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좋은열매도서관

2021.02.25


소통과 배움으로 행복의 열매가 맺히는 지역의 사랑방
남원시 좋은열매도서관



"어떻게 하면 좋을까?" "저는 이렇게 해볼래요" "그래. 네가 하고 싶은 대로 표현해봐"
이 대화는 매주 토요일 창의미술 시간에 부모와 자녀 간에 흔히 이루어지는 대화 내용이다. 도서관은 어떤 곳일까? 단순히 책만 읽는 곳일까? 아니다. 도서관은 삶의 이야기가 있고, 다양한 만남이 있고, 서로 소통을 통해 웃음이 있고 즐거움이 있는 곳이다. 가족 간의 대화를 이끌어내는 곳, 이웃 간의 소통을 이끌어 내는 곳이 바로 도서관이다. 좋은열매도서관은 2016년 11월 전라북도 남원시, 사랑의 도시 춘향골에 세워진 작은도서관으로 소통과 배움으로 행복의 열매가 맺히는 지역의 사랑방이다.

말하는 도서관, 소통이 있는 도서관



웅성웅성 사람들의 이야기 소리, 하하 호호 사람들의 웃음소리, 좋은열매도서관은 조용한 도서관이 아니다. 말하는 도서관, 떠드는 도서관이다. 책도 읽고 대화도 하고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누구든지 나눌 수 있는, 가족과 이웃과 서로 소통하며 삶을 나누는 따뜻한 도서관이다.

가족이 함께하는 도서관

우리 도서관은 가족이 함께 책도 읽고 여러 가지 활동도 하고 맘껏 이야기하며 가족 간의 사랑을 싹 틔워간다. 도서관 구조가 책을 벽면으로 배치하고 높은 책상과 의자도 없이 확 트인 공간이어서 가족들이 맘껏 움직이며 활동할 수 있다. 특히 작은 도서관임에도 불구하고 폭신폭신한 안전매트로 구성된 영유아를 위한 공간도 있어 영유아를 둔 부모에게는 아이와 함께 맘껏 활동할 수 있는 더없이 좋은 공간이다.



지금까지 우리 도서관에서는 오물조물 어린이 요리, 놀이로 배우는 어린이 음악, 오감발달 쿠키 클레이, 수재자 수학체험전, 4차산업혁명세대 코딩체험전, 아나바다 장터 등 가족을 위한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그리고 매주 토요일에는 여러 가지 생활도구를 활용하여 작품을 만드는 창의미술 시간이 진행된다. 아이들이 아빠 · 엄마와 자유롭게 이야기하며 자신의 생각과 마음을 맘껏 표현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지속적으로 좋은 호응을 얻고 있다.

배움으로 행복한 도서관

행복한 배움을 위해 우리 도서관에서는 코딩아 놀자, 맛있는 중국어, 캘리그래피, 가죽공예 프로그램을 진행했고, 창의팡팡 독서미술, 중국어 첫걸음, 멋글씨 붓펜, 교구활용수학, 압화 공예, 신나는 우쿨렐레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전 생애에 걸친 평생교육의 장으로서의 개인 역량을 강화하고 배움을 통해 자신의 꿈을 키우고 이룰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아름다운 공동체가 있는 도서관

우리 도서관은 열 공동체 모임 장소를 지원하고 있다. 특히 별글 독서동아리 모임과 하하 호호 육아공동체 모임은 주목할 만하다. 별글 독서동아리는 한 달에 1회 모여 3GO(독서하고GO, 서평쓰GO, 기부하GO) 운동을 실천하고 있다. 독서 후 서평을 작성해 서로 나누고, 한 페이지 책을 읽고 10원씩 기부하는 '기부 리딩 기부 리더' 캠페인에도 동참하고 있다.



하하 호호 육아공동체는 남원시 공동체지원센터의 도움을 받아 하하 호호 웃음 나는 행복한 육아를 함께 이루기 위해 도서관 회원 가족 중심으로 결성된 공동체다. 하하 호호 육아공동체에서는 그림책, 장난감, 교구, 생활용품 등 중고물품을 나누는 '하하 호호 육아 행복나눔터'를 월 1회 운영해 나눔 경제를 실천한다. 나눔의 행복을 체험함과 더불어 육아 비용 절감에도 도움이 된다. 그리고 육아 노하우 공유를 통해 자녀 양육의 고민을 함께 해결하고 있다. 아빠 · 엄마 · 자녀가 함께하는 '아빠 · 엄마 여기 어때요?" 체험 여행은 아빠의 육아 참여 기회를 높여 가족 간의 친밀감과 사회성을 높이고 유대관계를 돈독하게 만든다.

이웃과 가족이 소통하는 자리

좋은열매도서관은 소통과 배움으로 행복의 열매가 맺히는 지역의 사랑방 역할을 감당하기 위해 국민독서문화진흥회와 협력해 글쓰기 교육, 기부 리딩 기부 리더 홍보, 별글 독서 동아리 모임을 지원한다.

또 창의팡팡 독서미술, 멋글씨 붓펜, 캘리그래피, 오물조물 어린이 요리, 맛있는 중국어, 중국어 첫걸음, 압화공예, 가죽공예, 교구활용수학, 코딩아 놀자, 신나는 우쿨렐레, 창의미술, 놀이로 배우는 어린이 음악, 오감발달 쿠키 클레이, 수재자 수학 체험전, 4차산업혁명세대 코딩체험전, 아나바다 장터 등 도서관 문화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이런 노력의 결과로 우리 도서관은 독서 및 도서관 문화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국민독서문화진흥회와 책권하는사회운동본부가 주최 · 주관하는 '제1회 대한민국 작은도서관 대상'에 선정되어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장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우리 도서관이 지금까지 행복하게 지속할 수 있었던 이유는 바로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함께 발걸음을 내디뎌 준 주민들의 따뜻한 관심과 사랑 때문이다. 그리고 시의 지원과 관리, 남원중앙교회의 꾸준한 지원으로 행복한 발걸음을 대디 딜 수 있었다.

이런 사랑과 관심에 보답하고자 앞으로도 이웃과 가족이 더욱 소통할 수 있는 장을 만들고, 평생교육으로 개인의 역량 향상을 통해 꿈을 펼쳐 행복의 열매가 주렁주렁 열리는 좋은열매도서관이 되도록 노력할 것이다.

■ 좋은열매도서관
운영 화~토 10:00~18:00 (일,월요일 휴관)
주소 전라북도 남원시 비석길 66-16, (죽항동) 남원중앙교회 내
문의 063-634-2525


/ 글 좋은열매도서관 이재호 교육팀장
월간 국회도서관 2018. 12월호 (vol. 465)
https://www.nanet.go.kr/libintroduce/etc/monthLibView.do

댓글 0건
작은도서관 회원 및 SNS계정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0자 / 140자
    테이블 제목
    번호 제목 등록일
    431 [경북] 수비면 작은도서관 2022.02.10
    430 [대구] 책마실 작은도서관 2022.01.28
    429 [기획] 2021 작은도서관 문화가 있는 날 2022.01.26
    428 [전북] 동산작은도서관 2022.01.19
    427 [전북] 배꽃뜰작은도서관 2022.01.14
    426 [부산] 구서꿈숲 작은도서관 [1] 2021.12.31
    425 [경기] 서정작은도서관 2021.12.30
    424 [경기] 사랑아이엔지작은도서관 2021.12.30
    423 [충남] 마중물 작은도서관 2021.12.29
    422 [경기] 본오3동 만화작은도서관 2021.12.29
    421 [전북]학산숲속시집작은도서관 2021.12.13
    420 [강원]스무숲 작은도서관 2021.1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