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마포중앙도서관 10월 북큐레이션

다양한 직업들을 알아보자

지은이 : - 출판사 : - 발행일 : 2023.10.23 등록일 : 2023.10.23

마포중앙도서관

다양한 직업들을 알아보자


마포중앙도서관의 10월 북큐레이션 '다양한 직업들을 알아보자' 추천도서를 소개합니다.

< 기술과 과학이 발전함에 따라 IT분야의 직업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어요! 직업과 관련된 책을 통해 새로 생겨난 직업이나 유망한 직업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요? 자신의 적성이나 특기를 생각해보고 어울리는 직업을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가져보아요!

내가 관심이 가는 분야는 무슨 직업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조사하면 어느새 나의 진로탐색 완료~ >

아래 링크를 통해 더욱 자세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직업 옆에 직업 옆에 직업


파트리시아 올 저자 · 권지현 번역 · 프론토 그림 | 미세기 | 2009년

이런 직업책은 없었다!

생생 직업 현장 속으로 떠나 보자!

한국 초등학생 10대 장래 희망을 조사한 자료를 보면 선생님, 의사, 연예인, 운동선수, 교수, 법률가, 경찰, 요리사, 패션 디자이너, 프로게이머 등이 포함된다. 세상의 수만 가지 직업 중에 항상 비슷한 대답이 나오는 이유는 뭘까? 학생들이 직업에 대해 잘 모르기 때문이다. <직업 옆에 직업 옆에 직업>은 본격적인 지식 정보책으로 세상을 움직이는 230가지 직업을 소개한다.

제품 개발 엔지니어, 도시 계획가, 아트디렉터, 사회 복지사, 환경 컨설턴트, 방송 연출가 등 백과사전을 방불케 하는 230명의 다양한 직업군을 만나다 보면 모든 사람들이 각자 자기 자리에서 제 몫을 하기 때문에 세상이 움직인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그리고 자신이 진정 원하는 직업이 무엇인지, 무엇을 하며 살아야 할지 구체적인 상을 떠올리기 시작한다.

미래를 꿈꾸는 것은 삶에 동기를 부여하고 목표를 뚜렷하게 만든다. <직업 옆에 직업 옆에 직업>은 꿈을 통해 자신이 어떤 성취감을 느끼고, 어떤 사람으로 사회에 자리매김할지 스스로 생각하게 함으로써 아이들의 훌륭한 멘토가 될 것이다.

14군데 직업 현장을 들여다본다. 도시, 병원, 공항, 법원 등 우리가 흔히 접하는 장소에서부터 조금 생소한 장소까지 직업 현장을 가까이 들여다보면, 한 장소에서 다양한 일을 가진 사람이 함께 일하고 있음을 알게 된다. 또 장소를 통해 접하기 때문에 구체적인 직업상이 머릿속에 금세 그려진다.

책을 본 후 우연히 텔레비전이나 외부에서 새로운 직업인과 만나면 그 직업의 다양한 측면이 보일 것이다. 이미 여러 직업을 간접 경험했기 때문이다. 새로운 직업에 대한 호기심을 키우고, 내가 만약 저 직업을 갖게 된다면 어떨지 상상도 해 볼 수 있다.

미래의 꿈을 키우는 초등 3학년부터 구체적인 진로를 생각하는 중학생까지 볼 수 있으며, 자녀의 진로에 관심을 기울이는 부모가 함께 읽어도 좋다.




Go Go! Job 월드


한상근 저자 · 이한울 그림 | 와이즈만BOOKS | 2018년

‘10년 뒤 나는 무엇을 하고 있을까?’에 대한 명쾌한 해답

국내 최초로 직업 전문가가 알려주는 미래 유망 직업 가이드!

《4차 산업 혁명 시대 미래 직업 대탐험 GO GO JOB 월드》는 국내 최초로 지구상에 현존하는 직업과 미래 직업의 세계를 연구하는 직업 전문가가 어린이들을 위해 쓴 직업 전문서다. 직업 세계를 탐험하기 전에 먼저 미래 생활상과 직업 세계의 지각 변동, 미래가 원하는 인재상을 소개하고, 아이 스스로 자신의 직업 능력과 흥미 유형을 테스트해 볼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미래학자들은 4차 산업 혁명 시대가 본격화되는 10년 후면 사람이 하던 많은 일을 인공 지능이 대체할 것이며, 우리가 아는 수많은 직업이 사라지게 되고, 전혀 새로운 직업이 생겨날 것이라고 한다. 현재 아이들이 꿈꾸는 인기 직업이 없어질지도 모른다는 얘기다. 지금은 누구나 되고 싶어 하는 유망한 직업이라도 10년 후면 사라질 수도 있다는데 도대체 미래에는 어떤 직업이 뜨고, 어떤 직업이 사라진다는 걸까? 직업의 세계에는 어떤 지각변동이 일어난다는 걸까? 그리고 우리 생활은 어떻게 달라진다는 걸까? 부모도 아이도 모두 다가올 미래에 대해 걱정과 궁금증 투성이다.

《4차 산업 혁명 시대 미래 직업 대탐험 GO GO JOB 월드》는 현재 초등학생인 아이들이 직업 세계에 뛰어들 곧 다가올 미래, 10여 년 뒤의 우리 생활의 변화상과 직업 세계의 지각 변동에 대해 미리 알아보고 준비할 수 있도록 가이드해 주는 어린이를 위한 자기계발서다. 점점 더 빠르게 바뀌어 가는 시대에 아이가 스스로 본인의 적성을 파악하고, 미래가 원하는 인재의 6가지 조건을 두루두루 갖추는 동시에, 미래 유망 직업의 세계를 미리 탐험해서, 미래 사회의 훌륭한 구성원이 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인공지능전문가는 어때?


이동훈 저자 | 토크쇼 | 2022년

어린이 여러분도 인공지능이 만들어 낼 세상의 주인공이 되어보지 않을래요?

몇 년 전만 해도 인공지능은 굉장히 낯선 단어였지만, 지금은 흔히 쓰는 단어가 되었어요. 그만큼 인공지능이 사람들이 생활하는 데 도움이 되고 있다는 뜻이지요. IT 기술 발전으로 어린이 여러분이 살아갈 세상은 더 빠르게 변화할 거예요. 꿈꾸는 일이 현실로 이뤄지는 세상이 되겠지요. 그 중심에는 인공지능이 있을 거고요.

인공지능이라고 하면 무엇이 가장 먼저 떠오르나요? 알파고? 자율주행차? 번역기? 아니면 SF 영화에 나오는 로봇? 사람이 지능을 사용해서 하는 일을 기계가 하도록 만들어졌다면 모두 인공지능이라고 말할 수 있어요. 이미 일상에서 사용하고 있는 것도 있고, 개발되고 있는 것도 많아요.

인공지능전문가는 인공지능이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도록, 더 복잡한 일을 해내는 인공지능 기술을 개발하고 연구하는 직업이에요. 인공지능이 무엇인지, 인공지능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알고 싶은 어린이들을 위해 이동훈 인공지능전문가가 쉽고 자세하게 들려드려요. 인공지능전문가가 되려면 어려서부터 어떤 준비를 하고 어떤 공부를 하면 좋은지도 알 수 있어요.

현재 인공지능전문가는 매우 부족해요. 네이버, 카카오, 삼성전자 등 일부 앞서나가는 기업 몇 곳을 빼면 인공지능전문가가 거의 없어요. 2022년인 올해만 해도 국내 인공지능전문가 인재가 1만 오천명 가량 부족할 거라는 예측도 있어요. 산업의 성장에 비해 인력이 턱없이 모자라는 게 현실입니다.

이건 우리나라만의 문제는 아니에요. 전 세계적으로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수요는 많은데 아직 인공지능전문가가 턱없이 부족한 거죠. 앞으로 한동안은 계속 그럴 거라고 봐요. 인재를 길러내는 일은 시간이 필요하니까요.

그렇다고 여러분이 자랐을 때 인공지능전문가가 너무 많을까 봐 걱정할 필요는 없어요. 미래는 더더욱 인공지능 기술이 필요한 세상이 될 거니까요.




내가 하고 싶은 일, 유튜버


셰인 벌리 저자 · 심연희 번역 · 오드리 말로 그림 | 휴먼어린이 | 2020년

초등학생 희망 직업 3위 ‘유튜버’, 리얼 유튜버 되기 프로젝트

지금 전 세계는 유튜브에 빠져 있다. 전 세계인들이 하루에 유튜브에 머무르는 시간은 10억 시간, 매월 유튜브를 시청하는 이용자 수는 19억 명이다. 세대를 가리지도 않는다. 세계 최고령 유튜버는 107살, 최연소 유튜버는 생후 21개월이라고 한다. 텔레비전보다 유튜브를 더 자주 보는 아이들이 유튜버를 꿈꾸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교육부가 올해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유튜브 크리에이터는 초등학생이 희망하는 장래 직업 3위에 올랐다.

어린이들은 유튜브를 자신의 재능과 개성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장으로 여긴다. 꼭 직업으로 삼지 않아도 유튜브 영상을 제작하고 게시하는 것을 취미나 자기 계발 활동으로 삼으려는 어린이, 청소년이 늘고 있다. 영상 일기에 해당하는 ‘브이로그’를 촬영해 추억을 기록하려 하거나, 자신의 아이디어를 선보이는 창작 활동으로 삼으려고 유튜버를 꿈꾸는 것이다.

《내가 하고 싶은 일, 유튜버》는 다양한 이유로 ‘나도 한번 유튜버 해 볼까?’라고 생각하면서도 선뜻 도전하지 못했던 이들을 위해 유튜버의 세계를 단숨에 꿰뚫어 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안내서이다.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법부터 시작해 영상을 촬영하고 편집하는 법, 채널을 홍보하는 법까지 차근차근 순서대로 예비 유튜버들을 이끌어 준다. 자세한 프로그램 사용법에만 치중한 기존의 두꺼운 책들, 성인 유튜버를 대상으로 해 많은 장비와 시간과 노력을 요구하는 방식과 달리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유튜버의 세계를 낱낱이 알려 주는 책이다.

《내가 하고 싶은 일, 유튜버》는 어린이 독자들에게 모험과 재미를 추구하라고 하면서도 건전하고 책임감 있는 도전을 권한다. 이 책이 한결같이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이 도전이 자신의 삶에 긍정적인 에너지를 불어넣고 반짝반짝 빛나는 추억으로 남아야 한다는 것이다.




너도 엔지니어가 되고 싶니?


섀넌 헌트 저자 · 한화택 번역 · 제임스 걸리버 핸콕 그림 | 토토북 | 2018년 

컴퓨터 부품을 손바닥만 하게 줄이기, 똥물 가득 실은 하수관 호수에 띄우기.

이걸 다 어떻게 해결하냐고? 공학이면 뭐든지 할 수 있어!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여러 문제에 부딪히곤 합니다. 그럴 때 여러분은 어떻게 하나요? 때론 해결하기 어려운 불편을 당연하게 여기며 지내지 않나요? 하지만 엔지니어들은 다릅니다. 그들은 어떻게 해서든 문제를 해결해 보다 나은 상황을 만들고자 애쓰지요. 오늘날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이르기까지 문명이 눈부시게 발전한 것은 엔지니어들의 오랜 노력 덕분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겁니다.

공학은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것“ 오랜 시간 공학은 과학의 그늘에 가려 빛을 보지 못했습니다. 사람들은 공학이 과학의 일종이라고 생각하거나, 단순히 기술을 익히고 기계를 수리하는 정도의 일이라 여기지요. 그러나 공학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무엇보다 창조적이고 혁신적인 학문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과학이 우주와 자연을 근원적으로 탐구하여 인류의 지식 세계를 넓히는 학문이라면, 공학은 과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인류에게 유용한 무언가를 발명하고 개발하는 학문이에요.

우리의 일상이 보다 편리해진 것은 공학과 공학에 헌신해 온 엔지니어들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공학의 가치는 신기술의 발명이 아니라, 이를 일상생활에 널리 적용하여 사람들의 삶을 이롭게 만드는 데 있으니까요. 이 책에서는 이러한 공학의 중요성을 전하지요.

4차 산업 혁명이란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시대가 급속도로 펼쳐지는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공학에 대한 호기심과 보다 창의적이고 유연한 사고일 겁니다. 하고 싶은 것도, 알고 싶은 것도 많은 우리 아이들에게 《너도 엔지니어가 되고 싶니?》를 통해 공학이 보여 주는 희망차고 놀라운 세상을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해커


톰 잭슨 저자 · 김은영 번역 · 크리스티나 구이티안 그림 | 청어람아이 | 2020년

어린이가 꼭 알아야 할 꼬리에 꼬리를 무는 과학이슈!

〈꼬리에 꼬리를 무는 어린이 과학이슈〉 시리즈의 두 번째 권이다. 『해커』는 IT분야와 관련한 최신 과학이슈를 재밌는 일러스트와 함께 쉽게 풀어서 소개하는 책이다. 해킹은 새로운 방식으로 무언가를 하거나, 오래된 기술을 새로운 방식으로 사용하는 것을 뜻한다. 이러한 해킹은 단순히 온라인뿐만 아니라 우리의 삶 전반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어린이 독자들은 이 책을 읽으면서 해커가 어떤 사람이며 해킹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컴퓨터와 인터넷의 역사, 암호화폐의 탄생, 가짜 뉴스와 사이버 전쟁, 소셜 미디어와 관련한 다양한 IT 상식을 배울 수 있다. 또한 여러 과학이슈에 대해 옳은지 그른지 생각해보고, 친구들과 함께 토론도 해볼 수 있을 것이다.

과학 기술은 지난 50년간 눈부신 속도로 발전해왔다. 특히 컴퓨터 과학 분야에서 거의 혁명적인 변화가 일어났다.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발전으로 온라인 세상은 우리의 삶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해킹으로부터 항상 크고 작은 위협을 받고 있다. 『해커』는 해커와 해킹의 역사와 함께 온라인 세상의 탄생과 발전의 역사를 알려준다. 인류가 정보의 보안을 유지하기 위해 발명한 암호와 암호 해독에서 시작하여 통신의 발달 과정, 컴퓨터와 인터넷의 발전사, 해커들이 행하는 정치적인 사회운동 등을 포함하여 온라인 세상이 어떻게 움직이고 있는지 큰 흐름을 알 수 있다.

『해커』를 읽은 어린이 독자들은 해커와 해킹, 컴퓨터와 인터넷, 암호화 암호 해독에 관련한 최신 과학 이슈를 주제별로 자세하게 알게 될 것이다. 그리고 책에 나오는 다양한 질문을 통해 인류의 미래를 위한 더 나은 선택이 무엇인지 스스로 생각해보고, 친구들과의 토론을 통해 올바른 판단을 내릴 수 있을 것이다.




출처 : 마포중앙도서관

https://mplib.mapo.go.kr/mcl/MENU1059/PGM3030/bookCurationDetail.do?currentPageNo=1&bookCurationSn=4644


#작은도서관 #도서추천 #사서추천 #책추천 #사서추천도서 #작은도서관추천 #북큐레이션 #독서 #아동추천도서 #어린이추천도서 #초등학생추천도서 #직업 #4차산업


댓글 0건
작은도서관 회원 및 SNS계정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0자 / 14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