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두근두근그림책연구소]작은도서관에서의 그림책 활용법

[두근두근그림책연구소]

작은도서관에서의 그림책 활용법


1. 그림책이란?
▶ 랜돌프 칼데콧 - 글과 그림이 함께 읽혀져야만 되는 책
유리 슐레이츠 - 그림책에서 글은 그림을 반복하지 않으며 그림도 글을 반복하지 않는다. 글과 그림은 대위적 관계로 서로를 보완하고 완성한다.
러셀 - 글과 그림이 함께 이야기를 전달한다는 점에서 그림책은 글과 그림의 행복한 결혼이다.
노들먼 - 문학과 미술이라는 서로 다른 예술 형식이 독특하게 결합한 형태이다.
현은자 - 그림책은 글과 그림이 상호보완작용을 하면서 통합적으로 이야기를 전달하는 고유한 특성의 새로운 도서장르이다.
이지유 - 그림책의 가치를 더해 주는 것은 이론이 아니라 그 책과 함께 한 기억들이다.


2. 그림책의 고유한 특성

(1) 글과 그림의 대위적 관계

그림책은 글과 그림이라는 서로 다른 매체가 통합적으로 이야기를 전달하는 대위적 관계를 가지고 있다. 대위법이란 음악 용어로 일정한 법적·미적 기준에 따라 2개 이상의 선율들을 결합하는 기술, 또는 그 음악을 의미한다. 문학에서는 서로 다른 감정이나 주제를 병치시키는 기법을 말한다.

그림책에서는 글에서 말하지 않는 것을 그림에서 이야기하고 있고, 그림에서 말하지 않는 것을 글에서 말하여, 글과 그림이 상호보완적인 역할을 하는 것을 일컫는다. 따라서 그림책은 글과 그림을 동시에 읽어내야 한다.

때문에 독자는 작가가 글에서 말하지 않는 것을 그림에서 찾아 추측해야 할 때가 있다. 이때 생기는 간극을 'Gap'이라고 한다. 그림책의 'Gap'은 문화적, 사회적, 역사적 토대와 자신의 선경험과 미술적 지식, 상상력, 독해력, 이해력을 바탕으로 메워지게 된다. 그러므로 독자는 그림책 구성의 일부로서 그림책을 이해하고 완성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창작자와 동등한 위치의 제2의 창작자로서 즐거움을 누리게 된다.

『이건 내 모자가 아니야』(존 클라센/시공주니어)에서 굵은 숲풀들이 우거진 곳에서 어떤 말들과 어떤 행동들이 있었을까 상상해 보면 평소에 자신의 경험들이 묻어나는 이야기들을 할 것이다. 이 부분이 독자의 영역이라는 것이다. 자신이 자고 있는 사이에 모자를 가져간 작은 물고기를 따라 간 큰 물고기는 물풀 속으로 들어간다. 물풀 속에서 어떤 일이 일어났을까? 독자들 스스로 상상하게 한다.

(2) '책'이라는 물질로서의 특성

① 그림책은 '종이책'이라는 물질로서의 특성을 활용하여 이미를 전달하기도 한다.
『백두산 이야기』(류재수/보림)는 우리나라의 신화라는 무게감에 맞춰 크고 무거운 판형을 선택하였다. 『파도야 놀자』(이수지/비룡소)는 수평선이 보이는 바닷가에서 파도와 노는 아이의 모습을 담기 위해 가로로 넓은 판형을 선택해, 시원함과 아이가 바다를 바라보는 시선을 독자에게 전달하고 있다.

② 책의 앞표지와 뒤표지, 면지, 속지도 꼼꼼히 봐야 한다.
최근 그림책은 앞표지부터 뒤표지까지 이야기가 전개되고 있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표지부터 면지, 뒷면지 뒤표지까지 다 보아야 전체 이야기의 흐름을 알 수 있다.
『비가 오는 날에...』(이혜리/보림) 뒤표지를 보면 아이가 엄마 무릎에 누워 있는 모습이 그려져 있다. 이걸 보고 나서 독자는 '아하!'하며 책의 내용이 비가 와서 밖에 나가 놀지 못하는 아이가 엄마 무릎에 누워 조잘조잘 대며 상상한 내용일 것이라고 추측한다. 또, 아이와 엄마가 비 오는 날에 흠뻑 취해 있는 모습을 보고 거실과 엄마 무릎의 포근함에 기분 좋은 웃음을 짓게 된다.

③ 종이책으로서의 특성
책장을 넘기는 행위가 아이들에게는 재미있는 놀이로 비춰지기도 한다. 책장을 넘기면 새로운 장면이 펼쳐지고, 새로운 세상이 펼쳐지기 때문이다. 그리고 책장을 '탁'하고 덮으면 이야기가 끝난다. 영화나 애니메이션은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장면이 전환되지만, 그림책은 이 모든 행위가 자신의 주도성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책 한 권을 읽은 성취감이 있다. 그래서 어떤 아이들은 책장을 후루룩 넘기기도 하고, 펼쳤다가 덮었다 장난치기도 한다. 이처럼 책장 넘김시 일어나는 마법 같은 판타지를 작가들은 계산에 넣어 장면 구성을 하기도 한다.


/ 두근두근그림책연구소 정수경·심미숙 소장
2018 작은도서관 운영자 역량 강화 워크숍 자료집

댓글 0건
작은도서관 회원 및 SNS계정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0자 / 14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