[일반] 부천시립도서관 사서 추천 도서

2019 휴가철 읽기 좋은 책

지은이 : _ 출판사 : _ 발행일 : 2019.07.17 등록일 : 2019.07.17

부천시립도서관 사서 추천 도서

2019 휴가철 읽기 좋은 책

boats,cloudy,idyllic,landscape,mountain,ocean,outdoors,scenic,sea,water,leisure,nobody,tourism,travel,day,sky,clouds,holiday,vacation

점점 뜨거워지는 여름 날, 다들 휴가 계획은 세우셨나요? 오늘은 휴가철 멋진 경치를 바라보며 읽기 좋은 책을 추천해볼까 합니다. 부천시립도서관 사서들이 시원한 여름 독서를 위해 선정한 "2019 휴가철 읽기 좋은 책" 을 소개합니다.


어린이

1 수박수영장

안녕달| 창비 | 2015.07.27

더위를 이겨내는 기발한 수영장, 특별한 이야기!
한적한 시골 마을, 이곳에선 해마다 여름 햇볕이 한창 뜨거워지면 ‘수박 수영장’이 개장합니다. 엄청나게 큰 수박이 “쩍” 하고 반으로 갈라지면서 온 마을 사람들이 함께 들어가 놀 수 있게 됩니다. 논일을 하던 아저씨들도, 고무줄놀이를 하던 아이들도, 빨래를 널던 아주머니들도 수박 수영장의 개장 소식을 반깁니다. 사람들은 아이 어른 할 것 없이 시원한 수박 속에 들어가 수박 살을 파내고 들어갑니다. 과연 어떤 일들이 벌어질까요?『수박 수영장』은 어른 아이 할 것 같이 모두가 모여 ‘수박 수영장’을 즐기며 여름을 시원하게 보낸다는 기발한 상상력의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붉고 청량한 수박 물, 아이들의 웃음소리, 시원한 소나기 등 여름의 정취를 마음껏 느낄 수 있는 요소가 곳곳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더군다나 ‘수박 수영장’은 나이, 성별, 장애 등 구별 없이 모두가 모여 즐겁게 어우러질 수 있는 공간으로 그려집니다. 가족의 사랑과 이웃의 따뜻한 시선이 느껴져 아이들의 정서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줍니다.


2 나의 첫 반려동물 비밀 물고기

김성은| 조윤주 그림 | 천개의바람 | 2018.03

『나의 첫 반려동물 비밀 물고기』는 알록달록한 열대에 구피에 사로잡힌 주인공 아이가 엄마 몰래 구피 키우기에 도전하는 이야기입니다. 물고기는 개나 고양이와는 달라서 놀아 달라고 조르지도 않고, 털도 날리지 않으니까 키우기 편할 줄 알았어요. 물에 풀어 놓고 먹이만 잘 주면 된다고요. 하지만 구피 기르기 역시 그리 만만치 않아요. 구피가 어떤 물고기인지 공부하고, 구피가 살 어항도 깨끗하게 꾸며 주어야 했지요. 날마다 구피를 들여다보며 관심과 애정도 쏟아야 하고요. 아이는 아주 자그마한 물고기라도 생명을 돌보는 일에는 살뜰한 보살핌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그 과정을 통해 생명을 지키기 위한 책임감을 배울 수 있습니다.


3 10대를 위한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유홍준(석좌교수), 김경후| 이윤희 그림 | 창비 | 2019.05.03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출간!
아는 만큼 보이는 신라의 역사와 문화유산 이야기

문화재에 대한 관심과 사랑으로 전국민 답사 열풍을 불러일으킨 유홍준 교수의 『나의 문화유산답사기』가 10대 독자들을 위한 책으로 더 쉽고 친근하게 찾아왔다. 어린이와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춘 알기 쉬운 설명과 흥미로운 에피소드에, 유홍준 교수와 함께 답사하는 듯한 원작의 현장성과 재미를 그대로 살렸다. 첨성대, 석굴암, 불국사 등 신라의 찬란한 문화유산을 둘러보는 ‘1권 신라|경주 편’과 백제의 옛 도읍인 서산, 공주, 부여를 중심으로 인간미 넘치는 백제 문화를 만나는 ‘2권 백제|공주·부여 외 편’이 독자들과 만난다. 우리나라 역사와 문화유산에 대한 넓고 깊은 안목과 빼어난 미적 감각, 문화유산을 아끼는 사람들에 대한 애정 어린 시선은 독자들을 순식간에 책 속으로 빠져들게 한다. 이 책을 통해 어린이·청소년 독자들은 우리 문화유산의 아름다움에 눈 뜨고 우리나라 역사를 한결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게 될 것이다.
‘1권 신라|경주 편’에서는 신라의 천년 도읍인 경주를 답사한다. 선덕 여왕 시기에 만들어진 삼화령 아기 부처, 첨성대를 비롯해 에밀레종, 불국사, 석굴암 등 신라를 대표하는 문화유산을 통해 신라의 화려한 예술과 깊이 있는 문화를 만난다.


청소년

1 체리새우 : 비밀글입니다

황영미| 문학동네 | 2019.01.28

다른 사람의 시선에 흔들리지 않고 온전히 내가 되고 싶은 중학생 다현이의 애틋한 성장기!
오늘날 청소년들과 호흡하는 소설을 폭넓게 발굴해 온 문학동네청소년문학상 공모전의 아홉 번째 수상작 『체리새우: 비밀글입니다』. 교실에서 펼쳐지는 복잡하고 미묘한 관계의 풍경, 그러한 관계를 겪어 내는 중2 화자의 생생한 목소리로 심사위원들을 놀라게 하며 대상으로 선정되었다. 《판탈롱 순정》, 《중딩은 외롭지 않아》를 쓴 황영미 작가의 작품으로, 학교라는 폐쇄적인 공간에서 어떻게든 원만하게 친구 관계를 유지해야 하고 어떻게든 따가 되지 않아야만 하는 청소년들에게, 우리의 세계에 속하기 위해 나를 감추고 있을 청소년들에게 건네는 공감의 말이자 든든한 응원의 메시지가 되어준다.친구가 가장 중요한 소녀 다현이에게 중학교에 들어와 ‘다섯 손가락’의 멤버가 된 건 행운이었다. 하지만 친한 친구들에게도 절대 말해선 안 되는 것이 있는 법. 아이돌 노래보단 클래식 음악이 좋고, 동네 골목길을 걸을 때마다 돌아가신 아빠를 생각한다는 사실을 말할 수 없다. 진지충 소리를 들으며 무리에서 은근하게 겉도는 은따가 되고 싶지는 않으니까. 가끔 답답할 때면 다현이는 블로그 앱을 켠다. 체리새우 블로그에서만은 온전히 자신으로 있을 수 있다. 물론 비공개로. 노은유는 좀 특이하다. 특별히 친한 단짝이 없는데도 아무렇지 않아 보인다. 혼자 있어도 어색해하지 않고 누가 볼까 싶은 독립영화 얘기도 태연하게 하는 아이. ‘다섯 손가락’ 친구들 사이에선 학교 밉상 2위로 통하지만 다현이는 사실, 은유가 욕먹는 이유를 잘 모르겠다. 하지만 다현이는 은유를 싫어해 보기로 한다. 친한 친구들이 싫어하는 아이는 당연히 함께 싫어해야 하니까. 그런데 새 학기 첫날, 다현이는 은유와 짝이 된 데다 수행 과제까지 같은 모둠이 되어 버렸다. 설상가상으로 과제 모임을 자기 집에서 하자고 제안하는 은유. 노은유와 말을 섞어선 안 된다는 ‘다섯 손가락’의 암묵적 룰을 깨야 하는 걸까? 친구들한테 노은유 집에 갔었다는 얘기를 어떻게 하지? 단톡방에 툭 던지듯 가볍게 말할 자신도 없고, 친구들에게 직접 얘기할 자신도 없다. 다현이는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한 채, 은유를 미워하지는 못하지만 좋아하지도 않겠다고 다짐하는데….


2 진로를 정하지 못한 나, 비정상인가요?

최현정| 팜파스 | 2016.12.20

‘나, 진로, 미래’를 생각하면 답답하기만 한 십 대들을 위한 아주 특별한 진로고민 상담소
십 대는 ‘진로’와 관련하여 어떤 궁금증을 가지고 있을까? 커리어 컨설턴트로서 청소년과 성인을 고루고루 상담해온 최현정 저자는 그간 십 대들이 가장 많이 한 질문과 그들의 입장에서 답답해하는 고민들을 책에 담았다. 십 대들이 ‘진로’를 잘 설정해나가기 위해선 입시나 직업과 관련된 현실적인 정보뿐만 아니라, 지금 현재 그들이 겪고 있는 고민과 갈등 또한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 책을 통해 십 대들이 알고 싶은 다양한 직업 세계와 진로를 정해가는 방법은 물론, 학교와 가정 내에서 겪는 다양한 문제들을 위로하는 다독임의 메시지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3 나는 행복한 불량품입니다

임승수(작가) 저 | 서해문집 | 2018.04.20

화폐와 바꿀 수 없는 시간과 그 시간 속에서 느낄 수 있는 성공이 아닌 행복을 말하다!
《원숭이도 이해하는 자본론》《원숭이도 이해하는 마르크스 철학》의 저자 임승수가 시간의 관점에서 분석한 자본주의의 민낯을 알려주고 진흙탕 같은 자본주의 사회에서 시간의 주인이 되어 진짜 행복을 찾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는 『나는 행복한 불량품입니다』.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에 대한 저자의 진정성 있는 대답이며, 우리 사회를 규정지은 틀을 같이 벗어나보자면서 우리에게 내미는 손이기도 하다. 모두 4장으로 구성된 이 책의 1장에서는 인생을 돈이 아니라 시간의 관점에서 재평가하고 삶의 진로를 모색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하고, 2장에서는 마르크스 《자본론》의 핵심 내용인 잉여가치론을 통해 돈보다 훨씬 중요한 시간을 일상적으로 빼앗기며 살고 있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3장에서는 가장 자본주의적인 행위인 소비에서조차 시간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전한다. 소비행위를 연구한 학자들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왜 소비행위에서조차 물질보다 시간이 중요한지를 설득력 있게 논증하고, 자신의 경험담을 토대로 현명한 소비행위, 삶을 풍요롭게 하는 소비행위에 대한 통찰을 전한다. 4장에서는 자본주의 대량생산 시스템 속에서 규격품이 되어가는 인간의 모습을 성찰한다.


일반

1 여행의 이유

김영하 저 | 문학동네 | 2019.06.03

여행이 내 인생이었고, 인생이 곧 여행이었다!
여행의 감각을 일깨우는 소설가 김영하의 매혹적인 이야기 『여행의 이유』. 꽤 오래전부터 여행에 대해 쓰고 싶었던 저자가 처음 여행을 떠났던 순간부터 최근의 여행까지 자신의 모든 여행의 경험을 담아 써내려간 아홉 개의 이야기를 담은 책이다. 지나온 삶에서 글쓰기와 여행을 가장 많이, 열심히 해온 저자는 여행이 자신에게 무엇이었는지, 무엇이었기에 그렇게 꾸준히 다녔던 것인지, 인간들은 왜 여행을 하는지,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졌고, 여행의 이유를 찾아가며 그 답을 알아가고자 한다. 2005년, 집필을 위한 중국 체류 계획을 세우고 중국으로 떠났으나 입국을 거부당하고 추방당했던 일화로 시작해 사람들이 여행을 하는 목적에 대한 질문으로 이어지는 《추방과 멀미》, 일상과 가족, 인간관계에서 오는 상처와 피로로부터 도망치듯 떠나는 여행에 관해 다룬 《상처를 몽땅 흡수한 물건들로부터 달아나기》, 즐겁고 유쾌하게만 보이는 예능 프로그램 《알쓸신잡》에 출연하면서 하게 된 독특한 여행에 대한 글 《알아두면 쓸데없는 신비한 여행》 등의 이야기를 통해 매순간 여행을 소망하는 여행자의 삶, 여행의 의미에 대해 함께 생각해보게 된다.


2 덜 일하고 더 행복하게 사는법

박기연| 아이앤유 | 2017.02.23

이 책은 아무리 열심히 살아도 행복해지지 않는 부조리한 사회를 살아가는 청년의 현실에 대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출발한다. 기성세대가 만들어 놓은 경쟁의 프레임에 갇혀 열심히 노력해도 삶이 더 나아지지 않는 청년이 그 틀에서 벗어나 스스로 행복을 찾아가게 만드는 책이다. 더 자유롭고 게으르게, 하고 싶은 진짜 일을 하며 꿈을 잃지 않고 원하는 삶을 살게 만드는 방법을 제시하는 책이다. 이러면 틀림없이 “어떻게 그런 이상적인 삶을 살 수 있단 말인가?”하며 고개를 갸웃하는 사람도 있겠다. 이런 의문을 갖는 독자가 이 책을 읽는다면 틀림없이 저자가 이렇게 반문하는 소리를 듣게 될 것이다. “그런 삶을 위해 당신은 뭘 해봤는데?” 이처럼 저자는 이 책을 빌려 독자인 청년의 행복에 대해 스스로 행동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 그 자신이 더 나은 삶의 방법을 찾아 망설이거나 우물쭈물하지 않고 즉시 행동으로 옮기는 행동가이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꿈과 사명감만으로 무작정 돌진하는 돈키호테 같은 무모한 행동은 하지 않는다. 오히려 현실을 직시하는 예리한 통찰로 꿈을 설계하고 재단한 후 차근차근 실행해나가는 전략가에 가깝다. 저자 또한 대한민국의 청년이기에 피해 갈 수 없는 현실에서 무엇으로 행복할 수 있는지 통찰하고 다르게 생각하고 다르게 살며, 꿈꾸고 원하는 삶을 이루는 자신만의 방법을 실행하여 이상적인 삶을 만들고 있다. 이 책은 꿈꾸고 원하는 삶을 만들어 가는 저자의 통렬한 삶의 기록인 동시에 같은 현실에서 방황하고 고민하는 청년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가장 현실적인 해법을 제시하는 인생과 사업에 대한 이야기이다.


3 박막례, 이대로 죽을 순 없다

박막례(화제인물), 김유라| 위즈덤하우스 | 2019.05.31

독보적 유튜버 박막례와 천재 PD 손녀 김유라의 말도 안 되게 뒤집힌 신나는 인생!
박막례, 지금까지 이런 독보적인 캐릭터는 없었다. 나이 71세에 유튜브 크리에이터로 전직한 박막례와 오로지 할머니의 행복을 외치는 PD 손녀 김유라의 에세이 『박막례, 이대로 죽을 순 없다』가 위즈덤하우스에서 출간되었다. 이 책에는 7남매 중 막내로 태어나 이름도 ‘막례’가 되어 살아온 지난 70여 년의 눈물 없인 들을 수 없는 인생 전반전부터, 유튜버로 전직하고 난 뒤 유튜브 CEO, 구글 CEO를 만나기까지 부침개 뒤집듯 뒤집힌, 말도 안 되게 신나는 이야기가 펼쳐진다. 또 그간 카메라 뒤에서 할머니의 매력을 십분 발산하게 만든 PD 김유라의 비하인드 스토리가 포함되어 있어, 유튜브 채널 「Korea Grandma」의 팬들을 포함해 유튜브 제작에 관심을 둔 많은 이들의 궁금증을 풀어줄 것이다.


출처 : 부천시립도서관

http://www.bcl.go.kr/site/program/board/basicboard/view?currentpage=2&menuid=019005001&pagesize=10&boardtypeid=26&boardid=68316

댓글 0건
작은도서관 회원 및 SNS계정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0자 / 14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