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화도서관 생명공감킁킁

2017.07.06



1. 생명공감 킁킁도서관 소개

골목 구석구석에서 마주하는 고양이와 강아지들,
머리 위를 날아다니는 새들, 숲 속에서 마주하는 토끼, 너구리, 야생동물들,
무심코 스쳐 지나가지만 항상 우리와 함께인 동물들에 대해 우리는 아직도 배울 것이 많다.

이런 필요성으로 인간과 함께 공존하며 살아가는 소중한 생명, 동물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사단법인 동물보호시민단체 KARA가 2015년 10월에 동물전문도서관을 만들었다. 이 도서관은 동물에 관한 모든 것을 만날 수 있는 국내 최초의 동물전문도서관인 "생명공감 킁킁 도서관"으로 우리가 배우고 아는 만큼 보이는 동물 이야기가 가득한 곳이 되어 가고 있다.

이 도서관을 만든 사단법인 동물보호시민단체 KARA는 동물보호활동과 동물보호 캠페인을 하고 있는 비영리단체이다.

카라는 동물병원, 동물입양카페, 동물교육장, 반려동물 놀이터, 고양이 연구소, 동물전문도서관 등을 한건물 안에 입주해 있어 동물에 관한 토털 솔루션을 제공하는 공간으로 동물보호운동을 유기적이고 전문적으로 펼쳐나가고 있다.


2. 생명공감 킁킁도서관 현황 및 서비스


  • "모든 생명이 공존할 수 있도록 동물에 대한 이해를 돕는 도서관"


    동물보호시민단체 카라의 출판서적, 교육자료, 교육도구 등을 열람 할수 있고 필요한 경우 구입도 가능하다.

  • 생명공감 도서관은 동물관련 전문서적 및 아동서적 국내외 약 4,000건 확보되어 있으며 인터넷을 통해서 소장하고 있는 도서를 검색 하여 방문 할수 있도록 인터넷을 통한 자료 검색 서비스 제공 하고 있다.(https://ekara.org/introduce/library)
  • 또한 동물, 환경 관련 서적의 독서를 통해 생명존중의식을 확산 을 위한 캠페인 활동을 하고 있는데 매월 고돌북스 생명토크 - 저자와의 만남이나 북콘서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고돌씨네 생명극장을 통해 동물관련 영화, 삽화, 사진전을 이벤트로 진행하고 있다.
  • 내 곁의 모든 생명을 소중히 여기는 생명존중교육의 지속성을 담보하기 위해서 국내최초 동물전문아카이브 구축 및 상시적인 교육의 장으로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생명공감 킁킁도서관 이용안내


운영요일 : 화요일~금요일

운영시간 : 13:00~18:00

휴관일 : 매주 토/일/월요일/법정 공휴일 및 국가가 정한 임시 휴일

자료 검색 : 인터넷을 통해 소장도서 및 논문 검색 서비스 제공(https://ekara.org/introduce/library)

위치 : 서울시 마포구 잔다리로 122 (서교동 457-5) 4층

장서수 : 약 4천여권 (동물관련 서적이 70% 차지) *도서대출은 불가능하며, 도서 열람만 가능*


3. 생명공감 킁킁도서관에서만 볼수 있는 고양이 사서


모든 생명이 공존하는 생활과 세상을 실현하기 위해서 카라에서는 도서관에서도 동물과 함께 지내는 공간으로 하자는 논의를 해왔고 카라 단체에서 보호하던 유기견 고양이 두마리를 킁킁도서관의 식구로 맞이하게 되어 지금은 도서관의 마스코트로 활동중이다.


도서관의 식구 고양이 무쇠(좌)와 알식이(우)


도서관의 식구가 되기 위해서는 까다로운 선발 심사를 거쳤다고 하는데 낯선 사람과 잘 어울리고 책을 미워하지 않는 친구들로 리스트업하여 긴 고민끝에 결정된 주인공 이 무쇠(암컷)와 알식이(수컷)이라고 한다.


알식이와 무쇠는 어린시절 몸이 아파 길에서 구조되었고 치료 후에도 몸이 약해 길로 돌려보내지 않고 더불어숨센터에서 지내고 있다가 도서관의 도서관 사서가 되었다.


알식이는 호기심도 많고 장난도 좋아하는 3살 추정의 청년 냥이로

알식이는 마치 '알~, 알~'하는 것 같은 울음소리로 사람들에게 말을 건넨다. 사진과 달리 실물에서는 여느 고양이보다 크기가 커서 다가올 때 겁이 난것이 사실이었지만 사람을 좋아하고 절대 해치치 않는다고 하니 방문하게 되면 참고하시고 안내문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4. 생명공감 킁킁도서관 둘러보기

킁킁 도서관에는 사람과 고양이가 서로 잘 지내기 위한 안내문이 곳곳에 붙어있다.

고양이가 익숙치 않으신 분도, 안내문에 고양이를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 간단하게 설명되어 있다. 카메라를 찍는것도 권고하지 않아서 대부분은 카라의 홈페이지에 있는 사진을 참고하였으니 이해 부탁드립니다.



장서는 거의 동물과 관련된 서적이 주를 이루고 있다. 동물보호 시민단체 가 동물을 이해하고 참고할 수 있도록 분야별로 동물별로 전문자료를 많이 보유하고 있고 신간의 경우도 대 부분은 동물관련 전문서적과 인문도서를 구매하고 있다



[고양이 문학 도서]


[동물관련 국, 내외 논문자료]

[동물관련 도서리스트와 신간리스트는 카라의 홈페이지를 통해 매월 공지되고 업데이트]

[작은 서가에서는 주제별 북큐레이션 진행]



5. 생명공감 킁킁도서관 주요 프로그램


1. 고돌북스 생명토크

카라에서는 동물관련 주제도서를 선정하고 해당내용 가지고 전문가와 이야기 해보는 고돌북스 생명토크를 매월 진행하고 있다

2017년 4월은 ' <10대와 통하는 동물 권리 이야기>의 저자인 이유미 작가와 작가 만남을 진행 하였다.

5월은 <구제역,AI, 동물식 축산>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면역학자 이면서 생명공학자 인 우희종 교수님과 북콘서트를 하였으며

7월 고돌북스 생명토크는 수족관에 있던 돌고래 한 마리를 바다에 방류하는 것을 돌고래 방류의 시작부터 지금까지의 모든 여정을 담은 <잘 있어, 생선은 고마웠어>의 저자 남종영 기자를 모시고 인간과 동물의 새로운 관계 맺기를 모색하고, 여전히 국내 수족관에 갇혀있는 38마리의 돌고래에 대한 이야기를 전해준다고 한다.

이용자 대부분이 대부분은 직장인들과 청소년, 청년임을 감안하여 저녁시간대에 진행되고 있으니 동물, 환경에 관심있는 분들은 홈페이지에서 프로그램 내용을 자세히 보고 신청하면 된다.

2. 고돌씨네 생명극장 진행 (동물관련 사진전, 삽화전, 영화관람 진행 )

3월 - 문선희 사진전 '묻다'

구제역과 질병으로 살처분된 동물들의 참혹하게 살처분 뒤 3년이 지난 땅, 사체 썩는 악취가 진동하고 풀들이 기이한 죽음을 맞고 있는 생태계를 사진작가 문선희씨가 1년간 매몰지를 돌며 땅의 신음과 동물의 아픔을 사진으로 기록하여 전시하고 문선희 사진작가와 만남을 진행하였다.



최소영 작가 삽화전
<10대와 통하는 동물권리이야기>의 최소영 작가 삽화전 "우리는 동물들의 슬픈 현실과 나란히 길을 걷고 있다" 진행

TV로 보던 잔인한 동물학대는 단순히 특정한 사람들이 벌이는 짓이 아니라, 바로 우리의 일상에서 구매하고 사용하고 먹는 일들이 동물착취 및 동물학대와 어떻게 밀접하게 연관되어있는지 글과 그림으로 설명하는 삽화전 진행


6. 생명공감 킁킁도서관 지원 서비스

  • 소모임, 교육프로그램, 동화구연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위한 공간을 지원하며 자원봉사를 인증해주어 동물을 사랑하는 청소년이나 일반인이 직접 유기견과 생활하고 도서관에서 활동하며 생명존중과 자원봉사를 같이 할수 있다.
  • 또한 동물관련 서적 및 자료에 관한 조언과 자문을 전문가들을 통해 지원한다고 하니 관련 분야에 도움이 필요하거나 동물관련 주제를 가지고 프로그램이나 북콘서트는 진행할때 자문하면 추천도서나 관련주제에 대한 도움을 받을수 있다.

독서를 통해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동물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더불어, 우리 곁의 모든 생명 존중의식 및 공감력을 기르도록 할 목표를 가지고 운영되고 있는 킁킁도서관을 한번 방문하여 무쇠와 알식이도 만나보는 경험을 가져보세요 ~


사진 및 내용 참고 : 동물보호시민단체 카라 홈페이지 https://ekara.org/introduce/library

기사 정리 : (사)작은도서관만드는사람들


댓글 0건
작은도서관 회원 및 SNS계정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0자 / 140자
    테이블 제목
    번호 제목 등록일
    192 [전국]휴가지에서 만나는 작은도서관 2017.07.25
    191 [세종] 전의도래샘 작은도서관 2017.07.19
    190 [경기] 파주 무지개작은도서관 2017.07.12
    189 [서울]특화도서관 생명공감킁킁 [1] 2017.07.06
    188 [서울]작은도서관 활성화교육 [3] 2017.07.04
    187 [충북] 청주 은세계작은도서관 [2] 2017.06.21
    186 [서울] 약수작은도서관 2017.06.21
    185 [인천] 강화 바람숲그림책도서관 [1] 2017.06.21
    184 [경기]통미마을 작은도서관 2017.06.08
    183 [경남] 진주 책읽는푸른마을 작은도서관 2017.06.08
    182 [강릉]작은도서관 명예관장 프로그램 2017.05.26
    181 [경기] 수원 당수샘 작은도서관 2017.05.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