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학교도서관저널]작가와의 만남, 어떻게 할까?

[학교도서관저널]

작가와의 만남, 어떻게 할까?


모든 작은도서관이 자주 진행하는 행사 중 하나는 단연 '작가와의 만남'일 것입니다. 읽은 책의 작가를 만나 생생한 이야기를 듣고 질문도 할 수 있는 '작가와의 만남' 프로그램은 언제나 인기가 많은 프로그램입니다. 학교도서관저널에서 '작가와의 만남'을 알차게 진행할 수 있는 노하우를 학교도서관 사서 선생님들이 직접 소개했습니다. 프로그램 관련 정보가 부족해 미처 진행하지 못했던 관계자 및 운영자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작가와의 만남 알차게 꾸리는 법 A부터 Z까지

1. 작가 선정하기

도서관 운영위원회와 독서동아리 회원들의 협의를 거쳐서 선청하는 것이 좋다.

2. 작가 섭외하기

출판사 등을 통해 작가의 연락처를 확보하고 연락을 취해 본다. 그러다 보면 작가와 연락이 닿지 않는 경우도 있고, 강연료 책정 등으로 소통이 거북한 경우가 생긴다. 개인적으로 섭외하게 되면 각종 행정적인 절차에 시달려야 하니 출판사나 공공도서관 등 기관 지원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매년 2월쯤에는 시청이나 공공도서관 등에서 강사를 지원하는 내용의 공문이 쏟아진다. 그것들을 눈여겨보다가 적절한 것을 골라 신청해 두면 강사 섭외부터 강사료 처리까지 행정적인 부담을 덜 수 있다.

3. 사전 활동

가. 학년별 권장도서 목록

학년별 권장도서 목록에 해당 작가의 책을 포함하면 학생들에게 홍보할 때 요긴하다.

나. 작가와의 만남 전시 코너 운영
작가와의 만남을 진행하기 전에 해당 작가의 책을 종류별로 구입해서 작품 해설과 함께 전시한다. 작품 해설은 독서동아리 학생들이 읽고 기록할 수 있다. 동아리 운영이 어렵다면 출판사에서 제공하는 책 소개를 흥미롭게 꾸며서 붙여 두어도 효과가 있다.

4.PNG
. 독서동아리 활용
독서동아리 아이들이 해당 작가의 작품을 읽고 서평, 소감문 등을 작성해서 도서관 내·외부에 전시하면 다른 학생들의 독서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다. 특히 교사 독서동아리의 파급력이 크다.

5.PNG


라. 사전 학습지(참가 신청서) 작성
사전 학습지는 신청서에 학습 요소를 가미하여 작성한다. 책을 읽고 감상을 길게 쓰라고 하면 대부분 학생들이 부담스러워하기 때문에 책 내용을 얼마나 이해했는지, 이해한 내용을 학생의 삶과 어떻게 연결할 것인지에 대해 짧게 쓰게 했다. 아울러 작가에게 하고 싶은 질문, 인상 깊었던 장면 등을 질문에 넣는다. 학생들이 쓴 내용을 출력해서 강연 장소에 전시해 두면 강연 중 작가와 학생들이 소통 할 수 있는 좋은 매개가 된다.

6.PNG

4. 강연 진행
1시간 이상 가만히 앉아 강의를 듣기란 성인에게도 곤욕스러운 일이다. 에너지가 넘치는 중학생들을 장시간 강의에 집중하게 하려면 수업 중에도 집중력을 유지시킬 수 있는 장치가 필요하다. 작가에게 양해를 구하고 강의 자료를 미리 받아 강의 도중에 작성할 수 있는 활동지를 만들되, 강의에서 들은 내용을 간단히 메모할 수 있는 정도로 만든다. 작가가 직접 학생들과 소통하기 위해 활동지를 준비해 오는 경우도 있으니, 사전에 작가와 충분히 소통한 후 제작한다. 담당자가 강연 활동지를 만들어야 할 경우 비교적 무난한 형식이 ‘마인드맵’이다. 학생들이 강의를 들으며 배운 내용을 그림이나 단어 지도로 표현 할 수 있도록 하고, 잘된 작품은 간단한 상품을 제공한다고 학생들에게 사전에 공지한다. 이렇게 제작된 강연 활동지는 강연에 참여하지 못한 학생들에게도 강의 내용을 공유할 수 있는 좋은 독서 전시물이 된다.
사전 활동지를 통해 수집한 ‘인상 깊은 장면’, ‘명대사 선정’, ‘작가에게 던지는 질문’ 등은 출력하여 보드판으로 붙여 강의 자료로 제공한다. 작가가 생각하는 주제와 학생들이 읽고 느낀 주제가 겹쳐도 좋고 다르면 다른 대로 이유를 듣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된다. 강연을 하나의 공연처럼 식순을 정해 학생들이 사회를 보도록 진행할 수도 있다.
7.PNG

5. 마무리(후속활동 및 결과물 처리)
강의가 끝난 후 학생들에게 뭔가 더 요구하는 건 상당히 힘든 일이다. 2시간 동안 집중해있던 긴장이 완전히 풀리기 전에 한 장짜리 설문지를 배포한다. 설문지에는 후기 이벤트가 설명되어 있어서 학생들 중에서 이벤트에 참여하고 싶은 학생들만 설문지를 제출하여 강연 후기 작성 용지를 받아가도록 한다. 설문지에는 강의 내용 만족도를 5점 척도로 표시하게 한다. 이렇게 수집한 설문 결과는 다음 행사를 준비할 때 참고해서 불편사항이나 부족했던 점을 개선할 수 있다. 또한 참가후기를 꼼꼼하게 쓰게 하면 이번 행사에 참여하지 않았던 학생들을 유인할 수 있다. 글쓰기가 힘든 학생들을 위해 어떤 내용으로 쓰면 좋을지 참고할 수 있는 항목을 함께 제공하면 내용이 있는 후기를 받을 수 있다.


출처 : 학교도서관저널 2019년 12월호

http://www.slj.co.kr/bbs/board.php?bo_table=special&wr_id=579

댓글 0건
작은도서관 회원 및 SNS계정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0자 / 14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