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부커 인터내셔널상 수상 한 한강님의 작품과 만나기

2016.09.05

6윌의 마주이야기는
한강님의 연작소설을 대합니다.

'채식주의자'


서평: 2016.6.20.
채식주의자/ 한강
     
마흔 중반부터인가 내 독서는 소설을 제외하기 시작했다
허구적인 창작에 뻔하지 않은가 라는 건방끼가 있었다고 할까? 소설보다는 전기부문과 역사부문의 글들은 선택했었다. 그런 내가 한강이라는 젊은 작가가 그것도 더 젊을 때 썻노 라는 소설을 프랑스의 작가상을 받았다는 매스미디어의 플레이에 그만 홀딱 넘어가 책장을 넘기고 말았다.

작가의 말에서 작가가 이글을 쓰기위한 작업들을 엿본다.
손가락 관절염 때문에 도움을 받은 여학생 Y. 정신병원, 비디오 작업의 과정들은 작가가 이글은 엮어내는 작업의 소재였다.
영혜는 이글의 주인공인가? 주인공이지만 주인공이 아닌 스토리다. 슬쩍 주변의 인물들을 통해 영혜의 채식주의와 사랑 그리고 외로움, 단편적 행동들을 나타내고 있다. 이야기는 연관성이 심플하다.
채식주의자인 영혜와 그 주변 가족들에게서 풀어가는 이야기는 몽고반점에서는 그 언니로 슬쩍 전환을 하여 나무불꽃에서 완전 주인공이 바뀐 느낌이다.
이것을 작가는 저마다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합해지면 그중 어느 것도 아닌 다른 이야기가 담기는 장편이라고 말하고 있다.
소설은 가족과 사랑 그리고 그 후 이야기로 전개되고
우리는 가족이란 어떤 것인가 질문을 던지며 생각하게 된다. 가족 구성원의 성격은 어디까지 조화롭게 지내야 하는지. 가족이라는 끈은 얼마나 질기게 연결되어 질 수 있는가.
 
작가는 영혜와 형부의 사랑을 그대로 만들어간다.
상식외의 사랑이 그저 사랑으로 용납되어질까? 이시대의 사랑은 어떤 모양이고 만들어 지는지 그저 수다로 풀어본다.


댓글 0건
작은도서관 회원 및 SNS계정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0자 / 140자
    테이블 제목
    번호 지역/도서관명 제목
    15 충청남도 공주시 반포면 제석골길 35-8 청향원 작은도서관 맨부커 인터내셔널상 수상 한 한강님의 작품과 만나기
    14 충청남도 공주시 반포면 제석골길 35-8 청향원 작은도서관 학봉리마을사람들의 활동이 공주시정지에 실렸네요.
    13 충청남도 공주시 반포면 제석골길 35-8 청향원 작은도서관 옛날 옛적 학봉리에 도공들이 살았다지요.
    12 충청남도 공주시 반포면 제석골길 35-8 청향원 작은도서관 학봉리는계룡산분청자기마을. 흙과 친해지자!
    11 충청남도 공주시 정안면 쌍달길 253-5 쌍달작은도서관 쌍달작은도서관 소개합니다~!
    10 충청남도 공주시 반포면 제석골길 35-8 청향원 작은도서관 작은도서관운영자들의 배움마당
    9 충청남도 논산시 노성면 노성산성길 50 노서서재 시간 있을 때 들르기 좋은 곳 논산명재고택
    8 충청남도 보령시 오천면 충청수영로 838 공립 오천작은도서관 과거,현재, 미래를 만나는 마음의 휴식처 <오천작은도서관>
    7 충청남도 논산시 노성면 노성산성길 50 노서서재 오락가락 선비체험 - 무료 국악공연과 저녁식사(12/28) 초대합니다~!
    6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성환읍 천안대로 1862 성환꿈바작은도서관 2016 책놀이 신청하세요~!
    5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북면 위례성로 661-16 북면바로내 작은도서관 천안 북면 바로내 작은도서관 꿈을찍는 사진
    4 충청남도 공주시 반포면 제석골길 35-8 청향원 작은도서관 청향원 작은도서관의 텃밭에서 무슨일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