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학교도서관저널]함께 만들어가는 가족 독서 캠프

함께 만들어가는 가족 독서 캠프

서울 신월중 '책 숲 랜드'

로그램 일정

‘책 숲 랜드’는 크게 4가지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간략히 소개하자면 당시 학생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던 ‘방탈출 카페’, 아이디어를 도서관에 적용시킨 ‘도서관탈출 게임’, ‘만화책 카페’를 견학하고 온 학생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기획된 ‘책 숲 Book Cafe’, 그 외 가족의 돈독한 시간과 추억을 위해 기획된 ‘사랑이 자라나는 우리 가족 테라리움’과 ‘우리 가족 비빔독후화 그리기’이다.

첫 번째 프로그램 운영: 도서관탈출 게임

도서관탈출 게임은 ‘도서관 추적놀이’와 ‘시끌시끌 도서관탈출’ 그리고 ‘방탈출 카페’의 아이디어가 만나 기획되었다. 먼저 도서관 밖에서 오리엔테이션 및 아이스 브레이크 시간을 갖는 것으로 시작했다. 참여 가족들끼리 서로 어색함이 조금 사라지면, 스토리텔링 기법으로 약간의 허구를 가미하며 분위기를 조성한다. 다음은 독서캠프 T/F팀 학생들과 함께 만든 사전 분위기 조성용 스토리텔링의 내용이다.

“신월중학교에는 대대로 교장선생님께 전해져 내려오는 도서관 프리패스 카드가 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어떤 악의 세력이 나타나서 카드를 잘라 분해하고, 우리 학교 학생들을 도서실에 가둬 놓았어요. 여러분의 도움으로 카드 조각들을 모두 모아야 이 친구들이 나올 수 있답니다. 도와주실 수 있나요?”

이후, 모든 가족들의 동의를 이끌어 낸 후에 함께 도서관으로 입장한다. 도서관 내부에는 공간별로 주제별 코너를 구성했다. 코너는 로테이션으로 한 코너당 10분씩(활동 7분, 이동 3분) 돌아간다. 코너의 수는 참여 가족 수(팀)와 동일하게 맞추어 운영하는 게 좋다. 참여 가족이 각 코너 참여를 완료하면 특정 힌트를 쿠폰으로 만들어 하나씩 제공했다. 힌트의 의미는 ‘함께 하나가 되어 대화를 통해 조각을 맞추면 된다.’이다. 참여자가 어려워하면 진행자는 깜짝 미션을 통해 찬스 기회를 제공하거나, 힌트를 제공하는 것이 좋다.

지난 독서캠프에는 보상물로 힌트 대신 팥빙수 재료(팥, 젤리, 떡, 초코·딸기 시럽, 수저)를 쿠폰으로 제공하여 빙수 파티를 했다. 특히 무한리필을 전제로 조별 활동 점수를 통해 빙수 그릇 크기 뽑기(냉면 그릇, 국그릇, 밥그릇, 종이컵, 소주 컵)를 했는데 반응이 좋았다. 프로그램에 대한 세부 운영 내용 가운데 몇 가지를 소개한다.

북 볼링

○ 준비물

3가지 크기의 볼링 핀(1.5L 페트병 10개, 500ML 페트병 10개, 요구르트병 10개), 3가지 크기의 볼링 공(큰 탱탱볼 1개, 중간 크기 소프트볼 1개, 탱탱볼 1개), 볼링핀 뽑기 종이, 볼링공 뽑기 종이, ‘읽을게요(OR 좋아요)’ 판 1개

진행 방법

① 사전에 준비한 볼링핀의 표면에 KDC 대주제 번호를 붙인다.

② 참여 팀은 게임 팀과 검증 팀으로 나뉜다. 검증 팀은 뽑기를 통해 게임 팀의 볼링 핀 크기와 볼링 공 크기를 선정한다.

③ 게임 팀은 볼링 공 굴리는 기회를 2회 갖는다. 게임 팀은 쓰러트리지 못한 볼링 핀의 대주제를 확인한다. 그리고 그 주제의 서가에서 자신이 추천하고 싶은 책을 하나 선정하여 제한 시간 내에 열심히 소개를 한다. (스트라이크를 하면 패스! 1분당 보너스 점수 제공)

④ 게임 팀은 제한 시간 내 자신들이 소개한 책을 검증팀이 읽어 보겠다는 의미의 ‘읽을게요’ 판을 들을 때까지 계속 소개를 한다. 검증 팀이 판을 들면, 보상물을 수여하고 게임 팀과 검증 팀이 역할을 바꾸어 한 번 더 진행한다.


가족여행 기획하기

준비물

국내 여행 관련 도서, 종이, 펜

진행 방법

① 테이블을 마련한 후 한쪽에 국내 여행 관련 도서를 모아 진열한다.

② 참여 팀에게 종이(8절지 혹은 색지 등)와 필기구를 배부한다.

③ 자유롭게 책을 살펴보면서 여행 계획을 세우도록 유도한다.

유의 사항

① 여행 계획을 세우면서 다양한 대화가 오갈 수 있도록 장을 마련한다.

② 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장소가 있다면 세부 계획을 세우도록 안내한다.


두 번째 프로그램 운영: 책 숲 Book Cafe

‘책 숲 Book Cafe’는 독서캠프 T/F팀 학생들이 ‘북카페’의 다락방 혹은 텐트에서 책을 읽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반영하여 기획되었다. 먼저 텐트를 설치할 공간이 필요해 강당을 활용했다. 이때 사용한 텐트는 설치가 용이한 원터치 텐트였으며, 학교에서 지원받았다. 강당에 체육 매트를 깔고, 그 위에 2∼3개의 텐트를 펼쳐 놓았다. 그리고 앞쪽에는 테이블을 마련하여 가족 관련 그림책을 활동 꾸러미와 함께 전시해 놓았다. 가운데 공간은 2개로 나눠 한쪽은 ‘북 도미노’를 또 다른 한쪽은 ‘대형 북 젠가’를 할 수 있게 구성했다. 가운데 뒤쪽은 간식 부스와 음료 부스로 구성하여 활동하고 받은 쿠폰으로 자유롭게 바꾸어 먹으면서 독서활동을 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간식 부스는 본교 지역사회 봉사동아리 학생들과 연계하여 1 대 1 대응 음식 봉사 형태로 운영했다. 이는 교보문고에서 초록우산어린이재단과 함께 운영한 ‘시 한 편 밥 한 끼’ 캠페인에서 아이디어를 얻었다. 캠페인의 내용은 시를 필사하면 케냐의 어린이들에게 밥 한 끼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변용하여 독서활동 프로그램에 참여한 팀 수만큼 지역사회 소외 가정에 김치를 만들어 배달해 주었다. 물론 열심히 활동한 가족 독서캠프 참여자에게도 핫도그와 화채를 만들어서 음식 나눔을 해 주었다.

음료 부스는 도서관에 자주 놀러 오는 학생 중 바리스타가 되기 위해 열심히 배우고 있는 학생을 섭외하여 운영했다. 그 학생의 미니 카페를 만들어 준 셈이다. 학생 스스로 친구들과 부스 이름, 메뉴판, 필요한 재료 및 물품을 준비했다. 그리고 선생님들과 학부모께 핸드드립 커피를 대접했다. 학생들에게는 아이스티를 만들어 제공했다.

우선 오프닝 공연을 시작으로 보드카페 형식처럼 자유롭게 희망하는 활동 꾸러미를 텐트로 가져가 활동하도록 했다. 프로그램은 크게 ‘가족 독서텐트 안에서 독서활동’과 ‘강당 중앙에서 책놀이’로 나눌 수 있는데, 이 프로그램에 대한 세부 운영 내용은 다음과 같다.

가족 독서 텐트 안에서 독서활동

준비물

텐트, 독서 꾸러미(책, 활동 안내판), 종이, 포스트잇, 필기류 등

진행 방법

① 가족별로 텐트를 1동씩 분양해 준다.

② 텐트 앞에 테이블을 마련하여 독서 꾸러미(가족과 관련된 그림책과 간단한 활동 안내판 및 필요 재료)를 준비해 놓는다.

③ 각 텐트별로 앞 테이블로 나와서 원하는 활동 꾸러미를 자유롭게 선택한다.

④ 각 텐트로 가서 즐겁게 활동한다.

⑤ 미션 달성 후 책과 물품, 미션 결과를 반납한다.

⑥ 보상쿠폰을 받고 또 다른 활동을 선택해서 텐트로 가는 과정을 반복한다.


강당 중앙에서 책놀이: 북 도미노

준비물

하드커버로 된 두께감이 있는 폐기 대상 도서, 폴라로이드 사진기

진행 방법

① 북 도미노에 사용할 책을 모아 놓는다.

② 특정 주제(예를 들면, 우리 가족을 나타내는 모형)를 제시하여 만들도록 한다.

③ 인증 사진을 찍고, 도미노를 쓰러뜨린다.

④ 쓰려져 모양이 완성된 도미노를 배경 삼아 가족사진을 촬영한다.


세 번째 프로그램 운영: 가족 원예·푸드 테라피

사랑이 자라나는 우리 가족 테라리움 만들기

준비물

그림책 『패딩턴의 정원 꾸미기』, 실용서 『나의 첫 테라리움』, 테라리움 키트, 일회용 숟가락(흙을 옮기는 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음)

진행 방법

① 『패딩턴의 정원 꾸미기』를 함께 읽는다.

② 테라리움 및 관련 도서 소개, 만드는 방법 및 유의사항을 안내한다.

③ 가족별 ‘우리 가족의 작은 정원’ 만들기 활동(원예 테라피)을 한다.

유의 사항

행사를 준비하면서 참고한 관련 사이트는 다음과 같다.

- 보틀가든(www.bottlegarden.co.kr): 고급스럽고 예쁜 테라리움 키트가 많다. 단, 가격이 비싸니 가족 당 1개의 세트를 함께 만들게 하는 것이 좋다.

- 포레스(//smartstore.naver.com/fores): 작고 귀여운 피규어가 다채롭게 있다.


우리 가족 비빔 독후화 그리기

준비물

『근사한 우리가족』 그림책, 접시(흰쌀밥을 담을 용기), 비빔밥 재료(가능한 한 색깔별로 준비: 당근, 호박, 고사리,

시금치, 콩나물, 계란 지단 등), 흰쌀밥, 참기름, 고추장, 비닐장갑, 수저

진행 방법

① 『근사한 우리가족』 그림책을 읽는다.

② 가족별로 서로의 캐릭터(식물 동물, 사물 가능)에 대해 이야기하고 각자 정한다.

③ 비빔밥 재료를 활용하여 서로의 캐릭터를 그려주거나 자신의 캐릭터를 그린다.

④ 서로의 캐릭터를 소개하거나 우수작을 선정하여 인터뷰를 한다.


/ 학교도서관저널 2018. 6월호 (통권 83호)

http://www.slj.co.kr/bbs/board.php?bo_table=special&wr_id=525&page=3


댓글 0건
작은도서관 회원 및 SNS계정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0자 / 14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