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작은도서관] 슬로우 리딩 클럽 - 느리게 읽기의 효과와 사례소개+느리게 읽기를 위한 팁 10가지!

슬로우 리딩 클럽

- 느리게 읽기의 효과와 사례소개 + 느리게 읽기를 위한 팁 10가지!

이미지출처_Pauline Leveque_Slow Reading Club

__________________

Slow Reading Club

고요한 몸, 호기심 가득한 마음, 열린 가슴으로... 천천히 읽기

슬로우 리딩 클럽은 매주 모여 한 시간 씩 조용하게 책을 읽을 시간을 마련하는 바쁜 사람들을 위한 모임이다.

슬로우 리딩 클럽 소개 - 원문 출처_ 월스트리트저널 by Jeanne Whalen, at 2014.09.16

이미지출처_Slow Reading Club

"뉴질랜드 웰링턴에 슬로우 리딩 클럽 회원들은 일주일에 한 번 카페에 모여 모두 자기의 휴대폰을 차단한다. 그리고 각자 음료를 들고 안락한 의자에 파묻혀 한 시간 동안 침묵 속에서 오로지 책만 읽는다. 독서 토론보다는 전자기기를 끄고 조용히 책 읽는 시간 자체에 의미를 두는 슬로우 리딩 운동의 지지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종이책이나 전자책을 최소 30분 이상 느리게 읽으면 스트레스 완화에 큰 도움이 된다.

구글과 스마트 폰, 소셜 미디어를 통해 읽는 것은 우리가 독서에 집중 할 수 있는 시간이 줄어들게 한다. 그래서 느리게 읽기를 지지하는 사람들은 집중해서 읽는 예전의 독서방식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 클럽의 한 참가자는 "나는 예전 방식처럼 읽지 않았다, 즐겁던 예전의 독서 시간을 잃어버린 것이 정말 슬펐다"고 말했다. 슬로우 리더들은 정기적으로 책을 읽는 것의 다양한 이점으로 집중력 향상, 스트레스 감소, 사고수준과 경청하고 공감하는 능력의 심화 등을 든다. 시간이 오래 걸리는 슬로우 푸드나 뜨게질이 다시 각광 받듯, 느리게 읽기 운동도 빨라지기만 하는 삶의 속도를 상쇄시키기 위해 예전 것으로 돌아가고자 하는 방법 중 하나다.

아동층부터 노년층까지 독서의 장점에 대한 연구 기록은 많다. 지난해(2013년) Neurology저널에 실린 노년층 300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독서를 포함한 정신적으로 도전적인 활동에 정기적으로 참여한 사람들의 그렇지 않는 사람들에 비해 기억력 감퇴 속도가 느려진 것으로 나타났다. Science저널에서 2013년에 발표 된 연구 결과는 소설을 읽은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에 비해 정신 상태와 신념, 관계 구축에 중요한 기술을 이해하는 데 뛰어다는 것을 보여준다. 1997년 Developmental Psychology(발달심리학)저널에 발표 된 연구는 아이들의 초기 읽기 능력이 고등학교 때의 학업 성과와 밀접하게 연결된 것을 입증했었다.

그러나 독서습관은 최근 몇 년 동안 꾸준히 감소했다. 퓨 리서치 센터의 설문 조사결과에 따르면 2014년, 18세 이상 미국인 중 지난해(2013년) 최소 한 권의 책을 읽었다고 대답한 사람은 약 76%였다. 이는 2011년 79%에서 감소된 수치다. 반면 그에 따라 독서문화를 되살리려는 시도도 여러 곳에서 일어나고 있다. 시애틀, 브루클린, 보스턴, 미네아폴리스 등지의 독서 모임은 편안한 의자, 와인과 클래식 음악과 함께하는 일명 ‘묵독’ 파티를 개최했다. 캘리포니아 오렌지카운티의 다이애나는 페이스북의 책추천그룹 회원들과 몇 년 전부터 온라인상에 느리게 읽기 모임을 만들어 활동하고 있다. 그녀는 "내가 책보다 트윗을 더 많이 읽고 있음을 깨달았을 때, 나는 행동할 시간이란 것을 알았다"고 말한다.

컴퓨터 화면은 우리의 독서 패턴을 한 줄씩 읽는 방식(선형)에서 F형 읽기(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빠르게 훑어보며 중요한 단어와 정보가 포착 될 때까지 건너뛰는 것)로 변형시켰다. 2006년 웹페이지를 검색하는 232명의 눈동자 움직임을 조사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화면을 읽을 때 사람들의 눈은 F자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이동하다가 중간으로 내려오고 다음 몇 줄의 텍스트 살핀 후 수직으로 (F자 패턴으로) 내려온다. 전문가들은 이런 방법은 우리가 읽고 깊게 이해하는 데 아무 효용이 없다고 과학자들은 말한다. 화면 상 텍스트 중간에 간간히 끼어드는 링크들은 이해력을 더 약화시킨다. 이를 입증하는 여러 연구 중 하나로 2007년 100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단어와 사운드, 동영상이 섞인 멀티미디어 프레젠테이션이 그냥 글자만 읽는 것보다 낮은 이해도를 나타내는 것을 발견했다. 느리게 읽기는 산만함이 없는 고요한 환경에서 한 줄씩 읽기(선형으로 읽기)로 돌아가는 것을 의미한다. 느리게 읽기 지지자들은 휴대 전화와 컴퓨터에서 멀리 떨어져 편안한 의자에 기대어 최소 30-45분 동안 책읽기를 추천한다. 운동처럼 시간을 정해두고 하라고 제안하기도 한다. 느리게 읽기에 심취한 지지자들은 시각적으로나 되새겨보기 위해서나 종이 책이 가장 좋다고 말하지만 대부분의 슬로우 리더들은 인터넷과 연결만 하지 않는다면 전자책단말기나 태블릿도 괜찮다고 제안한다.

뉴욕 부루클린에서 ‘묵독’파티에 참여했던 Abeer는 책은 항상 전화 다음 순위였지만, 이제 책을 읽을 때는 휴대폰을 비행기모드로 설정해 정신을 혼란하게 하는 이메일과 소셜 미디어 알림의 중지시키겠다고 말했다. 뉴질랜드 웰링턴의 슬로우 리딩 클럽 주최자 Williams는 첫 번째 모임 때, 참가자들에게 좋아하는 단어와 구절을 적을 수 있는 노트 한 권과 생산적인 독서법에 대한 팁을 준다. 이 독서모임은 우선 몇 분 동안 느리게 숨을 쉬고 마음 안팎을 정화한 뒤, 책을 펼쳐 읽기 시작한다. 약 20~30명의 멤버가 매주 일요일 저녁 이 모임에 참가한다. 모임에 새로 오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모임 후 작성한 후기에서 진정 차분하고, 평화로우며, 명상과 같은 느낌을 경험했다고 적었다.

+ 느리게 읽기를 위한 10가지 팁!

1. 독서를 위한 시간을 만들기

독서가 여러 가지 면에서 좋다는 것은 누구나 압니다. 단, 의무적으로가 아닌 즐겁게 읽어야 합니다. 조용한 독서 시간을 따로 마련해 책을 읽으면 스트레스 완화와 집중력 증가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출처_ www.cafepress.co.u

2. 선택이 어려울 땐 다양한 책을 준비할 것.

한 슬로우 리더는 전자책단말기에 책이 1만 권이나 있답니다. 그래서 하나의 책을 다 읽으면 항상 다른 책을 새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항상 새로 읽은 것이 준비되어 있기 때문에 결코 끝나지 않는 소설을 읽는 것과 같습니다. 그러니 책이 많은 당신의 책장 앞이 느리게 읽기를 시작하기 최적의 장소입니다.

이미지출처_ http://bookarang.com/?p=1938

3. 시작은 가벼운 책으로 30분씩만

우리 중 상당수가 고전이나 문학상수상작의 기다란 목록을 읽어야 한다는 생각에 독서에 부담을 느낍니다. 하지만 그래서 아무것도 읽지 않는 것보다 가벼운 뭔가라도 읽는 것이 낫습니다. 그러니 어떤 달콤한 유혹이 있더라도 30분 혹은 그 이상 집중할 수 있는 책을 읽으세요.

이미지출처_ www.barnesandnoble.com

4. 좋아하는 책은 반복해서 읽기

몇몇 슬로우 리더들은 아동용 책을 좋아합니다. 그것은 그들이 어린 시절 보던 손때 묻은 책들입니다. 책을 반복해서 읽는 것을 부끄러워할 필요는 없습니다. 반복해서 읽으면 읽을 떄마다 그 책 새로운 측면을 발견하게 되고, 종종 오래된 친구와 다시 만나는 느낌도 줍니다.

이미지출처_ www.magic4walls.com

5. 활기차게 읽기

한 챕터를 다 읽고나면 혹시 집중력이 떨어졌거나 다시 읽어야하지 않는지 체크하세요. 읽었던 부분을 “머릿속에서 큰 소리로” 읽어도보고, 읽다가 잠이 올 때는 그만 책을 덮고 다른 시간에 새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지출처_ www2.25togo.com

6. 한글자 한글자, 한줄 한줄... 천천히 읽기

만약 전자기기 화면으로 글을 스캔하 듯 읽는데 익숙해 졌다면, 습관적으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어떤 것을 찾을 때까지 단어들을 빠르게 지나치며 읽고 있을 겁니다. 그러지 말고 한 줄 한 줄에 집중해서 모든 문장을 음미하듯 읽으세요.

이미지출처_ www.bibliotecarius.blogspot.co.nz

7. 좋아하는 단어 찾기

당신이 좋아하는 단어나 이해하지 못하는 단어는 따로 골라둡니다. 나중에 노트를 만들어 그 단어들의 의미를 적습니다. 당신이 즐겁게 하거나 감명 깊었던 문구를 첨가해도 좋습니다.

8. 휴대폰 전원 끄기

휴대폰전원을 끄고 산만함을 몰아낸 다음 독서를 시작합니다. 책읽기 하나에만 몰입할 때, 독서와 휴식 모두 효과가 가장 큽니다.

이미지출처_www.the-gadgeteer.com

9. 마음 비우기

책읽기를 시작하기 전 눈을 감고 오로지 숨 쉬는 것에만 집중해서 다섯 번 심호흡을 합니다. 그리고나서 책을 펼쳐 즐기세요.

이미지출처_Pauline Leveque

10. 함께 읽기 – 느리게 읽기 모임 가입하기

독서는 전적으로 개인적인 활동입니다. 느리게 읽기 모임을 통해 그런 개인적인 활동을 사람들과 함께 하고, 새로운 친구를 만날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이 사는 지역의 읽기 모임에 가입해도 되고 여러분이 직접 새로운 읽기 모임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미지출처_Slow Reading Club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원문 기사보기 http://slowreadingco.com/2014/09/how-it-all-began/

*뉴질랜드 슬로우 리딩 클럽 홈페이지 http://slowreadingco.com/2014/09/how-it-all-began/

*우리나라 느리게 읽기 모임 정보 및 후기, 관련기사

http://blog.naver.com/enibly?Redirect=Log&logNo=220403978437

http://blog.naver.com/enibly?Redirect=Log&logNo=220403978437

http://www.newswire.co.kr/newsRead.php?no=775523

- 우리나라에도 느리게 읽기 모임이 여럿 활동 중입니다. 참여를 원하시면 가까운 모임을 검색해 보시거나 여러분이 직접 모임의 주최자가 되셔도 좋습니다. 참가자 모집이 어려우시다면 여러 소셜모임 사이트를 이용해보세요. 이미 만들어지 모임을 찾을 수도 있고, 직접 만들수도 있습니다.

*소셜다이닝 집밥 http://www.zipbob.net/

*인생학교 서울 http://iseefeeldo.wix.com/schooloflife

-느리게 읽기 모임 말고도 다양한 독서동아리가 있습니다. 독서동아리 정보는 독서동아리지원센터나 집 근처의 작은도서관에서 얻으실 수 있습니다.

*독서동아리지원센터 http://readinggroup.or.kr/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정리_(사)작은도서관만드는사람들



댓글 0건
작은도서관 회원 및 SNS계정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0자 / 14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