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마포중앙도서관 4월 북큐레이션

내가 우리나라의 주인!

지은이 : - 출판사 : - 발행일 : 2024.04.04 등록일 : 2024.04.05

마포중앙도서관

내가 우리나라의 주인!


마포중앙도서관의 4월 북큐레이션 '내가 우리나라의 주인!' 추천도서를 소개합니다.

어린이 여러분! 여러분들이 바로 우리나라의 주인이라는걸 알고 계셨나요? 이처럼 한명 한명의 국민들 모두가 주인인 나라를 '민주주의 국가'라고 해요. 하지만 주인이 되어서 일을 하기엔 우린 너무 바빠요. 학교에도 가야하고, 학교가 끝나면 숙제도 해야 하는걸요. 그래서 사람들은 바쁜 우리를 대신해서 일해 줄 대표를 뽑기로 했어요. 2024년 4월 10일은 우리를 대신해 나라를 위해 일해 줄 ‘국회의원’을 뽑는 선거가 있는 날입니다. 선거와 국회에 대한 책을 읽으며, 왜 선거가 중요한지 같이 배워보도록 해요.

아래 링크를 통해 더욱 자세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책 아저씨를 위해 투표해 주세요

우마 크리슈나스와미 저 · 정문주 그림 · 정혜진 옮김 | 봄의정원 | 2020년

책 아저씨 도서관의 운명은 '선거'에 달려 있다!

도서관을 찾기 위해 선거 운동에 나서다

하루에 한 권씩 책을 읽어 400권을 넘긴 책벌레 야스민. 야스민이 하루도 빠뜨리지 않고 들르는 곳은 책 아저씨의 도서관이다. 책 아저씨의 도서관은 길가에 깔린 널빤지와 빛바랜 팻말이 전부다. 하지만 야스민에게는 세상에서 가장 완변한 도서관이다. 누구에게나 ‘꼭 알맞은 날에, 꼭 알맞은 사람에게, 꼭 알맞은 책을!’ 권하는 책 아저씨가 있기 때문이다. 책 아저씨의 도서관은 야스민뿐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작은 위로를 주는 고마운 곳이다. 그런 도서관에 경고장이 날아든다. 누군가 도서관을 무허가 불법 도서관이라는 투서를 보냈고, 큰 벌금을 내지 않고는 문을 닫아야 한다는 것이다. 회원 가입도, 카드 발급도, 수수료도 없는 도서관, 야스민에게 책 읽는 재미를 알려 준 도서관, 다림질 아줌마에게 이름을 알려 준 도서관, 압둘 아저씨의 꿈을 찾아 준 도서관……. 어느 날 그렇게 모두의 도서관은 허접쓰레기라는 오명을 쓰고 길에서 사라지고 말았다.

야스민은 이번에는 선거 운동에 나선다. “책 아저씨의 도서관을 다시 열게 해 줄 가라테 사무엘 후보에게 투표해 주세요!”라고 외치며 만나는 사람마다 붙잡고 얘기한다. 발이 쑤시고 발뒤꿈치에 물집이 잡혔지만 얼굴에는 함박웃음이 피어오른다. 옳은 일을 했으니까! 훌륭한 시민이 되는 법을 배웠으니까!




빨간 모자와 시끌벅적 숲속 선거

엘 에마토크리티코 저 · 마르 비야르 그림 · 김정하 옮김 | 봄볕 | 2022년

빨간 모자와 시끌벅적 숲속 주민들의 열띤 토론과 공정한 시장 선거,

모두가 살기 좋은 숲속 공동체를 만들기 위한 주민 자치의 힘!

아기 돼지 삼 형제가 집을 짓는 기술을 살려 부동산을 운영한다면? 램프의 요정 지니가 은퇴해서 노후 계획을 세운다면? 빨간 모자가 숲에 도로를 깔자는 공약과 함께 시장 선거에 출마한다면? 그리고 이 모든 등장인물이 책 한 권에 나온다면?

엘 에마토크리티코가 쓴 《행복한 늑대》 시리즈는 동화 속 등장인물을 재해석해서 한데 모은 이야기가 특징이다. 밀가루로 일곱 마리 아기 염소를 속이는 것보다 당근 케이크 굽기를 좋아하는 아기 늑대, 자신의 트레이드마크인 긴 머리를 자르는 라푼젤처럼 원작에서 지니고 있던 개성을 과감하게 버린 주인공들이 이목을 끌었다. 《행복한 늑대》 시리즈의 다섯 번째 책인 《빨간 모자와 시끌벅적 숲속 선거》에는 할머니를 간병하느라 험하고 불편한 숲길을 다녀야 하는 데 불만을 품은 빨간 모자가 등장한다. 전작 《라푼젤 머릿니 소탕 작전》에서 작가의 재치를 그림으로 생생히 살려 낸 일러스트레이터 마르 비야르가 이번에도 호흡을 맞추었다.




투표합시다

후스퉈 저 · 다무 그림 · 문현선 옮김 | 산하 | 2016년

상상력으로 민주주의의 소중한 가치를 담아내다

왜 고양이거리일까? 강아지당의 도전

76년 동안이나 고양이당에서만 대통령을 배출한 탓이다. 숫자로만 본다면 개가 더 우세하다. 그런데도 고양이당에서 장기 집권을 하는 것은 워낙 조직을 꾸리는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이다. 철없는 일부 강아지들마저 당원으로 끌어들일 정도다. 고양이당은 일찌감치 이곳 이름도 고양이거리로 정했다. 그러고는 이것을 전통이라고 우긴다. 게다가 지난해에 대통령이 된 호야는 고양이거리의 구호마저 ‘인간은 우리의 노예다!’로 바꾸었다. 하지만 올해는 분위기가 심상치 않다. 강아지당의 대통령 후보로 출마한 복돌이가 제법 강력하다. 복돌이는 이곳 이름을 반려동물거리로, 그리고 구호도 ‘인간은 우리의 좋은 친구’로 바꾸겠다고 한다. 반려동물이란 인간에게 보살핌을 받으면서 정서적으로도 가까운 동물들. 복돌이의 주장은 강아지들뿐만 아니라 많은 반려동물들의 마음을 흔들어 놓는다.




나도 투표했어!

마크 슐먼 저 · 세르주 블로크 그림 · 정희성 옮김 · 박성혁 감수 | 토토북 | 2020년

어려서 투표할 수 없다고? 내 말 들어 봐!

감각적인 그림으로 만나는 처음 배우는 투표 이야기

투표가 뭘까? 투표는 왜 하는 걸까? 투표는 어떻게 하는 걸까? 투표에 담긴 의미에서부터 선거 방법까지, 어린이 눈높이에 꼭 맞게 알려주는 지식그림책입니다. 간결한 글과 세르주 블로크의 유쾌하면서도 감각적인 그림이 어울려 이해하기 어려운 개념이 쏙쏙 들어옵니다.

이 책의 일러스트를 맡은 세르주 블로크는 볼로냐 라가치상을 수상한 세계적인 일러스트레이터입니다. 국내에서도 《나는 기다립니다》, 《돌 씹어 먹는 아이》 등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지요. 그는 《나도 투표했어!》를 만나게 될 한국 독자들을 위해 일부 그림을 우리나라 상황에 맞게 기꺼이 새로 그려 주었습니다. 세르주 블로크가 그린 우리나라 투표 이야기는 과연 어떤 모습일까요?



투표, 종이 한 장의 힘

김성호 저 · 나오미양 그림 | 사계절 | 2016년

어떤 지도자를 뽑느냐는 내 삶과 직결된 문제

역사와 의미를 알고 마음을 움직이는 교육

투표, 즉 다수결이 완벽한 방법은 아니다. 하지만 아직은 그 어떤 제도도 투표를 대신하지 못한다. 모든 사람을 만족시키지는 못해도 가장 많은 사람의 의견을 반영하는 제도이기 때문이다. 투표의 역사는 인류가 민주주의를 향해, 인권 확장을 위해 치열하게 싸워 온 역사이다. 이 역사를 알면 민주주의, 서양사, 한국사, 정치를 두루 이해할 수 있다. 그래서 투표의 역사는 중요하다. 이 책은 투표에 초점을 맞추어 구성했으며, 이 이야기를 통해 민주주의와 세계사, 한국사를 빠르게 훑어 볼 수 있다. ‘왜 굳이, 꼭 내가, 투표를 해야 하는가?’ 하는 근본적인 물음에 명쾌한 답을 주는 이야기이다.




탕탕탕! 통과되었습니다

청동말굽 저 · 유인주 그림 | 아이앤북 | 2014년

여러분은 어떤 정치를 하고 있나요?

우리는 모두 사람들 사이에서 관계를 맺으며 살아간다. 하지만 많은 사람이 모일수록 서로의 생각이 다르고 이야기가 달라 다툼이 생기고, 어느 쪽이 옳은지 결정이 필요하다. 그렇다면 옳다는 결정은 누가 할까? 무엇을 기준으로 옳은 것을 판단할 수 있을까? 그래서 사람들이 모여 살면서 갈등이나 다툼이 일어나는 곳은 어디든 정치가 필요한 것이다.

정치는 누구 한 사람만의 것이 아니다. 어른들만의 일도 아니다. 정치는 생각 있는 몇몇이 하는 것이 아니라 국민 모두가 함께하는 것이다. 이 책을 통해 아이들은 자신들의 행동이 정치에 포함되고, 정치가 일상생활과 관련되어 있다는 사실도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만큼 정치는 동떨어진 것이 아니라 옳은 생각과 마음이 있다면 얼마든지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을 자연스레 알게 된다.




출처 : 마포중앙도서관

https://mplib.mapo.go.kr/mcl/MENU1059/PGM3030/bookCurationDetail.do?currentPageNo=1&bookCurationSn=4964

책소개 출처 : 알라딘


#작은도서관 #도서추천 #사서추천 #책추천 #사서추천도서 #작은도서관추천 #북큐레이션 #아동추천도서 #어린이추천도서 #2024추천도서 #4월추천도서 #나도투표했어 #빨간모자와시끌벅적숲속선거 #책아저씨를위해투표해주세요 #탕탕탕통과되었습니다 #투표종이한장의힘 #투표합시다

댓글 0건
작은도서관 회원 및 SNS계정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0자 / 14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