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가락몰도서관 식문화 북큐레이션

기다림의 미학, 보존식품

지은이 : - 출판사 : - 발행일 : 2023.05.25 등록일 : 2023.05.25

가락몰도서관

기다림의 미학, 보존식품


가락몰도서관의 식문화 북큐레이션 '기다림의 미학, 보존식품' 추천도서를 소개합니다. 식문화와 관련된 일반 도서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더욱 자세히 살펴보세요.




(알뜰한 살림을 위한 더 맛있고 오래 가는) 식품 보존 방법


도쿠에 지요코 저자 · 김선숙 번역 | 성안당 | 2016년 

요리책에는 없는

모든 식재료의 특별한 식품 보존법!

『식품 보존 방법』은 식품 보존법을 다룬 책으로 보존법뿐 아니라 식재료에 함유된 영양성분과 효능, 제철 식재료를 안전하게 먹는 방법 등 175가지의 식재료를 더 맛있게 즐길 수 있도록 하였다. 집에 있던 요리책과 함께 요리하는 틈틈이 보면서 평소 흥미 있던 식재료부터 조금만 신경 쓴다면 낭비 없이 알뜰하게 살림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이 책은 식재료 각각의 특성을 살려 더 신선하고, 맛있게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간단하지만 특별한 식품 보존법을 다룬 책이다.

보존법뿐 아니라 식재료에 함유된 영양성분과 효능, 제철 식재료를 안전하게 먹는 방법 등 175가지의 식재료를 더 맛있게 즐길 수 있도록 하였다. 집에 있던 요리책과 함께 요리하는 틈틈이 보면서 평소 흥미 있던 식재료부터 조금만 신경 쓴다면 낭비 없이 알뜰하게 살림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찾아보기를 참고로 하면 알고 싶은 식재료를 금세 찾아 기한과 보존법을 한눈에 알 수 있을 것이며, 식재료의 제철, 영양성분, 신선도 감정 방법 등도 알기 쉽게 구성하였다. 또한 [냉동] [상온], [절인다], [말린다] 중 각 식재료에 맞는 추천 보존법을 소개하였다.




사냥꾼의 고기는 썩지 않는다


고이즈미 다케오 저자 · 박현석 번역 | 사과나무 | 2017년

남자들의 우정으로 버무려낸 음식인문학

도쿄농업대학 명예교수인 저자는 후쿠시마의 양조장 집에서 태어나 숙명적으로 맛에 대한 절대 미각을 타고났으며, 학술조사를 겸해 지구 곳곳을 여행하며 세계 속의 다양한 식문화에 도전하는 음식 탐험가이기도 하다. 별명은 음식을 찾아 날아다닌다고 해서 붙여진 ‘미각인 비행물체’, 강력한 소화기능을 가진 ‘두랄루민 위장’.

강의와 원고, 연구 등으로 지친 나날을 보내던 저자는 어느 날 야미조 산속에 홀로 사는 사냥꾼 친구 ‘욧샹’이 보내온 땅두릅을 받고 그 짙은 향기에 이끌리듯 무작정 그를 찾아나선다. 번잡한 도쿄를 떠나 차도 들어가지 않는 깊은 산속에서의 리얼한 야생생활의 기록이 이 책으로 탄생되었다.

온갖 곤충을 잡아 다양하게 요리해 먹고, 종이로 떡을 만들고, 물뱀에 물리고 멧돼지와 사투를 벌이는 등 예상치 못한 일을 겪기 하지만 자연을 벗삼으면 풍성한 삶이 있다는 것을 체험한다. 살기 위해 자연에서 먹을 것을 구해야 하고, 그것이 삶의 원천임을 깨닫는다. “내 목숨도 하나, 선생님의 목숨도 하나, 멧돼지의 생명도 하나”라는 사냥꾼 친구의 역설적인 말을 통해 생명이 있는 모든 것에 대한 경외감, 인연, 생사관(生死觀)을 생각한다.

에세이 형식으로 쓰여 있지만 책 속에는 음식 문화사, 곤충학, 미식 탐험, 일본의 맛, 일본의 문화 등이 세세히 소개되고 있으며, 살아 있는 모든 생명에 대한 애정과 두 남자의 오랜 우정이 감동적으로 다가온다.

일본 아마존 독자의 서평에 쓰인 “남자들의 여름방학”이라는 말처럼 사냥꾼의 생활을 생생히 묘사하고 있어서, 모든 남자들의 로망인 일상탈출을 대리만족 시켜줄 듯하다.




식품 보존 교과서


무라타 마사쓰네 저자(글) · 윤덕주 번역 | 책밥풀 | 2019년

오래~맛있게~잘 먹기 위해

식재료를 구하기 전, 요리하기 전, 꼭 알아야 할 식품 보존에 대한 모든 것!!

요리를 하기 위해 식재료를 구입하고, 손질하다보면 갖가지 재료들이 남는 것을 경험한다. 또한 나중에 다시 요리를 해야지 하고 막연히 냉동실과 냉장실에 넣어두었던 것들을 정작 버리는 일들 또한 많다. 특히 과일의 경우는 어디에 넣어두어야 시들지 않고 맛이 유지되는지 늘 걱정스럽다. 이런 일들은 2,30대 요리초보자도 겪는 일이지만 오랫동안 음식을 만들었던 주부, 전문가들도 만나게 되는 일이라 여겨진다. 파 한 단을 사서 한뿌리도 버리는 일 없이, 사과 한 알도 맛있게 먹을 수 있도록 식품의 구입부터 손질, 보존하는 방법을 교과서처럼 촘촘히 보여주는 책이 필요했다.

이 책은 채소부터 양념까지 190가지 식품의 보존법과 좋은 상품 고르는 방법을 담고 있다.

이 책을 통해 식품을 사기 전 해당 식품이 제철인지를 확인하고, 또 좋은 상품 고르는 포인트를 알아보고 구입하기를 바랍니다. 또 사온 식품을 사용하고 남은 경우에 어떤 방법이 적절한지 미리 찾아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식품 한 가지에 대해서도 여러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주요 영양 성분까지도 알 수 있게 해놓아서 어떤 성분이 얼마나 많이 들어 있는지도 한눈에 알 수 있습니다.

이 책을 쓰는 과정에서 지금까지 써오던 보존법과는 다르지만 올바르다고 찾아낸 보존법에 대해 직접 실험을 해봄으로써 식품이 어떻게 변하는지 알게 된 것들도 담았습니다. 이제까지 여러분들 각각이 써오던 보존 방법이 과연 옳은 것이었는지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책을 항상 함께 하며 식품의 올바른 보존법을 알고, 그 식품을 안심하고 요리해서 맛있는 음식을 만들 수 있는 생활을 지속해가는 데 도움이 된다면 기쁘겠습니다.




일주일 밑반찬 사계절 장아찌


최승주 저자 · 김인규 사진 | 리스컴 | 2012년

한국인의 입맛을 돋워 주는 밑반찬과 장아찌 레시피!

주부들의 반찬 걱정을 덜어주는 밑반찬과 장아찌 요리책 『일주일 밑반찬 사계절 장아찌』. 냉장고에 한두 가지만 있으면 마음이 한결 든든해지는 밑반찬과, 제철의 맛과 영양을 오래 즐길 수 있는 우리의 슬로푸드 장아찌. 이 책에서는 누구나 좋아하는 대표 밑반찬과 장아찌, 피클, 젓갈 75가지를 소개한다. 전통과 기본에 충실하면서도 누구나 부담 없이 만들 수 있도록 쉬운 레시피를 제공한다. 요즘은 냉장고가 있어 짜지 않아도 오래 두고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전통의 맛은 살리면서 염도를 낮춰 영양을 고려했다. 또한 메뉴별 보관 기관, 주의점, 응용 레시피, 재료 갈무리와 저장성 높이는 방법, 건강하게 먹는 방법, 장아찌와 젓갈을 언제 담그면 좋은지 정리한 월별 캘린더 등 알찬 정보를 가득 담았다.

한국인의 입맛을 돋워 주는 밑반찬과 장아찌 레시피!

주부들의 반찬 걱정을 덜어주는 밑반찬과 장아찌 요리책 『일주일 밑반찬 사계절 장아찌』. 냉장고에 한두 가지만 있으면 마음이 한결 든든해지는 밑반찬과, 제철의 맛과 영양을 오래 즐길 수 있는 우리의 슬로푸드 장아찌. 이 책에서는 누구나 좋아하는 대표 밑반찬과 장아찌, 피클, 젓갈 75가지를 소개한다. 전통과 기본에 충실하면서도 누구나 부담 없이 만들 수 있도록 쉬운 레시피를 제공한다. 요즘은 냉장고가 있어 짜지 않아도 오래 두고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전통의 맛은 살리면서 염도를 낮춰 영양을 고려했다. 또한 메뉴별 보관 기관, 주의점, 응용 레시피, 재료 갈무리와 저장성 높이는 방법, 건강하게 먹는 방법, 장아찌와 젓갈을 언제 담그면 좋은지 정리한 월별 캘린더 등 알찬 정보를 가득 담았다.




열두 달 저장음식


김영빈 저자 | 윈타임즈 | 2021년

계절의 풍미를 살려 두고두고 먹을 수 있는 홈메이드 저장식

이제는 예전과 달리 굳이 집에서 힘들게 만들지 않아도 되는 요리가 많다. 대형마트나 특색 있는 식당만 해도 봉지를 뜯어 조리기만 하면 되는 밀키트를 선보이고 만두, 동그랑땡, 피자 할 것 없이 기업이 만든 맛있는 냉동식품은 널려있다. 겨울이 되면 김장을 하는 사람보다 사 먹는 사람의 수도 늘고 있다. 동네 마트에만 가도 잼, 피클, 장아찌, 젓갈은 쉽게 구할 수 있다. 그럼에도 나이가 들면서 어릴 땐 손도 대지 않던 엄마의 장아찌 맛이 그리워진다. 엄마 살아계실 때 배워두지 못한 나 자신이 원망스럽기도 하고 후회스럽기도 하다.

대도시에 인구가 집중되고 대부분 소식구가 아파트에서 생활하는 요즘은 저장음식을 만들기에 그리 적합한 환경은 아니다. 게다가 사시사철 언제든 구할 수 있는 재료들이 지천이기에 저마다 계절의 의미를 크게 두고 있지도 않다. 그러나 제철이 왜 중요한지를 알리고 동네 마트나 시장 어디서든 구할 수 있는 제철 재료를 소개하면서 만드는 시기와 저장, 보관이 가능한 양을 만들어 보도록 구성하였다.

금전적 가치만 지불하면 얼마든지 세련된 음식을 먹을 수 있지만 엄마의 일 년 정성과 수고가 어떤 예술품보다 훌륭하고 멋지다는 것을 나누고픈 저자의 시골스러운 감성을 담아 일 년이 넘는 시간을 오롯이 쏟아부으며 이 책에 매달렸다.

시판 제품보다 비용과 품이 더 들기도 하고, 색깔도 곱지 않고 못생겨 유혹적이지도 않지만 저장음식에는 돌아서면 자꾸만 생각나고 입맛 다시게 하는 시간의 맛이 고스란히 녹아 있다. 저장음식을 만들게 하는 매력은 긴장과 기다림에 있다고 할 수 있다. 가슴 두근거리며 열어 본 결과물이 성공이라면 이전 열 번의 실패를 눈 녹듯 사라지게 하는 마력이 그 속에 있다.

제철 식재료를 중심으로 하다 보니 담지 못한 저장음식이 생각보다 많아 아쉽지만 최대한 많은 것을 담으려고 노력했고 만들면서 실패하고 궁금했던 점들을 꼼꼼하게 확인하며 설명하였다. 무엇보다 함께 나누는 즐거움과 귀한 것을 아껴 먹는 마음을 담은 책이다.




페스토 소스, 오일 그리고 피클


김봉경 저자 | 수작걸다 | 2019년

초간단 맛보장 요리의 비밀!

나만의 수제 베이스 만들기

최근 농부시장, 채소시장 등 식재료를 다루는 프리마켓에서 다양한 채소를 이용한 저장식 베이스가 인기다. 각양각색의 채소를 활용해 만드는 페스토, 소스, 오일, 피클 등이 그 주인공. 한 번 만들어두면 여러 요리의 베이스로, 천연 조미료로 활용 가능해 여기저기 쓰임새가 높다. 조리시간은 단축되고 맛은 보장되는 게 베이스 요리의 장점! 그러니 냉장고 속에 채소 저장식 베이스 한 병만 있어도 마음이 든든해지기 마련이다.

나도 한 병 구입할까 말까 망설였던 수제 베이스. 이제 사지 말고 집에서 직접 만들어보자. 향채소와 올리브유, 견과류, 치즈를 섞어 주로 찧거나 갈아 만드는 프레시한 페스토를 비롯해 간장, 고추장, 된장 등의 장류에 채소, 과일을 더해 팔팔 끓이거나 볶고 찌는 감칠맛 소스, 오일에 채소나 허브를 넣고 끓이거나 우리는 향 오일, 그리고 피클물에 채소를 절이는 알록달록 피클까지… 누구라도 책 속 레시피를 따라가다 보면 간단하게 수제 베이스 한 병이 뚝딱 만들어진다.

책에는 총 75가지의 수제 베이스가 담겨 있다. 각각의 베이스를 활용한 요리까지 이어지는 논스톱 구성도 이 책의 자랑이다. 한식, 양식, 일식, 베이킹을 아우르는 메뉴의 구성도 놓치지 말 길! 수제 베이스 한 병이 당신의 식탁을 풍성하게 만들어줄 것이다.

오랜 시간 발효와 채소를 짝사랑해온 저자의 75가지 수제 베이스 레시피를 담았다. 저자 자신이 아이엄마가 된 후 시간단축을 위해 개발하기 시작했다는 200여 종의 베이스 중 각종 클래스에서 인정받은 메뉴를 엄선했다.




출처 : 가락몰도서관

https://www.splib.or.kr/spalib/menu/11354/program/30011/curationDetail.do?currentPageNo=1&curationIdx=546174


#작은도서관 #도서추천 #사서추천 #책추천 #사서추천도서 #작은도서관추천 #북큐레이션 #고등학생추천도서 #일반추천도서 #성인추천도서 #식문화 #음식 #요리


댓글 0건
작은도서관 회원 및 SNS계정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0자 / 14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