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마포중앙도서관 11월 북큐레이션

미디어 리터러시를 알아보자!

지은이 : - 출판사 : - 발행일 : 2023.12.20 등록일 : 2023.12.20

마포중앙도서관

미디어 리터러시를 알아보자!


마포중앙도서관의 11월 북큐레이션 '미디어 리터러시를 알아보자!' 추천도서를 소개합니다.

디지털 미디어 시대에 아이들이 갖춰야할 자세와 가짜뉴스를 분별해내는 능력을 키워주기 위해 미디어 리터러시를 알아보는 북큐레이션을 전시했으니 많은 관심 바랍니다. >

아래 링크를 통해 더욱 자세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비상! 가짜 뉴스와의 전쟁


상드라 라부카리 저자 · 권지현 번역 · 자크 아잠 그림 | 다림 | 2020년

가짜 뉴스에 속아 넘어가는 것은 이제 그만!

끊이지 않고 생산되는 가짜 뉴스는 한 나라가 아닌 전 세계적인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특히, 인터넷과 에스앤에스의 발달로 누구나 손쉽게 정보를 올리거나 공유할 수 있고, 정보 확산 또한 빨라져 그 영향력은 점점 더 커지고 있다. 최근 코로나19와 관련된 가짜 뉴스가 쏟아지면서 전 세계적으로 큰 혼란과 두려움을 안겨 주기도 했다. 특히, 포노 사피엔스라는 말이 생길 정도로 어릴 때부터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시대이다 보니, 인터넷에 무분별하게 쏟아지는 정보에 그대로 노출될 수밖에 없어서 그 문제가 더더욱 심각하다고 볼 수 있다. 그래서 아이들에게는 그 어느 때보다도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이 필요하다.

《비상! 가짜 뉴스와의 전쟁》은 가짜 뉴스란 무엇이며, 우리 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서부터 가짜 뉴스와 진짜 뉴스를 구분해 내는 방법까지 알려 주는 어린이 미디어 리터러시 입문서이다. 미디어 종류와 뉴스의 역할, 사생활과 언론의 자유, 에스앤에스와 인터넷을 이용할 때 주의해야 할 점 등 미디어 리터러시의 기초적인 개념을 다질 수 있으며, 한 걸음 더 나아가 앞으로 가짜 뉴스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 나가면 좋을지 어린이들이 자유롭게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준다. 더불어 뉴스에 있는 사진이 진짜인지 확인하는 ‘역검색’ 방법, 믿을 수 있는 뉴스를 구분하는 다섯 가지 질문 등 구체적인 팁을 제공하여 실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게 하였다. 이 책을 통해 어린이들이 정보의 출처를 확인하는 습관을 기르고, 미디어가 제공하는 정보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올바르게 활용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게 되리라 기대한다.

전 세계를 불안과 혼란에 빠뜨리고 있는 가짜 뉴스. 어떻게 하면 가짜 뉴스와 진짜 뉴스를 구분할 수 있을까요? 궁금한 질문에 그림과 함께 답하는 이 책을 통해 가짜 뉴스에 대한 모든 것을 쉽고 재미나게 배워 봐요!




가짜 뉴스


엘리즈 그라벨 저자 · 노지양 번역 | 아울북 | 2023년

전국 미디어리터러시 교사협회(카톰 KATOM) 감수 및 추천

캐나다 총독 문학상 일러스트 부문 수상 작가의 신작

미디어가 다양해지면서 수많은 정보가 넘쳐나는 요즘, 가짜 뉴스와 진짜 뉴스를 구별하는 능력이 미래 사회를 이끌 어린이들에게 꼭 필요한 힘이라고 강조되고 있습니다. 어린이뿐만 아닙니다. 가짜 뉴스에 속지 않고 진짜 뉴스를 알아보는 눈은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에게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 책은 귀엽고 단순한 일러스트와 유머러스한 에피소드 그리고 핵심만 간결히 담아낸 명료한 문장들로, 가짜 뉴스가 무엇인지 분명히 설명하고 그 위험성에 대해 경고하며, 일상생활에서 가짜 뉴스를 손쉽게 구별하는 법을 알려 줍니다.

미디어리터러시 교육을 연구하고 실천하는 전국 초중고 교사들의 네트워크인 ‘전국 미디어리터러시 교사협회(카톰 KATOM)’가 이 책의 감수를 맡아, 내용에 탄탄함을 더했습니다. 교육 현장에서 강조하는 미디어리터러시 내용들을 충실히 담아, ‘가짜 뉴스’에 관한 모든 것을 한 권으로 배우기에 부족함 없이 구성한 책입니다.

이 중에서 진짜 정보는 무엇일까요? 정답은 당연히 하나도 없습니다. 모두 가짜 뉴스이지요! 이 책에는 이처럼 유머러스한 가짜 뉴스 에피소드가 지루할 틈 없이 등장해서, 독자들의 시선을 사로잡습니다. 그리고 핵심만 간결히 담아낸 문장들과 귀여운 그림들 덕분에, 독자들은 그림책을 읽을 때처럼 쉽고 재미있게 책장을 넘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안에 담긴 통찰력은 엄청납니다. 이 책의 작가인 엘리즈 그라벨은 ‘가짜 뉴스’라는 다소 어렵고 딱딱한 주제를 알기 쉽게 흥미로운 방식으로 풀어내면서도 우리가 알아야 할 내용들을 빠짐없이 담아냈습니다. 가짜 뉴스의 정의부터 탄생 시기, 발생 원인을 알려 주고, 가짜 뉴스가 우리에게 왜 나쁜지, 가짜 뉴스가 퍼지면 어떻게 되는지, 사람들이 가짜 뉴스에 왜 속는지 분석하며, 진짜 뉴스와 가짜 뉴스를 구별하는 방법까지 친절하게 제시합니다.




봉쭌TV, 가짜 뉴스를 조심해!


윤선아 저자 · 국민지 그림 | 위즈덤하우스 | 2021년

봉쭌TV와 함께 알아가는 가짜 뉴스 구별법!

우리들은 여러 가지 매체를 접하며 살아가요. 신문, 텔레비전, 컴퓨터 인터넷, 스마트폰 앱 등 다양한 매체가 세상의 모습과 사람들의 생각을 알려주고 이어 주지요. 그런데 이러한 매체를 볼 때에는 거짓을 가려 내고 차이를 알아차리는 비판적인 생각이 필요해요. 여러 가지 매체 즉, 미디어를 비판적으로 보는 힘 또는 그러한 방법을 ‘미디어 리터러시’라고 하지요.

SNS(사회 관계망 서비스)는 우리들의 일상이며 그 속에서 수많은 인간 관계를 만들어 갑니다. SNS로 정보를 공유하고 생일 선물을 보내고 유치원 때 친구들을 만나기도 하고, 연예인과 친구 관계를 맺기도 하지요. 또 SNS 친구의 한 마디에 울기도 하고 웃기도 하는 경우도 있어요.

SNS는 그만큼 사람들에게 중요한 공간이지만, 부모님이나 선생님이 지켜보지 못하는 아이들만의 공간이기도 하답니다.

최근 스마트폰이나 모바일 기기 중독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어 접근부터 차단 시켜야 한다는 의견도 있지만, 올바른 사용과 활용을 위해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은 필수가 되고 있어요. 하루에 많은 시간을 미디어와 함께하는 아이들에게 리터러시 교육은 정말 중요하지요.

미디어 리터러시를 제대로 키워야 홍수처럼 쏟아지는 정보나 지식에 대한 분별력이 생기고 창의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요. 또 세상을 이해하고 평가하는 안목을 키울 수 있고, 공동체의 문제를 함께 나누고 협력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갖출 수 있답니다.

이러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은 아이들의 미디어 이용 역량을 키우고, 성숙한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우며, 나아가 건강한 사회와 민주주의 유지·발전에 기여하는 교육 방법이에요.




가짜 뉴스 방어 클럽


임지형 저자 · 국민지 그림 | 국민서관 | 2020년

여러분이 보고 있는 그 뉴스, 가짜 뉴스일지도 모릅니다!

세계는 지금 가짜 뉴스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중남미에서는 표백제나 소독제로 쓰이는 이산화염소가 코로나19를 치료하는 데 효과적이라는 가짜 뉴스가 퍼져 사망 사고가 발생했고, 우리나라에서는 보건소에서 코로나19를 검사하면 무조건 양성이 나온다는 가짜 뉴스로 검사를 거부해 방역 체계를 위협하는 일도 벌어졌다. 가짜 뉴스는 의도적으로 뉴스를 조작해, 자신들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대중들의 생각을 몰아가기 위해 만들어진다. 그럴싸한 말들로 사람들을 현혹해 선과 악을 뒤집기도 하고, 선입견이나 편견을 조장하기도 한다.

TV나 신문을 통해 뉴스를 접했던 이전과 달리, 이제는 각종 SNS나 유튜브 등을 통해 뉴스를 접한다. 특히나 모든 정보를 SNS에서 얻는 아이들은 더욱이 가짜 뉴스에 노출되기가 쉽다.

『가짜 뉴스 방어 클럽』의 주인공 소담이도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한 기사글을 접하게 된다. 화재 사건의 범인이 간첩이라는 글이다. 별 의심 없이 받아들인 소담이와 달리 윤호는 그 기사가 가짜 뉴스라 의심하고, 이에 작은 다툼이 벌어진다. 수업 시간에 다툰 벌로 그 기사가 가짜 뉴스인지 아닌지 밝히는 숙제를 받은 둘. 다른 기사와 비교도 해 보고, 사진도 살펴보고, 출처도 확인해 보니 윤호 말대로 가짜 뉴스가 아닌가! 소담이는 인터넷에 나오는 기사는 다 사실만 전하는 건 줄 알았는데, 거짓을 전하는 가짜 뉴스도 많다는 것에 충격을 받는다.

『가짜 뉴스 방어 클럽』은 간첩과 아이돌 폭력 사건, 2가지 가짜 뉴스를 통해 문제의식을 제기한다. 주인공이 가짜 뉴스를 밝혀내는 과정을 살펴보며 어린이들은 비판적인 사고력을 키우고 가짜 뉴스를 가려내는 눈을 키우게 될 것이다.




팩트 체크! 킁킁할매귀신과 사라진 고양이들


제성은 저자 · 이은지 그림 | 지학사 아르볼 | 2020년

조심해, 킁킁할매귀신이 다 잡아간대!

나 오바른은 엄마, 외할머니와 함께 평온 마을에 살고 있다. SNS에 죽고 못 사는 소정이, 페이스볼 친구가 어마어마하게 많은 지호와 셋이 붙어 다닌다. 그러던 어느 날, 이름처럼 평온하기만 했던 우리 마을에 이상한 사건이 생긴다. 누군가 고양이 밥에 독약을 타서 고양이들을 모두 죽인 것이다. 코코아톡으로 받은 신문의 마을 소식에는 킁킁할매귀신이 범인이라는 기사가 실렸다. 게다가 킁킁할매귀신은 마스크를 쓰고 코를 킁킁대고 다니다가 아이들을 잡아간다고 한다!

나는 킁킁할매귀신 이야기가 말도 안 된다고 생각했지만, 단짝 소정이와 지호는 이미 겁을 먹었다. 소문은 페이스볼, 유튜볼, 코코아톡 같은 SNS를 타고 널리 퍼지고, 결국 우리 마을과 학교는 공포에 휩싸이는데…….

유튜브, 트위터, 페이스북 같은 SNS가 우리 생활에 자리 잡으면서, 누구나 자신이 알고 있는 정보를 여러 사람에게 알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과거에는 신문사나 방송국에 있는 기자만이 정보와 소식을 전달할 수 있었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습니다. 오히려 SNS에 새로운 소식이 더 빠르게 올라오고, 신문이나 뉴스가 그 내용을 바탕으로 보도될 때도 있지요. 특별한 자격을 가진 기자만이 아니라, 누구나 뉴스를 만들 수 있는 시대가 된 것입니다.

뉴스의 양이 늘어나자 가짜 뉴스의 양도 함께 많아졌습니다. 과거에도 거짓으로 사람들을 속이려고 하거나 놀라게 해서 주목을 받으려는 가짜 뉴스는 있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여러 가지 통로로 가짜 뉴스가 더 많이 만들어지고, SNS를 타고 빠르게 퍼져 나갑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확한 정보를 가려내는 눈은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필수 능력입니다. 그래야 가짜 뉴스로 내가 피해를 입지 않을 뿐 아니라, 잘못된 정보를 퍼뜨려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나도 저작권이 있어요!


김기태 저자 · 이홍기 그림 | 상수리 | 2012년

미래의 저작권자가 될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저작권 안내서!

우리는 지금 인터넷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개인 컴퓨터는 물론 스마트 폰이 널리 쓰이면서 정보의 검색과 활용이 활발합니다. 인터넷을 뒤져서 숙제를 하고 인터넷에 있는 글이나 그림, 사진 등을 홈페이지나 블로그에 올리기도 합니다. 또 방송 화면의 일부를 편집해서 인터넷에 올리기도 하지요. 하지만 이런 일들이 다른 사람의 저작권을 침해하는 행동이 될 수 있답니다. 그래서 인터넷 세대인 어린이·청소년들은 특히 저작권에 대해 분명하게 알아야 합니다.

아이들에게 의미있는 지식 정보를 생생하게 전하는 「상수리 호기심 도서관」 제22권 『나도 저작권이 있어요』. 세명대학교 미디어창작학과 교수 김기태가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교과서 속 저작권 이야기를 재미있게 들려주기 위해 창작한 것이다. 인터넷의 보급으로 사람들이 지식 정보를 쉽게 찾게 된 21세기 문화 컨텐츠의 시대를 맞아 꼭 보호해야 될 저작권의 정의, 역사, 종류, 그리고 인터넷 세대의 저작권 사용법까지 저작권의 모든 것을 친절하게 안내한다.

저작권, 저작자, 저작물 등의 용어를 알기 쉽게 풀이하고 저작권을 보호해야 하는 이유, 저작권으로 보호받는 저작물, 저작권을 이용하는 방법, 그리고 저작권의 자유 이용을 허용하는 CCL 등 교과서에는 나오지 않지만 인터넷 세대를 살아가는 아이들이 꼭 알아야 할 지식 정보를 명쾌하게 습득할 수 있다. 나아가 창작과 창조의 가치를 깨달아 자신이 만드는 작품도 저작권을 지닐 수 있음을 인식시켜준다. 만화가 이홍기의 만화 형식을 빌린 유머러스한 그림은 즐거운 저작권 탐구가 되도록 이끌고 있다.




출처 : 마포중앙도서관

https://mplib.mapo.go.kr/mcl/MENU1059/PGM3030/bookCurationDetail.do?currentPageNo=1&bookCurationSn=4724


#작은도서관 #도서추천 #사서추천 #책추천 #사서추천도서 #작은도서관추천 #북큐레이션 #독서 #아동추천도서 #어린이추천도서 #초등학생추천도서 #미디어리터러시 #미디어 #리터러시 #뉴스 #가짜뉴스


댓글 0건
작은도서관 회원 및 SNS계정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0자 / 14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