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 앞짱어린이 도서관

2013.11.08







Prologue

앞짱어린이도서관이 우리 마을의 사랑방역할을 담당했으면하는 바람으로 문을 열었고그 취지에 맞도록 운영하기 위해 부단히 연구를 해왔다소통의 공간정보나눔의 공간세대간의 교류 공간품앗이 공동육아 지원의공간.... 이런저런 역할들도 결국 사람이 오게 함이 먼저다문지방이 닳도록 사람들의 온기가 끊이질 않을때 비로소 운영의 취지를 살릴 수 있다고 생각했다.

주민들의 이용을 활성화 시키기위해 관내 프로그램의 운영은 필연적이었다게다가 프로그램의 다양성과 전문화로 내실 있는 운영 또한 이용자의 만족을 이끌어내기 위해 절실한 노력이 필요했다.


궁하면 통한다했다

우리아파트 단지내를 비롯해 이곳저곳에서 재원들의 재능 기부로 프로그램의 다양성과 전문성을 담보한 운영이 이루어졌고,입소문이 나기에 이르렀다혹여 도서관 고유의 업무보다 프로그램에 더 치중하여 도서관이 또다른 형식의 사교육화가 이루어질까를 조심하면서 오늘에 이르렀다.


 

 

앞짱어린이도서관은 문턱이 낮습니다.

-어느 누구나 이용이 가능합니다. 25명정도의 자원활동가와 재능기부 선생님들의 봉사로 운영되는 도서관입니다.


앞짱어린이 도서관은 어린이만을 위한 공간이 아닙니다.

-집 울타리를 벗어나기 힘든 아기 엄마이웃이 필요한 주민배움에 갈증이 있는 어른들을 위한 공간입니다.

 





 동아리 모임 




앞짱 도서관에는 여러 동아리가 있습니다

4세 짱돌 과 보물숨 5세에는 놀짱, 6~7세에는 가랑비친구들이 모이면 도서관은 금세 아이들의 놀이터가된답니다

엄마들에게는 품앗이 공동 육아를 통해 소중한 만남과 정보 공유의 장소가 된답니다.

동아리에서 시작한 모임이 1년에 2번 가족캠프까지 이젠 아빠들도 앞짱 가족이 되었답니다.

 

  

 성인 책 동아리 



북스타트코리아 지원으로 올해 처음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아이들 책만 읽던 엄마들이 드디어 자신의 책을 읽고 자신의 발전을 위해 생각하고 노력하는 모습이 너무 보기좋습니다.

  

 

 토요도서관 문화학교 



문화체육관광부와 ()행복한도서관재단이 함께하는 ‘토요도서관문화학교' 

2시간동안 쉴틈없이 뛰고 놀고 생각하고 나누고 아이들의 웃음소리가 끊이질 않습니다. 

 

 

 체육놀이 



초등 저.고학년으로나누어 농구와 축구수업 진행

현직 중학교 체육교사의 헌신적인 봉사에 의해 전문성과 흥미가 동반된 건강증진 및 공동체 의식 함양에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북스타트 책놀이 



영아 대상으로 매주 월요일 오전 11시에 진행됩니다

책을 읽어주고 요리만들기체육놀이등 다양한 재료와 아이템을 이용해 엄마와 아이가 함께노는 시간입니다

북스타트 자원 활동가 선생님들이 돌아가며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 수요일엔 어린이집 대상으로 도서관 견학겸 책놀이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올리볼리 나라탐험 



2011년 다음 세대재단으로부터 지원 받은 영상관을 이용해 

흔히 접하지 못하는 제3세계 국가들의 그림책을 만나보고 그 나라들을 탐구해 보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원어민 선생님이 직접 수업을 진행하시므로 생생한 제3국의 문화와 요리를 접할수 있습니다.

  

 

 성인프로그램 



손뜨게동양매듭종이접기, pop수업이 진행 중입니다

재능기부 선생님들의 봉사로 최소한의 재료비만 내면 누구든 수업에 참여할수 있습니다.

 

 

 

 

그밖에 얼마전에 성황리에 끝난 벼룩시장인근마을과 일촌협약을 맺은 마을과의 주말농장대보름행사농촌체험행사등 

함께 노는 것에 익숙한 도서관입니다.

 


Epilogue

생면부지의 사람들이지만 도서관 문을 열고 들어오는 순간 그들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그저 반가움이다이 정도가 다양성을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이라기엔 낯부끄럽다하지만 개인적으로 성숙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받았음은 분명하다그래서 나는 오늘도 감사한다.

물이 바위를 뚫는 꾸준함으로 가다 지치면 쉬고쉬어서 힘이 나면 다시 전력질주도 하면서...천천히 가보려고 한다다만함께 가고 싶은 소망이 있다그 소망이 불쑥 불쑥 나타나는 소중한 인연들로 채워지기를 바란다.

북스타트 책놀이로 얼굴을 익힌 아가들이 놀이터에서 알아보고 양팔 벌려 달려오는그 순수함의 결정체를 어디서 만날 수 있었을까도서관이 아니었더라면...

스쳐 지났어도 모를 인연이었을초등학교 아이들과 함께 체험하고 함께 자고 먹으며 ,함께 느끼고 싸우면서 쌓아온 시간들이 어느 새 그 녀석들을 중학생으로 키워버렸다길가다 만나도 엄마는 모르는데 꾸뻑 아는 체를 해 주는 녀석들의 눈빛에서 함께 한 우리만의 시간을 본다.

함께 쌓아온 시간은 짧지만 더불어 나누는 삶이라는 지향점이 같으므로 동지애가 느껴지는 우리 도서관 식구들을 생각하면 가슴이 꽉 차오른다나눔이라는 이미 준비된마음으로 만나서일까 싶다경험도자라온 배경도생활 방식도식성도어느하나 같지 않은 그들에게서 동반자적 형제애가 느껴지는 건 분명 기분 좋은 나눔을 공유하기 때문이라고 믿는다.




앞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함께 노는게 익숙해지기 위해 

오늘도 앞짱은 부지런히 앞짱서 나아간다.

 


이계주/춘천 앞짱어린이 도서관




지도를 클릭하시면 위치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앞짱어린이 도서관/강원 춘천시 퇴계동 주공6차아파트 601~608동 관리동2층/033-253-1592








작은도서관 홈페이지 (http://www.smalllibrary.org)에서 진행한 

"2013 작은도서관 우수 운영사례 공모전" 우수상 수상작입니다.

댓글 0건
작은도서관 회원 및 SNS계정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0자 / 140자
    테이블 제목
    번호 제목 등록일
    44 [제주] 금능꿈차롱 작은도서관 2015.01.05
    43 [경기] 부천 상동도서관 2014.12.22
    42 [경기] 신나는 가족 작은도서관 2014.12.22
    41 [경기] 부천시 도란도란 작은도서관 2014.12.19
    40 [경기] 부천시 시온열린 작은도서관 2014.12.19
    39 [파주] 파주시청 작은도서관 담당 신민주 2014.12.05
    38 [경기] 파주시 한톨 작은도서관 2014.12.05
    37 [경기] 파주시 한빛꿈 작은도서관 2014.12.05
    36 [개인] 작은도서관 독서사진 콘테스트 2014.11.18
    35 [대구] 향기가 있는 열린공간 부엉이도서관 2014.11.18
    34 [경남] 팔판작은도서관 2014.11.12
    33 [경남] 마하 어린이도서관 - 요일관장 2014.09.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