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
12월 청소년 권장도서 10권
2015년 12월의 청소년 권장도서 10권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_ http://www.kpipa.or.kr/info/recommBook.do?board_id=36#
문학예술
법학자인 저자가 청소년들이 꼭 읽어야 할 문학작품과 사상을 소개하는 ‘박홍규의 고전산책' 시리즈 중 한 권. 러시아의 대문호 톨스토이의 행보를 연대기적으로 좇으면서 그의 사상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그리고, 다양한 변화의 모습들이 어떻게 작품으로 형상화되는지 보여준다.
문학예술
역관의 삶을 살았으나 평생 시를 쓰고 싶어 한 이언진의 시와 삶 그리고 시를 통해 그와 교우를 나눈 성대중, 이덕무, 박지원의 이야기를 세밀하게 그려냈다. 이언진이 박지원에게 시를 보내고 그에 대한 답을 들은 일화를 주요 모티브로 삼아 시란 무엇이며 시인은 무엇인가를 질문한다.
인문학
철과 인류가 어떤 영향을 주고받았는지 과거를 재구성하고 미래까지 고찰한다. 철의 탄생에 얽힌 과학적 지식으로 시작하여 철기 시대가 개막하고, 제철 기술이 혁신을 거듭하며 강철이 대량 생산되어 현대 문명을 일군 과정을 차근차근 살펴본다.
인문학
아이들에게 ‘철학’은 매 순간 감사하는 마음과 행복하게 사는 방법임을 알려주는 인문학 도서. 철학을 소재로 삼기보다는 인류학, 심리학, 윤리학, 정치학, 미학 등 다양한 학문에 숨겨진 보편적인 주제에 대한 철학적 사고 방법을 제시한다.
사회과학
남태평양에 간 인류학자 삼촌이 조카에게 주는 편지글 형식으로 남태평양 사람들의 역사와 전통문화, 살아가는 모습, 오늘날의 이야기까지 들려준다. 외딴섬에 사는 원시 부족 사람들이 정말로 미개한지, 그들은 왜 주술의 힘을 믿는지 등 다양한 문화 이야기가 펼쳐진다.
사회과학
초등 사회 교과서 연계 지리 그림책. 강원도 산골짜기 작은 샘에서 시작해 서해 바다에 닿을 때까지, 봄 여름 가을 겨울 사계절이 지나는 동안 끊임없이 흐르는 한강의 기나긴 여정을 따라가며 우리의 삶과 문화와 강이 어우러지는 모습을 살펴볼 수 있다.
자연과학
생체 공학의 의미와 가치, 구체적인 응용 분야, 성과와 과제 등 생체 공학 전반의 내용을 이론과 실험으로 통합해 담았다. 모범이 될 생물체를 어떻게 선정하는지, 과학적으로 어떤 원리에 의해 적용되는지를 실제 연구 사례로 설명하고 있다.
실용일반
시각장애인인 저자가 현실의 장벽에 부딪힐 때마다 꿈을 포기하기보다는 유연하게 꿈을 변화시키는 능력을 길러 미 월가의 애널리스트로 성공하기까지 ‘일상의 기적’을 전하는 에세이. 어떤 열악한 환경에서도 행복을 추구할 수 있다는 따뜻한 위로와 용기, 인생의 깊은 지혜와 울림을 전한다.
유아․아동
일본의 아동문학가인 저자가 80여 년 전 쓴 한 편의 시에 일본 애니메이션 거장의 그림을 넣어 완성한 그림책. ‘비에도 지지 않고’ 생명을 존중하며, 더불어 사는 삶을 꿈꿨던 저자의 마음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다. 이 책을 통해 다시금 ‘평화’와 ‘위안’을 꿈꿔본다.
유아․아동
12살 흑인 소녀 스칼렛은 몸이 좋지 않은 엄마와 자폐증세까지 보이는 백인 이복 남동생을 돌봐야 하는 소녀 가장이다. 어느 날, 엄마 때문에 아파트에 불이 나서 스칼렛의 가족들은 뿔뿔이 흩어진다. 그들은 다시 만날 수 있을까? 책을 읽는 사람들 누구에게나 정체성과 소속감 그리고 가족에 대한 용기를 내게 해 줄 아름다운 희망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