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대구광역시립 동부도서관 2023년 9월 이달의 테마 책장 도서 목록

치매, 독서로 안심

지은이 : - 출판사 : - 발행일 : 2023.09.11 등록일 : 2023.09.11

대구광역시립 동부도서관

치매, 독서로 안심


대구광역시립 동부도서관의 2023년 이달의 테마 책장 9월 도서 목록 '치매, 독서로 안심'을 소개합니다. 9월 21일은 치매극복의 날로, 치매예방 및 뇌운동에 좋은 추천도서들을 추천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더욱 자세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고령사회와 치매이해

신소정, 고재욱 저자 | 정민사 | 2021년 

노인의 이해〉, 〈고령화 사회의 노인문제〉, 〈노인과 건강〉, 〈노인과 인권〉, 〈노인과 여가〉, 〈고령화 산업〉 등을 수록하고 있는 책

대한민국은 비약적인 의학기술의 발달로 우리에게 수명연장의 축복을 주었지만, 저출산의 증가와 맞물려 초고령사회로의 진입이 가속화되었다. 늘어나는 노인인구와 동시에 증가하는 치매노인 발생률을 대비하여 국가는 치매책임제라는 정책적 대안을 내어놓았다. 그러나 급격하게 맞이한 고령사회로 인해 다른 선진국에 비해 노인에 대한 복지 정책과 대응이 미비하여 치매노인 증가로 인한 문제들을 안게 되었다.

치매는 무서운 병이라는 말까지 할 정도로 우리에게 두려운 존재로 인식되고 있다. 치매는 나이가 들면 어쩔 수 없이 오는 질병이지만, 치매에 대응할 만한 뚜렷한 해결책이 아직은 부족하다. 그래서 사람들은 오래 살기를 바라면서도 노인이 된 후 치매에 걸린다는 것이 무섭고 두렵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고령사회와 치매이해에 대해 고민하게 되었고, 간략하게나마 각 장마다 나름 생각을 정리하여 기본서로서 충실하고자 하였다.

제1장부터 7장까지는 고령사회의 노인과 노화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하였고, 8장부터 14장까지는 치매의 이해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기본서임을 밝히면서 큰 부담 없이 고령사회와 치매를 이해하기를 바란다. 또한 이 교재가 나오기까지 열과 성을 다하여 학습자들을 위하는 마음을 아낌없이 보여주신 고재욱 교수님께 고개 숙여 감사드리며, 초고령사회가 다가오고 있는 현실에서 치매를 이해하고 인식 개선을 할 수 있기를 바란다.




뇌 안에 잠든 기억력을 깨워라


가키기 류스케 저자 · 이진원 번역 | 매경출판 | 2016년 

기억에 숨겨진 진짜 과학을 밝힌다!

‘왜 그게 그때는 생각이 안 났을까?’, ‘그걸 까먹지만 않았어도 곤란한 일이 없었을 텐데……’와 같은 생각을 해본 적이 있는가? 아마 누구나 한 번쯤 그렇게 아쉬워한 적이 있었을 것이다. 우리는 평소 자신의 기억력이 그럭저럭 괜찮다고 여기다가도, 출근할 때 휴대전화나 지갑을 두고 나가거나 벼락치기로 공부했던 내용이 막상 시험 때 떠오르지 않을 때 자신의 뇌를 원망하곤 한다. 그리고 기억력이 조금이라도 더 좋아졌으면 하는 마음에 기억력을 올려준다는 책이나 강좌들을 열심히 이것저것 찾아본다.

그런 마음을 읽고 TV 건강 프로그램에서는 연일 뭐를 먹으면 머리가 좋아진다, 뭐를 하면 치매를 예방한다는 식의 정보가 방송되고, 서점에서는 기억력을 향상시켜준다고 장담하는 각종 책과 교재가 쏟아져 나오고 있다. 하지만 과연 그런 방송이나 책의 내용으로 정말 효과를 본 경우가 얼마나 될까? 그렇게 쉬운 방법으로 기억력이 좋아진다면 주위에 기억력 천재들이 넘쳐날 것 같은데 말이다. 사실 그중에서는 비전문가의 개인적인 의견이나 임상 실험으로 충분히 검증되지 않은 이론도 상당수 포함된 것이 현실이다.

일본의 저명한 뇌과학 전문의인 저자는 이 책에서 난해한 전문용어나 과학적으로 증명되지 않은 이론은 철저히 배제하고 뇌지문, 치매, 안면인식, 암기법 등 기억과 관련된 최신 뇌과학 연구 성과를 있는 그대로 이해하기 쉽게 전달한다. 아직 연구가 진행 중이라 정확히 알 수 없는 사항에 대해서는 솔직히 모른다고 분명하게 말하는 등 저자의 개인적인 주장도 자제하는 객관성을 유지하면서, 독자들이 잘못된 정보에 휩쓸리지 않고 뇌와 기억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만들어나가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기억

김윤환, 기억 제작팀 저자 | 위즈덤하우스 | 2011년

기억과 망각의 흥미로운 재발견!

『기억』은 KBS 사이언스 대기획 3부작 ‘기억’의 내용을 보완하여 책으로 엮은 것으로 방송에서 못 다한 이야기와 함께 최첨단 특수 촬영 사진과 최신 뇌과학 자료들을 담고 있다. 모두 3부로 나누어 단기기억 상실 환자의 이야기를 통해 해마가 어떻게 기억을 만들고 저장하는지 알아보고, 건망증 또는 치매 같은 기억력 저하의 원인을 자세하게 설명한다. 또 감정이 이입된 기억은 절대 망각되지 않는데, 강렬한 감정기억들은 불가피하게 고통을 수반함으로 긍정적으로 전환될 필요성이 있다고 말하며, 그와 관련된 성공적인 사례들을 소개한다. 인간의 뇌를 직접 해부해 기억의 중추를 들여자보는 것은 물론 기억과 망각을 새롭게 재해석하는 이 책은 기억의 실체와 미래에 대해 궁금해 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길잡이이자 해설서가 되어준다.

이 책은 기억과 뇌의 상관관계에 대한 최신 연구 결과를 토대로 기억의 실체와 메커니즘, 기억력 강화의 비법을 밝히고, 나아가 노년에 이르러서도 좋은 기억력을 유지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한다. 이와 함께 8주간의 기억력 회복 프로젝트 매뉴얼인 ‘기억력 회복을 위한 다이어리-봄날은 온다’를 수록하여 매일의 미션을 8주, 56일 동안 꾸준히 실천하며 기억력 향상에 대한 관심과 노력을 끊임없이 이어갈 수 있도록 했다.

‘기억’과 ‘망각’에 대한 놀라운 깨달음과 기억력 강화의 비법, 나아가 노년에 이르러서도 좋은 기억력을 유지할 수 있는 대안이 제시된 책 〈기억〉 속으로 여러분을 초대한다.




이게 다 뇌 때문이야


마리오 마르쿠스 저자 · 강영옥 번역 | 한스미디어 | 2017년

회의실부터 술자리까지,

언제 어디서나 제법 쓸모 있는 뇌 이야기

사람들 사이에서 급상승 중인 뇌에 대한 호기심을 채워 주고자, 저자는 독일 막스플랑크 연구소에서 오랫동안 연구하고 익힌 지식을 『이게 다 뇌 때문이야』에 흥미롭게 풀어냈다. 뇌과학 연구로 특히 유명한 세계 최고의 기초과학 연구소인 막스플랑크는 국내에서 활발하게 활동 중인 김대식 카이스트 교수,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는 신예 뇌과학자 장동선 박사가 몸담았던 곳이기도 하다. 친절하고 부드러운 설명 덕분에 뇌과학 입문자들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이 책은, 뇌과학 기술을 초심리학적 현상에 대응시키며 차근차근 알기 쉽게 들려준다.

어린 시절, 당신도 ‘초능력자’가 되기를 꿈꿔 본 적이 있지 않은가? 초능력이 있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출연하는 해외 TV 프로그램이나 멋진 영웅들이 등장하는 영화가 엄청난 인기를 끌었던 당시, 우리는 내게도 그런 능력이 있기를 바라며 때로 무모한 시도를 하기도 했다. 이같이 초능력을 통해 가능하다고 여겨지는 분야, 이를테면 ‘독심술’, 생각만으로 물체를 움직이는 ‘염동력(telekinesis)’, 생각만으로 의사소통을 하는 ‘텔레파시(telepathy)’ 등을 아우르는 학문을 초심리학(parapsychology)이라고 한다.

그런데 뇌과학 기술이 비약적으로 발달한 지금, 이러한 초심리학적 현상을 과학적으로 구현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독심술과 염동력, 텔레파시는 더 이상 비밀스러운 초능력이 아니다. 그렇다면 과연 어떻게, 어디까지 가능하다는 것일까? 저자 마리오 마르쿠스가 뇌과학 기술의 현주소를 초심리학적 현상과 연결 지어 재미있게 들려준다. 알아 두면 언제 어디서나 쓸모 있게 꺼내 놓을 수 있는 그의 뇌 이야기, 함께 빠져들어 보자.




뇌 속에 또 다른 뇌가 있다

장동선 저자 · 염정용 번역 | 아르테(arte) | 2017년

공존하는 삶을 위해 진화하는 뇌의 메커니즘!

『뇌 속에 또 다른 뇌가 있다』는 유쾌한 아웃사이더인 뇌 과학자 장동선 박사가 수다처럼 즐거운 뇌 이야기를 들려준다. 청소년 시절 ‘나는 누구인가?’, ‘왜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을 의식하는가?’ 와 같은 질문을 던지며 인간의 뇌와 행동의 메커니즘을 탐구해왔다. 저자는 그 답을 ‘뇌 속의 또 다른 뇌’, 바로 ‘사회적 뇌’에서 찾고 있다. 우리의 뇌는 다른 사람들과 공존하는 삶을 위해 진화하고 있으며 다른 사람과 함께 할 때 뇌도, 나도 행복해 질 수 있다는 것이다.

저자는 태어나는 순간부터 사회 구성원으로 살아가기까지 과정을 기술하며 우리의 뇌는 매 순간 경험들로부터 새롭게 형성되며 ‘나’는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으로 인해 변한다고 주장한다. 더불어 심리학, 인지과학, 뇌 과학 등 45건의 실험 사례들을 적절하게 인용해 주장의 신뢰를 높인다. ‘우리들 가운데의 고릴라 실험’, ‘얼굴 근육 실험’ 등의 결과와 함께 감각기관과 뇌 사이의 단절을 살피고, 한국계 독일인으로서 뉴욕에 거주하던 당시 유색인종으로서 마주했던 문화적 충돌과 에피소드들로 경쾌하게 풀어낸다. 저자의 안내에 따라 내 머릿 속 ‘또 다른 뇌’를 마주할수록 우리 행복의 조건이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 있으며 우리 뇌는 소통하고 관계를 나누기 위해 진화했음을 알 수 있다.

‘뇌 속의 또 다른 뇌’의 비밀은 사회를 지향하는 유연한 뇌이다. ‘또 다른 뇌’를 ‘사회적 뇌’라고 이름 붙인 저자는 나 자신으로부터 시작해 ‘나’라는 존재가 주변 사람들과 상호작용을 통해 공동으로 만드어 낸 구성물이라는 사실을 확인시켜 준다. 뇌과학 연구의 최전선부터 철학과 심리학, 사회과학과 인문과학까지 우리가 몰랐던 뇌의 진실을 탐구하는 과정을 친절하게 안내해준다.




평생 젊은 뇌


손유리 저자 | 책이라는신화 |  2023년

뇌를 되살리는 최고의 뇌테크 레시피 ESP

일상생활의 먹고Eat 자고Sleep 놀기Play로도 뇌가 젊어진다!

인간의 뇌세포는 한 번 파괴되면 다시 복구되지 않는다는 것이 상식이다. 그러나 현대의 뇌과학은 이런 오래된 상식이 틀렸음을 밝혀냈다. 뇌는 다시 젊어질 수 있고, 오랫동안 건강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운동을 통해 신체의 젊음과 건강을 유지하듯이 뇌도 그렇게 할 수 있다. 신경과 전문의 손유리 원장은 최신 뇌과학 연구를 바탕으로 다시 젊어지는 뇌를 만드는 법을 세상에 알리는 의사다.

『평생 젊은 뇌』는 손유리 원장의 첫 책으로, 뇌는 늙어갈 뿐이라는 편견을 깨고 다시 젊은 뇌를 찾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내용을 담았다. 자신을 뇌 건강 주치의로 정의하는 손 원장은 조회수 600만을 돌파한 뇌과학 전문 유튜브 채널 〈브레인튜브〉를 운영하며, 뇌를 젊게 관리하고 유지하는 뇌테크 비법을 알리고 있다. 그가 말하는 뇌테크의 핵심은 ESP다. 잘 먹고(Eat), 잘 자고(Sleep), 잘 놀면(Play) 뇌를 젊고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다는 의미다. 언뜻 당연해 보이는 말일 수도 있지만, 뇌를 지키는 ESP의 핵심은 디테일에 있다. 손유리 원장의 제안에 따라 ESP를 지킨다면 우리는 몸과 뇌 모두 건강한 상태로 100세 시대를 누릴 수 있게 될 것이다.

이 책은 독자들에게 뇌를 젊게 유지할 수 있는 지식과 함께 실제 환자나 뇌질환 증상을 앓는 사람들의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정보도 제공한다. 각 장의 끝에 제공되는 ‘뇌 건강 주치의 손유리의 뇌~ 톡톡talk talk!’ 파트는 우리가 일상에서 겪을 수 있는 각종 증상들에 대한 궁금증을 손유리 원장이 직접 문진하듯이 대답해주는 코너다. 사람 이름을 자주 까먹거나, 차를 주차시킨 위치를 기억하지 못하거나, 머릿속에 안개가 낀 것처럼 흐릿한 증상 등을 겪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집중해서 볼 만한 콘텐츠다.




출처 : 대구광역시립 동부도서관

https://library.daegu.go.kr/dongbu/board/view.do?menu_idx=130&manage_idx=294&board_idx=502047&group_idx=0&viewPage=1&search_type=title%2Bcontent


#작은도서관 #도서추천 #사서추천 #책추천 #작은도서관추천 #북큐레이션 #성인추천도서 #일반추천도서 #치매 #치매예방 #치매극복의날 #뇌운동 #도서관주간


댓글 0건
작은도서관 회원 및 SNS계정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0자 / 14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