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중앙이음터도서관 2022년 9월 주제특화 북큐레이션

데이터시각화, 인포그래픽

지은이 : - 출판사 : - 발행일 : 2022.09.21 등록일 : 2022.09.21

중앙이음터도서관

데이터시각화, 인포그래픽


중앙이음터도서관 2022년 9월 주제특화 북큐레이션 '데이터시각화, 인포그래픽'를 소개합니다. 일반도서로 추천하였으니 아래 링크를 통해 더욱 자세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인포그래픽 기획 & 디자인 by 파워포인트: 실무 보고서부터 프레젠테이션 발표까지


이수동, 이혜강 지음 | 예문사 | 2016년

인포그래픽 전문가와 파워포인트 MVP의 노하우를 한권에!

[인포그래픽 기획 & 디자인 by 파워포인트]는 저자들이 현장에서의 교육과 인포그래픽 제작 경험을 바탕으로 사람들이 ‘가장 배우고 싶지만 가장 어렵게 생각하는’ 자료 수집부터 정보를 해독하고 정리하여 인포그래픽으로 만드는 과정까지 알기 쉽게 설명해 놓은 것이다. 특히 단문, 복문, 통계, 보도자료, 캠페인, 정책, 기술 데이터 등 다양한 분야의 자료를 읽고 요약하는 방법을 자세히 소개하였다. 또한 대주제와 소주제를 추출하고 문장 연결 구조를 분석하여 인포그래픽의 기초 자료를 만드는 데 필요한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인포그래픽은 단순히 정보만 전달하는 수단이 아닌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문제를 인식하고, 하나의 주제를 여러 관점에서 해석하고 추론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하지만 제시된 자료를 분석하고 요약하여 레이아웃을 만드는 과정은 결코 쉽지 않다.

정보 기획 과정은 인포그래픽의 꽃이라 할 수 있지만 아직까지 관련 분야의 책이나 인포그래픽 교육에서 쉽게 배울 수 없었다. 글과 숫자로 이루어진 통계 등을 읽고 이해하는 과정이 그만큼 어렵기 때문이다. 이 책은 필자가 현장에서의 교육과 인포그래픽 제작 경험을 바탕으로 사람들이 ‘가장 배우고 싶지만 가장 어렵게 생각하는’ 자료 수집부터 정보를 해독하고 정리하여 인포그래픽으로 만드는 과정까지 알기 쉽게 설명해 놓은 것이다.

특히 단문, 복문, 통계, 보도자료, 캠페인, 정책, 기술 데이터 등 다양한 분야의 자료를 읽고 요약하는 방법을 자세히 소개하였다. 또한 대주제와 소주제를 추출하고 문장 연결 구조를 분석하여 인포그래픽의 기초 자료를 만드는 데 필요한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자료 요약 과정 다음으로 파워포인트를 활용하여 실제 인포그래픽을 제작하는 방법을 설명함으로써 데이터 분석부터 인포그래픽 제작까지 모든 과정을 이 한권의 책으로 마스터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인포그래픽이 정보 전달과 소통의 수단이 될 수 있다는 점은 인지하고 있지만 디자이너가 아닌 평범한 사람들이 전문가 영역으로 분류되던 인포그래픽을 만들기란 쉽지 않다. 이 책에서는 컴퓨터를 다루는 사람들이라면 한 번쯤은 활용해 보았을 파워포인트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인포그래픽을 기획·제작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고자 하였다. 또한 인포그래픽이 들어가는 모든 요소들을 직접 만들기보다는 상업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디자인 요소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최소의 시간에 최대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으로 파워포인트 제작 과정을 구성했다.

모든 내용을 인포그래픽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부담감은 갖지 말자. 지금 만들고 있는 파워포인트에 사람들이 꼭 기억했으면 하는 중요한 부분부터 인포그래픽화시켜 만드는 것부터 시작해보자. 이렇게 이 책을 통해 인포그래픽을 학습하다 보면 파워포인트의 기능을 익히는 덤도 얻게 될 것이다.




데이터 시각화 입문: Before & After 데이터 시각화 사례 72가지 수록


후지 토시쿠니, 와타나베 료이치 지음, 김태현 옮김 | 로드북 | 2020년

기초 이론과 실전 사례를 통해 배우는 데이터 커뮤니케이션

데이터 시각화를 배워 비즈니스에 적용할 수만 있어도 보는 눈은 극적으로 달라진다. 무슨 말인지 모를 보고서는 명확하게 바뀌고 무엇보다 읽는 사람의 시간을 극적으로 절약할 수 있다. 이 책은 잘 정리된 보고서처럼 읽는 사람의 시간을 아껴 빠르게 데이터 시각화 능력을 길러주는 책이다. 기초 이론은 간단 명쾌하게 정리되어 있으며 Before & After 데이터 시각화 사례 72가지는 여러분의 잘못된 데이터 시각화 습관을 단번에 교정할 수 있게 해준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기법들을 토대로 자신만의 발전된 데이터 시각화 기법을 만들어 가길 바란다.

『데이터 시각화 입문』이라는 제목처럼 기본기를 탄탄하게 해줄 수 있는 구조와 법칙에 대해 꼼꼼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종종 잘못된 데이터 시각화로 인해 많은 오해와 잘못된 판단과 실행을 한 경험은 누구나 있을 것입니다. 데이터 시각화에 있어 당연하다 생각되는 기본이 무시될 때 그래프와 도표는 잘못된 정보로 변질되어 버리기 때문에 경험하는 사례들입니다. 이 책에 제공하는 기본과 다양한 Before와 After의 상황별 시각화 효과를 학습한다면 왜 기본이 중요한지를 깨달을 수 있을 것입니다.

혹시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입한 데이터 분석 결과물이 동료들이나 의사 결정권자들에게 제대로 전달되지 않거나 오해를 일으켜 어려움을 경험한 적이 있다면 『데이터 시각화 입문』은 데이터에 대한 이해, 종류, 시각화의 이론 및 실제 사례 등을 통해서 데이터 시각화의 전문가로 다가서게 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경영/디자인 전공 학생들에게는 실무에서 표현되는 다양한 데이터의 시각화 사례를 공부할 수 있고, 분석 및 기획 보고서 작성이 빈번한 실무자들에게는 원포인트 레슨과 같이 핵심을 꿰뚫는 다양한 예제를 통해 성공적인 분석 보고서 및 기획/전략안을 작성하는 데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의사 결정권자라면 데이터 시각화를 통해 좀더 효율적이고 정확한 데이터 기반의 의사 결정을 하는 데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데이터의 중요성과 가치가 크게 부각되는 ‘데이터’의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전문 데이터 분석가가 아니라 하더라도, HR, 영업, 마케팅 등 다양한 영역에서 매일매일 데이터를 의미 있는 정보로 만들어 의사결정을 해야 하는 위치에 놓이게 됩니다.

데이터를 활용함에 있어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데이터 자체는 도구이며, 그 도구를 통해 의미 있는 스토리를 만들어 내는 것은 바로 우리에게 달려 있다는 것입니다.

이 책의 1~5장은 데이터의 역사와 정의, 그리고 데이터를 그래픽으로 표현하는 핵심적인 방법 등을 알려주어 데이터 해독 능력(Data Literacy)을 기를 수 있는 기본 지식을 제공합니다. 5~7장은 기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실제로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테크닉을 함께 소개하며, 특히 7장에서는 데이터 시각화의 세계적 선두주자인 태블로를 활용하여, 정제되지 않은 데이터를 유의미한 데이터로 변화시키는 모습을 시각화를 통해 보여줍니다.

이 책은 바로 데이터로 이야기를 만드는 법, 즉 데이터 스토리텔링의 방법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데이터 시각화와 탐색 with POWER BI: Power BI와 함께라면 데이터 시각화가 정말 쉬워진다


마경근, 서주란 지음 | 영진닷컴 | 2020년

Power BI와 함께라면 데이터 시각화가 정말 쉬워진다

데이터 탐색과 시각화 WITH POWER BI

수집한 데이터를 이용해 데이터를 분석하고 시각화해서 원하는 결과를 도출하려면 다양한 데이터 분석 도구를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Microsoft에서 제공하는 Power BI는 누구나 쉽게 사용법을 익혀 데이터를 전처리하고 모델링하거나 시각화할 수 있는 대표적인 프로그램입니다. Part 01에서는 Power BI의 구성 요소를 알아보고,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Power BI Desktop에서는 파워 쿼리 편집기를 이용하여 여러 파일을 결합하거나 추가하여 하나로 통합할 수 있으며 ‘전월대비, 전년대비 증감률’ 등과 같은 DAX 수식을 작성해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Power BI Desktop에서 작성된 보고서를 다른 조직 구성원들과 협업하기 위해 Power BI 서비스에 게시 및 공유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하루가 멀다고 쏟아지는 데이터 홍수 속에서 필요한 내용을 손쉽게 탐색하고, 정리해서 숨어 있는 인사이트를 발견할 수 있다면 정말 행복할 것입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Power BI가 제공하는 기능은 매우 요긴합니다.

이 책은 데이터를 이해하기 쉬운 차트로 시각화하고, 조건에 따른 차트의 변화를 통해 데이터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매우 쉽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IT 전공자나 데이터 분석 경험이 없더라도 책의 내용을 따라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필요한 기능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PART 01과 02에서는 회사의 매출 분석에 필요한 실무 예제를 활용하여 Power BI가 가진 데이터 탐색과 시각화에 필요한 핵심 기능을 하나부터 열까지 모두 알려주며, PART 03에서는 앞서 배운 Power BI의 기능을 활용하여 1인 가구의 현황과 그들의 선호 지역을 분석해 봅니다. PART 04에서는 우리 사회의 중요한 문제로 떠오르는 미세먼지에 관련된 일상의 궁금증을 시각화해보고, PART 05에서는 카페 창업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하는 내용(폐업률, 생존 기간 등)을 탐색해보는 시간을 갖습니다.




데이터 스토리텔링 연습


콜 누스바우머 내플릭 지음, 변혜정 옮김 | 에이콘출판 | 2021년

연습 문제와 다양한 사례로 익히는 데이터 시각화 기법

『데이터 스토리텔링』의 후속작으로 데이터 스토리텔링의 원칙을 실제 업무에 적용하면서 만나게 되는 수많은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데 필요한 가이드와 연습을 소개한다. 데이터로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 다양한 실제 사례를 함께 고민하고 훈련하면서 풀어나가는 과정을 거친 후, 스스로 연습하기와 직장에서 연습하기 단계로 반복과 강화를 하다 보면 어느새 누구보다 멋진 데이터 스토리텔링 기법을 구사하는 스스로를 발견하게 된다. 저자와 대화하듯 편한 마음으로 연습하다 보면 데이터로 스토리를 말하고 다른 사람에게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것이 훨씬 쉬워질 것이다.

콜과 연습하기: 깊이 고민해보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실제 사례 기반의 연습 문제와 상세한 단계별 그림 및 설명

스스로 연습하기: 해결책을 미리 주지 않고 알아서 풀도록 하는 더 많은 연습 문제와 생각을 요구하는 질문

직장에서 연습하기: 언제, 어떻게 유용한 피드백을 요청해야 하는지 그리고 작업을 반복해서 가다듬어 더 멋지게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한 실제 지침을 포함해 배운 내용을 직무에 적용하는 데 필요한 친절한 가이드와 실전 연습 문제

이 책에서 만나게 되는 내용의 상당 부분은 ‘데이터 스토리텔링’ 워크숍에서 영감을 받은 것이다. 워크숍 세션들이 다양한 업종을 포괄하기 때문에 도출한 사례도 매우 다양하다. 디지털 마케팅부터 애완동물 키우기, 영업 훈련까지 각기 다른 주제를 다루면서 데이터 스토리텔링 기술을 연마하고 배울 수 있는 풍부하고 다채로운 상황을 제공한다.

이 책은 그저 읽기만 하면 되는 전통 방식의 책이 아니라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대화형 경험을 충분히 함으로써 최대한 많은 것을 뽑아내기 바란다. 중요 내용에 표시하고 북마크를 추가하고 여백에 필기도 해보길 장려한다. 모든 페이지와 사례 사이를 통통 튀어 다니길 기대한다. 그림도 그려보고 다른 사람과 토의도 하면서 자신만의 툴로 연습하라. 완전히 습득할 때까지 책을 마구 다뤄야 한다. 그것이 이 책을 최대한 활용했다는 하나의 증거가 된다.




차트 제작&인포그래픽 데이터 시각화: 빅데이터 시대, 데이터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지침서


이혜진 지음 | 성안당 | 2021년

빅데이터 시대, 빠르고 정확한 정보 전달을 위한

데이터 시각화 제작 지침서!

잘 만들어진 데이터의 시각적 표현은 정리되지 않은 복잡한 정보를 장황하게 설명 하는 대신 이해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 또한, 경제적이며 신속하며 또한 대중의 시선을 끌고 주의를 집중시키며 기억에 오래 남게 한다. 이 책은 시각적 표현의 가장 기초 이론인 컬러와 타이포그래피에 대해 소개하고, 독자들이 잘 알고 있는 차트부터 새로운 형태의 차트, 인포그래픽까지 차근차근 설명한 후 새로운 형태의 데이터 디자인까지도 만들어낼 수 있도록 돕고 있다. 기본 원리를 단단히 다져 단순하지만 시선을 끌고, 쉽게 기억할 수 있는 최소한의 기술로 시각화된 차트를 만들 수 있는 표준화된 방법을 배워보자.

빅데이터 시대, 데이터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실무 차트와 인포그래픽 제작 지침서! 차트 제작 & 인포그래픽 데이터 시각화

데이터 인사이트, 데이터 안에 숨겨진 가치를 위한 데이터 시각화는 비즈니스 인사이트에도 매우 중요하다. 인포그래픽, 즉 데이터 시각화(data visualization)는 데이터 분석 결과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전달되는 과정을 말한다. 데이터 시각화의 목적은 도표(graph)라는 수단을 통해 정보를 명확하고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이다. 데이터 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요즘은 데이터 시각화의 중요성이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이 책은 데이터 시각화의 사례와 차트 제작법 뿐 아니라 실무 차트와 인포그래픽 제작 지침을 담고 있는 본격 인포그래픽 입문서이다. 데이터시각화 전문 디자이너를 꿈꾸는 대학생이나 데이터 시각화 전문 기업으로 취업을 꿈꾸는 많은 준비생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데이터 시각화 기본기 다지기


키런 힐리 지음, 지은, 이다양 옮김 | 에이콘출판 | 2020년

그래프와 차트에서 수집한 정보의 구조를 탐색하고 배울 수 있다.

데이터 시각화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실무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예제를 실습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어떤 그래프는 성공적인 반면에 다른 그래프는 이상하게 보이는 이유를 알려주고, 데이터로부터 고품질 차트를 만드는 방법을 직접 재현해 볼 수 있도록 했으며, 자료의 왜곡 없이 효과적인 방식으로 데이터 시각화에 대해 생각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또한 R 프로그래밍 언어와 R을 위한 시각화 라이브러리인 ggplot2를 전문적으로 다룰 수 있도록 알려주며, 일련의 시각화 사례를 통해 단일 변수 요약부터 시작해 복잡한 그래프로 발전시켜 나가는 방법을 단계별로 보여준다.

효과적인 그래픽은 아이디어를 전달하거나 데이터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한 좋은 방법이다. 이 책은 학생부터 연구자까지, 실무에서 데이터를 시각화하고 연구 결과를 최대한 활용하는 데 필요한 실용적인 기술을 제공한다.

이 책을 펼쳐 들었다면 여러분은 시각화에 관심이 있는 분들일 것이다. 시각화에 관한 책은 이미 많지만 “DO & DON’T” 방식으로 원리 원칙을 소개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결국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연습이 필요하다. 이 책은 기본 원칙뿐만 아니라 그래프를 똑같이 만들어낼 수 있는 실습 과정을 모두 담고 있다. 책의 순서대로 이론을 익히고 예제 코드를 차근차근 따라 해보면 충분한 연습이 될 것이다.

이 책을 읽어 나가면서 R로 데이터를 조작하기 위한 매우 유용한 관용구(idiom)와 함수, 테크닉을 점차 배울 수 있다. 특히 ggplot이 속한 타이디버스(tidyverse) 라이브러리가 제공하는 도구를 배우게 된다. (쿡북은 아니지만) 1장을 읽으면 책의 거의 모든 그림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코드를 보고 이해할 수 있고 대부분의 경우 그림이 조금씩 단계적으로 쌓여 가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책의 설계대로 따라간다면 결국에는 책의 코드를 작성하고 스스로 주석을 추가한 코드를 포함한 버전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시각화의 규칙이나 원리에 대한 심층적인 내용을 다루지는 않겠지만 1장의 논의와 책 전반에 적용된 내용을 통해 단순한 그래프 유형 목록 이상을 생각해볼 수 있다. 책을 끝마치면 그림을 보고 ggplot의 문법, 다양한 레이어, 모양 및 데이터가 어떻게 결합돼 완성된 도표를 만들 수 있는지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출처 : 중앙이음터도서관

https://www.hscitylib.or.kr/iutlib/menu/11356/program/30012/curationDetail.do?currentPageNo=1&manageCd=MP&curationIdx=3901


#도서추천 #사서추천 #책추천 #사서추천도서 #작은도서관추천 #일반추천도서 #성인추천도서 #독서의달 #도서관주간


댓글 0건
작은도서관 회원 및 SNS계정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0자 / 14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