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작은도서관] 도서관이 여름방학에 대처하는 3가지 방법

도서관이 여름방학에 대처하는 3가지 방법

원문출처 http://ideas.demco.com/blog/summer-slide/

참고출처 http://www.lva.virginia.gov/lib-edu/LDND/srp-impact/

http://www.ifpl.org/Junior/studies/Role%20of%20Libraries.pdf

https://www.urmc.rochester.edu/news/story/4326/summer-slide-reduced-by-letting-kids-pick-their-own-summer-reading.aspx


미국의 공공도서관들도 매년 여름독서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학부모, 어린이, 청소년들 모두 여름독서프로그램을 좋아합니다. 버지니아 도서관 직원들은 더 나아가, 여름동안 학습을 지원하고 독서 감소를 방지하는 도서관의 여름독서프로그램의 영향에 대해 연구하고 싶었습니다. 버지니아주 교육부 협력하고 40여개의 도서관의 자료를 제공받아 2013년 4월부터 현재까지(최종 보고서는 2015년 12월 발표예정) 진행된 연구 결과는 이런 영향을 입증했습니다. 유사한 다른 연구결과들도 이런 효과를 일관되게 시사하고 있습니다.

Summer-slide는 여름방학 이후 성적이 떨어지는 현상을 뜻하는 말합니다. 도서관의 여름독서활동은 이런 썸머 슬라이드 감소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이 연구결과는 보여줍니다, 하지만 성적은, 읽기 능력 향상, 인성과 정서함양, 사고력 향상 등, 여러 장점에 따르는 결과 중 하나일 겁니다. 이 연구의 자료 분석 결과, 도서관이 여름방학동안 아이들에게 효과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은 책을 많이 읽게 하는 것이 아니었답니다. 그보다 도서관이 아이들을 끌어들이고, 자기가 읽을 것을 선택할 수 있게 하고, 가족과 함께하게 하는 것이 훨씬 더 중요했다는 사실~! 여러 연구 결과로 입증된 이 세 가지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방법 1, 도서관으로 아이들 끌어들이기

이 연구의 조사 결과, 그냥 책을 많이 읽은 학생보다 도서관의 여름 독서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의 읽기 점수가 더 크게 향상 되었다고 합니다. 독서기록장과 독서 과제는 여전히 아이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격려하는 좋은 방법이지만, 연구는 아이들에게 읽을 기회를 주고, 아이들의 책읽기를 격려하는 분위기와 그런 시간을 가지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펜실베니아도서관협회의 유사한 연구도 단지 도서관에 가는 것 자체가 읽을거리가 풍부하고 독서를 독려하는 환경에서 시간을 보냄으로서 아이들에게 용기를 준다고 말합니다.

책 읽어주기나 동화구연, 좋아하는 등장인물을 활용한 게임 등 다양한 체험활동으로 연계되는 것이 도서관 독서프로그램의 가장 큰 혜택이란 것도 보여줍니다. 또한 연구 결과는, 특히 취약계층의 아이들에게는 그 효과가 더 크다는 것과 도서관에서 취약계층 아이들의 여름독서프로그램 참여에 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점도 시사하고 있습니다.


방법 2. 아이가 선택할 수 있게 하기

아이들은 여름동안 의무적으로 읽어야 하는 독서목록이 있지만 잘 따르지 않습니다. 자기가 읽을 것을 직접 선택할 수 있게 하는 것은 아이들이 도서관에 오게 만들고 독서에 대한 관심을 지속시키는데 꼭 필요합니다. 연구 결과는 자기가 읽을 것을 스스로 선택한 경우가 읽기 능력에 향상에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로체스터 대학 메디컬 센터의 연구에서도 여름 독서 목록의 일부라도 자기가 읽을 것을 선택한 학생들은 선택의 여지를 부여하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독서 수준이 향상된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는 자발적인 독서, 즐기며 하는 독서가 어휘 능력, 읽고 쓰는 능력을 키우는데 더 효과적이란 점을 시사합니다.

아이들이 여름 독서 선택범위에 도서관의 비도서 자료까지 포함시키면 더 좋습니다. 시청각 자료, 특히 오디오 북 등은 어휘능력 같은 필수적인 읽고 쓰기 능력 향상, 서사 구조에 대한 관심,청취력 향상에 도움이 됨과 동시에 높은 수준 독자를 포함한 모두게도 동기를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음악, 비디오, 게임 등 비도서 자료들이 아이들이 도서관으로 불러들여 나중엔 책을 읽게 만드는 게이트웨이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방법 3. 가족이 함께 하도록 하기

작가 에밀 부흐발트는 "아이들은 부모의 무릎 위에서 독자가 된다."고 했습니다. 연구는 아이들의 조기 문해력 개발에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부모의 독서를 보는 것임을 발견했습니다. 아이들은 자라며 지속적으로 보호자의 독서행동에 영향을 받습니다. 즐겁게 책을 읽는 어른들을 본 아이들은 자발적인 독서광이 될 가능성이 훨씬 더 높습니다.

도서관 여름 프로​​그램은 가족 교육에 동기를 부여하고 지원할 수 있습니다. 펜실베니아도서관협회의 연구는 여름 독서 프로그램에 자녀와 함께 등록한 부모가,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주고, 책 선택에 참여하고, 어휘를 해석해 주는 등, 자녀의 독서 활동에 참여할 가능성이 더 높다고 말합니다.

여름 도서관 프로그램의 교육적 장점을 확인한 부모들은 아이들을 프로그램에 등록시킬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떄문에 도서관 여름 프로​​그램의 여러 가지 효과(썸머슬라이드 방지 등)에 대한 정보를 부모와 함께 공유하는 것이 부모들이 도서관에 자녀를 데리고 오고, 자녀의 독서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하는 동기를 부여 할 수 있습니다.


도서관 여름 프로​​그램은 많은 시간과 에너지, 자원이 필요한 일입니다. 하지만 그런 노력은 지역사회, 특히 어린이들을 위한 다방면의 보상이 될 수 있습니다. - by Lisa Bintrim (교육,아동발달 전문가, 인류학박사, 문헌정보학석사) _ 2015.06.12



정리_(사)작은도서관만드는사람들



댓글 0건
작은도서관 회원 및 SNS계정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0자 / 14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