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도서관이야기]숙제하기 어렵다고요? 도서관으로 오세요!

[사서를 위한 글로벌 가이드]

숙제하기 어렵다고요? 도서관으로 오세요!

미국의 도서관 숙제도우미 프로그램

▲시카고 공립학교 교사인 게리 야마기와 씨가 시카고공공도서관 학생 이용자인 오스틴 어빙의 숙제를 봐주는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다. Ⓒ 시카고공공도서관

“무엇보다도, 스태프가 가장 중요합니다.” 로스앤젤레스 공공도서관의 업무 및 교육 부서 담당자인 이바 미트닉 이 도서관의 방과 후 Student Zone 프로그램에 대해 언급하면서 한 말이다. 실제로 적절한 직원을 배치하는 것이 효율적인 숙제 도움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몇몇 사서들은 그들이 보유한 장서와 사례 자료들이 있는 곳을 숙제지원센터라고 말하는데, 실제로 스태프 멤버나 자원봉사자 없이는 학생들이 숙제를 완벽하게 끝내기가 어렵다. 게다가 많은 아이들은 숙제를 할 때 어른이나 또래의 관심과 조언을 받기를 원한다. 그리고 그들은 숙제가 제대로 되었는지 검토해 줄 누군가가 필요하다. 도서관은 방과 후에 매일 숙제를 하려고 찾아오는 많은 학생들을 도와줄 수 있는 인력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숙제 도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파트타임 직원을 고용하는 게 쉽지 않고 방과 후 자원봉사자를 모집하고 훈련할 준비도 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많은 도서관들이 유급 인력과 자원봉사자들 직원의 노력을 극대화함으로써 불가능한 업무를 가능하게 하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


유급직원? VS 자원봉사자?

대부분의 숙제지원센터는 자원봉사자의 도움 없이는 유지되기 힘들다. 유급 직원이 일반적으로 숙제 도우미 모집, 교육 및 스케줄을 담당하고 실제로 방과 후 숙제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주로 자원봉사자들이기 때문이다. 미네소타의 헤너핀카운티도서관의 각 숙제 지원 사이트에는 도서관 사서, 지도 교사, 자원봉사자들로 이루어진 프로그램 담당 팀이 있다. 300명 이상의 자원봉사자가 도서관 전체에 프로그램을 제공한다.일부 도서관에서는 숙제 도우미들에게 월급 대신 무료 주차권, 이메일 계정, 티셔츠, 라벨 핀, 머그, 물병을 주거나 뉴스 레터 또는 소셜 미디어에서 그들의 공로를 인정해 준다. 또한 다른 이유로 자원봉사를 하는 경우도 있는데, 자신의 이력서에 경력 사항을 추가할 수 있고 또는 스스로 사회적 경험을 쌓을 기회를 갖는 것이다. 시애틀의 230명의 숙제 도우미들은 십 대들의 행동 및 인종 간의 관계를 비롯한 다양한 주제에 대해 시에서 제공하는교육에 참석할 수 있다. 시애틀의 숙제 도우미 중 90%는 성인이다. 청소년들은 친숙한 사람과 만나고 싶어 하기 때문에 프로그램의 핵심은 같은 도우미를 만날 수 있도록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다. 그러한 이유로, 일부 도서관은 자원봉사자의 예측 불가능성에 의존하기보다는 숙제 도우미를 고용하는 것을 선호한다. 보스턴공공도서관은 청소년 숙제 도우미에게 한 시간에 11달러를 지급하고 그들이 전체 학년을 마칠 수 있다고 규정 한 계약서에 서명하도록 한다. 캘리포니아의 롱비치공공도서관도 일 년 내내 도서관에서 일하고 여름 독서 프로그램을 돕는 유급 학습 가이드를 가족학습센터(Family Learning Center)에 파견한다. 2015년 합동 ‘숙제 도움 베스트 프랙티스(Homework Help Best Practices)’ 성명서에서 미국도서관협회의 부서(RUSA)와 미국청소년도서관협회(YALSA)는 숙제지원센터를 관리하고 자원봉사자들을 훈련, 편성하고 일정을 관리할 도서관 내의 직원을 배정하기를 권고했다. 캘리포니아 몬터레이 카운티에서는 시간제 숙제 사이트 코디네이터를 고용하여 개별 센터를 관리하고 자원봉사자를 모집하고 일정을 계획한다. 예를 들어, 카스트로빌도서관의 현장 코디네이터는 지역 대학과 긴밀히 협력하여 학기마다 30시간의 봉사 활동을 완료해야 하는 학생들을 모집하고 있다. 도서관은 교육을 받은 청년들로부터 무료로 도움을 받고, 대학생들은 수업에서 요구하는 지역사회 봉사에 대한 학점을 인정받기도 한다. 모두가 이득을 얻는 셈이다.

숙제도우미 자격요건은?

많은 도서관에서는 숙제 도우미로 일할 수 있는 도우미로 현재 재직 중이거나 퇴직한 교사들을 지역 학교로부터 찾고 있다. 아마도 가장 좋은 예는 공인된 교사가 일주일에 4일 도서관에서 방과 후 숙제 도움을 제공하고 있는 시카고공공도서관일 것이다. 교사들 중 다수는 두 개의 언어를 할 줄 알고, 수업료는 도서관 프로그램을 통해 지급된다. 매년 수천 시간의 지원이 도서관 전체에 제공된다. 보스턴에서는 튜터로 자진한 교사들이 보스턴교사연합(Boston Teachers Union)의 허가를 받아 방과 후 도움을 제공하고 있다. 도서관에 따라 다르지만 교사의 사용 수업 가능 여부에 대한 일정은 도서관의 웹 사이트에 게시된다. 물론 숙제 도우미가 모두 교사인 것은 아니고 교육 배경을 반드시 자격 요건으로 요구하는 것도 아니다. 그러나 도서관은 아이들과 일하는 것을 즐거워하고 아이들을 성공적으로 돕는데 최선을 다해줄 조력자를 찾으려고 노력한다. 그래서 청소년과 함께 일한 이전 경험이 선호되는 경우도 종종 있다. 캘리포니아 욜로 카운티의 Winters Community도서관에서 11, 12학년은 1년에서 2년의 멘토 트레이닝을 거치고 나면 숙제 도우미가 될 수 있다. 필라델피아 도서관의 대학생 숙제 도우미는 고등학생 시절 청소년 지도부 보조원이었던 사람에 한해서만 방과 후 프로그램의 리더가 될 수 있다. 로스앤젤레스공립도서관 숙제 도우미의 책임 업무는 학생 존에서 컴퓨터를 사용하여 학생들이 학교 숙제를 완수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따라서 컴퓨터에 대한 지식과 경험은 필수로 요구된다. 영어 이외의 언어로 읽고 말할 수 있는 능력 또한 중요하다. 전국의 도서관에서는 페르시아어, 힌디어, 일본어, 크메르어, 한국어, 러시아어, 소말리어, 스페인어, 타밀어, 우르두어, 베트남어 등을 구사하는 학생들이 도움을 제공해 주고 있다. 그 밖에 일반적인 자격으로는 문제 해결 능력, 인내, 유연성, 조직 기술, 팀 플레이어로 일할 수 있는 능력, 안정적인 교통수단에 대한 액세스 및 방과 후 및 주말에 일할 수 있는지가 요구된다.

어떻게 채용할까?

숙제 도우미는 일반적으로 학년 시작 전인 늦여름과 초가을에 모집한다. 도서관은 입소문, 지역사회 구성원과의 직접 대화, 전단지 등 다양한 모집 방법을 이용한다. 캘리포니아의 몬터레이 카운티에서 배포하는 브로슈어에는 도서관 자원에 대해 배우고, 학생들과 함께 과학 키트를 탐구하고, 교육 게임을 함께 하고, 아이들이 숙제를 끝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등 보람 있는 경험을 쌓을 수 있는 내용이 들어 있어 미래의 자원봉사자들의 눈길을 끈다. 또한 도서관은 급여를 받는 직책은 숙제 도움 사이트, 일반 자원봉사자 모집 페이지 또는 도서관 웹 사이트에 채용 공고를 게시한다. 몇몇 도서관은 숙제 도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기존에 만들어진 프로그램을 사용한다. 여기에는 미국의 문맹 퇴치 자원봉사자, AmeriCorps VISTA, 예비임원 연수 단원, America Reads, Learning Is Forward 및 퇴직, 시니어 자원봉사자 프로그램이 포함된다. 미국도서관협회의 부서(RUSA)와 미국청소년도서관협회(YALSA)는 국가명예협회(National Honor Society)와 함께 십 대 숙제 자원봉사자 모집을 권장하고 있다. 대학생 숙제 도우미는 특히 학교 중퇴자 비율이 높은 지역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미네소타의 세인트폴공공도서관은 숙제 도우미의 월급을 100% 지급하는 지역 대학의 직장 학습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 보조 교사를 모집하는데, 특히 교육 전공자와 교사가 되고 싶은 대학생들은 아이들과 지내는 데 문제가 거의 없고 숙제 도와주는 것도 수월하게 할 수 있다. 또한 도서관은 십 대 숙제 도우미들의 도움도 반기고 있다. 캘리포니아 오렌지 카운티의 라하브라공공도서관에서는 상급 학생들이 자신보다 낮은 학년의 아이들을 도와준다. 충분한 경험이 쌓이면 그들은 적절한 도우미와 학생들을 연결시켜 주는 역할을 하는 튜터 리더도 될 수 있다. 2003년 십 대 보조 숙제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에서, 학생들이 저소득층 지역사회에서 봉사함으로써 자부심을 느끼고 사회적으로 더 유능하며 취업 준비도 잘되었음을 발견하였다.

숙제 도움 프로그램으로 얻는 또 다른 혜택

학생들은 숙제 도우미 프로그램을 통해 사람들과의 관계에 대해서도 배우게 된다. 도서관에서는 청소년들이 교실이 아닌 곳, 부모가 아닌 어른을 만날 수 있기 때문이다. 숙제 도우미의 도움을 받은 학생들은 어른들이 자신들을 도와주려고 헌신하고 있음을 자연스럽게 알게 되고 이는 지역사회에서 청소년들과 아이들이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발판이 되어 준다. 또한 아이들을 도와주는 것은 숙제 도우미들에게도 큰 보람을 느끼게 해준다. 샌디에이고의 은퇴한 한 교사는 아이들의 마음을 따뜻하고 풍요롭게 만들어 주고 싶어 숙제 도우미를 신청했다고 말했다. 캘리포니아 주 새크라멘토(Sacramento)의 은퇴한 또 다른 숙제 도우미는 아이들이 어려워했던 숙제를 갑자기 이해하는 순간 그들의 두 눈이 초롱초롱해지는 것을 보면 무척 즐겁다고 말했다. 워싱턴 주 킹 카운티의 한 할머니는 “다른 아이들의 숙제를 도와주는 것이 내 딸을 가르쳤던 것보다 더 즐겁고 재미있습니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 글 이초롱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도서관이야기> 제12권 07호 통권 119호

댓글 0건
작은도서관 회원 및 SNS계정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0자 / 14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