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마포중앙도서관 7월 북큐레이션

신냉전에서 살아남기

지은이 : - 출판사 : - 발행일 : 2023.07.19 등록일 : 2023.07.19

마포중앙도서관

신냉전에서 살아남기


마포중앙도서관의 7월 북큐레이션 '신냉전에서 살아남기' 추천도서를 소개합니다.

<2022년 2월 24일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공격, 미국이 대러제재에 착수했고 나토 정상회의에 한국, 일본, 호주, 뉴질랜드를 초청하여 러시아와 중국을 위협국으로 지목했습니다. 이후 신냉전은 가속 페달을 밟고 있습니다.

서세동점의 시대에서 식민과 전쟁을 겪고, 냉전의 시대에서 분단과 전쟁을 겪어야 했던 한반도에 치열하고 첨예한 경제적·군사적 대결 정세가 만들어 지고 있는 또 다른 시대의 변수 속에서 대한민국은 어디로 어떻게 나아가야 할지를 생각해 볼 수 있는 책을 소개합니다. 

국제정치를 바라보는 논점이나 국익의 개념은 저마다 다를 수 있기에 최대한 다양한 시각을 가진 책을 선정하였습니다. 이번 큐레이션을 통해 세계질서와 평화에 대해 헤아리는 시간이 되길 바랍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더욱 자세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국제관계사


박건영 저자 | 사회평론아카데미 | 2022년

우리 학자가, 우리의 시각으로, 철저히 고증된 사실에 입각하여

이론·정책·역사가 동시에 반영된 통합적 관점으로 재조명한 국제관계사!

저자는 국제관계사라는 특수한 주제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정책과 이론과 역사를 종합적으로, 그리고 유기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인식의 틀, 즉 국제정치 특유의 이론·정책·역사의 ‘통합적 삼각인식구조’를 상정하는 총체론적(holistic) 접근법이 필수불가결하다고 판단한다. 저자는 역사적 결정과 행위, 그리고 그것들과 교호하는 구조의 힘과 변동에 대한 역사 주체들의 주관적 인식을 분석할 때뿐 아니라, 그것들을 국제관계의 역사로서 선택하고 분석·서술하는 사가의 객관적 시각을 추구하기 위해서도 이러한 ‘통합적 삼각인식구조’를 일관되게 유지하고자 한다

이 책은 지금까지 서구 중심의 시각에서 기술된 국제관계사가 은연중에 담고 있는 존재론적이고 인식론적인 편향성을 극복하고자 하는 입장에서 출발하고 있다. 그러면서도 비서구적 민족주의나 국수주의가 빠질 수 있는 역편향의 위험성을 동시에 경계하고 있다는 점에서 국제관계사를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을 제공하고 있다.

나아가, 이 책이 새롭게 시도하고 있는 것은 제1차 세계대전부터 냉전 종식까지의 국가 간 관계를 “단순한 균형이나 중립이 아닌 철저히 고증된 사실(not neutrality but truthfulness)”에 입각하여 이론·정책·역사가 동시에 반영된 통합적 관점으로 재조명한 역사적 분석이다. 미국, 영국, 중국, 일본, 러시아, 베트남, 한국 등에서 비밀이 해제된 외교 문건들에 대한 면밀한 분석을 바탕으로 이미 검증된 기록과 정설로 받아들여진 역사에 대한 타당성을 재검증하였고, 그 동안 영어로만 되어 있던 수많은 문건들을 이런 원본들과 일일이 비교·대조하면서 역사적 증거로서의 객관성과 타당성을 확보하고자 한 저자의 지난 10여 년간의 노력이 고스란히 반영되어 있다.

역사는 ‘과거와 현재의 끝없는 대화’이면서 ‘치열한 삶을 살았던 누군가가 우리에게 보내는 편지’와도 같다. 그들이 실제로 살아온 역사의 한 장 한 장을 담고 있는 그 ‘편지’는 지금의 우리가 고민하는 문제의 원인을 짚어주면서 동시에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단초를 제공한다. 이 책은 이러한 ‘과거와 현재 간의 대화’와 ‘먼 곳으로부터 온 편지’의 내용을 담담히 그러나 생생하고 기운차게 전달하고 있다.




거대한 체스판


즈비그뉴 브레진스키 저자 · 김명섭 번역 | 삼인 | 2017년

세계 유일의 초강대국 미국의 독보적인 권력의 유지책을 정면에서 다루고 있는 책

‘세계 일등적 지위’를 굳히기 위한 미국의 유라시아 공략 전략, 전 미국 국가안보담당 특별 보좌관 즈비그뉴 브레진스키의 가공할 세계전략 지침서이다.

20세기가 끝날 무렵, 미국은 감히 어떤 나라도 넘보지 못하는 세계 유일의 초강대국으로 ‘부상’했다. 그런 미국에게도 여전히 풀리지 않은 채 남아 있는 중요한 문제가 있다. 그것은 이 독보적이고 예외적인 지위를 ‘유지’하도록 하는 세계 전략은 무엇인가 하는 점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이 문제를 정면으로 다루고 있다. 그는 국제 전략의 ‘달인(達人)’으로서 세상을 내려다보며 체스판 앞에 앉은 미국의 정책 결정자들에게 그 승리의 비법을 지나치리만치 친절하게 전수해 주고 있다.

“미래의 세상을 만들어 나아갈 학생들에게 이 책을 바친다.”이 책은 이런 헌사로 시작된다.

저자 브레진스키는 70세를 앞둔 시점에서 미래의 세계를 만들 미국의 학생들에게 이 책을 헌정하였고, 마치 손자의 앞날을 걱정하는 할아버지처럼 시시콜콜하게 세계 경영의 경륜을 전수해 주고 있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미국이 추구해야 할 전략에 대해 매우 솔직한 표현을 하고 있으며, 한국의 독자들은 합법적으로 그것을 엿들을 기회를 얻게 된 셈이다.

어쩌면 한국 학생들은 미래의 세계를 만들기보다는 이런 지도를 받은 미국 학생들에 의해 만들어질 미래 세계에 빨리 적응하는 방법을 배우도록 강요받게 될지도 모른다. 이는 브레진스키처럼 세계 경영의 경륜을 전수해 줄 선배 세대를 갖지 못한 이들의 불행일 수도 있다.

어쨌든, 이 책에서 노골적으로 드러나는 미국의 오만과 자신감과 치밀함에 대해 독자들은 강한 정서적인 거부감과 이성적 불일치를 경험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하지만 독자들의 이런 느낌과 무관하게 이 책은 세계를 주물러 본 사람이 아니고서는 좀처럼 가질 수 없는 혜안과 비전을 담고 있음을 부인할 수는 없다. 하여 우리는 저자에게 동의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저자와 저자가 표현하고 있는 미국의 실체를 이해하고 극복하기 위해서 이 책을 통독해 보아야만 한다.




미중 경쟁과 대만해협 위기


길윤형, 장영희, 정욱식 저자 | 갈마바람 | 2022년

대만해협 위기는 우리에게 결코 ‘바다 건너 불’이 아니다!

최근 우크라이나에서 벌어지고 있는 비극에 많은 이들이 안타까워하고 있다. 그럼에도 우리나라가 직접적으로 연루된 전쟁이 아니기에 그 비극의 고통을 체감하진 못한다. 하지만 ‘동아시아의 화약고’로 일컬어지는 대만해협에서 미국과 중국 간에 전쟁이 벌어진다면, 그때도 그 전쟁은 우리에게 ‘다른 나라의 전쟁’으로 끝날 수 있을까?

안보 문제에 있어서 지금까지 우리는 남북 간의 직접적인 무력충돌에만 초점을 맞춰왔을 뿐, 결코 간과할 수 없는 또 다른 문제에는 지나치게 둔감했다. 대만해협에서 미국과 중국이 충돌하는 경우, 남북한이 그 충돌의 소용돌이에 휘말릴 우려가 바로 그것이다. 이 책은 우리가 반드시 생각하고 대비하지 않으면 안 될 대만해협 위기를 다각도에서 다룬다. 자칫 나라의 존립을 위협할 수도 있는 안보 문제에 대해서 깊이 있는 고민과 논의를 촉발하는 출발점이 되기를 희망한다.

생각하기조차 싫은 끔찍한 상상이지만, 만약 한반도가 다시 전쟁의 소용돌이에 빠진다면 그것은 과연 어떤 상황에서일까? 북한이 남침을 하는 상황일까, 아니면 미국이 북한을 선제 타격하는 상황일까? 그런데 우리는 남북한의 직접적인 무력 충돌 가능성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을 뿐, 가장 우려되는 또 하나의 가능성은 간과하고 있는 듯하다. 그것은 바로 대만해협에서 미국과 중국 사이에 무력 충돌이 발생해 한국이, 더 나아가 남북한이 그 충돌의 소용돌이에 휘말리게 되는 상황이다. 만약 대만해협에서 미국과 중국이 충돌할 경우 이는 우리에게 결코 ‘바다 건너 불’이 아니다. 남한과 북한이 각각 미국과 중국의 동맹의 체인에 엮여 있기 때문이다.

대만해협에서의 미중 충돌이 한반도로 번지는 일만은 어떻게든 막아야 한다. 이 발생 가능한 시나리오에 대해 우리가 철저하게 분석하고 대비하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한 이유다. 현재의 국제정세를 면밀하게 살피고 우리가 대만해협에서의 미중 충돌에 휘말려 들어갈 가능성을 최소화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진영을 떠나 머리를 맞대고 고민해야 할 시점이다. 이 책은 각자 중국·대만 양안 관계, 일본과 미일 동맹, 한미 동맹과 안보 분야에 천착해온 세 명의 저자들이 모여 미중 경쟁과 대만해협의 위기, 그리고 그 위기에 남북한이 연루될 가능성을 분석하고 전망한 책이다. 각자 연구 분야나 활동 분야가 다른 저자들이지만 이 책에 모두 똑같은 염원을 담았다. 바로 이 땅에 평화가 지켜지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하버드대학 미중 특강


마리아 에이들 캐러이, 제니퍼 루돌프, 마이클 스조니 편집 · 함규진 번역 | 미래의창 | 2023년

어디에서도 볼 수 없었던 시각

미중관계의 실상을 파악하는 46가지 관전포인트

오늘날 모든 부문에서 충돌하고 있는 미중관계에서 자유로운 나라는 없으며, 특히 두 나라와 경제 및 안보 면에서 깊숙이 관여하고 있는 한국은 더욱 그러하다. 서로에 대한 비방과 공격이 난무한 가운데, 친미와 반미 혹은 친중과 반중의 시각이 들어가지 않은 균형된 정보와 뉴스를 접하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미중 문제에 대한 세계 최고 석학들의 생각을 담은 이 책은 오늘날 미중관계가 봉착한 주요한 문제를 명확히 정의하고, 역사적 관점을 제공하며, 편견 혹은 고정관념을 없앰으로써, 오늘날 세계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는 양국 관계의 다양한 분야에 대한 필수적인 통찰력을 제공한다.

책에 실린 46편의 글에는 안보, 경제, 군사 개발, 기후변화, 공중 보건, 과학기술, 교육의 주제는 물론, 홍콩과 대만, 신장, 남중국해 등의 우려스러운 발화점에 이르는 다양한 질문들이 담겨 있다. 이를 통해 앞으로 미중관계가 어떻게 변해갈 것인지 고찰해볼 수 있으며, 분야별 전문가들의 권위 있는 견해를 통해 그 과정에서 주목해야 할 갈등과 잠재적인 협력의 주요 지점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고스란히 양국 사이에서 고군분투하며 생존 전략을 강구해야만 하는 한국에게 더없이 든든한 밑거름이 되어줄 것이다.

기존 강대국과 새로 부상하는 강대국의 싸움은 역사에도 선례가 있다. 투키디데스의 책, 《펠로폰네소스 전쟁사》에 나온 두 강대국 아테네와 스파르타 그리고 그 사이에서 희생된 멜로스의 이야기가 바로 그것이다. 미국과 중국의 대결이 일어나는 모든 분야에 국가의 이익이 첨예하게 걸려 있는 한국에게도 이는 시사하는 바가 크다. 가장 중요한 것은 어느 한쪽에 대한 근거 없는 편견과 오해를 버리고 사실에 입각한 맥락을 이해하는 데 있다.




국익의 길


박승찬 저자 | 체인지업북스 | 2022년

미국과 중국의 살벌한 글로벌 패권 전쟁에서,

오직 대한민국의 국익만을 도모하기 위해 가야 할 길은?

딱딱하고, 너무 방대한 내용이라 접근하기 어려운 내용을 어떻게 중국이 세계 2위 도전국이 되었는지, 그 배경과 성장 과정부터 미국과 중국의 관계, 그리고 중국과 유럽의 관계 등 국제적인 정세를 면밀이 파악하고 우리가 몰랐던 혹은 잊고 있던 내용을 스토리 형식으로 서술해 이해하기 쉽다.

무엇보다 그동안 단순히 경제적 혹은 외교 안보적인 단일한 분야에서 다루던 영역들을 ‘국익’이라는 포괄적이면서도 우리나라에 꼭 필요한 관점으로 방대한 자료들을 분석하고, 제시하면서 결국 우리나라가 어떤 입장을 취해야 하며, 어떻게 대비해야 하는지를 자세하게 전망하고 있다. 이 책은 그야말로 그동안 국지적으로 분석하고, 파악하고 있던 아무도 언급하지 않았던 ‘국익’의 관점에서 대외적, 대내적인 그리고 강대국인 미국과 중국의 틈바구니에서 어떻게 해야 할지 알려주는 미래 전망서이자, 전략서라고 할 수 있다.

미중 충돌이 전략 경쟁을 넘어 신냉전 국면으로 접어들고 있다. 세계 1위의 경제 대국인 미국과 그 뒤를 바짝 뒤쫓고 있는 중국의 글로벌 패권 전쟁은 단기간에 끝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 책은 2018년 미중 무역전쟁이 본격화된 후 국익을 위한 올바른 선택이 무엇인지 지난 5년 동안 치열하게 고민한 저자의 생각들을 정리한 책이다.

4개 파트로, 총 36개의 카테고리로 구성해 Part 1은 미중 신냉전을 어떻게 볼 것인가? 패권국인 미국과 도전국인 중국의 충돌을 다양한 시각과 관점에서 분석했다. Part 2에서는 미국과 중국, 누가 이길지 최근 핵심 키워드로 등장한 경제 안보 등 주요 영역을 중심으로 미래 변화를 전망하고 있다. Part 3는 기술 표준, 우주산업, 첨단 인재 영입 경쟁, 중국의 대만 침공설 등 최근 핫한 이슈로 부각된 내용을 현장감 있게 담고 있다. Part 4에서는 향후 지속될 미중 신냉전의 심화에 따른 우리 정부와 산업계가 어떻게 대응하고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한 미래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




극중지계 2: 경제편


정덕구 외, 니어재단 저자 | 김영사 | 2021년

중국 경제의 용틀임과 한국의 생존 방정식

“한중 간 충돌ㆍ예속ㆍ공존의 시나리오를 밝힌다!”

미중 간 전략적 경쟁은 패권경쟁 양상을 띠고 있고, 점차 체제와 가치 전쟁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중국의 팽창주의적 굴기는 우리에게 중대한 위협이 되고 있다. 기존의 미국적 패권 질서에 편입되어 있던 상황을 위협하고, 중국적 질서와 가치, 중국의 국익을 강요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강성 팽창된 국력을 바탕으로 한국을 내려다보며, 숨겨온 발톱을 내보이고 있는 중국. 이 책은 중국의 부상과 한반도를 둘러싼 역학관계의 변화와 이에 따른 위기 가능성을 가감 없이 드러내 분석한다. 한국의 새로운 생존 방정식을 모색한다. 왜 미국과 중국이 한판 붙을 수밖에 없는지, 중국 국가자본주의와 과학기술 중국몽의 실체가 무엇인지, 시진핑식 중국 특색 사회주의 체제의 불편한 진실이 무엇인지 말한다. 한국이 미래산업에서 중국과의 경쟁을 감당할 수 있을지 분석하고 대안을 강구한다. 과거의 미숙하고 단편적이었던 대응 사례를 복기하며 교훈을 추출한다.

한마디로 이 책은 강성대국 중국을 극복하기 위한 비방서로서의, 극중지계(克中之計)인 것이다. 이 책은 시진핑식 노선이 우리의 주권과 생존권을 어떻게 흔들어놓을지 주시하면서 충돌이나 예속이 아닌 공생의 관계 방정식을 찾아 나간다. 거대한 전환의 시대에 재앙으로 빠지지 않고, 변화를 기회를 바꾸는 방안을 제시한다.

공존의 조건은 자강이다. 심화되는 국력 차이를 군사력ㆍ외교력ㆍ경제력 보강으로 막아나가면서 깃털이 같은 새끼리 동맹하여 대응해야 한다. 무엇보다 경제 면에서 기술력, 생산성을 중국보다 어느 정도 격차를 높게 유지하지 않으면 중국과 공존할 수 없다.

자강의 길은 한국의 내부기반을 혁신하는 데서 출발해야 한다. 포스트코로나19 시대, 미중 신냉전 시대가 요구하는 국가, 사회의 체제정비와 함께 경제 생태계의 역동성, 순환성의 회복 그리고 산업기술 혁신 생태계의 복원이 필요하다. 아울러 미중 간 기술 신냉전 과정을 새로운 기술혁신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




출처 : 마포중앙도서관

https://mplib.mapo.go.kr/mcl/MENU1059/PGM3030/bookCurationDetail.do?currentPageNo=1&bookCurationSn=4429


#작은도서관 #도서추천 #사서추천 #책추천 #사서추천도서 #작은도서관추천 #북큐레이션 #독서 #성인추천도서 #일반추천도서 #냉전 #신냉전


댓글 0건
작은도서관 회원 및 SNS계정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0자 / 14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