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대구2.28기념학생도서관 2023년 3월 주제가 있는 책장 도서목록

새학기증후군 예방하기

지은이 : - 출판사 : - 발행일 : 2023.03.24 등록일 : 2023.03.24

대구2.28기념학생도서관

새학기증후군 예방하기


대구2.28기념학생도서관은 도서 선택의 도움을 주기 위해 매월 새로운 주제의 도서와 목록을 전시합니다. 2023년 3월 주제가 있는 책장 도서목록 '새학기증후군 예방하기' 추천도서를 소개합니다. 입학 준비, 청소년 공부법, 교과수록 도서, 진로 적성 등과 직업선택에 관한 도서를 추천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더욱 자세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17년 차 현직 교사가 알려주는) 두근두근 초등 1학년 입학 준비


하유정 저자 | 빅피시 | 2022년 

아이의 적응력은 높이고, 부모의 불안감은 줄이는

초등 학교생활의 모든 것

초등 학교생활은 보육까지 챙겨주는 유치원 생활과는 많은 부분이 달라진다. 혼자서 학교 화장실을 사용해야 하고, 40분 동안 한자리에 앉아 수업을 들어야 하며, 급식판을 스스로 가져오고 치워야 한다. 아직 아기 같기만 한 아이가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려면 무엇을 어떻게 도와줘야 할지, 생애 첫 입학을 앞둔 아이의 부모는 밤잠을 설칠 수밖에 없다. 게다가 한글 떼기, 쓰기, 수 개념 익히기 같은 기초 학습은 어느 정도 완성하고 입학해야 수업을 잘 따라갈 수 있을지도 큰 걱정거리다.

17년 차 현직 교사인 저자는 학생으로서 갖춰야 할 바른 생활습관부터 학습의 기본기를 쉽고 빠르게 완성하는 방법까지, 학부모가 처음이라 궁금한 초등 학교생활의 모든 것을 이 책을 통해 세세하게 알려준다. 최근 4년간 초등 1학년 담임을 맡았고, 두 딸이 입학하면서 2년간 1학년 학부모를 경험한 저자의 최신 정보는 입학을 앞둔 부모와 아이의 불안감은 줄이고 기대감은 높이는 든든한 길잡이가 되어준다.

저자는 이미 배운 내용을 시시하게 여겨 학교를 지루한 곳으로 인식하는 아이도 있으므로, 한글 떼기 진도는 아이의 기질에 맞추어 완성하면 된다고 조언한다. 그 외에도 이 책에는 아이들이 기본적인 읽기와 쓰기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적기에 쉽고 빠르게 한글을 떼는 법, 스트레스 없는 받아쓰기 활용법, 독서 습관 기르는 법, 독서록과 일기 쓰기로 글쓰기를 시작하는 요령들을 1학년의 수준에 맞게 친절히 알려준다. 또한 수 개념을 쉽게 익히는 놀이, 입학 전 풀어보면 좋은 연산 문제집, 시간 개념 익히는 방법들을 소개하여 아이가 수학의 기초를 1학년부터 탄탄히 다질 수 있도록 안내한다. 많은 예비 학부모들은 아이가 입학하기도 전에 거창한 공부방부터 마련해주곤 한다. 하지만 저자는 그보다 중요한 것이 심리적인 공부 환경이라고 말한다. 아이가 학교 수업에 즐겁게 참여할 수 있도록 매일 조금씩 공부 습관을 만들어주고 싶다면, 이 책을 펼쳐 현직 초등 선생님만의 수업 노하우를 참고해보자. 초등 학교생활에 대한 걱정과 불안이 설렘으로 바뀔 것이다.




슈퍼러너 공부법


조나단 레비 저자, 이현정 번역 | 프롬북스 | 2021년

슈퍼맨처럼 강하고 빠르게 배운다!

배우고 돌아서면 까먹는 당신에게 강추!

한 분야만 파고들면, 기술 하나만 잘 배우면 평생 먹고살 수 있다 했는데… 이제 그런 호시절은 지나갔나 보다. 오늘날 지식노동자는 전혀 새로운 분야라도 평생 계속해서 무언가를 배우지 않으면 도태되고 만다. 그런데 배울 것이 너무 많을 뿐만 아니라 애써 배운 내용도 금세 쓸모없어진다. 어떻게 하면 빠르고 효과적으로 배울 수 있을까?

『슈퍼러너 공부법』은 ‘효과적으로 배우는 법’을 알려준다. 뇌과학적 원리를 바탕으로 빨리 읽고 오래 기억할 수 있는 기술을 설명하며, 공부의 효율성을 비약적으로 높여줄 구체적인 방법을 소개한다. 나아가 학습을 최적화하는 기술, 뇌건강을 최상의 상태로 지키는 방법도 소개한다.

전 세계 20만 명 이상의 학생들이 이 공부법을 통해 변호사시험부터 기술자격시험, 의대입학시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시험들을 통과했다. 이들은 슈퍼러너 공부법을 활용해 직업을 바꾸고, 창업을 하고, 외국어를 배우고, 악기 다루는 법을 마스터하기도 했다.

『슈퍼러너 학습법』의 핵심은 암기법과 속독법이다. 이를 위해 저자는 경험에서 배운 지식, 전문가들의 연구 결과와 이론, 20만 슈퍼러너의 학습을 도우며 알게 된 내용을 총동원해 다양한 기법을 전한다. 시각화, 즉 외워야 할 대상이나 문자나 숫자를 시각화하는 법, 머릿속에 기억의 궁전을 창조하는 법, 주기적인 반복을 통해 기억을 강화하는 법, 단계별 독서법 SQ3R, 읽기 속도를 서너 배 높여주는 속독법 등이 그것이다. 나아가 다양한 과목을 자유롭게 넘나들며 무작위로 공부할 때 더욱 커지는 효과를 활용한 ‘교차수분’과 ‘무작위 대입’ 학습법에 대해서도 설명한다. 다른 사람 가르치기, 운동, 수면, 영양의 중요성에 대한 설명도 덧붙인다.

저자의 열정 넘치는 인생 이야기는 책을 읽는 재미를 더해준다. 학습부진아가 우연한 기회에 가속학습에 대해 알게 되고, 이를 발전시켜 ‘슈퍼러닝 프로그램’을 개발해 20만 슈퍼러너의 멘토가 된 과정을 따라가다 보면 당신도 공부 욕심이 날 것이다.




(SBS스페셜) 성적 급상승 공부법의 비밀


SBS스페셜 제작팀 저자 | 센시오 | 2021년

꼴찌에서 SKY 합격, 수능 만점

‘찐 꼴찌’들이 온몸으로 터득한 성적 급상승의 비법

전국 중고등학생과 학부모 사이에서 엄청난 화제가 되었던 SBS스페셜 〈성적 급상승의 비밀〉이 책으로 출간됐다. 수학 8점, 157명 중 156등, 내신 9등급. 언뜻 봐도 도대체 공부 머리가 있어 보이지 않는 아이들이 어떻게 최상위권 성적을 찍었는지 그 비결을 소개한다.

책의 저자인 SBS스페셜 제작진은 전국에서 이런 기적 같은 성적 급상승 학생을 찾아가 묻고 또 물었고, 그 특급 비결을 책에 고스란히 담았다. 방송에서 소개 못 한 디테일한 공부법과 알짜 팁까지 빠짐없이 소개했다. 대부분의 학생이 공부할 때 가장 힘들어하는 포인트가 있다. 공부하고 싶어도 막상 어디서부터 해야 할지,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는 거다. 이 책의 주인공 찐 꼴찌들도 똑같은 물음에 부딪혔다. 제작진은 여기를 파고들었다. 중학교 때는 물론이고 고2까지도 공부와 담쌓고 지내거나, 공부를 해도 전혀 성적이 오르지 않았던 아이들이 어떻게 공부했길래 짧은 기간에 최상위권으로 성적이 뛰어올랐을까? 이들의 공부법을 낱낱이 밝힌다.

이 책의 주인공들은 남다른 DNA를 타고난 천재가 아니다. 평범한 옆집 누나 형, 동생이다. 그렇지만 놀랍게도 이들은 극적인 드라마를 썼다. 그리고 성적을 올리고 싶어 하는 학생들에게 자신들이 힘들게 얻은 노하우를 기꺼이 오픈했다. 책에 담긴 내용은 한때 성적이 ‘찐 꼴찌’ 혹은 중하위권이었던 사람들만이 알 수 있는, 온몸으로 터득한 성적 향상의 구체적인 비법이다.

흔히 명선수가 명감독이 되는 건 아니라는 말이 있다. 공부에서도 평생 우등생보다 한때 공부를 못했던 경험이 있는 사람들이 공부를 더 잘 가르치는 경우가 많다. 이 문제를 왜 어려워하는지, 어떤 단계를 이해 못 하고 있는지, 그 포인트를 이심전심으로 잘 알기 때문이다. 그런 측면에서 이 책 속의 주인공들은 하위권이었던 사람만이 알 수 있는 성적 향상의 비결을 사실적으로 들려준다.

‘나도 과연 성적을 올릴 수 있을까?’ 의문인 아이들, 해야 할 공부는 많고 남은 시간은 없어서 초조한 수험생들, 아이의 공부불꽃을 당기는 법을 알고자 하는 부모들의 고민 또한 이 책이 시원히 해결해줄 것이다.




고등 국어 1등급을 위한 중학 국어 만점공부법


서정재 저자 | 믹스커피 | 2022년

수능 국어 1등급, 대학의 당락은

중학 국어에서 결정된다!

최근 수능 국어의 난이도가 날로 상승하고 있다. 특히 2022년 수능 국어는 ‘역대급’이라고 평가받을 만큼 어려운 난이도였다. 과거에 국어는 수능 첫 시간에 보는 과목일 뿐이었을지 모른다. 그러나 이제 국어는 작년부터 수학과 함께 공통과목과 선택과목 체제로 바뀌면서 문항 배치 등 시험의 형태가 완전히 달라졌다. 결국 국어에서 1등급을 따낸 수험생 비율은 6.5%로 지난해의 절반으로 줄면서, 대학의 당락을 결정하는 중요한 과목이 되었다. 수능 국어 1등급을 받기 위해서는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

해답은 중학 국어에 있다. 수능 국어 1등급을 받기 위해서는 중학교에서부터 체계적으로 준비해야 한다. 중학 국어와 고등 국어는 배우는 내용이 크게 다르지 않다. 중학 국어에서 배운 학습요소는 고등 국어에서도 그대로 적용된다. 따라서 중학교 때 국어 공부법을 제대로 배우면, 고등학교에서도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저자는 수년간 중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며 국어 공부를 잘하기 위해 무엇을 알아야 하는지 고민했다. 그 답을 교육과정에서 찾았다. 중학교 국어 교육과정에는 다섯 가지 영역이 있다. 듣기·말하기, 읽기, 쓰기, 문학, 문법 영역이 그것이다. 각 영역에는 학생들이 반드시 학습해야 할 성취기준이 존재한다. 이 성취기준을 바탕으로 공부를 해야 중학 국어부터 고등 국어까지 이어지는 국어 공부의 맥을 짚을 수 있다.

이 책은 국어 공부를 어려워하는 학생도 쉽게 읽을 수 있게 내용이 구성되어 있다. 각 영역에 들어갈 때마다 중학교 교육과정과 공부 방향에 대해 설명해준다. 그리고 개념에 대한 설명을 딱딱하게 전달하는 게 아니라, 선생님이 옆에서 이야기해 주듯 쉽게 전달한다. 궁금증을 이끌어낼 수 있는 키워드를 제시하고, 설명에 앞서 키워드를 간단히 소개한다. 그런 다음 주제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으로 들어간다. 마지막으로 꼭 알아야 할 핵심 내용을 다시 정리하면서 읽는 이로 하여금 자연스럽게 내용을 이해할 수 있게 도와주고 있다. 이렇게 선생님이 풀어가는 국어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나도 모르는 사이 국어 실력이 한층 성장하게 될 것이다.




내 아이가 외국인과 바로 대화할 수 있는 엄마표 영어공부법


김세영 저자 | 아마존북스 | 2021년

세 자녀 모두 학원 없이 영어로 말하게 만든 그 방법

“돼끼맘식 엄마표 영어가 진짜다.”

엄마표 영어 6년 차인 저자는 영어를 전공한 영어전공자도 아니다. 영어를 잘하는 사람도 아니다. 영어를 전혀 못하는 엄마인 저자는 세 아이를 모두 엄마표 영어로 직접 가르치고 있다. 저자는 자녀들이 영어를 못하는 자신처럼 되지 않게 하기 위해서 아이들의 영어교육에 관심이 많았고, 그 와중에 알게 된 엄마표 영어는 문제풀이용 영어교육이 아닌 진짜 말할 수 있는 영어교육이라 생각하고 5년을 꾸준히 엄마표 영어로 아이들을 가르치고 있다.

처음 시작은 영어를 잘 하는 아이로 키우고 싶다는 욕심이었다. 한마디로 영어성적보다는 프리토킹을 하는 아이로 키우고 싶었다. 우리는 초중고대에서 영어를 배우지만 외국인을 만나 프리토킹을 하려고 하면 입이 열리지 않고 얼어붙고 만다.

저자는 초등학생이 외국인을 만나도 영어로 대화할 수 있는 아이로 키우는 게 목표였다.

엄마표 영어는 매일의 영어노출로 모국어를 배우는 방식으로 영어를 습득하는 영어교육 방식이다. 아이들에게 모든 미디어를 영어로만 들려주는 것으로 시작하였다. 열심히 따라오던 아이는 중간에 고비가 있었지만 돼끼맘은 아이들에게 즐겁게 영어공부를 시켜주고 싶은 마음에 고비를 강제적으로 이끌지 않고 슬기롭게 헤쳐 나갔다.

아이가 영어영상을 매일 2~3시간씩 보거나 들을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매일 습관적으로 영상을 보게 해주었고, 어떻게 하면 아이들이 집중하며 보는지, 어떤 영상을 좋아하는지 주의 깊게 관찰하면서 기록했다.

3년이 지나고 2000시간이 넘자 아이가 외국인을 만나 영어로 대화를 하기 시작했다. 입이 열렸다.

이 책을 읽고 엄마표 영어를 시작하려는 엄마들에게는 용기를, 엄마표 영어를 시작한 엄마들에게는 고비가 올 때마다 그 고비를 넘길 수 있는 힘이 되기를 바란다.




서울대 삼 형제의 스노볼 공부법


윤인숙 저자 | 심야책방 | 2022년

장안에 폭발적 화제를 몰고 온

세 자녀를 서울대에 보낸 엄마의 유쾌하고 지혜로운

‘스노볼 공부법’ 전격 공개

유튜브 채널 〈스몰빅클래스〉에 ‘삼 형제를 서울대 보낸 엄마의 자녀교육 비결’이라는 인터뷰 영상이 공개된 후 단기간에 65만 뷰를 돌파했다. 학부모들의 끊이지 않는 요청으로 세상에 나오게 된 이 책은 ‘서울대 삼 형제의 첫 공부 습관’을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정리했다는 점에서 출간 전부터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세 아들을 모두 서울대에 보내고 저자가 가장 많이 받은 질문은 “아이들이 어려서부터 똑똑했나요? 부모님도 좋은 대학을 나오셨나요?”였다고 한다. 하지만 부모는 매우 평범한 사람들이고, 아이들 역시 초등학교 때까지는 다른 아이들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초등학교 때 공부 습관을 잘 만들어준 결과 중학교, 고등학교로 진학하면서 꾸준히 공부해 최고의 성과를 만들어낸 것이다. 적절한 시기에 부모가 아이에게 공부하는 습관, 공부하는 힘을 다져주면 이후부터는 그것을 바탕으로 아이의 공부가 저절로 굴러가고, 실력을 눈덩이처럼 키워나갈 수 있다.

이 책에는 세 아들을 키우면서 반드시 지키려고 노력했던 특별한 교육 원칙과 10년 넘게 학원을 운영하면서 현장에서 길어 올린 노하우가 알차게 담겨 있다. 그녀가 책을 쓴 이유는 명료하다. 자신의 교육 방법을 기록으로 남겨 학군이 뛰어난 지역에서 공부하지 않고 고액 과외를 받지 않아도 ‘좋은 공부 습관과 마인드’가 있으면 아이들 각자가 원하는 꿈을 이룰 수 있을 만큼의 성적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싶었기 때문이다. 작은 습관으로 시작해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더 탁월한 결과를 가져다주는 스노볼 공부법 효과를 경험해보자. 아이는 공부할수록 열등감이 아닌 성취감을, 좌절감이 아닌 자신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하루아침에 아이가 좋은 공부 습관을 갖기는 어렵지만, 부모가 나아가야 할 길을 이해하고 아이에게 맞는 쉬운 방법부터 실천하도록 이끌어 준다면 아이의 공부로 인한 고민과 문제는 획기적으로 줄어들 수 있다. 아이가 혼자 공부해야 하는 시간이 늘어나 그 어느 때보다 자기주도학습이 중요해진 시대, 이 책은 공부의 신세계로 안내할 것이다!




출처 : 대구2.28기념학생도서관

https://library.daegu.go.kr/228/board/view.do?menu_idx=124&manage_idx=71&board_idx=489458


#작은도서관 #도서추천 #사서추천 #책추천 #작은도서관추천 #북큐레이션 #성인추천도서 #일반추천도서 #고등학생추천도서 #입학 #새학기 #학부모


댓글 0건
작은도서관 회원 및 SNS계정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0자 / 14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