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서대문구립도서관 2023년 11월 도서추천 큐레이션

해방일지

지은이 : - 출판사 : - 발행일 : 2023.11.28 등록일 : 2023.11.28

서대문구립도서관

해방일지


서대문구립도서관에서는 매월 주제를 정해 도서를 추천합니다. 2023년 11월 주제인 '해방일지' 관련 사서추천도서를 소개합니다. 유아, 어린이, 일반 3가지로 나뉘어 2권씩 추천하였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더욱 자세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유아 추천도서

고민 식당


이주희 저자 | 한림출판사 | 2019년

고민이 있는 사람만 주문할 수 있어요!

이주희 작가가 직접 쓰고 그린 세 번째 그림책 『고민 식당』. 걱정 많은 아이들을 위로해 주고 싶다는 바람을 담아 그려낸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당시에는 우주 최고의 고민이었던 문제들도 막상 지나고 보면 별것 아닌 것처럼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어제까지는 엉엉 울던 고민도 맛있는 밥 한 그릇에 잊힐 때가 있지요. 한 마디 말보다 강력한 음식 처방 속에 담긴 저자의 따뜻한 마음이 가득한 그림책입니다.

갑자기 말수가 줄어들고, 작은 일에도 토라지고 화내는 아이를 보면 부모는 걱정이 앞선다. 아이와 대화를 해 보지만 어느새 아이를 다그치게 되고, 아이는 더욱 입을 꾹 다문다. 요즘 4~7세 아이들은 청소년 사춘기 이전에 유아 사춘기인 ‘유춘기’를 겪는다고 한다. 아이들의 조숙함과 빠른 성장 발달도 이유일 테지만, 부모의 바쁜 생활 탓에 누구에게도 쉽게 마음을 터놓고 이야기하지 못한 것도 이유일 것이다.

가끔 곁에 와서 쭈뼛거리며 ‘엄마, 나 있잖아…….’ 하다가, 기다리지 못하고 재촉하는 부모님의 모습에 아이는 말하기를 포기하고 점점 한숨과 고민만 늘어 간다. 부모님에게 혼날까 봐, 선생님에게 창피당할까 봐 말하지 못했던 고민을 아이들은 어떻게 해결할까?

『고민 식당』은 생각 많고 고민 많은 또래 아이들을 위한 그림책이다. 동생과 다퉈서 마음이 답답할 때, 공부 잘하는 언니를 보면서 시무룩할 때 아이들은 고민 식당을 찾아간다. 아주 사소하고 부끄러운 고민들도 ‘고민 식당’에서는 쉽게 털어놓을 수 있다. 그 비결이 무엇인지 고민이 있는 사람만 주문할 수 있는 특별한 식당을 만나 보자!




달리다 보면


김지안 저자 | 웅진주니어 | 2023년

오늘 아침은 어떻게 시작하셨나요?

뚜고 씨와 노별 씨의 마법 같은 여정에 초대합니다!

『달리다 보면』은 도처에서 꿋꿋하게 일상을 살아가는 이들을 위한 김지안 작가 식의 응원가입니다. 어떤 계절을 담을지, 어떤 풍경을 보여 줄지, 어떻게 응원과 위로의 마음을 그림 한 폭에 담을 수 있을지 치밀하게 고민한 결과이기도 합니다.

뚜고 씨가 얼떨결에 지나 온 터널 밖 세상에서는 식물들이 온갖 앙증맞은 동물들의 형상으로 우리를 환대합니다. 뒤돌아선 토끼의 동그란 꼬리는 손가락으로 콕 찔러 보고 싶을 만큼 소담해요. 뚜고 씨가 지날 때 꽃망울을 톡, 톡 터뜨리며 반가이 맞는 꽃들의 인사와 아무리 뛰어도 폭신할 것만 같은 구름 침대, 엄마 손맛으로 짭조름하게 씹을수록 고소한 김 싼 밥은 상상만으로도 가슴에 즐0거운 진동을 일으킵니다.

“아니, 아니. 난 물은 별로 좋아하지 않아서…….”

환상 속에서나 볼 법한 바다를 앞에 두고 손사래를 치는 뚜고 씨의 모습에서 잔뜩 웅크린 우리를 마주합니다. 때로는 홀딱 젖을지언정, 힘차게 뛰어들어가 보는 건 어떨까요? 천천히 액셀을 밟고 거침없이 나아가는 뚜고 씨의 앞날에 반짝이는 응원을 보태 봅니다.

뚜고 씨는 이제 어디를 향해 달릴까요? 뚜고 씨의 발걸음과 뒷모습에서 제법 생기가 느껴집니다. 콩나물 시루 같은 지옥철과 해도 해도 줄지 않는 업무의 압박감, 마음을 졸이게 하는 시험 일정, 미래의 비전에 대한 걱정, 마음을 몰라 주는 가족, 친구를 향한 서운함 들이 매일의 일상에 그늘처럼 드리울지라도, 달리다 보면 가끔은 ‘새로운 길’에 동행해 주는 노별 씨를 만날 수 있겠지요?




어린이 추천도서

귀 큰 토끼의 고민 상담소


김유 저자 · 윤예지 그림 | 시공주니어 | 2019년

“너의 마음에 작은 위로가 되어 줄게!”

아이들의 고민과 걱정에 보내는 애정 어린 시선

《귀 큰 토끼의 고민 상담소》는 누구에게도 털어놓지 못한 채 나름의 고민으로 힘들어하는 아이들을 위로하고 토닥여 주는 작품이다. 주인공 귀 큰 토끼는 친구를 사귀기 위해 자신의 이름을 건 ‘고민 상담소’를 연다. 그 뒤 숲속 동물들의 고민을 하나하나 귀담아들어 주고, 그에 맞는 ‘마음 처방전’을 내민다. 어른의 목소리가 개입하지 않고 또래 친구와의 상담과 소통을 통해 함께 고민을 해결해 나간다는 점은 이 작품이 가진 가장 큰 미덕이기도 하다.

이야기에 등장하는 동물들의 고민 하나하나에는 도서 《걱정 먹는 우체통》, 《걱정 먹는 도서관》 등을 통해 여러 지역의 학교와 도서관에서 아이들의 마음속 이야기를 들어온 김유 작가의 경험이 녹아 있다. 또한, 단순하고 반복적이면서도 포근하고 따뜻한 이야기와 통통 튀는 색감의 삽화는 이제 막 그림책에서 읽기책으로 넘어온 초등학교 저학년 독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만하다.

친구를 사귀고 싶은 귀 큰 토끼는 자신의 귀로 숲속 동물들의 걱정을 들어 주기로 한다. ‘귀 큰 토끼의 고민 상담소’를 찾아온 첫 번째 손님은 얼룩 고양이. 얼룩 고양이가 밤에 잠이 오지 않아서 걱정이라고 털어놓자, 귀 큰 토끼는 밤마다 이야기를 써 보라는 ‘마음 처방전’을 건넨다. 이후 귀 큰 토끼의 고민 상담소에는 손님이 끊이질 않는다. 뚱뚱해서 슬픈 돼지, 모든 게 마음에 들지 않는 고슴도치, 느린 것이 싫은 거북이, 못생겨서 미움 받는 오리까지. 그러는 사이 귀 큰 토끼의 귀는 눈치 채지 못할 만큼 조금씩 조금씩 커지고, 결국 지붕을 뚫을 만큼 커진다. 결국 귀가 지붕에 끼어 옴짝달싹하지 못하는 귀 큰 토끼를 도와주기 위해 숲속 동물들은 하나둘씩 힘을 모으기 시작한다. 귀 큰 토끼는 다시 원래대로 돌아올 수 있을까?




멋진 여우 씨


로알드 달 저자 · 햇살과나무꾼 번역 · 퀸틴 클레이크 그림 | 논장 | 2017년

굵어 죽는 절체절명의 위기에서 벗어나라!

『멋진 여우 씨』는 [찰리의 초콜릿 공장], [마틸다] 등의 작품으로 전 세계 어린이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로알드 달의 작품입니다. 치사하고 비열한 세 농부와 영리한 여우 씨의 한판 대결을 통해 무능하고 욕심 많은 어른들을 마음껏 조롱하며, 권위적인 기성세대를 비판합니다. 속도감 있는 문장, 흥미진진한 전개로 저학년도 단숨에 읽게 하며 사회를 꿰뚫어 보는 통찰력이 빛납니다.

보기스, 번스, 빈, 세 농장 주인은 다들 성격이 고약합니다. 어느 날 세 농부는 자신들의 음식을 쏙쏙 훔쳐 가는 여우 씨한테 화가 머리끝까지 나 여우 씨를 완전히 박멸하기로 하죠. 처음에는 여우 굴 앞에서 총을 들고 기다리더니 곧 어마어마한 굴착기를 동원해 굴을 마구 파헤칩니다. 그러더니 막대기와 총과 손도끼를 비롯해 온갖 무시무시한 무기들로 언덕을 에워싸는 것이 아니겠어요? 이제 여우 씨는 물론 그 어떤 동물도 언덕을 빠져나갈 수 없습니다. 여우 씨와 숲 속 동물들은 이대로 앉아서 굶어 죽을 수밖에 없을까요?

굶어 죽을 현실을 거부하고 끈질기게 노력하는 여우 씨는 포기할 줄 모르는 노력가이며, 아이디어가 넘치는 지적인 활동가이다. 여우 씨는 자신 때문에 고립된 동물들을 외면하지 않고 잔치를 연다. 바로 이 지점에 로알드 달이 추구한 주제 의식이 분명히 드러난다.

로알드 달은 실천하는 작가이다. 로알드 달 재단은 인세 일부로 아동 전문 간호사들을 지원하며 간질이나 혈액 질환, 후천적 뇌 손상 등으로 힘겨워하는 어린이들을 돌보고 질병 퇴치에 노력한다. 고통받는 어린이들의 손을 잡아 준 작가 로알드 달과 여우 씨의 공동체 의식이 멋지게 담긴 《멋진 여우 씨》를 통해 더 많은 어린이가 더불어 사는 삶에 대해 생각해 보길 바란다.




일반 추천도서

풍덩! (완전한 휴식 속으로)


우지현 저자 | 위즈덤하우스 | 2021년

데이비드 호크니부터 파블로 피카소까지

보기만 해도 편안해지는 다채로운 회화 100여 점 수록!

“우리는 늘 완전한 휴식을 꿈꾼다.”

고전부터 현대까지 시대를 초월하여 깊은 감동을 준 명화들을 소개하고 글을 써온 우지현 작가의 신작 에세이 『풍덩!』이 위즈덤하우스에서 출간되었다. ‘완전한 휴식 속으로’라는 부제가 붙은 이 책은, 국내는 물론 중국, 대만 등에 번역되어 많은 독자의 사랑을 받은 『혼자 있기 좋은 방』 이후 3년 만에 펴내는 네 번째 에세이로, 수영을 소재로 한 회화를 소개하며 읽는 이에게 진정한 휴식을 권한다. 작가는 이 책에서 “모두가 지쳐 있다.”라고 말하며 “내가 사랑하는 이에게, 나 자신에게, 그리고 모든 독자들에게.” “쉬어야 한다. 삶을 위해 쉬어야 한다.”라는 메시지를 전한다. 담담하면서도 서정적인 사유가 돋보이는 우지현 작가의 글과 보기만 해도 시원해지는 100여 점의 다채로운 회화를 감상하며 완전한 휴식 속으로 “풍덩!” 뛰어들 수 있을 것이다.

화가들에게 수영은 특별한 행위였다. 시대를 불문하고 많은 화가가 수영을 즐겼다. 수영을 주제로 그림을 그렸고, 글을 썼으며, 수영에서 영감을 얻고, 창작의 고통을 이겨냈다. 화가들에게 수영은 ‘최고의 휴식’이었다. 수영은 나이와 성별을 불문하고 인간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행위다. 캘리포니아에서 자란 캐리 그래버는 「프레이 하우스」의 수록을 허락하는 편지에 “물은 창조성을 나타낸다.”고 적어 보냈다. 이 책은 수많은 화가와 갤러리, 미술 관계자 등의 도움으로 완성되었다. 『풍덩!』의 표지를 장식한 데이비드 호크니의 「더 큰 풍덩」의 사용을 흔쾌히 허락해준 영국 테이트갤러리는 “불확실한 시대에 건강하게 잘 지내길 소망한다”며 무사히 책이 출간되길 바라는 다정한 편지를 보내왔다. 벨기에의 화가 위고 폰즈는 이 책을 위해 미완성이었던 「웩슬러를 기다리다」를 일주일 만에 기꺼이 완성해 보내줄 정도로 열렬한 응원을 보냈다.




순도 100퍼센트의 휴식


박상영 저자 | 인플루엔셜 | 2023년

웃음바다와 눈물꽃이 흐드러지는

순도 100퍼센트 박상영식 여행의 문장들

세계가 주목하는 소설가이자 센스 넘치는 방송인으로 종횡무진 활약하며 관심과 사랑을 한 몸에 받고 있는 박상영 작가가 두 번째 에세이로 독자들을 찾아왔다. 그동안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총 다섯 권의 책을 출간했을 정도로 누구보다도 ‘독기’ 있게 ‘열일’ 해온 그의 앞에, 누구도 피할 수 없는 번아웃의 덫이 기다리고 있었을 줄이야. 이 책은 제대로 쉬는 데 영 소질이 없는 박상영의 ‘쉼’과 ‘여행’에 관한 기록이다. 1부는 광주, 강릉 등을 여행하며 20대 시절 힘들 때마다 유럽으로, 뉴욕으로 도망치듯 떠났던 추억들을 회상하고, 2부에서는 슬럼프 극복을 꿈꾸며 제주 최남단의 섬 가파도로 향한다. 3부는 여행 예능 도전기와 그에게 삶의 쉼표가 되어준 ‘사람’ 이야기를 담고 있다.

대도시의 워커홀릭이 온전한 쉼에 이르는 길은 결코 순탄하지 않다. 상상 속 우아한 가파도 아티스트 레지던시의 실상은 벌레와의 전쟁이고, 태풍에 발이 묶이는가 하면 지긋지긋한 불면증으로 낯선 방에서 잠을 설치기 일쑤다. 친구들이 방문하는 날 꼭 지독한 감기에 걸리고, 마감은 매번 코앞에 닥쳐오지만, 그럼에도 또다시 순도 100퍼센트의 휴식을 꿈꾼다. 작가 박상영은 더 많은 풍경과, 더 고마운 사람들, 더 눈물 나게 웃긴 이야기들을 한 보따리 풀어놓으며, 오늘도 불안과 강박과 싸우는 이들에게 응원을 보낸다.

이 책은 박상영 작가가 데뷔 후 지난 몇 년간 여러 매체에 실었던 글 가운데 휴식과 여행을 테마로 한 글들을 모으고, 다듬고, 더한 것이다. 기대와 달랐던 서울살이에서 도피하듯 떠난 첫 유럽 배낭여행부터, 사고 치고 떠난 뉴욕, 제주 최남단의 섬 가파도에서의 생활, 여행 예능 도전기 등 여행과 사람, 일과 쉼에 대한 이야기가 빼곡 담겼다. ‘일’은 말할 것도 없고, ‘쉼’조차 뜻대로 되지 않는 세상. 박상영만의 독보적 유머와 입담으로 펼치는, ‘억지로 쉼표를 찍지’ 않으면 버틸 수 없는 삶에 대한 본격 성토대회에 여러분을 초대한다.




출처 : 서대문구립도서관

https://lib.sdm.or.kr/sdmlib/menu/10022/program/30014/curationDetail.do?currentPageNo=1&manageCd=&curationIdx=166229


#작은도서관 #도서추천 #사서추천 #책추천 #사서추천도서 #북큐레이션 #독서 #유아추천도서 #아동추천도서 #어린이추천도서 #고등학생추천도서 #성인추천도서 #일반추천도서 #그림책 #그림책


댓글 0건
작은도서관 회원 및 SNS계정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0자 / 14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