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행복한아침독서]북스테이

[행복한아침독서]

북스테이(Book Stay)



2018 여가 트렌드는 바로 '스테이케이션'('Stay+Vacation'). 인파로 북적이는 휴가지 대신 누구의 방해도 받지 않고 오롯이 나만의 시간을 즐기는 것이 하나의 흐름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즐기고자 떠난 여행도 일처럼 느껴지는 요즘, 진짜 '휴식'이 필요하다면
'북스테이'가 제격! 북스테이는 조금은 불편하고 소박하지만, 책 문화와 행복한 삶을 나누는 착한 여행이기도 합니다

이에 전국 각지에서 책을 매개로 공감과 연대를 이끌어내는 북스테이 공간을 엄선해 소개해드립니다. 올여름, 시원하고 아늑한 작은도서관에서 즐기는 북스테이 어떨까요?

‘북스테이(book stay)’ 책뿐만이 아닌 책을 매개로 사람을 만나고 문화를 접하는 공간이다. 단순히 책이 가득한 공간을 배경으로 민박을 하는 이색 숙박과는 달리 조용한 사색의 공간을 찾는 사람들이 머무는 편안한 공간, 가치 있는 삶을 고민하고 실천하려는 사람들을 지지하는 쉼터로, 작은 서점과 책 문화의 변화를 반영한다.


강화도의 작은책방 겸 북스테이
국자와 주걱

강화도에 위치한 작은 책방으로 옛날 한옥집을 꾸며 만들었다. 좋은 책과 정이 담뿍 담긴 따뜻한 밥상, 깨끗한 잠자리로 외할머니네 쉬러 가는 듯한 편안한 느낌을 준다. 책을 사랑하는 주인의 마음과 마을 주민들의 따듯한 관심으로 자리 잡은 책방은 그 자체로 포근함을 전한다. 주인이 좋아하는 책들과 책방을 이용하는 독자들이 직접 추천하는 책들도 만나볼 수 있다.

<국자와 주걱>

인천 강화군 양도면 도장리 683
blog.naver.com/sigolstay
010-2598-3947


예술마을 헤이리의 문화숙박공간
모티프원

'모티프원 | motif#1' 은 예술가들의 작업공간이자 경기도 파주의 ‘예술마을 헤이리’를 찾는 여행자들을 위한 게스트하우스다. 예술가들과의 교류를 희망하는 국내외 작가들과 예술마을의 문화예술에 흠뻑 빠지고자 하는 여행객들에게 최고의 공간이 되어준다.

문을 열고 들어서면 1만 2천여 권의 책이 객을 반긴다. 원목 탁자에 앉아 주인과 소소하게 이야기 나누어도 좋고, 큰 창문과 100여 권의 책이 구비된 방으로 들어가 혼자 조용히 책을 즐겨도 좋다. 주인이 세계 곳곳을 다니며 가져온 독특한 소품들을 구경하는 재미도 즐겁다.

<모티브원>

경기 파주시 탄현면 헤이리마을길 38-26
www.motif.kr
031-949-0901


도서관 다락방에서의 고요한 하룻밤
바람숲그림책도서관

그림책이 가득한 공간에서 하룻밤을 보낼 수 있다. 숲속에 나무로 지어진 도서관, 동화 속 한 장면 같은 다락방에서 그저 조용히 그림책을 읽을 수 있는 낭만적인 곳이다. 북스테이 외에도 그림책작가와의 만남, 북콘서트 등 다양한 문화 행사를 진행한다.

<바람숲그림책도서관>

인천 강화군 불은면 덕진로 159번길 66-34
blog.naver.com/baramsupai
070-4109-6280


책과 차와 여유가 있는 공간
블루마운틴펜션

10년 넘게 펜션을 운영하던 부부가 『작은 책방, 우리 책 쫌 팝니다!』를 읽고, 2016년에 펜션의 가장 큰 방을 책방으로 꾸렸다. 그림책을 테마로 소설, 인문학 분야가 주를 이룬다. 각 방에도 책 바구니를 비치해 펜션 안팎에서 책을 즐길 수 있다.

<블루마운틴펜션>
경기 양평군 용문면 화전로 435
031-775-0388

출판사가 직접 운영하는 동네서점 겸 북스테이
산책하는 고래

서울에서 그림책 출판사를 운영하던 부부가 양평으로 자리를 옮겨 가정식 서점을 열었다. 자사의 그림책뿐 아니라 문학, 인문 등 다양한 분야도 함께 만나볼 수 있다. 산과 개울을 이웃으로 둔 책방에서 조용히 책을 즐기거나 밖으로 나가 자연을 감상해도 좋다.

<산책하는 고래>
경기 양평군 용문면 용문산로 340-20
https://blog.naver.com/whalestory3

www.facebook.com/whalestory1
031-771-7863

DMZ 가까이에 위치한 평화의 공간
평화를 품은 집

DMZ 가까이에 위치한 평화를 품은 집은 ‘평화도서관’ ‘제노사이드 역사자료관’을 함께 운영한다. 곳곳에 바른 역사와 평화의 의미를 알리기 위해 노력한 부부가 밤새 책을 읽고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도서관을 만들었다. 지평선 너머를 바라보며 평화와 관련된 책을 읽으면 마음속 일렁이는 무언가를 느낄 수 있다.

<평화를 품은 집>
경기 파주시 파평산로 389번길 42-19
www.nestofpeace.com
031-953-1625


방문예술가들을 위한 게스트하우스
문화공간 예술텃밭

마을 폐교였던 공간에 ‘극단 뛰다’가 이주해 극장은 물론 공방, 스튜디오, 책방까지 갖춘 문화 공간으로 꾸렸다. 책 읽기는 물론 그림책 공연, 연극 놀이, 나만의 그림책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 활동도 경험할 수 있다.

<문화공간 예술텃밭>
강원 화천군 화천읍 노신로 274
tutbat.tistory.com
033-442-3881

서점과 카페, 게스트하우스가 함께 하는 복합문화공간
완벽한 날들

일상에서 벗어나 책과 함께 휴식이 있는 여행을 위한 복합문화공간 완벽한 날들. 터미널 근처에 꼭꼭 숨어 있지만, 찾아 들어가면 이름처럼 ‘완벽한 날들’을 만날 수 있다. 젊은 부부가 운영하는 이 책방에는 사회과학, 인문학, 그림책 등 다양한 분야의 책이 서가에 빽빽하지 않게 꽂혀 있다. 관광객은 물론 동네 주민들도 여유롭게 책을 읽기 위해 즐겨 찾는다. 월 1~2회 완벽한 산책이라는 문화/인문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데, 저자를 초청한 북토크, 강연부터 공연, 전시회까지 다양하게 이뤄지고 있다.

<완벽한 날들>
강원 속초시 수복로 259번길 7
www.facebook.com/perfectdays.sokcho
033-947-2319

숲속 마을에 있는 책이 있는 복합문화공간
터득골

원주에서도 산속 깊숙이 들어서야 만날 수 있는 작은 책방. 마을의 옛 지명을 그대로 옮겨 썼다. 안으로 들어오면 원목 서가에 주인 부부가 소개하는 책들부터 편집자로 일했던 남편이 직접 출판한 책, 그림책 글작가인 아내가 쓴 책, 다양한 분야의 책들이 진열되어 있다. 북스테이는 예약제로, 주말에 한 팀만 받는다.

<터득골>
강원 원주시 흥업면 대안로 511-42
blog.naver.com/borrysim25
033-762-7140

우리나라 최초의 그림책 마을
금산 지구별 그림책 마을

‘0세부터 100세까지 삼대가 함께 읽는 우리나라 최초의 그림책 마을’로 마음껏 그림책을 읽고 즐길 수 있도록 서점과 갤러리, 도서관이 준비되어 있다. 넉점반 그림책, 행복한 도서관, 그림책 버스, 책 읽는 메타길 등이 조성되어 있으며 직접 키운 유기농 채소와 화덕피자가 있는 레스토랑도 갖추고 있다.

<금산 지구별 그림책 마을>
충남 금산군 진산면 장대울길 52
grimbook.net
041-753-6576


댓글 0건
작은도서관 회원 및 SNS계정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0자 / 14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