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공공도서관 영어 특화 서비스 운영가이드] 영어 독서 문화 프로그램 운영 가이드

공공도서관 영어특화서비스 운영 가이드

영어 독서 문화 프로그램 운영 가이드


영어원서의 경우 책 선택이 어렵고 막막한 경우가 많다. 현장에서 일하는 전문 가라 할지라도 쏟아지는 신간과 급변하게 변하는 책과 교육 트렌드를 따라가려면 하루하루가 바쁘다. 특히 영어 챕터북 같은 경우 내용파악이 어려워 전문적인 추천 서비스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 이용자가 다양한 주제로 접근할 수 있도록 주제 별 사서 추천도서를 운영함으로서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1) 주제 및 도서 선정시고려사항

주제 선정 시 영미권 교과서를 포함 국내 교육과정에서도 다루고 있는 주제 인지를 파악하고 영미권 도서관 협회 추천도서 및 다 대출 도서여부를 확인하 여 아이들에게 인기있는 주제인지 확인하는 것을 권장한다. 다양한 장서를 소개 하기 위해 주제가 서로 중복되지 않도록 한다.

 도서 선정 시에는 아래 5가지 사항을 고려하여 책을 선정하는 것을 추천한다.

 ⑴ 흥미로운 내용인가?

 ⑵ 내용이 교육적이고 창의적인가?

 ⑶ 글의 표현이 연령발달에 따른 언어(영어) 수준이 적합한가?

 ⑷ 도서의 형태 및 사진과 그림 인쇄 질이 훌륭한가?

 ⑸ 정보가 정확하게 전달되고 있는가?


2) 연단위로 프로그램 기획하기

사서추천도서를 연단위로 기획하여 운영하는 것을 제안한다. 내 경우는 일단 연 단위 전체주제를 정하고, 월 단위 소주제를 정하는 방식을 선택했다. 연 단위 주제는 거시적인 관점에서 방향성을 제시하기 위한 목적이고, 월 단위소주제를 선정하는 이유는 현장 성과 트렌드를 반영하기 위한 목적이 크다. 또한 , 주제가 겹치지 않는지, 이용자들의 일상과 도서 관 프로그램이 연계되어 있는 지를 편리하게 확인 할 수 있어 활용해보시길 추천한다. 연 단위 계획 을 아래와 같이 수립하여 운영하였다.

<21> 주제별 연단위 영어독서 프로그램 운영 계획

연간 대주제와 월별 소주제가 통일성 있게 선정되었는지를 항상 고민해보길 조언한다. 개인적 으로 이런저런 다양한 의견과 욕심 때문에 도서 추천 때 산으로 간 경우가 허다했다. 이제, 연 단 위 프로그램 운영 계획에 맞추어 월별로 사서 추천도서를 운영하면 된다.


3) 사서추천도서 세부 운영 방안

세부 운영방안 사례를 소개하면 아래와 같다. 매월 1회 주제를 선정하여 SNS 홍보 및 관내 도서 전시 및 관내 안내 자료를 비치하였다. 선정 주제에 따라 월별 총 5권의 도서를 연령과 영어독서 수준을 고려하여 4단계로 구별하여 책을 추천하였다. 단계구성은 연령과 무관히 누구나 읽을 수 있는 도서 ‘Recommend for all’, 유치부를 위한 ‘Starter’, 초등 고학년을 위한 ‘Advance’로 각 각 1권씩을 추천했다. 이용자들 중 영어 읽기 능력 격차가 가장 많이 나는 초등학교 저학년의 경우는 연령(8~10)을 더 포괄적으로 구별하였다. ‘Intermediate’로 단계를 나누고, 영어그림책 글의 수준 과 글의 양에 차이를 두어 2권을 선정하였다.


4) 아이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영어원서 주제 TOP 12

10년간 다양한 주제로 책을 선정하여 이용자들에게 소개해왔는데 그중 우리 도서관 어린이 이용자들에게 사랑받았던 주제 12개를 소개한다.

외국에서 아무리 유명하다 해도 문화와 정서적인 차이로 우리나라 아이들에게 적합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다. 영문으로 주제를 선정할 때 고려했던 점은, 어렵과 딱딱한 영어표현보다는 아이들에게 친숙하고 음률이 살아있는 단어를 최대한 사용하여 영어문구를 작성하였다.


영문 문구 작성 시 꼭~~!! 기억할 것 

 ** 어렵고 딱딱한 영단어는 재미없어요.

 ** 음률이 살아있는 단어와 문장을 사용하면 오랫동안 기억할 수 있어요. 

 ** 영어와 한글을 같이 적어주세요.


주제선정은 사서 고유 업무로써 담당사서가 선정하는데, 위 언급된 고려사항을 반영하여 1차로 선정하고, 영어독서전문교사의 자문을 받아 영문 문구를 최종확정하는 방식으로 선정되었다. 도서관 현장에서 참고할 수 있도록 주제 목록과 서평이 포함된 추천도서 목록을 첨부하였다.


<표 23> 사서추천도서 대표 주제



5) 도서 전시 및 큐레이션

연 단위 계획에 맞추어 사서 추천도서가 선정되어 있다면 관련 주제를 확장하여 도서전시 및 큐레이션을 통일성 있게 운영할 수 있다. 사서추천도서의 경우 도서관 현장 상황에 따라 권수가 정해져 있다면, 전시 및 큐레이션은 동일한 주제를 확장하여 이용자에게 다양한 책을 소개할 수 있는 좋은 기획이다.

만약, 사서추천도서 주제가 “Happy New Year! 나의 꿈을 펼치는 한해가 되세요.” 일 경우 새해 계획, 새해 다짐, 장래희망, 꿈 등으로 주제를 확장해서 도서를 전시하면 된다. 도서 선정 시 연령과 도서형태, 영어독서레벨 등은 당연히 고려되는 게 바람직하겠다.


 영어원서 전시 기획 시 고려사항

 ** 시각적 자극을 위해 원서의 출판형태의 다양성을 먼저 고려해주세요. 

 ** 원서의 크기, 인쇄 형태를 꼭 비교해주세요.

 ** 백과사전, 그림책, 소설, 자연과학 등 책의 다양성을 함께 고려해주세요.


전시의 경우 특히 책 표지가 우선 이용자의 시선을 사로잡기 때문에 크기, 인쇄질, 두께 등 출판 형태를 우선 확인해야한다. 영어책의 경우 얇고 작은 책의 의외로 많기 때문에 실물로 확인 하지 않고 책을 선정할 경우 난감한 상황이 종종 발생한다.

동일한 주제라 할지라도, 소설로 만나는 것과 백과사전으로 만나는 것은 참 다르다. 전시도서의 경우 다양한 분야의 책을 함께 반영해서 선정하는 것이 이용자의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어 확장형 읽기에 도움이 된다.

특별한 이벤트가 있거나 기념일 등이 있을 경우, 특별 전시 및 큐레이션을 진행하기도 하는데 아래 사례는 ‘20대 대통령 선거’ 기간에 진행했던 특별 전시이다. 외국의 선거제도 및 역사를 살펴 보고, 추가로 영어로 해당 표현들을 읽혀볼 수 있는 기회제공을 위해 준비했던 특별 전시였다.

원서로 접했을 때 어려울 수 있는 주제였지만, 민주주의 선거 역사가 우리 보다 오래된 미국과 영국의 다양한 사례를 접할 수 있고, 관련 영어 표현을 접할 수 있어서 좋았다는 이용자들의 반응이 있었다. 특히, 개별적으로 잘 볼 수 없는 원서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가 되어서 이용자들의 만족도가 높았던 것으로 기억난다.

어린이 영어도서관 관장으로써 프로그램 기획 시 가장 큰 고민은 무게중심과 방향성이었다. 도서관의 평생교육의 관점에서 보면 영어교육과 학습에 무게를 실어야 하고 문화향유와 정보전달의 관점에서 보면 프로그램 운영 방향은 많이 달라진다. 적은 예산으로 해외유명 작가를 도서관에 초대해서 작가와의 만남을 하고, 문학투어를 하는 것은 영어특화 도서관 현장에선 언감생심 상상할 수 없는 일이다.

무슨 일이든 한계는 있는 것 아니겠는가? 일반 공공 도서관 같이 절대 운영하지 못하겠지만, 최대한 문화를 만나고 도서관다운 프로그램을 기획하려고 애썼다. 지난 10년 동안, 이용자들에게 사랑받았던 프로그램을 일부 소개하고자한다.

/경기도도서관총서 29호, 공공도서관 영어특화서비스 운영 가이드

https://www.library.kr/cyber/publication/publicationDetail.do?currentPageNo=1&publicationKey=581


#도서관프로그램 #어린이프로그램 #아동프로그램 #영어 #영어책 #추천도서 #북큐레이션 #문화프로그램 #도서문화프로그램 #도서관주간 #가정의달

댓글 0건
작은도서관 회원 및 SNS계정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0자 / 14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