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GSEEK]책 잘 읽는 지식, GSEEK에서 찾자

책 잘 읽는 지식

GSEEK에서 찾자



책 속에는 지식이 있다. 그리고 경기도 무료 온라인 평생학습 사이트 ‘지식(GSEEK)’에는 책을 보다 잘 읽을 수 있는 지식이 있다. 독서 관련 유용한 강좌들을 모았다.

문학 속의 커피, 커피 속의 문학
매일 나를 깨우는 한 잔의 커피. 커피는 과연 언제부터 우리의 일상 속으로 들어온 것일까? 일상에서 쉽게 즐기는 커피를 소재로 우리 문화와 접목해 커피가 가지는 의미를 한국 문학에 담아 생각해 볼 수 있는 과정이다. 강의를 맡은 권영민 단국대 석좌교수는 자신에게 커피란 ‘대화’라고 정의했다. 책이나 다른 사람들을 만나는 시간을 함께하기 때문이다.

시에 대한 짧지만 깊은 이야기
시(詩)란 사람의 생각이 우주의 자장을 뚫고 만물의 언어를 캐내는 것이다. 짧지만 읽는 사람에게 각자 다른 여운을 남기는 ‘시’를 주제로 인기 문학작가들의 지식과 지혜를 담은 인문학 강의를 만나볼 수 있다. 강의를 진행하는 멘토는 누구에게나 시심(詩心)은 있으니, 한 줄의 시를 써 보는 것으로 서서히 시에 다가가 보길 권한다.

책 들여다보기
‘생각이 에너지다’, ‘진심이 짓는다’ 등 인문학적 깊이가 느껴지면서도 감성적인 광고를 만들어 온 박웅현 대표의 아이디어 원천을 소개하는 강의다. 박 대표는 그 원천이 ‘책’이었다고 밝히며 자신에게 울림을 주었던 책을 통해 사고의 확장과 삶을 풍요롭게 하는 법을 소개한다. 그는 많은 책을 읽는 것보다 깊이 있게 읽는 것, 즉 깊게 들여다보기를 통해 ‘보는 눈’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좋은 독서습관을 기르는 독서 지도법
아이들의 올바른 독서습관은 미래를 밝히는 등불이다. 이미 다양한 연구를 통해 독서와 학습 능력은 연관이 있다고 입증됐다. 따라서 어릴 때부터 자연스럽게 책을 접하고 흥미를 느끼도록 부모가 좋은 독서습관을 길러 주는 것이 필요하다. 좋은 독서습관은 어떻게 기를 수 있을까? 먼저 좋은 독서습관은 아이의 마음속에서 자발적인 독서 동기와 의지가 생겨 스스로 원하는 책을 찾고 그 책에 적합한 독서방법으로 책을 읽고 이해하는 것에서 출발한다. 이를 위해서는 독서 동기와 의지를 키우고 생각하며 책을 읽는 방법을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

시로 읽는 사랑법
모든 문학과 예술은 사랑에서 시작되고, 이러한 생각은 말을 낳으며 글과 다양한 방식의 예술로 표현된다. 이근배 시인의 자작 시와 창작 이야기를 통해 그의 삶에서 우러나오는 사랑과 시 창작에 대해 함께 알아볼 수 있다.

맞벌이 부부를 위한 실속 30분 독서 학습법
자녀가 책을 많이 읽길 바라는 것은 모든 부모의 마음이다. 그러나 맞벌이를 하는 가정에서 따로 자녀에게 독서지도를 하는 것은 쉽지 않다. 시간을 내기 쉽지 않은 맞벌이 가정을 위해 짧은 시간 안에 효과적으로 다양한 형태의 독서지도를 할 수 있도록 구성된 과정이다. 아이가 책에 흥미를 느끼게 하려면 아이 눈높이에 맞게 아이가 볼 수 있는 책 꽂아 두기, 집안 곳곳에 다양한 책 놓아 두기, 아이와 서점에 가서 책을 사고 부모도 읽을 책 사기, 아이와 도서관에 가서 책을 보고 빌리기, 부모가 몰입해 책 읽는 모습 자주 보여주기 등을 통해 책과 친해지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또 좋은 그림책을 선택하고 읽어 주는 방법도 중요하다.

내 안의 시를 깨운다
“벼락처럼 장미처럼 시가 나에게 오는 순간, 삶은 다시 깨어난다.” 문정희 시인의 삶과 문학의 가슴 찡한 목소리를 통해 가족·친구·성장·인연 등 다양한 삶의 경험을 들여다보고, 그 안의 문학적 창조성 발견에 도움을 주는 과정이다.

한 권의 책으로 만나는 새로운 시각
창조는 세상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에서 시작된다. 각 분야의 지성인들이 책을 통해 제시하는 세상의 지식과 새로운 시각을 통해 인문학적 깊이로 삶과 미래를 모색하고 성찰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 무료수강안내

1. 지식(www.gseek.kr) 회원 가입
2. 검색창에서 해당 강의를 검색한 뒤 수강신청 후 학습

지식(GSEEK) : 경기도민에게 다양한 학습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외국어·자격증·생활취미·인문학 등 1,000여 개의 교육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하는 경기도 대표 온라인 평생학습 서비스


출처 / 경기도뉴스포털 웹매거진 G-LIFE

https://gnews.gg.go.kr/news/news_detail.asp?number=201810011544157055C059&s_code=C059

댓글 0건
작은도서관 회원 및 SNS계정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0자 / 14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