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도서관이야기]미취학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도서관 프로그램은?

도서관이야기

미취학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도서관 프로그램은?


어린이도서관은 영유아의 탐색, 감각, 문해 요구를 충족시켜야 하므로 성인을 위한 서비스만큼 수준 높은 프로그램을 제공해야 한다. 세계 여러 도서관이 영유아기 어린이를 위해 다양한 도서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그 서비스가 어린이에게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조사한 사례 역시 다양하다. 그중 래더링 기법(Laddering method)으로 어린이의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를 소개한다.


영유아의 발달과 도서관 서비스

영유아를 대상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도서관의 중요한 과제 중 하나다.영유아의 뇌 발달 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아이에게 말을 걸고 노래를 불러주고 책을 읽어주는 것이 아이의 언어 습득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고 한다. 특히 어린이가 자라는 환경은 어린이의 '사전 독서 (Pre-reading)' 능력의 발달과 중요한 상관관계가 있다. 어릴 때부터 도서관을 이용하면 도서관이 친숙해지고, 도서관의 자원을 통해 의문에 대한 답을 얻는 자연스러운 습관이 형성된다. 도서관을 찾는 영유아기 아이들은 동시, 동요, 보드북과 다양한 촉감의 책들을 통해 상상력을 키우고 사회적 경험을 쌓는다. 이러한 책 읽기는 아이와 보호자 사이에 지식을 통한 유대감을 형성하며, 교육적인 장난감과 퍼즐 등의 놀이는 아이가 책과 친해지는 계기가 된다. 때문에 여러 도서관이 영유아와 보호자들에게 편안한 분위기에서 나이에 맞는 학습 자원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국제도서관협회 연맹 (International Federation of Library Associations and Institutions: IFLA)은 어린이를 위한 전시, 도서 및 기타 진흥 활동, 워크숍, 여가 시간 활동을 포함한다고 규정한다. 그 외에도 어린이의 언어 발달을 돕는 유용한 도구로 동요, 자장가 등의 노래(음악)와 스토리텔링이 가능한 그림책, 컴퓨터 프로그램, 신체 활동 공간, 과학·사회 탐구 공간과 자원 등을 꼽는다. 또 가족 교육의 일환으로 영유와 자녀를 둔 부모와 보호자, 법적 후견인을 위한 워크숍을 개발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영유아는 어떤 도서관 프로그램을 좋아할까

도서관 활동은 무엇보다 어린이가 흥미를 느끼고 즐거워야 한다. 그러나 미취학 아동은 표현력과 인식 능력이 제한적이어서 실제 활동의 아동 선호도는 거의 평가되지 않고 있다. 이는 사서들이 아이들의 반응(웃거나, 얼굴을 찌푸리거나, 산만해지는)을 보거나 부모의 평가만으로 아이가 해당 서비스를 좋아하는지 싫어하는지를 평가하거나 추정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미취학 아동의 도서관 활동 선호도에 대한 직접적인 참여가 없다는 것은 아이들의 목소리가 무시되고 있으며, 이는 평생 도서관 이용자가 될 가능성을 감소시키는 원인으로 작용할수도 있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프로그램을 기획할 때 어린이가 좋아할 요소를 염두에 두는 것이 도서관 관계자들의 과제다.

이러한 배경에 따라 연구자들은 미취학 아동 도서관 활동의 재미 요소와 질적 향상을 위해 영유아들이 스스로 평가에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중국 톈진(Tianjin)의 공공도서관은 세 곳의 도서관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도서관 프로그램에 대한 중국 미취학 어린이의 선호도'를 연구한 바 있다.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Q1. 도서관 활동에 대한 미취학 아동 선호도는 어떻게 조사할 수 있는가?

Q2. 도서관 활동의 어떤 특징이 미취학 아동을 유혹하는가?


래더링 기법 사용한 중국 공공도서관
연구는 래더링 기법(Laddering method)으로 진행 되었는데 속성(Attributes, A), 결과(Consequences, C), 가치(Values, V)로 구분된다. 예를 들어 한 어린 이가 A 게임을 선호한다면, 인터뷰 진행자는 '이 활동이 왜 더 좋으냐고 묻는다. 아이는 개구리 세마리를 잡았기 때문'이라고 대답한다. 이는 속성(A)에 '아이템 수집 또는 획득(Collection of items)'이 라는 코드로 입력된다. 다음으로 진행자가 ‘왜 개구리를 많이 갖고 싶은지’ 묻고, 아이가 ‘이겼기 때문’이라고 대답한다. 이 대답은 결과(C)로 승리/보상 | (Win/Reward)'이라고 기록한다. 진행자는 인터뷰를 통해 아이가 지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고 대답하면 아이의 개인적 가치(V)가 ‘이기는 것을 선호함 (Like to win)'으로 조사되어, 결과적으로 A-C-V 체인(래더, Ladder)의 조합이 완성되어 응답 결과가 나온다. 톈진의 공공도서관에서 아이들을 대상 으로 조사한 프로그램은 크게 세 가지다.

1. 음악: 이 활동은 크게 4개의 세션으로 스토리텔링 (Storyteling), 춤추기(Dancing), 음악 연습(Musical exercises), 악수 게임(Shake-hands game)으로 구성되었다.
2. 작은 거미(Itsy-bitsy spider): 이 활동은 아이들의 영어 학습에 대한 흥미를 북돋우기 위해 크게 팝업 책, 노래, 핑거 플레이로 구성되어 있다.
3. 마인드 맵(Mind map): 이 활동은 아이들에게 달걀을 주제로 마인드 맵을 사용하는 방법을 가르쳤다. 스토리텔링, 스티커를 활용한 마인드 맵 디자인, 달걀 그리기 3개로 구성했다.
이 세 가지 활동에는 그림책 읽기, 춤, 노래하기, 핑거 플레이, 수공예, 그림 그리기, 게임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 활동들은 미취학 아동을 위한 대부분의 중국 도서관이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조사에 는 어린이 34명(남 15명, 여 19명)이 참가하였으며, 음악 테마 활동에 6명, 거미 활동에 23명, 마인드맵 활동에 5명이 참석하였고, 참가자들은 3세부터 16세까지로 평균 연령 4세 3개월이다.


속성, 결과, 가치 3단계 조사 결과

조사팀은 연구의 목적을 보호자와 참여 어린이에게 설명하고 동의를 얻은 후 인터뷰를 실시했다. 가장 좋아하는 활동과 가장 싫어하는 활동을 분류하고 그 이유를 제시하도록 함으로써 아이들의 선호도를 이끌어냈다. 연구원들은 아이들이 질문에 답할 수 있도록 유도해 사다리 완성을 도왔다. 조사 결과 26개의 핵심 요소, 42개의 사다리와 212개의 링크가 도출되었다. 조사팀은 인터뷰를 통해 미취학 아동들의 도서관 활동에 대한 선호도를 속성, 결과, 가 지 3단계로 구분했다.
1. 속성

프로그램(활동)은 다음의 두 가지 특성을 통해 어린이를 유인할 수 있다. 본질적 요소와 외적인 요소다. 예를 들어 본질적인 요소는 이야기의 줄거리나 노래를 부르기 위해 선택한 음악 등을 포함한다. 외적인 특성은 교사의 스토리텔링이나 노래를 부르는 능력의 차이, 아이들을 격려하기 위한 참석자 등 활동 그 자체에 속한 요소가 아닌 주변 환경을 포함한다. 이것은 미취학 아동의 활동을 설계할 때 사서들이 활동 자제에 초점을 맞출 뿐만 아니라 주변 환경과 활동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2. 결과
결과는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아이들의 관심이고 다른 하나는 개인적 경험이다. 노래, 독서, 수공예 등과 같은 특정 활동은 아이들의 관심사에 기여했고, 친숙함, 신기함, 배우기 쉽고 듣기 좋은 등의 활동은 아이들의 개인적인 경험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 가치
결과 요소와 가치 레벨 요소는 어린이도서관의 활동 선호도에 숨겨진 동기를 나타낸다. 연구에서는 친숙함(Familiarity), 새로움 (Newness), 편안함 (Ease), 친구와 동료의 존재(Presence of friends and peers), 기쁨(Joy)으로 요약하고 있다.


친숙함(Familiarity): 미취학 아동은 자신들에게 친숙한 활동을 즐기므로, 이전에 사용했던 도구나 친숙한 게임을 하면 긴장과 어색함을 풀 수 있다.
새로움(Newness): 아이들을 모으고 프로그램에 참여시키고 지속하기 위해서 도서관과 사서는 끊임없 이 새로운 요소를 발굴해야 한다.
• 편안함(Ease): 과제나 게임이 너무 도전적이어서는 안된다. 예를 들어 몇몇 어린이는 '너무 어렵다’는 이유로 핑거 플레이 활동이 가장 마음에 안 든다고 주장했다. 과제는 아이들의 발달 단계에 적합해야 한다.
친구와 동료의 존재(Presence of friends and peers): 자신과 다른 아이들을 탐구하기 시작하는 유아기이므로, 아이들이 다른 아이들과 교류할 기회를 주어야 한다. 도서관 활동 또한 친구를 사귀고 협력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하는데 특히 유치원생 들에게 중요하다.
기쁨(Joy): 미취학 아동은 행복한 결말, 즐거운 노래가 있는 이야기를 좋아한다. 또한 읽기, 노래, 수공예품을 좋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활동은 어린아이들에게 즐거운 경험을 줄 수 있으므로 도서관 활동에 적용되어야 한다.

도서관 활동에 대한 미취학 아동의 의견과 감정을 이해하는 것은 도서관에서 제공된 활동이 의미 있고 즐거운 것임을 확인하고 검증하는 중요한 요소다. 본 조사는 래더링 기법을 사용하여 아이들의 활동 선호도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과, 활동 속성이 어린이의 내적 생각과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 보여주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어린이들의 목소리를 듣고 그들에게 더 적합한 도서관 서비스를 발굴 하는 것은, 많은 미취학 아동을 도서관으로 유입하는 좋은 사례가 될 것이다.


항저우 어린이도서관의 미취학 아동 프로그램

출처 : http://www.hzst.net/sixhdbd/4019.htm
항저우 어린이도서관은 0~6세 아이들을 대상으로 차별화된 도서관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프로그램은 부모와 자녀가 함께 하는 내용으로 각 연령대의 생리학 및 심리적 특성에 따라 아이와 부모에 게 단계별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0~1세 대상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는 등반, 슬라이딩, 흔들기 등과 같은 활동을 구성해 부모와 자녀의 교감을 장려한 다. 2~3세 어린이에게는 독서 관련 게임을 제공하거나 언어 예절 프로그램, 음악 프로그램을, 3~6세 아동을 위해서는 그림책 투어, 공예, 과학 수업 등을 제공한다. 또 아이들이 자연을 보고 느낄 수 있도록 정원 파티, 독서의 봄, 크리스마스 이벤트 등과 같은 야외 활동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육아 전문가, 외국인 강사뿐만 아니라 학부모 자원봉사자 를 초대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특히 눈에 띄는 프로그램은 '저는 작은 사서입니다'로 아이들이 직접 사용자 교육 활동을 수행한다. 작은 사서들이 도서 분류, 배치 규칙, 도서관 이용 에티켓 등을 소개하고 셀프 대여 및 반납 기기 사용법을 시연하기도 한다. 이 밖에도 항저우 어린이도서관은 유아 및 어린이 구강 위생 관리, 헤어 액세서리 DIY, 종이 접기, 과학 관련 수업 등을 제공하고 있다.


자료출처
Pianran Wang, Jianhua Xu*, Yingying Wu. (2019). Preschool children's preferences for library activities: Laddering interviews in Chinese public Iibraries.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Research 41 (2019) 132-138.
국제도서관연맹(IFLA) 전문 보고서.

https://www.ifla.org/files/assets/libraries-for-children-and-ya/publications/babies_guideliness_Korean.pdf


/ 자료조사 및 번역 노지윤 건국대학교 지식콘텐츠연구소 선임 연구원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도서관이야기> 제13권 08호 통권 130호


댓글 0건
작은도서관 회원 및 SNS계정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0자 / 14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