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하스강릉 작은도서관

2013.04.10

책끼고,
다같이 돌자
동네 한바퀴

LOHAS강릉
작은도서관

KB 작은도서관 고맙습니다 작은도서관 사례집

_ story 01 전망대와 함께 차, 음악, 영화, 공연, 책이 있는 시민들의 북 카페

“우와!”

아빠와 함께 시청에 온 성원이는 시청 건물 18층에 새로 문을 열었다는 작은도서관에 들어와 보고는 탄성을 질렀다. 확 트인 창가로 다가가니 자신이 살고 있는 강릉시 전체가 한눈에 들어오고 저 멀리 동해바다의 푸른 물결이 하늘과 닿아 있는 수평선까지 넘실대고 있었기 때문이다. 또 비치되어 있는 망원경으로 보니 먼 자연 풍경이 바로 코앞으로 다가왔다.

“ 아빠, 도서관이라더니 호텔전망대 같아요!”

처음 작은도서관에 가본 이후로 성원이네 가족은 한 자리에 모이는 저녁시간이면 일찌감치 식사를 마치고 시청의 작은도서관을 찾곤 하는데, 그러다 보니 자연히 가족끼리 뭉치는 시간도 많아졌다. 로하스 작은도서관은 시민들의 생활에 재미를 불어 넣어주고 있다.

밤 10시까지 시민들을 즐겁게 맞이하고 있는 강원도 강릉시청 18층의 로하스 강릉 작은도서관. 얼마 전만 해도 이곳은 시청 건물 꼭대기의 행정자료실로서, 이름뿐인 전망대가 있을 뿐 시민들의 발걸음은 전무하여 썰렁한 곳이었다. 그러던 곳이 KB국민은행의 지원금과 시 예산을 지원 받게 됨으로써 전혀 새로운 공간으로 다시 태어난 것이다.

시청 건물에는 민원실을 제 외하고는 시민들의 공간이 전무했기에 시민들에게 휴식과 문화 혜택을 서비스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했다. 강릉시 전역을 내려다보면서 책도 읽고 공연과 음악을 들으면서 여유를 즐길 수 있는 북 카페로 조성하고자 했다.

LOHAS 강릉 작은도서관은 처음부터 북 카페형 작은도서관 콘셉트로 조성되었다. 그러나 북 카페형 작은도서관이 흔치 않았기에 벤치마킹 자료를 구하는 데 어려움이 따르는 등 리모델링 과정이 쉽지 않았다. 어렵게 콘셉트를 잡아 북카페 전문 가구업체에 의뢰하여 가구 및 집기를 마련했고, 지역 예술가들의 참여를 통해 도서관 분위기에 맞는 장식용 예술품도 구할 수 있었다.

40인치 LCD 텔레비전 3대가 곳곳에 비치되어 여러 명이 옹기종기 모여 영화를 보고 있는 모습도 이 곳에서는 낯설지 않다.

도서는 딱딱한 서가 스타일이 아니라 서점 스타일로 정리하여, 책을 책꽂이에 꽂아 두기보다는 책 표지가 한눈에 다 보일 수 있도록 꾸미는 한편, 시민들의 독서 요구를 반영하여 리더십∙재테크∙강릉 출신 작가∙역사∙소설∙수필∙어린이 등 다양한 주제별로 정리해 두었다.

“공연 신청을 받습니다.” 로하스 강릉 작은도서관에서는 시민들의 신청을 받아 스케줄에 따라 공연도 하고 동아리들의 접수를 받아 전시의 장을 펼치기도 한다.

이를 위해 피아노, 조명, 음향시설을 구비한 공연 및 전시공간이 따로 마련되어 있다. 뿐만 아니라 계층별 독서 프로그램 및 강연회를 열어 올바른 독서법, 독서활용 지도 등을 시민들에게 홍보하고 있다.

_ story 02 시청 내의 작은도서관, 시립도서관의 분관으로

“민원업무를 위해서만 시청을 찾던 시민들이 이제는 문화생활을 즐기기 위해 작은도서관이 있는 시청 건물을 찾아오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더욱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작은도서관과 시립도서관 간에 상호대차 및 자료교환을 자유롭게 하는 등 강릉시립도서관의 분관형 도서관관리체제를 구축하여 시민들에게 더욱 전문적이고 풍부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로하스 강릉 작은도서관은 5명의 자원봉사자 외에 전문 사서 1인을 배치하였고 근로자들을 구성하여 주∙야간 교대 근무로 도서관을 운영함으로써, 시민들은 밤 시간은 물론 휴일에도 도서관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주차 공간도 넓고 주변 경관을 한눈에 볼 수 있어서 일주일에 한 번은 꼭 가족들과 함께 나들이 하듯이 들르곤 합니다. 차도 마실 수 있고 오픈 되어 있는 편안한 분위기라서 주말이면 오랜 시간 동안 머무르면서 이런 저런 생각도 하고 책도 읽으니까 생활이 건강해지는 것 같아요.”

이미 작은도서관 마니아가 된 지역 주민 조춘희 씨(39)는 이렇게 말했다. 로하스 강릉 작은도서관은 시청 내에 마련되어 관공서 건물에 시민과 함께 하는 도서관이 조성되었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깊다.

앞으로는 시립도서관뿐만 아니라 타 작은도서관 간에도 상호협력망을 구축하고 시민들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개발함으로써, 시민들에게 더욱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로하스 강릉 작은도서관으로 발전해 나갈 것이다.

_ story 03 고맙습니다 LOHAS강릉 작은도서관

강릉시청 건물의 18층 행정자료실을 작은도서관으로 리모델링 함. 지역 주민들에게 복합적인 문화공간으로 기능하기 위하여 북 카페 콘셉트로 실내 인테리어를 갖추었고 전시 및 공연 시설을 함께 마련함. 동해와 백두대간이 내려다보이는 전망대를 자랑하며, 곧 주변에 택지가 조성될 예정이어서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됨.

  • 소재 : 강원도 강릉시 시청로 66
  • 시설 : 주제별 자료 코너, 강릉출신 저명작가코너, 어린이 자료코너, 자료검색코너, 행정자료실, 전망대, 시민참여 공연 무대, 자매도시 홍보전시관, 북 카페
  • 운영시간 : 오전 09:00 ~ 오후 22:00 (연중 무휴)
  • 전화 : 033-640-5881
댓글 0건
작은도서관 회원 및 SNS계정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0자 / 140자
    테이블 제목
    번호 제목 등록일
    72 [서울] 언니네 작은도서관 2015.04.20
    71 [서울] 고맙습니다 성산글마루 작은도서관 2015.04.20
    70 [대전] 중촌마을 어린이도서관 짜장 2015.04.10
    69 [인천] 푸른마을 함박도서관 2015.04.10
    68 [인천] 강화 바람숲그림책도서관 2015.04.01
    67 [서울] 늘씨네 / SF&판타지도서관 2015.03.31
    66 복합문화공간으로 거듭나는 도서관 2015.03.27
    65 [대전] 모퉁이 어린이도서관 2015.03.08
    64 [대구] 동촌역사 작은도서관 2015.03.08
    63 [서울] 꿈마루 어린이도서관 2015.03.05
    62 [서울] 은행정 책마당 2015.03.05
    61 [서울] 수유마을 작은도서관 2015.03.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