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병점도서관 2023년 9월 북큐레이션

세계의 다양한 예술

지은이 : - 출판사 : - 발행일 : 2023.09.27 등록일 : 2023.09.27

병점도서관

세계의 다양한 예술


병점도서관 2023년 9월 북큐레이션 '세계의 다양한 예술'을 소개합니다. 아동 대상의 추천 도서들로 구성했으니, 아래 링크를 통해 더욱 자세히 살펴보시고 운영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단숨에 보는 르네상스 미술


노성두 저자 | 스푼북 | 2022년

중세에서 근대로 넘어가는 데에 큰 획을 그었던 르네상스에 대해서 살펴볼 거예요.

노성두 선생님의 설명을 천천히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재미와 지식이 쏙쏙!

예술에는 그 시대의 모든 것이 농축되어 있습니다. 뛰어나든 그렇지 않든, 예술 작품을 보면 그 시대의 특징과 문화의 변천 과정을 알 수 있지요. 또한 예술은 이성과 감성을 아우르는 분야입니다. 작가의 구상이나 창작욕을 감성이라고 한다면, 그것을 작품으로 승화시키는 지식과 기술은 이성의 영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미술을 공부하는 것은 전인적인 인간이 되기 위한 방법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기나긴 미술의 역사에서 르네상스가 차지하는 위상은 특별합니다. 그것은 르네상스가 암흑기라고 불리는 중세 시대를 극복했기 때문만은 아닙니다. 인간 중심의 사상에서 출발한 르네상스 미술은 거룩하고 신성한 신의 모습이 아닌 현실을 살아가는 사람들의 모습을 담아냅니다. 고민하고 슬퍼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생생하게 표현했을 뿐만 아니라 모델북이 아닌 실물 모델을 보고 그리는 사생 미술과 과학적 사실을 바탕으로 원근법을 발명하고 인체 비례를 재발견하기도 했습니다. 르네상스는 과거를 계승하면서도 창의적인 시도가 끊이지 않던 혁신의 시대였던 것입니다.

《단숨에 보는 르네상스 미술》은 르네상스 시대의 모든 것을 명쾌하게 해설합니다. 하지만 문제집 요약본처럼 작가의 특징과 작품 해석과 포인트를 짚어 주지는 않습니다. 당시의 사회가 어떠했는지, 작가가 어떤 상황에서 이런 작품을 만들었는지, 작품의 디테일은 어떠한지 설명하면서 기본적인 배경지식을 제공하고, 이 책을 읽는 어린이 친구들이 예술 작품을 독창적으로 감상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더불어 아름다운 비유를 통한 작품의 묘사는 한층 몰입도 있게 르네상스 시대에 빠져들게 하고, 풍부한 시각 자료를 통해 더 깊은 이해를 돕고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 예술이 꽃피운 르네상스 시대를 이해하길 바랍니다.




높이 솟은 마천루에 올라요


디디에 코르니유 저자 · 이성엽 번역 | 파랑새 | 2015년

세계의 높은 빌딩 속에는 어떤 이야기가 숨어 있을까?

『높이 솟은 마천루에 올라요』는 지난 100여 년 동안 세계적으로 의미 있는 고층 빌딩을 설계했던 건축가와 그 작품들을 소개합니다. 이 책은 풍성한 이야기와 세련된 그림이 결합된 정보 그림책입니다. 재미있는 이야기는 간결하게 정리된 글을 따라 흐르고, 꼭 필요한 부분들을 흥미롭게 전달하여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도시의 고층 빌딩과 현대 건축을 바라보게 합니다.

파리를 상징하는 에펠 탑, 간결하면서도 우아한 시그램 빌딩, 우뚝 솟은 친환경 녹색 마천루 메나라 메시니아가, 세계에서 가장 높은 고층 빌딩 부르즈 할리파 등 지금까지 사랑받아 온 건축가들이 세계 곳곳에 지은 고층 빌딩들을 한눈에 살펴 볼 수 있습니다. 뛰어난 건축가들의 손에서 태어난 멋진 빌딩을 만나면서 이 빌딩들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살펴보며 자연스럽게 현대 건축의 세계에 흥미를 느끼게 됩니다.

《높이 솟은 마천루에 올라요》는 풍성한 이야기와 세련된 그림이 결합된 정보 그림책입니다. 재미있는 이야기는 간결하게 정리된 글을 따라 흐르고, 꼭 필요한 부분들을 흥미롭게 전달하여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도시의 고층 빌딩과 현대 건축을 바라보게 합니다.

건축가들의 도면을 보는 듯 안과 밖, 위와 아래에서 조명한 감각적인 그림은 단순히 정보를 뒷받침하는 역할을 뛰어넘어 예술 그림책으로서의 역할을 완성합니다. 아이들은 그림을 보면서 마치 자신이 건축가 된 것처럼 레고 블록을 가지고 놀 듯 세우고 쌓고 이으며 머릿속에서 자신만의 상상을 펼칠 수 있습니다. 세련된 디자인 감성을 자연스럽게 담아 낸 이 책은 어른과 아이 모두의 상상력과 미적 영감을 자극할 것입니다.




명화 베스트 200


박지연 그림 · 아하 엮음 | 지경사 | 2016년 

시간이 흘러도 변치 않는 가치와 감동을 지닌 세계 명화

세계 미술사에서 손꼽히는 화가 56명의 작품 200여 점 수록

미술이 언제 시작되었는지 구석기 시대 벽화에서부터 출발해 르네상스, 바로크와 로코코, 근대 미술, 19세기 후반의 미술, 20세기 현대 미술에 이르기까지 세계 미술을 이끌어 온 화가와 작품을 사조별로 만나 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시간과 공간을 뛰어넘어 끊임없이 세계인의 사랑을 받으며 감동을 안겨주는 200여 점의 명작은 물론, 재미있고 유익한 미술 상식이 수록돼 흥미를 더해준다.

사조별 특징과 함께 살펴보는 서양 미술 역사상 최고의 작품들, 화가의 삶과 작품 설명, 작품에 얽힌 재미있는 에피소드, 미술 관련 용어풀이와 박물관, 미술품 경매 등 궁금했던 상식들

해외 여행을 가면 꼭 들르는 곳이 미술관이다. 루브르 박물관에 소장된 [모나 리자]를 보기 위해 세계 각지에서 수많은 관광객들이 끊임없이 비행기를 타고 모여든다. 이처럼 한 점의 그림이 지닌 감동과 가치는 그 크기를 가늠할 수 없을 정도로 대단하다.

오랜 세월이 흘러도 변치 않고 사랑받는 명화는 세계 역사가 살아 숨 쉬는 인류의 귀중한 문화 유산이다.

[세계인의 사랑을 받는 명화 베스트 200]은 미술이 언제 시작되었는지 구석기 시대 벽화에서부터 출발해 르네상스, 바로크와 로코코, 근대 미술, 19세기 후반의 미술, 20세기 현대 미술에 이르기까지 세계 미술을 이끌어 온 화가와 작품을 사조별로 만나 볼 수 있도록 구성한 책이다. 세계 미술사를 빛낸 수많은 작품 중에서 각 사조를 대표하는 화가의 생애와 작품 정보에 꼼꼼한 해설을 덧붙여 어린이들이 쉽게 이해하도록 돕는다.




지구를 품은 착한 디자인


김대호, 김경옥, 길지연, 문정옥 저자 · 허경미 그림 | 상상의집 | 2014년

마음을 움직이는 기발한 넛지 디자인부터

착한 기술이라 불리는 적정 기술까지, 지구를 위한 창의적인 상상!

따뜻하고 독특한 발상으로 지구를 살리는 7가지 착한 디자인 이야기

디자인은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어요. 쓰임새에 맞는 아름다운 디자인은 사람들의 눈길과 손길을 끌지요. 그런데 지구와 환경, 사람까지 생각하는 디자인이 있어요. 환경과 인간을 위해 디자인도 역할을 할 수 있지요. 창의적인 생각으로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넛지 디자인부터 소외된 사람들의 삶을 나아지게 하는 적정 기술까지 모두 디자인으로 더 나은 세상을 일구어 가는 노력이에요.

이 책에서는 지구와 환경을 고민한 디자인을 동화와 함께 소개하고 있어요. 쓰레기가 적게 나오는 디자인이나 일부러 불편하게 만들어 물건을 아끼도록 디자인한 물건들을 보여주고 있지요. 한 가지 쓰임을 다하고 나면 다른 쓰임으로 두 번째 생을 사는 물건도 있어요. 또 사람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도록 생각을 일깨우는 디자인과 소외된 사람들을 위한 디자인도 소개하고 있어요.

세계 여러 나라 디자이너들의 고민이 담긴 이런 참신한 디자인을 보면 막힌 생각도 뚫리고 새로운 아이디어가 샘솟을 거예요. 지구와 환경을 지키고자 하는 마음도 더 커지는 것은 물론이지요. 우리 함께 생각을 뒤집고 지구를 지키는 착한 디자인을 만나 볼까요?

『지구를 품은 착한 디자인』은 지구를 살리는 7가지 착한 디자인을 소개한 책입니다. 사회적 문제로 주목받고 있는 환경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디자인에 주목해볼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들은 다양한 디자인을 보면서 생각을 뒤집는 창의력과 지구 환경을 지키려는 마음을 얻어가게 될 것입니다. 물건을 쓸 때 생기는 쓰레기를 최소한으로 줄이는 방법, 디자인을 일부러 불편하게 만들어 물건을 덜 쓸 수 있도록 하는 방법, 두 가지 쓰임으로 다시 쓰기가 가능한 물건 등 세계 여러 나라 디자이너들의 생각을 엿봅니다.




베르토를 찾아서


이베테 델옴 저자 · 성소희 번역 · 신타 아리바스 그림 | 봄나무 | 2020년

베르토는 어디로 사라졌을까?

뉴욕에서 만나는 흥미진진 라틴·재즈·클래식·힙합·뮤지컬 대탐험!

《베르토를 찾아서》는 갑작스럽게 사라진 베르토를 찾아 주인공

어린이 다섯 명이 뉴욕의 유명 음악 장소를 들르며 만난 다양한 음악을 소개합니다. 지금껏 어린이 친구들이 복잡하고 지루하게만 여겼던 대표적인 음악 장르 ‘라틴·재즈·클래식·힙합·뮤지컬’을 흥미롭게 만나 볼 수 있어요. 이 음악 장르들의 교양 지식들을 핵심만 추려 소개합니다. 자칫 지루할 수 있지만 어린이들 눈높이에 맞춰서 음악 역사의 흐름과 연주법, 음악풍 등을 함께 정리해 주어 음악에 더욱 궁금증이 생기도록 꾸몄답니다.

현대적이고 개성 있는 그림들 역시 이야기의 장면들을 생생하게 나타내어 몰입도를 높여 줘요. 이야기의 장면 외에도 소개하는 음악 지식, 음악별 악기들을 살펴볼 수 있도록 특징을 잘 잡은 그림들이 어린이 친구들의 눈을 사로잡을 거예요.

뉴욕의 솔판디음악학교에 다니는 주인공 어린이 에릭·미아·사미라·저스틴·베르토 다섯 명이 음악 밴드를 만들며 벌어지는 유쾌한 이야기가 한 권에 펼쳐집니다. 음악이라면 정신을 못 차릴 만큼 좋아하는 주인공들은 저마다 다양한 개성과 음악적 감성이 있어요. 관심 있는 음악 장르도 저마다 다르지요. 『베르토를 찾아서』는 갑작스럽게 사라진 베르토를 찾아 뉴욕의 유명 음악 장소를 들르며 만난 다양한 음악을 소개합니다. 지금껏 어린이 친구들이 복잡하고 지루하게만 여겼던 대표적인 음악 장르 ‘라틴·재즈·클래식·힙합·뮤지컬’을 흥미롭게 만나 볼 수 있어요. 라틴 음악을 생생하게 만나는 콜럼버스의 날 퍼레이드. 재즈가 흐르는 버드랜드 재즈 클럽. 클래식의 웅장함이 느껴지는 뉴욕필하모닉. 너도 나도 함께 즐길 수 있는 할렘 힙합 페스티벌. 뮤지컬의 고향인 브로드웨이까지. 베르토를 찾아 떠나는 과정에서 64분음표 밴드 친구들이 뉴욕에서 만난 음악은 이렇게 재미있고 이렇게 쉬울 수 없답니다.

64분음표 밴드 친구들과 뉴욕에서 만난 다섯 가지 음악 이야기는 감각적인 그림으로 풀어집니다. 현대적이고 개성 있는 그림들이 이야기의 장면들을 생생하게 나타내 주고 있어요. 이야기의 장면 외에 소개하는 음악 지식, 음악별 악기들을 살펴볼 수 있도록 특징을 잘 잡은 그림들이 어린이 친구들의 눈을 사로잡을 것입니다.




베스트 클래식 100


유수경 저자 · 박지연 그림 | 지경사 | 2016년

손꼽히는 세계의 음악가 45명의 명곡 100편 수록

수원시립교향악단 김대진 음악감독 추천!

클래식(고전 음악)이 오랜 세월이 흘러도 세계인들에게 사랑받는 데는 그만한 가치가 있다. 어렵게 생각할 수도 있지만 들을수록 큰 감동을 안겨준다. 음악을 만든 작곡가의 생애와 작품의 배경 및 특징을 알고 나면 훨씬 더 곡이 잘 들려 감상이 풍부해진다.

이 책에는 서양 음악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작곡가 45명을 선별, 특히 어린이들에게 권하고 싶은 곡들을 작곡가의 생애와 함께 전문가의 충실한 곡 해설로 엮었다.

음악은 기쁠 때는 감동과 즐거움을, 슬프거나 외로울 때는 외로가 되어주는 좋은 친구다.

일반적으로 클래식은 어렵다는 생각을 하게 되는데 관심을 가지면 금세 친숙해진다.

이 책에는 수백 년의 세월이 흘러도 여전히 사랑 받는 세계의 명곡 100편을 시대별, 작곡가별로 구성했다. 각 곡마다 특징 및 탄생 배경, 작곡가의 인생 그리고 에피소드를 예쁜 삽화와 함께 꾸며 누구나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다.

또한 부록에 명곡 연주회를 감상할 수 있는 20개의 QR코드가 수록돼 베토벤, 바흐, 모차르트 등 위대한 작곡가의 삶과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서양 음악사를 빛낸 베스트 클래식 100]은 서양 음악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작곡가 45명을 선별, 특히 어린이들에게 권하고 싶은 곡들을 작곡가의 생애와 함께 전문가의 충실한 곡 해설로 엮었다. 책은 수백 년의 세월이 흘러도 여전히 사랑 받는 세계의 명곡 100편을 시대별, 작곡가별로 구성했고, 부록에 명곡 연주회를 감상할 수 있는 20개의 QR코드가 수록돼 베토벤, 바흐, 모차르트 등 위대한 작곡가의 삶과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출처 : 병점도서관

https://www.hscitylib.or.kr/bjlib/menu/10570/program/30012/curationDetail.do?currentPageNo=1&manageCd=MD&curationIdx=5942


#작은도서관 #도서추천 #사서추천 #책추천 #사서추천도서 #작은도서관추천 #북큐레이션 #독서 #어린이추천도서 #아동추천도서 #독서 #예술 #미술 #클래식 #디자인


댓글 0건
작은도서관 회원 및 SNS계정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0자 / 14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