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서대문구립도서관 2023년 9월 도서추천 큐레이션

맛있는 책

지은이 : - 출판사 : - 발행일 : 2023.09.13 등록일 : 2023.09.13

서대문구립도서관

맛있는 책


서대문구립도서관에서는 매월 주제를 정해 도서를 추천합니다. 2023년 9월 주제인 '맛있는 책' 관련 사서추천도서를 소개합니다. 유아, 어린이, 일반 3가지로 나뉘어 2권씩 추천하였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더욱 자세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유아 추천도서

오늘의 간식


와타나베 지나쓰 저자 · 이승희 번역 · 와타나베 지나쓰 그림 | 문학수첩리틀북 | 2015년

입체로 펼쳐지는 상상 이상의 아트 아이디어 그림책!

팝업북? NO! 알루미늄 원료로 특수 제작된 거울 그림책!

볼록거울, 오목거울, 찡글이거울…… 놀이동산 한켠에서 만나곤 하는 거울 놀이터는 남녀노소 누구나 그냥 지나칠 수 없는 놀이공간이다. 바로 이 거울 원리에 착안해 세계 어디서도 볼 수 없는 거울 그림책이 출간되었다. 끝없이 변신 가능한 매개체인 거울 재질을 종이 형태로 구현, 책을 90도로 펼치면 손에 잡힐 듯한 3D 입체 페이지가 펼쳐진다.

현재 일본에서 특허출원 중인 《반짝반짝 거울 그림책》 시리즈는 그 독특함과 창의력을 인정받아 《제49회 도서제작·장정 콩쿠르 장려상》을 수상했다. 예술대학원에 재학 중인 저자와 출판사가 3년여의 시간 동안 무수한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마침내 완성한 이 책은, 지난 2014년 10월에 출간 즉시 베스트셀러에 오르며 한 달 만에 초판이 매진되었고, SNS의 폭발적인 인기를 구가하며 그림책 분야 1위에 오르는 등 꾸준한 인기몰이 중이다.

《반짝반짝 거울 그림책》 시리즈는 “많은 독자들이 ‘우아!’ 하고 감탄하는 책을 만들고 싶다”던 저자의 바람대로 책을 펼치는 순간 절로 감탄사가 터지는 상상 이상의 아이디어 그림책이다.

《제49회 도서제작·장정 콩쿠르 장려상》을 수상하며 독특함과 창의력을 인정받은 《반짝반짝 거울 그림책》 시리즈. 《반짝반짝 거울 그림책: 오늘의 간식》에서는 반쪽짜리 프라이팬이 하나의 프라이팬으로, 한 사람분의 식기가 두 사람분의 식기로 변신합니다. 책장을 90도로 펼쳐보세요. 책에서는 불가능하리라 여겨졌던 3D 입체감이 아이들에게 간식을 직접 만드는 느낌을 선사합니다.

보고 또 봐도 질리지 않는 이야기와 화면들은 우리 아이를 매일매일 책 곁에 앉아 있는, 책을 좋아하는 아이로 길러줄 것이다.




오늘의 식탁에 초대합니다


펠리치타 살라 저자 · 권지현 번역 | 씨드북 |  2019년

맛있는 냄새가 솔솔 풍기는 ‘정원의 거리 10번지’!

그곳에 놓인 ‘오늘의 식탁’에는 나누고 베푸는 마음으로 한 상 가득 차려진 세계 각국에서 온 서민들의 다양한 음식 문화가 있어요

어쩌면 우리 집 근처에 있을지도 모를 그곳, ‘정원의 거리 10번지’. 가족과 이웃을 생각하는 마음이 담긴 접시만 있다면 누구나 환영받는 곳이에요. 바로 오늘, 그곳에 사는 주민들이 각자의 요리를 들고 커다란 식탁에 모여 잔치를 열어요. 세계 각국에서 온 주민들이 정성껏 만든 음식을 차려 놓고 어서 오라고 손짓해요. 우리 집 식탁만을 위하던 레시피가 지구촌을 위한 행복 레시피로 바뀌는 순간! 지금 이 순간부터 지구촌 모든 이가 행복한 식탁이 옵니다.

『오늘의 식탁에 초대합니다』는 유럽의 스페인, 이탈리아, 프랑스, 그리스와 중동의 터키, 아메리카의 미국과 멕시코, 아시아의 인도, 중국, 일본을 비롯하여 남미와 아랍, 북유럽 지역 특유의 요리를 소개하는 세계 각국의 레시피 그림책입니다.

간 토마토가 듬뿍 들어간 스페인 전통 수프 살모레호, 으깬 아보카도로 만든 멕시코 전통 요리 과카몰리, ‘가난한 이들의 캐비어’라 불릴 정도로 인기 있는 음식 중 하나인 아랍 전통 요리 바바 가누쉬… 생전 처음 들어보는 음식도 있어요. 호기심 많은 ‘미래의 요리사’에게 낯선 음식이란 방금 만나 어색하지만 친해지고픈 맘이 드는 친구와 같아요. 저기 낯선 음식을 들고 낯선 옷을 입은 채 식탁으로 오는 사람은 누구일까요? 미래의 요리사는 설렘으로 두근대는 가슴을 진정하고 책을 펼쳐요.

『오늘의 식탁에 초대합니다』 속 15가지 레시피에는 다른 레시피 책에는 없는 비법 레시피가 있어요. 그 비법이 뭐냐고요? 호기심 많은 미래의 요리사라면 금방 눈치챌 거예요. 그건 바로, 떨어져 있는 가족과 이웃 모두가 ‘함께한다는 믿음’ 한 조각이랍니다.




어린이 추천도서

라면과 함께라면


윤초록 저자 · 이희은 그림 | 노란상상 | 2020년

따듯한 라면 한 그릇에 담긴

우리나라의 정다운 사회와 문화

모두가 잘 준비에 들어갈 시간, 늦은 밤 열 시. 라면 먹방을 보던 종윤이는 참지 못하고 살금살금 몰래 부엌으로 향했어요. 조심스레 가스레인지에 불을 켜는 그 순간, 찰싹! 엄마의 매운 손이 종윤이의 등으로 날아들었어요. 몰래 혼자 라면을 끓여 먹으려던 종윤이의 계획이 물거품이 되고, 엄마는 가족들을 모두 불러 모아 마지막 야식이라며 라면을 함께 끓여 먹자고 했어요. 라면을 끓이면서 종윤이와 종호는 그동안 라면에 대해 궁금했던 질문을 늘어놓아요. “왜 밤에 먹는 라면은 몸에 안 좋을까?”, “라면은 누가 만들었을까?”, “라면을 먹으면 왜 얼굴이 부을까?”, “라면을 무엇으로 만들까?” 자, 종윤이네 가족들을 따라 라면의 모든 것을 낱낱이 파헤쳐 보아요!

라면을 끓이는 동안 종윤이는 그동안 라면에 대해 궁금했던 질문들을 늘어놓아요.

라면은 무엇으로 어떻게 만드는지, 또 라면의 영양 성분은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 라면의 면발이 꼬불꼬불한 이유는 왜인지, 라면 끓이는 데 순서가 중요한지, 라면은 정말 나쁘기만 한 음식인지, 라면과 찬밥이 찰떡궁합인 이유는 무엇인지에 대해 말이에요.

라면을 먹어 본 친구라면 누구나 한 번쯤 종윤이와 같은 의문이 들었을 거예요. 이에 대한 명쾌한 해답이 이 맛있는 라면 책 속에 들어 있어요.

그리고 라면 한 봉지 안에 담긴 과학적이고 논리적인 원리와 사실을 알게 된다면 깜짝 놀랄 수밖에 없을 거예요. 자, 평소보다 열 배는 더 맛있고 완벽한 라면을 끓이고 싶나요? 또 밤에 라면을 먹느냐며 잔소리하는 어른들에게 대적할 비장의 무기가 필요한가요? 그렇다면 얼른 이 라면 책을 펼쳐 보세요!




짜장면 공부책


정원 저자 · 경혜원 그림 | 초록개구리 | 2021년

짜장면에 윤기가 좌르르, 머릿속에 지식이 차르륵!

‘짜장면’을 ‘공부’한다니, 짜장면을 먹는 건 즐겁지만 공부는 머리 아프다고 생각하는 어린이도 있을 것이다. 《짜장면 공부책》은 그런 어린이를 위한 책이다. 달콤하고 짭조름한 짜장면을 주인공과 함께 차근차근 만들다 보면, 짜장면에 담긴 지식이 머릿속에 쏙쏙 들어오기 때문이다.

짜장면 한 그릇에는 생각보다 흥미진진한 지식들이 담겨 있다. 우리가 먹는 짜장면은 왜 중국 사람들이 먹는 것과 맛이 다른지, 수타면의 면발은 왜 끊어질 듯 끊어지지 않고 쫄깃한지, 짜장면에 식초를 넣으면 왜 맛이 달라지는지 등. 《짜장면 공부책》 한 권으로 짜장면에 얽힌 역사, 문화, 과학 지식들을 통합적으로 익힐 수 있다.

또한 만드는 단계마다 간단한 레시피와 그림을 배치해, 책을 읽는 어린이가 어른과 함께 따라 하기 쉽도록 구성했다. 요즘은 짜장면을 흔히 간편한 배달 음식으로 접하지만, 한때 짜장면은 특별한 날에 즐기던 요리였다. 고기와 채소를 골고루 넣어 짜장면을 손수 만들어 보면, 짜장면 한 그릇도 충분히 건강한 한 끼 식사가 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짜장면 공부책》의 주인공 준희는 매일 짜장면이 생각날 정도로 짜장면을 좋아한다. 그런 준희를 위해 아빠는 부엌으로 향하고, 준희는 가까이에서 짜장면 조리 과정을 살펴보면서 짜장면에는 비계가 적은 살코기를 쓰고, 아빠가 짜장면을 만들 때마다 전문가용 국자와 프라이팬을 찾는 이유가 단지 멋져 보이려는 게 아니라 짜장면을 더 맛있게 만들기 위해서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음식을 만들 조리 도구를 찾는 것부터 시작해 완성된 짜장면을 그릇에 예쁘게 담아내는 것까지, 눈을 반짝이며 바라보는 준희의 시선을 따라가 보자. 《짜장면 공부책》을 다 읽고 나면 먹음직스럽게 완성된 한 끼 식사에 몸도, 마음도 배부를 것이다.




일반 추천도서

위로를 주는 빵집 오렌지 베이커리


키티 테이트, 앨 테이트 저자 · 이리나 번역 | 윌북 | 2023년

모든 걸 포기하려던 순간, 기적처럼 다시 삶을 시작하게 된 아빠와 딸의 이야기

무너진 삶을 다시 일으키는 용기, 그걸 가능하게 하는 사랑과 빵의 힘에 관하여

2023년 가장 주목받는 힐링 에세이. 영국을 넘어 미국, 독일 등지에 출간되며 전 세계 독자들을 사로잡고 있는 감동 실화. 세상에서 가장 유명한 ‘빵 굽는 부녀’, 10대 베이커 키티 테이트와 아빠 앨 테이트의 이야기를 담은 책 『위로를 주는 빵집, 오렌지 베이커리』가 드디어 한국에 출간되었다. 출간 즉시 《타임스》 베스트셀러에 올랐고, BBC 방송과 《가디언》, 《퍼블리셔스 위클리》 등에서 두 사람의 이야기를 보도하며 큰 화제가 되었다. 마치 영화처럼 드라마틱하고 동화처럼 뭉클하지만, 실화라는 점이 더욱 묵직하고 잊을 수 없는 여운을 선사한다.

이 책은 아빠와 딸이 각자의 생생한 목소리로 써내려간 희망의 기록이다. 평범한 중학생이던 키티와 옥스퍼드에서 학생을 가르치던 아빠 앨이 어떻게 오렌지 베이커리를 열게 되었는지 솔직담백하게 들려준다. 모두를 웃게 하던 열네 살 막내딸 키티는 어느 날 영문을 알 수 없이 극심한 우울증에 빠진다. 가족들은 할 수 있는 모든 걸 시도하지만, 키티는 점점 더 자기 자신을, 삶을 놓아버리고 결국 학교도 그만둔다. 그러던 중 우연히 앨과 키티는 함께 빵을 굽게 된다. 아무것도 아니던 물과 밀가루가 만나 반죽이 되고, 질벅질벅하던 반죽이 오븐 안에서 노릇하게 부풀어 오르는 모습을 보며 키티는 마음속에 작은 희망의 불꽃이 피어오르는 걸 느끼는데….

따스한 빵에는 사람을 치유하는 마법 같은 힘이 있다. 캄캄한 동굴 같던 세상은 베이킹을 시작한 뒤 새로운 색으로 빛나기 시작한다. 좋아하는 것을 발견하고 달려가는 열정, 그것을 뒷받침해준 가족의 지지와 사랑, 마을 사람들의 연대와 애정 어린 배려, 무얼 바라지 않고 기꺼이 자신의 지식과 지혜를 나눠주는 베이커들의 에피소드는 우리가 잊고 있던 가치를 일깨운다. 사람을 절망 속에서 다시 일어나게 하는 힘, 삶을 포용하고 사랑하는 용기가 어떤 것인지 엿볼 수 있는 키티의 이야기는 깊은 슬픔의 파도를 지나온 사람만이 건넬 수 있는 명랑한 위로를 독자에게 가득 안겨준다.




떡볶이야 사랑해


이용근 저자 | 채륜서 | 2021년

“그 무엇도 경험을 이길 수는 없다”

그동안 탐방한 떡볶이집이 전국 3,000여 곳!

대한민국 최고 떡볶이 덕후가 엄선한 떡볶이집은 어디일까?

〈생활의 달인〉 떡볶이 자문가이자 다음카페 ‘맛있는 탐구생활’ 운영자인 이용근 작가가 전하는 떡볶이 이야기. 작가는 떡볶이가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 달려가는 자타공인 떡볶이 사랑꾼이다. 탐방한 떡볶이집만 전국 3,000곳이 넘는데, 이 책에는 그동안 쌓아온 경험을 바탕으로 열세 곳을 어렵게 골라 담았다. 모두 강한 자극으로 혀를 홀리기보다 맛의 조화를 중시하며, 현실과 타협하지 않고 음식 장사의 기본을 지켜나가는 곳들이다. 하지만 단순한 ‘먹기록’은 아니다. 여러 번의 방문과 인터뷰로 알게 된 떡볶이집의 숨은 이야기, 맛있는 떡볶이를 만들어낸 사람들의 웃음과 눈물, 정성 등 좋은 재료를 한데 모아 구미가 돋도록 지글지글 볶아냈다. 전국을 다니며 얻은 떡볶이 경험 속에 전율을 느꼈던 맛의 비밀도 공개했다고 하니, 떡볶이를 소울푸드로 삼는 사람들이 반드시 소장해야 할 책이 아닐 수 없다.

이 책에 담긴 열세 곳 사장님들에게는 공통점이 있는데 반복되는 일상 속에서도 매일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첫 마음을 잊지 않고 정직하게 장사하는 분들이다. 강한 자극으로 혀를 홀리기보다 맛의 조화를 중시하며, 음식 장사의 기본을 지켜나가는 분들이다. 이익을 위해 거짓말을 하거나 돈과 명예를 위해 적당히 타협하는 곳은 단 한 곳도 없다. 모두 떡볶이에 있어서 장인들이다. 그러니 맛이 없을 리 만무하다.

작가가 여러 번의 방문하며 알게 된 떡볶이집의 숨은 이야기, 만드는 사람의 웃음과 눈물 그리고 정직한 마음이 좋은 재료를 만나 맛깔난 떡볶이로 만들어진다. 맛집은 쉽게 탄생하지 않는다.




출처 : 서대문구립도서관

https://lib.sdm.or.kr/sdmlib/menu/10022/program/30014/curationDetail.do?currentPageNo=1&manageCd=&curationIdx=165005


#작은도서관 #도서추천 #사서추천 #책추천 #사서추천도서 #북큐레이션 #독서 #유아추천도서 #아동추천도서 #어린이추천도서 #고등학생추천도서 #성인추천도서 #일반추천도서 #그림책 #음식


댓글 0건
작은도서관 회원 및 SNS계정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0자 / 14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