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마포중앙도서관 북큐레이션

나는 크리에이터를 꿈꾼다

지은이 : _ 출판사 : _ 발행일 : 2019.05.16 등록일 : 2019.05.16

마포중앙도서관 북큐레이션

나는 크리에이터를 꿈꾼다


1인 미디어 시대, 크리에이터에 관한 책들을 모았습니다. 개인 카메라와 인터넷을 통해 개인이 자신의 콘텐츠를 생산하는 요즘, 크레에이터란 무엇이고 어떻게 하면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는가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창의적인 사고는 어떻게 탄생하는지, 그러한 아이디어들을 어떤 방식을 통해 표현하는가에 대한 여러 도서를 통해, 미처 깨닫지 못했던 자신 안의 크리에이터를 깨닫는 독서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 크리에이터의 즐겨찾기

지콜론북 편집부| 지콜론북 | 2013.02.15

크리에이터들의 북마크를 훔치다!
『크리에이터의 즐겨찾기』는 미디어의 시대서 웹사이트의 북마크는 그 사람의 아이덴티티를 드러내 주는 하나의 단서임에 착안하여, 국내외 23인의 크리에이터들의 비밀스런 북마크를 들여다본 책이다. 이 책은 세계 여러 곳에서 활동하는 크리에이터들의 북마크와 온라인 환경과 크리에이티브 프로세스의 상관관계에 대한 그들의 시각을 담아냈다. 때로는 보물같고, 때로는 족쇄같은 무형의 공간을 터놓으며 그들의 사적인 문화와 영감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아무 데나 잡히는 데로 펴서, 내키는 만큼 읽어 내려가는 것으로 충분하다. 다만, 어느 날엔가 영감이 바닥났다는 다소 비관적 인식이 들거나 혹은 흥미 있는 일이 없어 심심하고 무료할 때에 다시금 들춰 보게 되는 책이 되어줄 것이다.


2 크리에이터의 질문법

윤미현(PD) 저 | 라온북 | 2017.05.04

〈휴먼다큐 사랑〉, 〈북극의 눈물〉 윤미현 PD가 전하는 크리에이터의 생각법, 기획법, 질문법『크리에이터의 질문법』. 이 책은 대한민국 다큐멘터리 역사에 오랫동안 회자될 작품들을 탄생시킨 윤미현 PD의 기획의 기술을 담아낸 책이다. 항상 새로움을 추구해야 하는 크리에이터에게 이 책이 콘텐츠와 시대를 연결하는 새로운 질문, 새로운 기획을 위한 영감을 안겨줄 것이다.


3 1인 미디어 집필수업

서정현(작가), 윤석일(작가) 저 | 함께북스 | 2016.05.20

기록하는 습관은 자기 성장의 원동력이다.
책을 내고 인생이 확 바뀔 수는 없겠지만 의미 있는 변화는 수시로 일어난다. 존재감도 생기고 자존감도 한층 높아진다. 칼럼이나 기고청탁과 더불어 강의 요청도 온다. 또한 매체 출연이나 인터뷰, 오디오북 녹음 등이 이루어진다. 단지 바쁜 것 외 성취감이 더해진다. 저서라는 1인 미디어의 영향력 확대로 퍼스널브랜딩이 강화되는 것이다. 누구나 책이라는 훌륭한 미디어를 통해 일종의 영향력을 가질 수 있다. 1인 미디어 시대, 하나의 채널은 자신을 홍보하고 드러내고 설명하는데 최적의 도구가 된다. 일정 기간, 열정과 시간을 들인다면 무형의 콘셉트는 반드시 유형으로 창조되기 때문이다.
당신도 그 채널을 갖고 싶지 않은가.
누구나 책이라는 훌륭한 미디어를 통해 일종의 영향력을 가질 수 있다

책은 홍보용도 아니고 코칭 유도용도 아니다. 진정성을 갖고 저자와 지혜, 지식을 나누는 소통의 장()이다. 더불어 자신의 업에 대해 알리거나 노하우를 공유하는 상생의 개념이다.
한 분야 최고라는 것을 책으로 증명할 수 있다. 형식이 먼저든 내용이 먼저든 그것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다. 책이라는 형식을 통하여 내용이라는 실리를 챙길 수 있다. 현재 일이 정체되어 있거나 더 나아가고픈 욕구가 있거나 한 분야 정점을 찍고 싶다면 책이라는 1인 미디어를 도구로 활용할 수 있다. 저서로 한 분야의 메신저가 될 수 있는 것이다.


4 글로벌 스타들

김천수, 유재혁| 클라우드나인 | 2017.02.22

1인 미디어는 소비자인 동시에 창작자이다. 이들은 일상에서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통해 각종 콘텐츠를 시청하게 되면서 탄생했다. 일반인들은 자신의 콘텐츠를 소비자들에게 스마트폰을 통해 직접 전달할 수 있게 됐다. 누구나 영상을 촬영하고 유통할 수 있는 모바일 환경이 조성된 것이다. 모바일 플랫폼이라는 뉴미디어는 이제 TV나 신문 등 전통 미디어를 위협하고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1인 미디어 시대의 글로벌 스타들』은 1인 미디어 스타들의 콘텐츠 기획부터 제작까지 성공 비법을 집중 분석하여 살펴본다.


5 크리에이터 코드

에이미 윌킨슨| 김고명| 비즈니스북스 | 2015.09.10

세상에 없던 기회를 만들어낸 창조적 기업가들의 비밀!
페이팔, 이베이, 테슬라 모터스, 링크드인, 에어비앤비 등 세계적인 기업들은 누가, 어떻게 성공을 이루었을까? 이 책은 창조적 기업가 200인을 인터뷰하고 그들의 사례를 낱낱이 분석하여 6가지 성공과 성취의 비결을 분석했다. 이들이 뛰어난 능력과 거대한 자본금으로 좋은 기회를 얻었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실제 이 기업들을 성공으로 이끈 이들은 그 분야의 전문가가 아니거나 엄청난 자본금도 없었다. 다만, 그들의 한 가지 공통점은 바로 ‘크리에이터 코드’를 가진 사람들이었다는 점이다. 평범한 일상에서 아이디어를 발굴해 새로운 사업을 일구는 크리에이터들은 빈틈을 발견할 줄 알고, 미래를 향해 질주하며, ‘우다 루프’라는 점진적 반복법을 사용할 줄 알았고, 실패의 교훈을 축적하며, 협력의 중요성을 알고, 타인에게 선의를 베풀며 인간관계를 맺는 지혜를 아는 사람들이다. 이 책은 이러한 크리에이터 코드의 6가지 생각 도구를 통해 이들이 어떻게 우연히 떠올린 아이디어의 가능성을 믿고 미래를 향해 돌진할 수 있었는지, 일반 사람들과 어떤 점이 다른지를 보여준다.


6 세상에 없던 생각

양유창| 더난출판사 | 2016.02.18

대중의 마음을 홀린 10인의 창작 비결!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서는 독창적으로 생각해야 한다. 저자는 최고의 작품을 만들어낸 창작자들에게 그들만의 생각법과 창작 비결을 묻기 위해 인터뷰를 진행했다. 이 책 『세상에 없던 생각』은 윤태호, 나영석, 장유정, 대도서관 등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10인의 콘텐츠 리더가 말하는 ‘나의 창작 비결’을 담고 있다. 무엇이 그들을 창작으로 이끌었는지, 어떻게 독창적인 생각을 떠올리고 새로운 창작물을 완성시켰는지, 숨겨두었던 창작의 과정과 비밀을 담았다. 집요함, 관찰, 실행, 호기심… 어쩌면 우리의 일상적인 태도일 수 있는 나름의 방식을 10인의 콘텐츠 리더들은 끝까지 밀고나갔다. 직장생활을 해본 경험이 없는 윤태호는〈미생〉을 만들기 위해 대기업 직원을 찾아가 9시간 동안 시시콜콜 캐물어 대사 두 줄을 얻었고, 창작 뮤지컬 <김종욱 찾기>의 장유정은 ‘호기심’으로, 유튜버 대도서관은 ‘수다’로 콘텐츠를 만들어 냈다. 첫 작품부터 세상으로부터 환영받는 일은 드물 것이다. 그러나 각자의 방식으로 넘어지면 다시 일어나 달렸다. 이 책을 통해 독자는 스스로 자신의 방식을 찾는 데 지혜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7 크리에이터의 생각법

폴 슬론| 강유리| 현대지성 | 2018.11.05

스티브 잡스, 제프 베조스, 피카소, 일론 머스크…
예술가부터 기업가까지, 세상을 바꾼 76인의
크리에이터가 알려 주는 200가지 생각의 기술

스티브 잡스, 제프 베조스, 피카소 등 시대와 분야를 넘나드는 위대한 크리에이터들은 어떤 삶을 살았을까? 『크리에이터의 생각법』은 예술가, 기업가, 천재, 발명가, 이단아, 선구자, 과학자, 비전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세상을 바꾼 76인의 크리에이터를 선별하여 그들의 삶에 얽힌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소개하고 있다. 디즈니, 피카소, 잡스처럼 누구나 한번쯤 들어본 인물뿐만 아닌 와이파이, 이케아, 아마존, 맥도날드 등 오늘날 우리 삶에서 뗄 수 없는 변화를 만들어 낸 사람들의 잘 알려지지 않은 이야기는 물론, 각 인물들의 크리에이티브한 생각을 엿볼 수 있는 인사이트 노트도 매 이야기 끝에 실려 있어 당신의 눈을 번뜩이게 할 것이다. 지금은 크리에이터 전성시대. 당신이 바로 이 시대의 주인공이다! 『크리에이터의 생각법』은 안전지대를 벗어난 참신한 영감과 다양한 삶의 이야기 속에서 얻은 깊은 통찰로 모두가 크리에어터가 되어야 하는 이 시대를 살아가는 당신을 주인공의 자리로 이끌어 줄 것이다. “녹음 기능이 없는 녹음기를 만들면 어떨까?” “도로의 저 많은 차들 중 나를 태워줄 차는 없을까?” “돈을 갚을 능력이 없는 사람들에게 돈을 빌려줄 수 있을까?” 등 한 발 어긋난, 그래서 눈부신 성공을 가져온 생각법들이 이 책을 읽는 당신에게도 창조적 기회를 발견하는 팁이 되어, 당신을 한 단계 수준 높은 크리에이터로 거듭나게 해 줄 것이다.


8 유튜브의 신

대도서관(화제인물) 저 | 비즈니스북스 | 2018.05.10

TVN [어쩌다 어른] 화제의 특강!
★ 대한민국에 ‘유튜버 열풍’을 일으킨 책!

최근 조사에서 네이버와 카카오톡보다 유튜브 이용 시간이 몇 배나 높게 나왔다. 유튜브의 영향력이 이렇게 커진 데는 먹방, 쿡방, 게임, 뷰티, 키즈 등 다양한 장르에서 활동하는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의 활약 덕분으로, 이들의 놀랄 만한 수입 공개가 더욱 많은 크리에이터들의 유입을 부르고 있다. 그중 《유튜브의 신》 저자이자 1인 크리에이터들의 롤모델인 대도서관은 JTBC〈랜선라이프〉, TVN〈어쩌다 어른〉, KBS〈명견만리〉에 출연해 17억 연봉 노하우를 공개하며 유튜버 열풍을 일으켰다. 대도서관은 콘텐츠 기획부터 수익 창출까지 1인 크리에이터에 도전하려는 사람들이 유튜브 플랫폼을 똑똑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이 책에 모두 담았다. 유튜브는 특별한 전문 지식과 능력이 없어도 누구나 도전할 수 있기에 더욱 매력적이고 가능성이 무한한 시장이다. 내가 좋아하는 나만의 콘텐츠를 기획하고, 영상으로 만들어 유튜브에 올려보자. 취미생활뿐만 아니라 수입도 창출할 수 있는 일거양득의 효과를 경험할 것이다.


9 된다! 김메주의 유튜브 영상 만들기

김혜주| 이지스퍼블리싱 | 2018.02.26

유튜브 시작 1년만에 구독자 10만 명!
예능 자막부터 비밀스런 광고 수익까지, 가장 빨리 유튜버가 되는 9가지 지름길을 소개한다!
믿기 어렵겠지만, 저자는 1년 전만 해도 영상을 한 번도 만들어 본 적 없는 평범한 직장인이었다. 그러나 1년이 지난 지금, 저자가 운영하는 [김메주와 고양이들] 채널은 성장이 가장 빠른 채널 중 하나가 됐다. 그 비결은 무엇일까? 의지, 다짐, 각오, 열정이 아니었다. 자신만의 방식으로 완성한 몇 가지 ‘방법’과 ‘기술’의 차이였다. 이 책은 유튜브 채널의 성장 비결이 담긴 9가지 실무 기술을 시간 순서대로 풀어냈다. 유튜브를 안다고 유튜버가 될리 만무한 법. 유튜버가 되고 싶다면 영상을 만들 줄 알아야 한다. 내일이면 잊어버릴 따분한 메뉴 설명은 잠시 접어 두시라. 지극히 현실적이고 실현 가능한 기술을 빠르게 익히는 편이 현명하다. [된다] 시리즈의 명성답게 바로 써먹을 수 있는 실습 비중을 최대한 높였다. 유튜버가 작업하는 방식 그대로 영상을 만들어 채널을 운영해 보는 충분한 시간과 기회도 제공한다. 독자는 저자가 시행착오를 통해 터득한 기술을 시간과 노력을 아껴 빠르게 흡수할 수 있다. 초보자의 눈높이에 맞춰 영상 만들기 과정을 5단계로 나누어 꼼꼼하게 다룬다. 유튜브 스타의 편집 기술은 물론, 예능 자막부터 저작권이 문제 되지 않는 이미지, 영상, 배경음악, 효과음, 폰트 사용법까지 꿀팁으로 꽉 채웠으니, 이 정도면 책이 아니라 차라리 꿀단지에 가깝다.


10 나는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꿈꾼다

샌드박스 네트워크| 위즈덤하우스 | 2018.07.23

“뭐? 도티? 유튜브에 동영상을 올린다고? 그런 거 말고 제대로 된 일을 하는 게 어때?” 10대들이 가장 가고 싶은 꿈의 직장 ‘샌드박스 네트워크’. 장래희망 1순위로 꼽히는 ‘크리에이터’. 포털사이트에 샌드박스 네트워크를 검색하면 ‘입사하는 방법’이 연관검색에 뜰 정도이고 유재석은 몰라도 샌드박스 네트워크의 크리에이터 ‘도티’는 알 정도이니, 부모님들마저도 엄청난 관심을 보이고 있다. 샌드박스 네트워크는 건전하고 다양한 디지털 놀이 문화를 만들고 싶었던 구글 출신의 이필성 대표와 대한민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크리에이터 중 한 명인 도티가 힘을 합쳐 창업한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회사이다.


11 허팝과 함께하는 유튜브 크리에이터 되기


허팝(화제인물), 강전희 외 1명 저 | 한빛미디어 | 2017.09.28

150만 구독자, 10억 조회수 대한민국 대표 크리에이터 허팝이 알려주는 유튜브 크리에이터의 모든 것
유튜브는 전 세계에서 가장 큰 동영상 플랫폼이면서 2세부터 15세가 이용하는 웹사이트 세계 1위다. 국내에서도 19세부터 24세가 가장 많이 접하는 동영상 매체로 지상파가 아니라 유튜브로 조사된 바 있다. 이렇게 유튜브의 영향력이 커진 데는 쿡방, 먹방, 뷰티, 엔터, 키즈, 리뷰, ASMR, V-LOG 등 다양한 장르에서 활동하는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의 활약이 한몫하고 있다. 유튜브 크리에이터라는 명칭이 생긴 지는 불과 몇 년밖에 되지 않았지만, 유튜브에 한정되지 않고 공중파 등으로 진출하며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의 활동 범위는 더욱 넓어지고 있다. 무엇보다 그들의 놀랄만한 수익과 인지도는 많은 이들의 선망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이 책은 대한민국 TOP 크리에이터 중 한 명이며, 초등학생의 대통령으로 불리는 허팝과 국내 MCN 원년 멤버이며, 현재 CJ E&M 소속으로 새로운 크리에이터 발굴과 크리에이터의 수익 모델 창출을 위해 애쓰고 있는 강전희, 안정기가 함께 집필한 책이다. 대한민국 대표 크리에이터의 생생한 노하우와 함께 수많은 크리에이터를 만나고, 그들을 지원해 온 저자들의 명쾌한 설명이 유튜브 크리에이터에 도전하는 여러분에게 든든한 지침서가 되어 줄 것이다.


12 유튜브로 돈 벌기


국동원, 이혜강| 길벗 | 2019.03.15

유튜브 스타도 되고 수익도 얻는 일석이조 유튜브 운영!
'유튜브 스타'가 직접 알려주는 유튜브로 돈 버는 방법 『유튜브로 돈 벌기』. 내가 좋아하는 나만의 콘텐츠를 기획하고, 영상으로 만들어 유튜브에 올려보자. 취미생활뿐만 아니라 경제활동도 동시에 할 수 있는 생산적인 활동이 될 것이다. 책에는 인기 있는 유튜브 콘텐츠 소개부터 채널 개설 및 관리, 동영상 편집과 제작까지 친절하게 알려준다. 또한 유튜브 채널 홍보 방법 및 구독자 관리, 광고 집행 등 유튜브 스타가 직접 경험한 다양한 수익 창출 방법과 성공 노하우 등의 마케팅 전략을 상세하게 소개한다. 더불어 유튜브를 시작하기 전 궁금한 내용부터 채널을 운영하면서 알고 싶은 내용까지 정리해 101가지 질문을 뽑았다.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을 위한 유튜브 운영 및 관리부터 동영상 편집 및 제작, 수익 창출에 관련된 홍보 마케팅까지 유튜브에 관한 내용을 만나볼 수 있다.


13 1인 미디어 당신의 콘텐츠를 캐스팅하라!

김건우| 인포더북스 | 2017.02.07

TV보다 인터넷을 더 많이 보는 시대, 1인 미디어로 성공하는 법!
1인 미디어, 1인 방송은 2014년부터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았다. 실제로 2016년 한국언론진흥재단이 발표한 ‘2016년 10대 청소년 미디어 이용조사’의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청소년의 1인 방송 이용률은 26.7%로, 청소년 4명 중 1명은 1인 방송을 시청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통적인 미디어 매체인 TV의 자리가 위태롭다고 할 만큼 1인 미디어의 기세가 무섭다. 이처럼 미디어 매체의 변화로 인해 ‘방송’이라는 단어에서 전달되는 무게감은 점점 가볍게 변했고, 그만큼 대중에게는 친근하게 다가가게 되었다. 그 과정에서 기존 레거시 미디어(전통 미디어)에서 제공되던 방송은 끼와 열정만 있으면 누구나 도전할 수 있는 1인 방송ㆍ팟캐스트로 진화했다. 이 책은 빠르고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1인 미디어ㆍ1인 방송ㆍ팟캐스트 시장을 빠르게 이해하고 예측하며 개척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또 직접 1인 미디어 제작 환경을 구축하고 크리에이터들과 교류하는 저자가 날카롭게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1인 미디어 시장을 이해하고 도전할 수 있도록 돕는다. 1인 방송ㆍ팟캐스트 크리에이터를 꿈꾸는 이들에게는 유용한 지침서가, MCN을 비롯한 1인 미디어 시장에 종사하는 업계 관계자들에게는 시장을 통찰하는 핵심정리 요약본이 될 것이다.




출처 : 마포중앙도서관 북큐레이션

https://mplib.mapo.go.kr/mcl/MENU1059/PGM3030/bookCurationDetail.do?currentPageNo=1&bookCurationSn=852

댓글 0건
작은도서관 회원 및 SNS계정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0자 / 14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