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국립중앙도서관 분야별 8월 사서추천도서

광복절과 휴가철을 맞아 휴가지에서 꼭 읽어야 할 책 8선!

지은이 : - 출판사 : - 발행일 : 2022.08.12 등록일 : 2022.08.12

국립중앙도서관

광복절과 휴가철을 맞아

휴가지에서 꼭 읽어야 할 책 8선!

국립중앙도서관 사서추천도서는 현장 사서가 주제분야별 및 테마별로 좋은 책을 소개합니다. 이번 2022년 8월 테마는 '광복절과 휴가철을 맞아 휴가지에서 꼭 읽어야 할 책 8선!'입니다. 국립중앙도서관에서 문학, 인문예술, 사회과학, 자연과학 분야별 2권씩 선정하여 사서추천도서  8권을 소개합니다. 

'국립중앙도서관 사서추천도서 선정 관계자는 “광복절과 여름 휴가철을 맞이하여 발표된 사서추천도서로 재충전의 시간을 갖고 독서에 관심을 가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아래 링크를 통해 더욱 자세히 살펴보시고 운영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문학

유령의 마음으로


임선우 지음 | 민음사 | 2022년

어느 날, 나와 꼭 닮았지만

나보다 정확한 마음을 가진 유령이 나타난다면

신인 소설가 임선우의 첫 소설집 『유령의 마음으로』가 민음사에서 출간되었다. 한국문학을 사랑하는 독자라면 이미 임선우라는 이름과 마주한 기억이 있을 것이다. 2019년 《문학사상》 신인상을 수상하며 작품 활동을 시작한 임선우는 고요하고도 능청스러운 환상을 부려 놓은 소설들을 착실히 발표해 왔으며, 풍경이 다른 섬들처럼 다양한 매력을 지닌 여덟 편의 작품들이 마침내 한 권의 책으로 엮여 나왔다.

현실은 막막하고, 관계는 지난하고, 일상은 그 모든 막막하고 지난한 것들이 반복되는 무대다. 평범한 일상에 “아무런 예고 없이”(평론가 황예인) 펼쳐지는 임선우식 환상은 “‘나’와 타인의 관계의 문을 열어 주는 매개”임과 동시에 “‘나’ 자신에 대한 완전한 이해를 위한 역할로서 작용”(소유정)한다. 이러한 평가는 곧, 타인과 자신에 대한 깊은 이해가 소멸해 가고 있는 현실에 임선우의 소설이 반드시 필요한 이유에 대한 답이 되어 준다. 유령, 변종 해파리, 나무가 된 사람 등 환상적 존재들은 일상적인 사건처럼 삶에 스며 인물들을 긴긴 생각에 잠기도록 만든다. 왜 내 삶에 이런 일이 벌어졌을까? 나와 똑같이 생긴 유령을 어떻게 대해야 할까? 쉬이 끝나지 않는 고민들은 점점 인물의 삶 전반에 대한 고민으로 넓어지고, 독자들의 곁에도 어느새 책 속 유령이 건넨 따스한 생각들이 깊숙이 스며 있을 것이다.

임선우의 인물들은 다른 이들에게 조심스레 곁을 내어주면서도 자신의 삶을 돌보는 일을 소홀히 하지 않는다. 상대가 겪었을 슬픔의 크기를 짐작하고, 자신도 그만큼의 슬픔을 내보일 수 있게 되었지만 그들은 서로에게 온전히 의지하기보다는 각자의 삶을 튼튼하게 가꾸기로 한다. “그들은 제힘으로 각자의 시간을 통과하고 있으며, 그 제힘 덕분에 상대를 적절한 거리에 둔 채 공존할 수 있는 것”이라는 평론가 황예인의 해설처럼 인물들은 변함없이 자기 삶의 자리를 지킨다. 「여름은 물빛처럼」의 두 인물, ‘나’와 ‘산’이 각자 사랑하는 사람이 죽거나 사라진 아픔을 안고도 서로 덤덤히 그날의 일과를 나누는 것처럼. 「낯선 밤에 우리는」의 두 친구가 자주 만나 함께 밥을 먹으면서도 말하기 어려운 서로의 어려움에 대해서는 말을 아끼는 것처럼. 임선우가 내보이는 적당한 온기의 관계는 현실의 어려움, 잔뜩 엉킨 관계 속에서 휘청거리는 이들에게 정답 같은 장면이 되어 준다. 그가 제시한 관계 안에서라면 우리는 쓰러지지 않고, 오랫동안 잘 서 있을 수 있다.




잠자는 추억들


파트릭 모디아노 지음, 김화영 옮김 | 문학동네 | 2022년

노벨문학상 수상 이후 첫 작품!

작품세계의 정점에서 운명처럼 다시 돌아보는 그해 여름 파리의 미스터리

『잠자는 추억들』은 2014년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파트릭 모디아노가 수상 이후 발표한 첫 작품이자, 청년기에 스치듯 만난 사람들과 그 시절의 바스러져가는 기억, 그리고 우연히 연루된 사망 사건을 되짚어가는 자전적 소설이다. 모디아노는 젊은 날의 추억들이 훗날 자신과 함께 영원히 묻혀버릴까봐 염려하듯 잠자는 추억들을 하나씩 흔들어 깨우고, 망각의 층을 뚫고 떠오른 새로운 이름들과 얼굴들에 숨을 불어넣으며, 한없이 불안하고 유약했던 젊은 날 파리 곳곳에서 만난 매혹적인 여인들과의 만남과 헤어짐을 전체 스물한 개의 짧은 장(章)으로 이루어진 소설 속에 섬세하게 기록해나간다. 작은 퍼즐조각처럼 흩어져 빈틈이 많은 기억을 그러모으고 머릿속에 뒤죽박죽으로 되살아나는 단편들을 꿰맞춰가면서 독자는 화자인 장 D.의 기억의 탐정이 되어 수수께끼 같은 과거를 추적하고 완성한다.

“세월이 흐르고 사람들과 사물들이 연이어 사라져버린다 해도 하나의 고정점”처럼 남아 있는 준비에브 달람, 진정제 같은 눈길과 목소리로 난생처음 보호받는 느낌 느낌을 주었던 마들렌 페로, 그녀의 손에 이끌려 간 위베르센 부인의 집, 위베르센 부인이 데려간 어느 발레 애호가의 집에서 열린 파티, 그리고 거기서 만난 무용수들…… 전광 노선도의 역과 역 사이에 불을 밝힌 선이 이어지듯, 혹은 비탈길을 따라 미끄러지듯 하나의 만남은 수많은 만남으로 이어진다. 그리고 작가는 니체의 ‘영원회귀’ 사상처럼 세월이 흘러 같은 장소에서 아련한 기억 속의 이들을 다시 만나게 되는 과정의 노스탤지어를 그려내며, 전작 『잃어버린 거리』에도 등장했던 뤼도 F.의 사망 사건을 또다시 소환한다.

우연하고 덧없는 수많은 만남들을 되새겨보다 마침내 화자의 기억은 소설 초반에 잠시 언급되었던 마르틴 헤이워드와 그녀의 집에서의 모임, 그 모임에서 만난 사람들에게로 닿는다. “1965년 6월 밤늦은 시간에”, 헤이워드의 집에서 만난 “이름을 입 밖에 내기가 망설여지는” 한 여자의 전화를 받고 그 집에 찾아간 장 D.는 양탄자 위에 뉘어 있던 뤼도 F.라는 남자의 시신을 발견한다. 그녀는 “권총을 다루어보려다가 사고로” 뤼도 F.를 살해했다고 말한다. 그날 밤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 그녀는 왜 뤼도 F.와 단둘이 있었을까? 그 당시 탈주가 “일종의 살아가는 방식”이었던 것처럼 장 D.는 아무것도 밝히지 않은 채 그녀를 데리고 곧장 헤이워드의 아파트에서 빠져나와 몽마르트르의 호텔에 숨어든다. 그리고 혹시 경찰에게 쫓기지 않을까 불안해하며 그 무더운 여름을 보낸다. 그사이 그 텅 비어버린 한여름 파리라는 공간은 작가에게 더없이 인상적인 시공간이 되고, 꿈과 현실의 경계마저 모호해져간다.

65년 여름의 그 사건 이후 이십 년이 지나 장 D.는 “스티오파 씨의 딸을 기다렸듯이” 어떤 건물의 문 앞에서 무작정 그녀를 기다린다. 그리고 그녀를 만나 가방을 받아든다. 혹시 안에 뤼도 F.의 시신이 들어 있는 것은 아닌지 농담처럼 물어보았던 예전 그녀의 트렁크보다 훨씬 가볍다. 수십 년이 지나도 잊히지 않고 자꾸만 떠오르는 기억을 공유한 그녀와 재회하며 화자는 “등뒤에 달고 다니던 모든 무거운 것들을, 그리고 모든 회한들을 마침내 내려놓게 된다.” 이 책의 마지막에 옮긴이 김화영은 “결국 화자, 그리고 독자의 역할은 (…) 실제 경험과 상상을 결합하여 과거를 극복함으로써 ‘추억을 완성하는’ 일”이라고 말했다. 소설 속 파리의 거리를 거닐며 잠들어 있는 기억의 조각을 그러모으고 아직 미완성의 태피스트리를 완성하는 일은 이제 독자의 몫일 것이다.




인문예술

가구, 집을 갖추다


김지수 지음 | 싱긋 | 2022년

“내가 사는 집에 관심을 가지며 잘 꾸미고 관리한다는 것은

‘나만의 작은 문명’을 만드는 일이자 ‘개인이 주체가 되는 문화’를 누리는 것”

가구 업계 최초의 실용 플랫폼 토이 ‘마카롱 휴지 케이스’로 세계 주요 리빙마켓에서 히트를 친 주역

김지수 매스티지데코 대표가 쓰고 그린 건축과 가구, 라이프스타일을 담은 리빙 인문학

저자는 트렌디하면서도 실용적인 가구로 인기 있는 ㈜매스티지데코의 대표이사이다. 매스티지데코의 가구들이 탄생한 데에는 가구에 대한 저자의 인문학적 시선이 중요한 역할을 했다. 저자는 가구가 놓일 공간, 가구를 이용할 사람, 가구를 만드는 시기의 사회·문화적 맥락 등을 이해하고 그것을 제작 과정에서 폭넓게 고려한다. 가구를 인간의 편안한 삶을 위한 수단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맥락을 품고 인간의 곁에 자리잡은 동반자로 여기는 것이다. 가구를 이해한다는 말은 곧 인간과 사회를 이해한다는 말과 같다. 『가구, 집을 갖추다』는 바로 이러한 관점에서 쓰였다.

가구는 우리의 삶과 떼려야 뗄 수 없는 존재이다. 좁은 집과 넓은 집, 단독주택과 공동주택 등 집의 형태와 상관 없이 가구는 어느 집에나 존재한다. 필요에 따라 가구를 가감할 수는 있겠지만 가구가 없는 집을 찾기는 어려울 것이다. 따라서 가구는 오랜 시간 동안 인간과 함께해왔고 그런 가구의 역사를 좇다보면 인류의 역사도 알게 되리라는 사실을 쉽게 짐작할 수 있다. 이처럼 인간과 밀접한 관계에 있는 가구는 당대의 유행을 반영하면서도 소비자의 취향을 충족시켜야 하며 실용성까지도 겸비해야 한다.

‘리빙(living)’은 주거와 관련된 생활양식과 공간 문화로, ‘홈리빙’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자신의 취향을 담아 공간을 꾸미려는 사람들이 늘었다. 홈리빙 문화를 주도하고 있는 ‘오늘의 집’ 앱에는 취향이 가득 묻어나는 방 사진이 끊임없이 올라오고 있다. 저자는 “현재 홈리빙 열풍은 근본적으로 우리나라에도 이제야 자기 취향을 찾는 문화가 도래한” 것으로 “이제는 ‘내가 원하는 것을 즐길 수 있는 시대’가 된 것”이라고 말한다.

이 책은 우리가 구매한 가구와 그 가구로 꾸린 우리만의 공간에 사회·정치·경제·문화적 배경이 영향을 끼쳤다는 사실을 흥미로운 에피소드들과 함께 전달한다. 그럼으로써 취향을 담아 ‘나만의 작은 문명’을 꾸리고 있는 사람들이 자신의 공간과 더 나아가 당대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낯선 삼일운동


정병욱 지음 | 역사비평사 | 2022년

한국인이라면 다 아는 삼일운동

왜 ‘낯선 삼일운동’일까?

우리는 보통 삼일운동에 대해서 지도부와 엘리트가 있고 그들의 지도에 따라 민중이 만세시위에 나섰다고 생각한다. 지도부 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사람들이 ‘민족대표 33인’이다. 만약 33인의 독립선언만 있고 방방곡곡에서 그에 호응한 만세시위가 없었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하나의 큰 조직 사건에 그쳤을 것이다. 그렇다면 이후 33인이 지도자로서 받게 되는 존경 또는 실망도 지금보다 크지 않았을 것이다. 민족대표 33인의 ‘자임’을 추인하여 명실상부한 ‘대표’로 만든 것은 나라 안팎의 만세시위였다. 그런데 우리는 만세시위 참여자를 잘 모른다. 참여 민중을 탐구할 필요가 있다.

이 책은 공감하고 연대했던 민중이 주인공인 삼일운동의 역사다.

“유구한 역사와 전통에 빛나는 우리 대한국민은 3·1운동으로 건립된 대한민국임시정부의 법통과 불의에 항거한 4·19민주이념을 계승하고,…”

삼일운동은 대한민국 헌법 전문에도 나온다. 한국인이라면 다 알고, 모르는 게 오히려 이상한데 ‘낯선 삼일운동’이라니? 대체 무엇이 낯설다는 거지?

저자는 엘리트가 남긴 사료 중심으로 연구, 서술되는 역사를 비판한다. 삼일운동도 예외가 아니어서, 지난 2019년 대한민국역사박물관과 국가기록원이 공동 주최했던 삼일운동 100주년 특별 전시회뿐 아니라 전국에서 열린 삼일운동 100주년 특별전이 모두 ‘엘리트 중심의 전시’였음을 분석해냈다. 삼일운동 관련 피고인 중 근대 학교교육을 받은 자는 19%에 불과한데도 전시에서는 76%를 차지하고 있다며, 엘리트 편향은 결국 민중의 주변화나 실종이 될 수밖에 없다고 말한다. 박물관 관계자는 유명하지 않거나 엘리트가 아니면 자료가 없어 전시를 할 수 없다고 하지만, 저자는 그런 생각에 의문을 품으며, 단지 의지와 방법, 그리고 시간의 문제라고 일침을 놓는다. 너무 빛나는 엘리트 위주의 사료만 보다가 눈이 멀고 귀가 먹은 것인지도 모른다고 말한다.

이 책은 민중의 삶으로 들어가 그들의 눈으로 삼일운동을 바라보게 한다. 저자는 뭉뚱그려진 민중의 모습이 아닌 삼일운동 참여자로서 개인의 생애에도 주목한다. 여러 차례에 걸친 현장 답사와 꼼꼼한 사료 분석을 통해 삼일운동이 일어난 마을과 사건을 재구성하고 그 속에서 삶과 일상을 놓치지 않는다. 이 책은 그동안 눈멀고 귀먹은 우리가 낯설지만 더듬더듬 삼일운동의 주역을 찾아가는 길을 안내해준다.




사회과학

나는, 휴먼


주디스 휴먼, 크리스틴 조이너 지음,  김채원, 문영민 옮김 | 사계절 | 2022년

나는 장애인이 되었고, 시민이 되었고, 결국 내가 되었다

1947년 뉴욕 브루클린에서 태어난 주디스 휴먼은 소아마비 후유증으로 사지마비 장애를 얻었지만, 가족과 이웃 사이에서는 장애를 의식하지 못한 채 자랐다. 같은 블록에 사는 친구들은 자연스럽게 휠체어를 밀었고 주디가 같이 할 수 없는 놀이가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았다. 그러나 휠체어를 타기 때문에 ‘화재 위험 요인’이라며 유치원과 학교 입학을 거부당하고, 지나가던 아이에게 “너 아프니?”라는 공격적인 질문을 듣고, 장애인을 위한 특수학교에 다니게 되면서 점차 자신이 남과 다르다는 것, 할 수 없는 일과 갈 수 없는 곳이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특수학교, 이어서 일반 고등학교에 다니며 장애인을 위한 여름 캠프에 참가하던 휴먼은 장애 정체성을 분명하게 인식하는 한편, 장애인이 동등하게 누려야 할 기회와 권리, 먹고 싶을 때 먹고 자고 싶을 때 잘 수 있는 삶을 위한 싸움에도 눈을 뜨게 된다. 롱아일랜드대학교를 졸업하고 교사가 되고자 했던 그는 1970년 장애를 이유로 교사 면허를 불허한 뉴욕시 교육위원회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해 교사가 되었고, 그 경험을 바탕으로 장애인들이 주체가 된 시민권 단체 ‘행동하는 장애인’을 설립한다. 1972년 이 단체의 동료들과 함께 “장애가 있다는 이유만으로 연방 정부의 재정 지원을 받는 프로그램이나 활동에 따른 혜택에서 배제, 거부되거나 차별받을 수 없다”고 규정한 재활법 개정안에 거부권을 행사하는 리처드 닉슨 대통령에 항의하며 맨해튼 매디슨 애비뉴의 차선을 점거한다.

이후 휴먼은 미국 서부의 대표적 장애 운동가 에드 로버츠의 제안으로 당시 캘리포니아 버클리에서 성장하던 자립생활 운동에 합류하고, 장애 동료들과 미국장애인시민연합을 설립하여 보건교육복지부 장관에게 재활법 504조 시행 규정에 서명할 것을 요구한다. 포드 행정부에서 카터 행정부로 넘어오는 동안에도 서명이 이루어지지 않자, 1977년 4월 100명이 넘는 장애 동료들과 함께 샌프란시스코 연방 정부 건물을 24일간 점거하고 청문회, 언론 보도, 백악관 방문 등 다방면의 압력을 가한 끝에 마침내 보건교육복지부 장관 조지프 칼리파노의 서명을 이끌어낸다. 그러나 서명 이후에도 장애인들의 삶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보다 포괄적인 영역에서 장애인 차별을 금지하고 장애인의 권리를 시민권법의 틀에서 보장하는 미국장애인법이 제정되기까지 휴먼은 늘 투쟁의 최전선에 섰다. 1990년 조지 H. W. 부시 대통령이 미국장애인법에 서명하던 순간을 휴먼은 이렇게 썼다. “나는 마흔한 살에 마침내 동등한 시민이 되었다.”(246쪽)

이후 휴먼은 클린턴, 오바마 행정부에서 장애 권리 행정가로 일하며 장애 당사자로서 정부 최고위직에 올랐고, 세계은행 최초의 장애와 개발 자문위원으로 활약하며 세계 장애 운동의 리더로 활약했다. 그는 정부와 기관의 모든 업무에서 장애인의 권리가 배제되지 않도록 제도와 인식 개선에 힘썼으며, 자신을 비롯한 장애인들이 어떤 자리에서든 일할 수 있도록 시설과 서비스를 갖추는 일에도 노력을 기울였다. 이 모든 과정을 회고하며 휴먼은 “나는 내가 되고자 했던 그 사람이다”(289쪽)라고 말했다. 남과 다르다는 것을 받아들이기 위해 애쓰던 아이가 부당한 사회에 맞서며 스스로 시민이 되고, 마침내 자기 자신으로 살게 된 이 긴 이야기는 오늘도 거리에 선 장애 운동가, 당사자들의 투쟁이 향하는 곳을 짐작케 한다. 그것은 바로 나 자신으로, 내 목소리를 내며 한 사람의 시민으로서 사는 것이다.




숨을 참다


김종진 외 지음 | 후마니타스 | 2022년

코로나 2년, 무너진 일터에서 숨을 참으며 버텨낸 불안정 노동자들의 일과 삶

팬데믹 2년, 불안정 노동자들의 일과 삶을 담은 르포 열한 편을 묶었다. 특고? 비정규직? 초단시간 근로자 등 팬데믹 이전부터 법의 테두리 바깥에 존재하던 이들이 재난 상황에서도 휴직급여나 실업급여는 물론, 정부의 각종 지원금으로부터도 소외된 채, 월수입 0원의 삶을 버텨낸 기록들이다.

직장갑질119와 길동무의 기획으로 모인 11인의 작가들은 이 르포들을 통해 지난 2년간, 국가와 기업은 무엇을 했고 또 하지 않았는지, 팬데믹은 누구에게 이득을 가져다주었고 누구에게 고통을 주었는지, 안정과 복지는 누구에게 분배되었고 누구를 제외했는지, 아파도 일하지 않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등 코로나 이후 우리가 제기해야 할 질문들을 정확한 곳에 던진다.

책의 말미에는 코로나 시기 고통이 어떻게 분배되었는지를 보여 주는 통계들과 코로나 이전의 한국 노동시장의 균열로 문제의 원인을 거슬러올라가 분석한 연구자 4인의 글을 같이 실어 양적?실증적 분석을 더했다.

15인의 저자들은 코로나라는 특수한 재난 상황이 아닌, 그보다 훨씬 이전부터 우리가 만들어 온 이 사회의 문제들이 코로나를 계기로 한층 심화되었음을 한목소리로 이야기한다.

정부가 발표한 각종 거리두기 조치들은 식당과 카페, 공공장소 등에서 강제력을 발휘하며 철저히 지켜졌다. 하지만 정작 우리가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일터에서는 어땠을까? 희정은 2020년 3월, 대규모 집단감염 사태로 졸지에 “닭장”으로 불리게 된 이후에도 1년이 지나도록 크게 달라지지 않은 콜센터 노동자들의 일터를 살핀다. 직장갑질119의 조사에 따르면, 집단감염 이후에도 콜센터들에서 동료와의 간격이 1미터 이상 유지되고 있는 곳은 25퍼센트에 불과했으며, 기껏해야 마스크 지급과 환기 같은 조치만 이루어졌을 뿐 시차 출퇴근제 등을 활용했다고 응답한 비율은 27.4퍼센트에 불과했다. 또 요양을 갈 때마다 고무장갑부터 물컵까지 자신의 몸이 닿는 모든 걸 챙겨 다니며 ‘방역’에 신경을 쓰는 요양보호사들의 이야기는 불안정 노동자들이 일터에서 방역의 책임까지 개인의 몫으로 감당해야 했음을 증언한다.

일터에서 거리 두기가 효과를 발휘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공간만이 아니다. 휴게 시간?유급 병가 같은, 공간적 거리 두기에 상응하는 시간적 거리 두기 조치가 이루어져야 한다. 정부의 방역 정책에서 그 비용과 책임을 누가 부담할 것인가는 빠져 있었고, 불안정한 일터에서 이는 결국 개개인의 몫이 되었다.




자연과학

경이로운 수 이야기


알브레히트 보이텔슈파허 지음, 전대호 옮김 | 해리북스 | 2022년

이토록 재미있는 수학이라니!

π의 근삿값이 3.14라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다. 하지만 그 값은 어떻게 구하는가, 라는 질문에 자신 있게 답변할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그런데 π의 값은 왜 알아야 할까? 약 6,000년에 혁명적인 발명이 하나 이루어졌다. 바로 바퀴다. 바퀴 덕분에 엄청난 노력을 들여 조금씩 끌어 움직일 수 있었던 짐을 사람들은 수레에 실어 쉽게 옮길 수 있게 되었다. 그런데 바퀴를 제작하려면 그 둘레와 면적을 알아야 한다. 그래야 바퀴 제작에 필요한 재료의 양을 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문제는 그 값을 정확히 계산하고자 할 때 그 문제가 영원히 해결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사람들은 그 값을 구하려면 지름에 특정한 수를 곱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 특정한 수가 바로 π의 값이다. 세계 여러 곳에서 채택된 최초의 근삿값은 π=3이었다. 기원전 1900년에 바빌로니아인은 π= 25/8=3.125를 채택했다. 기원전 1650년 이집트의 린드 파피루스에는 π=(16/9)2?3.1605가 등장한다. 기원전 4세기에 인도 수학자들은 π=339/108?3.139를 채택했다.

그러고 나서 우리는 아르키메데스의 놀라운 사고의 전환을 만난다. “아르키메데스(기원전 288-212)의 연구는 수 π를 간단히 표현할 수 있다는 생각을 완전히 추방했다. 그는 이렇게 생각했다. ‘원의 둘레를 알아내기가 어렵다면, 원과 비슷한 다른 도형의 둘레를 알아내는 것을 첫걸음으로 삼자.’ 구체적으로 그는 원 안에 정육면체를 그려 넣었다.” 정육각형의 둘레는 원의 반지름의 6배, 바꿔 말해 지름의 3배이다. 이로부터 π가 3보다 크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다. 마찬가지로 아르키메데스는 원을 둘러싼 정육각형을 그리고 그 둘레를 계산했는데 그 값은 약 3.46이다. 따라서 π는 부등식 3〈π〈3.46을 만족시킨다. 아르키메데스는 정육각형에서 멈추지 않고 각의 개수를 계속 두 배로 늘려 정96각형까지 그렸다. 그 값은 3.1408〈π〈3.14286이다.

이후 π의 근삿값을 더 정확하게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경쟁이 시작되었다. 그렇다면 오늘날 π의 값은 어디까지 계산되었을까? π의 값은 1947년에 719자리까지 계산되었고, 1957년에 1만 자리, 1961년에 10만 자리, 1974년에 100만 자리, 1989년에는 10억 자리까지 계산되었다. 그 이후에 어디까지 나아갔는지는 책에서 확인하기 바란다. 그렇게 구한 π 값에는 어떤 실용적인 가치가 있을까? 하나도 없다! 나사가 우주선의 궤도를 계산할 때 사용하는 π의 값은 겨우 15자리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수학자들은 도대체 무슨 생각으로 그런 계산에 매달리는 걸까?

몇몇 수들이 가진 놀라운 수학적 속성을 통해, 어렵고 힘들게만 느껴지는 수학이 실제로 얼마나 경이롭고 매력적인 학문인지를 보여주는 책. 무엇보다 술술 읽힌다. 그렇다고 깊이가 없다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이 책은 원과 면적이 같은 정사각형을 작도하는 법과 같이 수학자들을 오랫동안 괴롭혀온 악명 높은 난제들도 소개한다. 그럼에도 이 책을 읽는 데는 덧셈과 뺄셈, 곱셈과 나누기 외에 별다른 수학 지식이 필요하지 않다. 이 정도만 알아도 우리는 원과 면적이 같은 정사각형을 작도하는 것이 왜 불가능한지, 무한이 왜 하나가 아니라 무수히 많이 존재하는지 ‘이해’하게 된다.




마음챙김 미술관


김소울 지음 | 타인의사유 | 2022년

그림 앞에서 조심스레 꺼낸 마음들

마음 앞으로 섬세하게 건넨 그림들

삶이 힘들고 지칠수록 우리는 잠깐 멈춤의 시간에 큰 위로를 받는다. 특히나 그림이 그렇다. 마음은 그림에 담기고 그림은 마음을 움직이기에, 우리는 그림을 통해 감동을 받고 지금 내 마음의 색채를 발견하곤 한다.

『마음챙김 미술관』은 그런 그림의 힘을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마음과 그림과 온전한 나에 대해 담아낸 곳이다. 치유미술 전문가인 저자가 심리학 이론과 예술작품을 접목시켜 있는 그대로의 나를 만날 수 있도록 구성했다. 감정, 선택, 관계, 욕망, 태도, 관점 등 나를 알아가기 위한 심리 키워드를 제시한 뒤, 이에 맞는 다채로운 그림들과 화가들의 치열한 삶을 풀어낸다. 이제 그림 한 장이 건네는 다정한 위로를 만나보자.

그림은 힘이 세다. 그림은 직관적으로 다가와 우리의 감정에 말을 걸고, 한순간에 마음속 방어막을 부수며 무의식을 드러낸다. 이런 까닭에 지금껏 수많은 사람들이 명화를 보거나 미술관을 찾아가, 그림을 통해 위로를 받고는 했다. 특히나 극단적인 감정이 들끊는 지금 시대에는 부정적인 감정과 패배적인 정서에서 벗어나 잠시 멈추고 한숨 고르는 시간이 더욱 필요해졌다.

그런 의미에서 여기 ‘마음챙김 미술관’은 그림과 마음과 온전한 나에 대해 들려주는 곳이다. 수많은 책과 전문가들이 나를 위한 시간을 가지라고 말하지만, 매번 우리는 해야 할 일 목록에 치여 나를 뒤로 미루고 만다. 생계를 위해, 가족을 위해, 남들이 하니까 하는 무수한 것들을 챙기고 나면, 내 마음을 위해 쓸 시간도 여유도 없어지기 때문이다. 이 책은 그런 우리 모두에게 보내는, 조금 특별한 미술관으로의 초대장이다.

그림을 통해 마음의 이모저모를 살피다 보니, 책에는 다양한 화가와 그들의 작품이 등장한다. 때로는 한 작가의 삶을 세밀히 들여다보면서 그 뒤에 감춰진 또 다른 이야기들을 이끌어내기도 하고, 때로는 여러 그림을 펼쳐놓은 뒤 이를 관통하는 하나의 메시지에 주목하기도 한다.

보통의 명화 감상법이 강조하는 무슨 무슨 사조나 기법 등은 등장하지 않는다. 대신에 폴 세잔의 삶과 그림을 보면서 인정욕구를 말하고, 캐나다의 화가 모드 루이스를 통해서 주관적인 만족감의 가치를 살핀다. 카미유 클로델을 중심으로 자기대화의 중요성을 돌아보고, 여러 화가들이 그린 수많은 유디트의 그림을 보며 사회적 가면에 대해 논하는 통합적 사유의 방식이다.

작가들의 치열한 삶의 흔적과 애환을 알아가고 이해할수록, 그림이 주는 공감도와 몰입도는 더욱 커지기 마련이다. 이는 지금까지와는 다른 방식으로 명화를 감상하는, 마음챙김 미술관의 또 다른 묘미가 될 것이다.




출처 : 국립중앙도서관

https://nl.go.kr/NL/contents/N50603000000.do?schM=view&page=1&viewCount=9&id=43549


#도서추천 #사서추천 #책추천 #사서추천도서 #작은도서관추천 #북큐레이션 #성인추천도서 #어린이추천도서 #청소년추천도서 #아동추천도서


댓글 0건
작은도서관 회원 및 SNS계정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0자 / 14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