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좌시장 여행 - 시장진로체험

2016.04.28






 귀여운 병아리들이 시장을 가득 채웠습니다. 엄마를 따라 몇 번이고 와봤을 시장이건만 오늘따라 눈이 더욱 초롱초롱 합니다. 오늘은 시장에서 직업체험을 하는 날이기 때문입니다. 통로를 따라 가며 시장의 겉모습은 구경 해봤지만 사실 안에는 더 재미있는 것들이 숨겨져 있습니다.

  시장에서 하는 진로체험의 선생님은 바로 시장의 상인들입니다. 매번 물건을 살 때마다 마주쳤던 시장의 아저씨 아줌마들이 오늘은 선생님이라는 말에 아이들의 눈은 반짝입니다.





 시장의 진로체험은 전통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한 ‘골목형시장육성사업’의 일환으로 가좌시장상인회와 마을기업 ‘마을n사람’이 함께 기획한 프로그램입니다. 진로지도사 선생님들과 시장 상인들이 함께 동네아이들의 진로직업체험을 진행하는 이 프로그램은 제조, 서비스, 식료품, 의료, 패션, 유통 등 다양한 분야의 8개의 상점들에 어린이집과 유치원 아이들이 찾아갑니다. 아이들은 상인 분들의 설명을 듣고 궁금한 것을 물어보기도 합니다. 오늘만큼은 선생님인 시장 상인 분들이 아이들 앞에서 살짝 긴장한 것 같지만 그래도 귀여운 아이들의 질문세례에 즐거워하며 답을 해주십니다. 견학이 끝나면 아이들은 진로지도사 선생님들과 함께 체험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나만의 안경테 만들기’, ‘티셔츠 만들기’, ‘한과 만들기’ 등의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아이들은 시장에서 매일 봐왔던 상인 분들이 어떤 일을 하시는지 그리고 그 일들이 어떤 즐거움이 있고 어려움이 있는지를 알아갑니다.

  오늘 하루 선생님이 되어본 시장 상인 분들과 오늘 하루 시장의 상인들의 활동을 배워본 아이들 모두가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골목을 누비며 자라는 아이들에게 시장은 일상적인 놀이터입니다. 그러나 그런 시장이 오늘은 배움터로 거듭났습니다. 앞으로 이 아이들이 자라나며 선택할 수많은 선택들 중에 오늘의 경험이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어른들의 미소를 보며 ‘한 아이를 키우기 위해서는 온 마을이 필요하다.’는 말을 다시금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동네를 위한 공간으로 거듭나는 ‘가좌시장’과 ‘마을n사람’을 응원해주세요.



http://www.neuru.org/



댓글 0건
작은도서관 회원 및 SNS계정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0자 / 140자
    테이블 제목
    번호 지역/도서관명 제목
    421 전라남도 여수시 미평로 77-1 (미평동) 민들레작은도서관 민들레작은도서관 방과후 학습
    420 경기도 시흥시 정왕신길로139번길 7 (정왕동, 삼성아파트) 참새방앗간작은도서관 참새방앗간의 곳간에는 무엇이 있을까?
    419 광주광역시 남구 서문대로 693 (진월동) 진월작은도서관 12.15 유아동화구연 "어떤 이불이 좋아?"
    418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화랑로 1-1 (화전동) 화전작은도서관 새로 나온 책 표지 그리기
    417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화랑로 1-1 (화전동) 화전작은도서관 12/12 아동요리 과자집 만들기
    416 서울특별시 서초구 사평대로28길 70 (반포동) 반포4동 작은도서관 반포4동 작은도서관이 새롭게 오픈했습니다.
    415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동문로 39 (서귀동) 중앙꿈쟁이작은도서관 '꿈쟁이 작은발표회 & 작품전시회' 구경오세요~!
    414 서울특별시 은평구 서오릉로4길 10 (녹번동) 다섯콩작은도서관 다섯콩의 어느날들. ㅣ 도서관 일기
    413 전북특별자치도 군산시 상지곡1길 6 (지곡동) 무지개사립작은도서관 착한동네 방문한 어린이들의 감탄~!!!
    412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오송생명3로 111 (오송호반베르디움아파트) 호반 다섯소나무 작은도서관 오송고등학교 샤프론봉사단이 다섯소나무 작은도서관에서 크리스마스 트리를 만들어주셨어요.♡ [1]
    411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부부로 43 (원곡동) 안산다문화작은도서관 '웰컴! 크로스미디어 영화제' - 모든 사람들이 어울어져 행복하게 살아가는 세상을 위해(15.11.12)
    410 광주광역시 광산구 비아로 185 (비아동, 하남지구 호반아파트) 비아까망이작은도서관 주민참여 플랫폼 마을목공소 '맹글라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