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행복한아침독서] 우리 온라인에서도 만나요!

행복한아침독서

우리 온라인에서도 만나요!


우리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공존하는 세상 속에서 살고 있다. 온라인 세계에서의 나는 오프라인에서의 나와 다름없기도 하다. 요즘 학생들은 기성세대보다 이러한 세상에 더 익숙한 편이다.

그동안 학교도서관에서 이루어지는 독서활동은 주로 오프라인에서 진행되곤 했다. 하지만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오프라인 활동이 어려워지면서 많은 행사가 점차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오프라인 독서활동에 익숙했던 학생과 선생님들은 이러한 변화가 아쉬울 수도 있지만 온라인의 장점을 잘 활용한다면 오프라인 부럽지 않은 효과를 낼 수 있다. 지금부터 온라인의 장점을 살리면서도 쉽고 간단하게 할 수 있는 학교도서관 온라인 독서 프로그램을 몇 가지 소개한다.


패들렛을 이용한 여름·겨울방학 독서 챌린지


패들렛은 하나의 온라인 작업 공간에 여러 인원이 참여하여 글을 쓰거나 토론할 수 있는 웹사이트이다. 교사가 패들렛 작업 공간을 만들면 학생들은 로그인 없이 링크만 있어도 언제 어디서든 글을 작성할 수 있다. 패들렛을 활용한 온라인 독서 챌린지는 주로 방학 때 진행한다.

자칫 독서에 소홀해질 수도 있는 방학 때 매일 새로운 미션을 제공하여 독서에 동기부여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방학 시작 전에 가정통신문과 홍보 포스터를 배부해 참여를 유도하고 QR코드로 링크를 제공한다. 방학 동안 학생들이 꾸준히 독서 미션을 수행할 수 있도록 댓글과 좋아요로 격려해주고 개학 후 푸짐한 혜택을 제공하면 효과가 좋다.

독서 미션은 간단하거나 집에서도 쉽게 할 수 있어야 한다. 독서 미션의 예시로는 ‘책에서 모르는 단어 사전에서 찾아보기’ ‘우리 집에서 가장 비싼 책 찾아보기’ ‘제목이 한 글자인 책 읽어보기’ ‘가장 독특한 자세로 책을 읽고 인증샷 남기기’ 등이 있다.

진행 시 학생들이 온라인 공간에서의 에티켓을 잘 지킬 수 있도록 규칙을 만들어주자. 확실한 보상(간식, 책 선물, 대출 권수 확대 등)이 있으면 참여율이 더 높아진다.


온·오프라인 병행 고학년 독서동아리


작년 한 해 동안 네이버 밴드를 활용하여 온·오프라인 병행 고학년 독서동아리를 운영했다. 독서동아리 네이버 밴드에서는 학교도서관에서 활동을 하기 전에 온라인으로 미리 사전 활동을 하거나 토론거리를 제공하고 책에 대한 의견 나누기나 정보 공유를 하였다. 독서동아리의 온라인 공간으로 네이버 밴드를 활용한 이유는 비교적 접근성이 좋고 의견 작성이 수월하기 때문이다.

요즘 학생들은 글쓰기를 어려워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온라인에서 댓글을 남기고 글을 쓰는 것은 수월하게 여기기도 한다. 그래서 학생들에게 온라인에서 댓글 남기듯이 편하게 글을 작성하도록 했다. 학생들은 서로의 게시물에 댓글을 달며 의견을 남기고 사진첩엔 독서동아리에서 쌓은 추억을 남기기도 하며 온라인 공간을 적극적으로 활용했다.

학생이 네이버 밴드에 가입할 시 보호자의 동의가 꼭 필요하니 보호자의 확인을 받아 네이버 밴드에 가입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핸드폰이 없는 학생이 소외감을 느끼지 않도록 인터넷 환경이나 교육용 패드를 제공해주면 좋다


네이버 밴드와 줌을 활용한 꼬·꼬·독 프로그램


꼬·꼬·독(꼬리에 꼬리를 무는 독서)은 대전의 사서교사 열네 명이 함께 운영하는 연합 독서 프로그램으로 작년에는 5회차 진행되었다.

각 회차마다 한 권의 책을 대상으로 하며 프로그램은 2주 단위로 이루어진다. 학생들은 네이버 밴드를 통해 일주일 간의 독서 미션 수행을 하고 미션을 모두 완료해야만 그다음 주에 온라인으로 작가를 만날 수 있다.

온라인 줌으로 이루어지는 작가와의 만남은 수용 인원이 오프라인보다 많아서 많은 학생이 참여할 수 있다. 또한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인터넷이 가능한 곳이면 어디에서든 접속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학생들의 동기부여를 높이기 위해 활동이 다 끝난 후에는 룰렛을 돌려 상품 추첨도 진행한다.

온라인을 활용한 작가와의 만남은 작가님과 많은 학생들이 참여하니 사전에 온라인 에티켓 교육을 해주면 좋다.


/행복한아침독서

http://www.morningreading.org/article/2023/03/01/202303010900301423.html


#도서관프로그램 #독서문화프로그램 #문화프로그램 #도서문화프로그램 #도서관주간 #온라인프로그램 #독서 #독서모임 #독서동아리

댓글 0건
작은도서관 회원 및 SNS계정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0자 / 14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