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학교도서관저널]행복의 기준이 뭘까요?

[학교도서관저널]

행복의 기준이 뭘까요?

여러분들을 무엇을 위해 사시나요? 이런 물음에 막상 떠오르는 대답이 없습니다. "잘모르겠다'는 대답들을 많이 한다고 합니다.하지만 우리가 궁극적으로 원하는 건 모두가 '행복' 일 것입니다. '행복'은 무엇이라 생각하시나요? 풍족한 삶,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하는 삶 등 각자의 여러가지 행복이 있을 것입니다. 아이들은 '행복'을 어떻게 생각할까요? 시험에서 높은 성적을 받으면 행복하고, 용돈을 많이 받으면 행복하다고 말합니다. 아이들은 자신만의 행복의 기준으로 세상을 살아갑니다. 단면적이고 보여지는 삶에만 집중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진정 자신의 '행복'을 알려주는 프로그램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아이들의 꽃길에 이정표가 되길 바랍니다.


1. 함께 읽기

행복한 여우

고혜진 달그림 2018.03.23.

사람들은 언제나 행복을 꿈꾸지요. 『행복한 여우』의 주인공인 붉은 여우도 그렇습니다. 자신의 빛나는 털을 가꾸고, 시간이 나면 산책을 하지요. 그러고 나면 자신만의 꽃밭을 가꾸는 붉은 여우에게 눈부시게 빛나는 털은 늘 자랑스러움이고. 언제나 자신의 외모에 대해서는 자신감이 넘칩니다. 행복하다는 생각이 절로 나지요. 게다가 완벽하게 꽃밭을 가꾸고 일상을 꾸려가는 붉은 여우는 어느 누가 봐도 모자람이 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어느 날부턴가 흰 털이 희끗희끗 보이기 시작합니다. 완벽한 외모를 자랑하던 붉은 여우에게는 용납할 수가 없는 일이지요. 털을 하나둘 뽑아보지만 곧 듬성듬성 나기 시작하는 하얀 털. 이후에는 붉은 꽃의 즙을 짜서 물을 들여 보지만 빗물에 씻겨 내려갑니다. 붉은 단풍잎으로 가려보지만 그것도 임시방편이지요. 결국 온몸이 하얗게 변한 여우는 다시는 나오지 않겠다고 다짐하며 동굴 속으로 들어가 버립니다. 작가는 붉은 여우가 흰 여우가 되기까지의 과정을, 무채색에 가깝게 색을 절제하면서 표현합니다. 그런 만큼 주인공의 내면에 좀 더 집중을 하게 만들어 줍니다.






2. 독후활동 : 행복한 정의


행복은 한 가지로 정의 내릴 수 없어요. 저마다의 생김새가 다르듯 행복도 제각각이니까요. 하지만 한 가지 분명한 사실은 보이는 것에서만 행복을 찾다 보면, 내 안에 있는 진정한 행복과 아름다움을 놓칠 수 있다는 것 아닐까요?




/ 학교도서관저널 , 2018년 9월호


댓글 0건
작은도서관 회원 및 SNS계정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0자 / 14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