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에서 열리는 마을학교

2025.03.19


양정작은도서관 달팽이에서 해마다 마을학교가 열립니다.

도서관에서 양정동 어린이들이 건강하게 먹고, 배우고, 놀고, 자랍니다. 도서관에 있는 마을의 어른이 어린이들 사랑하고, 돌봅니다. 마을의 아이들은 마을에 함께 사는 어른이 누구인지, 어른들이 자신들과 어떻게 어울려 살아가는지 자세히 보게 됩니다. 공부를 강요하지 않고 건강과 성장을 챙기는 어른들의 품에서 마을의 아이들이 자랍니다.

1)숲놀이교실

오칫골에서 크는 아이들은 매주 월요일 오후 자연의 품에 안깁니다. 시시각각 변하는 자연을 몸으로 만납니다. 우리 어린이들이 자연과 호흡하는 사람으로 성장하는 소중한 시간입니다.

2) 주제가 있는 글쓰기

항상 책을 읽어줍니다. 어린이들이 좋은 책을 만나고 책을 이야기 합니다. 그리고 책에 나온 친구들 처럼 자신을 표현합니다. 사물을 자세히 보고, 어떤 일의 과정을 자세히 보고, 자신의 마음을 자세히 보고, 그것을 글로 표현하는 시간입니다.

3) 고사리손 요리교실

어린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내가 먹는 것을 내 손으로 만들 수 있는 것은 멋진 경험을 합니다. 야채와 갖가지 재료로 만드는 요리는 골고루 먹는 습관도 기르게 하여 몸도 마음도 건강해지는 수업은 비건 요리 교실로 채소를 싫어하는 어린이들이 자연스럽게 골고루 먹는, 채소에 편견을 버리는 시간입니다. 더불어 환경을 살리는 요리 교실이지요.

4) 어린이작업실 모야

필요한 모든 것을 상품으로 살 수 있는 시대에, 나에게 필요한 것을 내 손으로 만들봅니다. 자신의 손으로 직접 자신만의 세상을 만들어가는 곳, 소비자가 아닌 생산자가 되는 경험을 제공하는 곳이 어린이작업실 모야입니다. 어린이들이 필요로 하는 재료만 있으면 어린이들은 성인 못지않게 자신이 필요한 것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가방을 만들고 머리핀도 만든답니다. 이렇게 스스로 만드는 경험은 어린이들이 자신감을 키우고, 자신의 머리(생각)와 손을 믿게 해줍니다. 세상을 살아가는데 무엇보다 중요한 자신에 대한 믿음을 키우는 곳이 어린이작업실 모야입니다.

5) 토요일 쓰레기 줍기


토요일 격주로 쓰레기 줍기 활동(쓰줍)을 합니다. 풀속, 물건 뒤, 화분밑, 보도 블록사이 등등 눈을 피해 잘도 숨겨 놓은 보물을 찾듯 여기저기로 "여기있다, 여기 또 있다" 뛰어가 찾아오는 친구들 머리카락 한 올도 안 놓치겠다는 의지로 한 곳을 맑게 청소하는 친구들~ 쓰줍활동하다 흙을 파며 화석 찾기를 한다는 친구들 ~ 시간도 공간도 딱 멈춰버리는 천사들로 동네가 밝아지고, 어린이들이 환경을 생각하는 마음을 키울 수 있는 활동이랍니다.

댓글 0건
작은도서관 회원 및 SNS계정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0자 / 140자
    테이블 제목
    번호 지역/도서관명 제목
    1914 경상남도 김해시 덕정로 68 (관동동, 팔판마을부영이그린타운3차아파트) 팔판작은도서관 통영겨울여행 다녀왔어요~
    1913 경상북도 김천시 아포읍 진등1길 10 마을N작은도서관 99차 작은도서관학교와 마을N작은도서관 개관식에 초대합니다.
    1912 경상북도 김천시 아포읍 진등1길 10 마을N작은도서관 도란도란 그림책 수업 1기 (에릭 칼 Eric Carle)
    1911 경기도 남양주시 다산순환로 118-17 (다산동) 미금작은도서관 창의교실2-몰랑몰랑 슬라임놀이
    1910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덕진구 견훤로 290 (인후동1가) 인후생활문화센터작은도서관 봄맞이 테이블매트 만들기
    1909 전북특별자치도 진안군 진안읍 진무로 1166 진안 푸른꿈 작은도서관 봄방학 특강 2일차-포일아트 캐릭터꾸미기
    1908 경상북도 구미시 해마루공원로 24 (구포동) 구미시근로자문화센터 작은도서관 그림책읽어줄게,놀러와(4월~12월)
    1907 전북특별자치도 진안군 진안읍 진무로 1166 진안 푸른꿈 작은도서관 그림책동아리(다비드 칼리)
    1906 전북특별자치도 진안군 진안읍 진무로 1166 진안 푸른꿈 작은도서관 봄방학 특강 1일차- 모스이끼 꾸미기
    1905 전라남도 목포시 통일대로75번길 10 (옥암동) 청개구리작은도서관 [목포 청개구리작은도서관] 그림책 속 소라게의 변신-소라껍질을 이용한 다육이 화분만들기 [2]
    1904 전라남도 목포시 통일대로75번길 10 (옥암동) 청개구리작은도서관 [목포 청개구리작은도서관] 올해도 "역사랑 놀자" 스토리텔링 한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1903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덕진구 건지산로 40 (인후동2가) 건지산숲속도서관 나를 찾아 위로하며, 나를 꽃 피우는 아트북 프로그램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