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학교도서관저널]내 인생의 책 경매

[학교도서관저널]

내 인생의 책 경매



청소년기는 친구들의 영향을 최고로 많이 받는 시기입니다. 친구가 읽던 책이라고 하면 괜히 욕심내어 읽어 보기도 하고, 독서토록 대회도 따라 나가기도 하는데요.

청소년들의 이런 특성을 살려 도서관에서 친구들의 이야기가 담긴 책을 경매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책에 담긴 친구들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게 되고, 책에 대해 소개도 받는 1석 2조의 시간이 되어줄 것입니다. 청소년 뿐 아니라 어린이, 성인을 대상으로 진행해도 좋을 '내 인생의 책 경매' 프로그램을 통해 도서관과 함께하는 즐거운 시간 만드시길 바랍니다.

내 인생의 책 경매 진행 방법

1. 주제를 정하고 재미있는 제목을 붙여 행사를 홍보한다.

('내 인생의 책 경매', '친구가 권하는 책 : 자네, 이 책 한번 읽어 볼 텐가' 등등)

2. 경매에 내어놓을 책을 접수 받고 순서를 정한다.


3. 책 경매에서 중요한 점은 책을 내어놓은 사람이 직접 경매를 진행한다는 것이다. 이때 진행자는 책이 높은 가격에 불릴 수 있도록 멋진 스토리텔러가 되어야 한다.

(책을 사게 된 이유, 경매에 내놓은 이유, 책에 얽힌 사연, 감상평, 감명 깊던 구절 낭송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한다)


4. 가격을 높게 부른 사람에게 낙찰을 선언한다.

(처음 책 경매를 기획할 때에, 행사를 통해 모은 금액은 불우 이웃 돕기나 도서관의 새로운 책을 사기 위한 기금 등으로 사용한다는 목적을 밝히고 하면 더욱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5. 마지막에 처음 책을 내놓은 사람과 구매한 사람이 낙찰 도서를 들고 함께 하신을 남겨 책과 함께 전시를 할 수도 있다.


출처

학교도서관저널 2017년 12월호

http://www.slj.co.kr/bbs/board.php?bo_table=education&wr_id=386

안산다문화작은도서관 '지구별 나눔장터'

https://blog.naver.com/dadada2661/221256655576

모두어린이작은도서관 '지구별 나눔장터'

https://blog.naver.com/hymculture/221259276134


댓글 0건
작은도서관 회원 및 SNS계정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0자 / 14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