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마포구립서강도서관 북큐레이션

미래가 온다!

지은이 : _ 출판사 : _ 발행일 : 2019.04.02 등록일 : 2019.04.02

마포구립서강도서관 북큐레이션

가 온다!


분기별 다채로운 북큐레이션을 제공하고 있는 마포구립서강도서관에서 2019년 2분기 어린이들과 나누고 싶은 이야기로 '미래가 온다!'를 선정했습니다. 인공지능, 빅테이터, 4차 산업혁명 등의 대한 10권의 책과 함께 미래 세상은 어떤 것인가에 대해 상상해보는 시간 가져보시기 바랍니다.


1 로봇

나타샤 셰도어| 세브린 아수 그림 | 이충호| 길벗어린이 | 2016.09.30

실제 사례로 만나는 로봇의 모든 것!
『로봇』은 볼로냐 국제 어린이 도서전에서 라가치 상을 수상한 도서로, 인공지능를 배경으로 '로봇과 친구가 되는 법'을 소개합니다. 로봇의 역사, 로봇의 종류와 용도, 로봇의 구조, 로봇의 위험성과 로봇을 바라보는 윤리적 관점까지! 로봇에 관한 이야기를 총망라한 안내서입니다. 점점 다양해지고, 수많은 곳에서 사람의 역할을 대시하고 있는 로봇들. 바로 앞에 닥쳐온 로봇 시대를 과연 우리는 어떻게 마주해야 할까요? 이 책이 그 답을 발견하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특히 ‘일상생활에서 인간을 돕는 로봇이나 전쟁터에 내보내는 로봇에게 자율성을 어느 정도나 허용해야 할까?’, ‘인공 장치와 살아 있는 인간을 합친 생체 공학 인간에게는 어떤 제약을 주어야 할까?’ 등 로봇이라는 존재가 가져올 여러 문제와 고민거리들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이 책을 읽고 난 뒤, 인간에게 로봇이 어떤 존재가 될지, 로봇과 어떤 관계를 맺어야 할지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2 상상이 현실이 되는 4차 산업혁명

백명식| 가문비어린이 | 2018.03.30

어린이를 위한 제4차 산업혁명 이야기
최근 제4차 산업혁명의 이야기가 뜨거운 감자로 회자되고 있다. 하지만 이미 우리는 제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살고 있다. 스마트 폰으로 원하는 물건을 구매하고, 로봇에게 청소를 시키고, 차를 타고 가면서 목적지까지의 예상 소요 시간을 점검한다.
나에게 꼭 맞는 인공관절을 3D 프린터로 제작하여 상한 관절과 교체하면 아무리 나이가 많아도 젊은이처럼 신나게 걸을 수 있는 시대, 면허증이 없어도 자율 주행차로 얼마든지 여행할 수 있는 시대, 의도적으로 유전자가 편집된 인공지능 인간이 친구도 되고 선생님도 되고 의사도 되는 시대가 그리 멀리 있지 않다. 2025년쯤이면 이 모든 게 가능해진다고 한다. 하지만 우리는 2016년 알파고와 이세돌의 바둑 대결에서 인간이 인공지능에게 무릎을 꿇었던 사건을 기억한다. 인공지능과 로봇, 사물 인터넷, 빅 데이터 등을 통한 새로운 융합과 혁신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음을 보여 주는 제4차 산업혁명의 한 단면이었다. 이 시점에서 우리 모두에게는 큰 고민거리가 주어진다. 인공지능이 인간의 일자리를 빼앗을 것이라는 현실적인 문제부터 인공지능이 인간의 지능을 모방하는 데 그치지 않고 인간의 지능을 초월한 초지능을 갖게 될 경우 우리의 존재는 어떻게 될 것인가에 대한 염려이다. 해법을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까? 4차 산업혁명, 나아가 5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주역이 되어 모든 것을 주도해나갈 세대는 지금의 어린이들이다. 그러므로 어린이들은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가지고 준비해야 한다. 어린이들이 이 책을 통해 올바른 지식을 갖게 되면 결코 미래의 일자리 상황이 그리 나쁘지 않다는 알게 될 것이다. 왜냐하면 새로운 것은 갑자기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발전해가는 것이기 때문이다. 인성을 살리면서 인간다운 사회를 만들어 내는 일, 그것이 제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이 할 일이라는 것을 이 책을 통해 어린이들은 깨닫게 될 것이다.


3 미래가 온다, 로봇

김성화, 권수진| 이철민 그림 | 와이즈만BOOKS | 2019.01.21

제4차 산업 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미래를 바꿀 첨단 과학에 대한 키워드를 타이틀로 펴낸 첨단 과학의 시작부터 지금, 그리고 미래까지, 과정에 충실한 정보서 「와이즈만 미래 과학」 시리즈 제1권 『미래가 온다, 로봇』. 첨단 과학은 오래 전부터 쌓아온 과학의 바탕 위에서 존재한다는 생각으로 출발해, ‘첨단’ 소재에 다양한 문제를 제기하고, 유도하고, 자연스럽게 답을 찾아내는 친절한 글쓰기 방식으로 재미있는 이야기책처럼 읽을 수 있게 풀어냈다.


4 로봇이 궁금해!

클라이브 기포드| 이한음| 키위북스 | 2019.02.10

로봇의 시초부터 최신형 인공지능 로봇까지 생생한 사진으로 만나는 로봇백과사전!
현재 지구상에는 수많은 로봇이 개발되어 여러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심지어 우주에서도 인간이 만든 로봇이 우주 개발에 관한 다양한 역할을 해내고 있지요. 이 책은 이러한 로봇들, 로봇의 발전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로봇들과 각 분야별 전 세계 로봇들을 한자리에 모아 선명한 사진과 상세한 설명으로 구성한 로봇백과입니다. 최초의 인간형 로봇인 엘렉트로와 최초의 산업용 로봇인 유니메이트, 인간과 비슷한 표정을 짓는 로봇 키스멧, 수술 로봇 다빈치, 휴머노이드 휴보 등 로봇 역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여러 로봇들과 화성 탐사 로봇, 음악을 연주하는 로봇 밴드, 위험한 전쟁터에서 활약하는 로봇, 인간의 감성을 채워주고 친구가 되어주는 반려로봇 등 새로 개발되고 있는 로봇의 종류까지 생생한 사진으로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그저 로봇의 이름과 특징을 소개하는 수준이 아니라 로봇마다 팔이나 다리, 부속품 등 각 부분의 구조와 기능적 특징까지 친절하게 설명되어 있어 각 로봇들이 어떤 일을 하는지, 어떻게 움직이는지 쉽고 재밌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과학적으로 풀어낸 설명으로 로봇을 구성하는 각 부품의 이름과 함께 기계적인 구성과 원리까지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에게 친숙한 영화 속 로봇들도 충실하게 그 구조와 기능을 소개하고 있어 로봇에 대한 다양한 호기심을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5 사이언스 코믹스 로봇&드론

마가렛 스캇| 길벗어린이 | 2018.04.30

마블과 DC코믹스가 사랑하는 작가들이 뭉쳤다!
〈트랜스포머〉의 마가렛 스캇과 〈스폰지밥〉을 그린 제이콥 섀벗이 만나 로봇과 드론의 미래를 그리다!
세계를 주름잡는 그래픽노블 성지의 작가가 어린이를 위해 만든 특별한 과학 만화!알찬 지식과 다이내믹한 구성으로 로봇과 드론을 해부한다! ‘사이언스 코믹스’ 7권 《로봇&드론_현실이 된 상상》은 마블과 DC코믹스 등 세계 유수의 그래픽노블 사에서 〈트랜스포머〉,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스파이더맨〉, 〈원더우먼〉, 〈스폰지밥〉, 〈심슨네 가족들〉, 〈플랜츠 VS 좀비〉 등의 작품을 탄생시킨 마가렛 스캇과 제이콥 섀벗이 어린이들을 위해 합심해서 만든 아주 특별한 과학 만화입니다. 그것도 이들의 정통 분야라 할 수 있는 로봇과 드론을 주제로 말이지요. 두 작가는 최초의 기계 새 ‘파울리’와 함께, 로봇과 드론의 과거, 현재, 미래를 펼쳐 보여 줍니다. 오늘날 현실화되고 있는 로봇과 드론은 사실 인류의 아주 오랜 상상물입니다. 어쩌면 인간이 무언가를 상상하기 시작할 때부터 로봇에 대한 상상이 시작되었는지 모릅니다. 몇십 년 전까지만 해도 로봇은 공상 과학 영화의 단골손님으로 여겨졌지만, 지금 우린 로봇, 드론과 함께하는 미래를 그 어느 때보다 진지하게 고민하고 있습니다. 살인 로봇에 관한 국제회의가 열리고, 자율 주행 자동차의 사고로 보행자가 사망하는 등 로봇과 드론에 관한 우려가 현실로 다가오고 있지요. 그런 한편으로 로봇과 드론은 이미 우리 생활 속 곳곳에 들어와 활용 영역을 넓히고 있습니다. 재미와 지식을 둘 다 놓치지 않은 탁월한 구성의 과학 만화 소설 《로봇&드론_현실이 된 상상》! 세계 최고의 그래픽노블 작가들이 안내하는 로봇과 드론의 세계로 떠나보세요!


6 자율 주행 자동차

명로진(작가) 글 | 이우일(만화가) 그림 | 성안당 | 2018.06.05

자율주행 자동차와 함께하는 미래, 차를 타기만 하면 목적지까지 갈 수 있는 세상을 한번 상상해 보세요. 여러분이 어른이 될 때면 아마도 운전면허 시험은 없어질지도 몰라요. 그 대신 ‘자율주행 자동차 타고 내리는 법’을 배우게 되겠지요. 과학 기술의 발달로 자동차도 인공지능으로 움직이는 시대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인공지능은 자동차가 달리는 도로 위의 모든 상황을 매 순간 감지해서 저장합니다. 도로 위에 어떤 자동차들이 있는지, 그 자동차들이 빠른지 느린지, 사람은 어디에 몇 명이 있는지 분석을 하지요. 또 움직이지 않는 나무나 장애물, 표지판, 건물과 신호등을 알아보고 바람의 속도, 습도, 그 밖의 날씨와 도로 표면의 상태까지 모두 점검한답니다. 이런 수많은 요인을 알아내서 상황에 잘 대처할 수 있도록 자동차를 조종합니다. 도로와 자동차에 대한 데이터는 도시의 도로를 통제하는 중앙 컨트롤 시스템에 모이기도 해요. 21세기의 도시는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하고 조절하는 ‘스마트 도시’랍니다. 스마트 도시는 도로와 자동차, 사람에 대한 어마어마한 자료를 갖고 있고 또 계속 모으고 있어요. 이런 자료를 빅데이터라고 해요. 빅데이터를 분석해서 인공지능 시스템은 “종로에서 동대문까지 차가 많아 30분 정도 걸린다.”라는 정보를 내보내요. 이동 통신사나 스마트폰 앱을 만드는 회사가 이런 정보를 혼자서 모으고 만들기도 하지만 정보를 모두 모아서 도시에 사는 사람들이 함께 보기도 하지요. 스스로 알아서 움직이는 자율주행 자동차는 먼 미래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이미 도로 위를 달리고 있어요. 자율주행 자동차는 인간이 하는 많은 실수를 줄여 줄 수 있어요. 자율주행 자동차가 많아지면 해마다 수많은 사람의 목숨을 앗아가거나 부상을 입게 하는 교통사고가 상당히 적어진답니다. 우리는 자동차를 타는 동안 운전하지 않고 다른 일을 하거나 휴식을 취할 수도 있어요. 그럼 지금 운전을 하는 사람들은 어떻게 되느냐고요? 너무 걱정하지 말아요. 미래에는 미래에 맞는 또 다른 일이 생길 테니까요. 그렇다면 어린이 여러분이 해야할 일은 신나는 가까운 미래를 위해 ‘나는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하고 고민해보는 것도 참 좋은 일 같아요. 그리고 그 계기 마련에 이 『자율주행 자동차』 책이 함께했으면 좋겠습니다.


7 인포그래픽스

사이먼 로저스(기업인) 글 | Studio Muti 그림 | 정희경| 국민출판 | 2017.12.18

어린이들 눈높이에 맞춘 4차 산업혁명 이야기를 한 권에!
인포그래픽스 4차 산업혁명은 아이들이 꼭 알아야 할 4차 산업혁명 지식을 첨단 기술·컴퓨터·로봇·의료·교통·통신·미래 세계에 걸쳐 소개합니다. 최소 15쪽 내외로 각 테마가 이루어져 과거와 현재, 미래 세계의 발전 과정과 함께 4차 산업혁명을 전망합니다. 또 간단한 그림과 핵심 설명으로 쉽게 풀어 4차 산업혁명의 흐름을 잡도록 정리해 놓았습니다.


8 4차 산업 혁명이 바꾸는 미래 세상

연유진| 박민희 그림 | 풀빛 | 2018.02.07

인공 지능, 사물 인터넷, 빅 데이터, 공유 경제, 가상 화폐, 자율 주행 자동차까지!
현실이 되어 버린 미래! 4차 산업 혁명은 세상을 어떻게 바꿀까?
해마다 1월이면 세계적인 기업가와 저명한 학자, 각국 정치가들이 스위스의 작은 도시, 다보스로 모입니다. 다보스 포럼이라고도 불리는 ‘세계 경제 포럼’에 참석하기 위해서지요. 이곳에서 사람들은 그 해에 당면한 세계적인 문제를 논하고 발표해요. 주로 경제 분야에 국한되었는데, 2016년에는 포럼 개최 역사상 처음으로 과학 기술에 관한 주제가 발표되었어요. 바로 현재 우리가 4차 산업 혁명 시대를 살고 있다고 하였지요. 인류 역사상 세 번의 산업 혁명이 있었고, 그때마다 생활 방식은 물론 경제 구조와 사회 질서 등 역사적인 큰 변화를 이끌었어요. 그러한 4차 산업 혁명 시대를 맞고 있다고 하니, 모두 깜짝 놀랄 수밖에요. 그런데 사실 4차 산업 혁명의 변화는 이미 우리 곁에서 그 모습을 드러내고 있었어요. 세계적인 바둑 기사들을 이겨 낸 인공 지능 알파고, 사람이 운전하지 않고도 자율적으로 주변 환경에 반응하며 운전하는 자율 주행 자동차, 전자 신호로 만든 가상 화폐 비트코인 등, SF 영화나 소설에서 나올 법한 일들이 현실에서 이뤄지고 있잖아요.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4차 산업 혁명이 무엇을 말하는지, 4차 산업 혁명으로 우리 사회와 경제 구조, 생활 방식이 어떻게 변할지, 앞으로 어떤 직업을 가져야 할지 정확히 알고 있지 않아요. 그래서 더 이러한 변화가 두렵고 혼란스러워요. 인공 지능과 로봇에 일자리를 빼앗기고 지배당하는 게 아닐까 하면서요. 과연 정말 그럴까요?


9 어린이를 위한 미래직업 100

최정원| 정지혜 그림 | 이케이북(EKBOOK) | 2013.05.07

미래에 각광받을 직업을 만나자!
10년 후에 아이들이 선택할 미래 직업을 소개하는 『어린이를 위한 미래 직업 100』. 미래 유망 직업과 함께 새로 등장할 직업 100가지를 소개한다. '의학ㆍ과학ㆍ기술', '행정ㆍ사법ㆍ교육', '언론ㆍ문학ㆍ방송', '문화ㆍ예술', '패션ㆍ미용ㆍ요리', '경제ㆍ경영ㆍ서비스' 등으로 나누어져 있다. 미래학자들의 주장과 예측, 그리고 SF영화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사실성을 높였다. 직업을 소개할 때 정보로만 접근하지 않고 가치, 의미, 그리고 사명감까지 생각해보도록 서술한다. 아이들이 자신의 특성을 이해하면서 세상의 다양한 직업을 탐색하고 미래의 새로운 직업을 상상하는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 부모님이나 선생님과 직업과 진로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소재도 되어준다. 나아가 직업에 대한 인식을 넓혀 미래의 꿈을 다채롭게 키워나가도록 인도하고 있다.


10 아빠와 함께 드론 만들기


권희춘, 김태년| 하늘을나는코끼리 | 2017.02.20

드론 권위자 권희춘 박사와 함께 신나는 드론 체험을 떠나자!
군사 정찰용으로 처음 등장한 드론은 어느덧 어린이들이 휴대폰 다음으로 갖고 싶어 하는 장난감으로, 또 어른들의 취미와 레저용으로 자리 잡으면서 많은 이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아빠와 함께 드론 만들기』는 드론에 대한 아주 기초적인 지식부터 시작해서 아빠와 함께 드론을 만드는 방법, 실제로 드론을 조종해서 움직이게 하는 방법 등 드론에 관한 다양한 지식과 실용 정보를 한 권에 담았다. 항공 촬영은 물론 긴급구호, 배달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실생활에 도움을 주고 있는 드론. 이전에는 가능하지 않았던 일들을 가능하게 하는 드론과 함께 펼쳐갈 미래를 상상하는 것만으로 어린이들의 가슴을 뛰게 만들 것이다. 드론의 역사와 실제 활용 사례, 드론에 담긴 과학, 드론 관련 직업을 비롯해 다양한 정보가 담겨 있어 드론 만들기와 조종을 뛰어넘어 초등학교 어린이들이 지녀야 할 통합적 지식까지 모두 만나보자.



마포구립서강도서관 북큐레이션

https://mplib.mapo.go.kr/sglib/MENU1192/PGM3030/bookCurationDetail.do?currentPageNo=1&bookCurationSn=753



댓글 0건
작은도서관 회원 및 SNS계정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0자 / 14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