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학교도서관저널]언택트 독서 · 도서관 활동 : 어린이를 위한 홈스쿨링 독서 전략

[학교도서관저널]

언택트 독서 · 도서관 활동 : 어린이를 위한 홈스쿨링 독서 전략


비록 도서관 이용은 어렵지만, 집에서 가족과 함께할 수 있는 독서활동 몇 가지를 소개한다. 일명 홈스쿨링 독서 전략. 여기에는 몇 가지 원칙이 있어야 한다. 우선 어렵지 않아야 한다. 지속적이어야 한다. 흥미로워야 한다. 재미있는 홈스쿨링 독서 전략을 잘 활용한다면 아이들의 독서 습관이 생기고 독서 실력이 좋아지는 계기가 될 것이다.


1. 온 가족이 함께 낭독하기
가족이 함께 같은 책을 소리 내어 읽는 것이다. 먼저 공공도서관이나 인터넷서점을 이용하여 가족이 함께 읽을 책을 선택한다. 가족이 각자 한 권씩 보면 좋겠지만, 두 명에 한 권씩 봐도 좋다. 시작하기 전에 낭독 규칙을 정한다.

 낭독 규칙 예시
“매주 수요일 저녁 7시~8시에 읽어요.”
“또박또박 천천히 소리 내어 읽어요.”
“다른 사람이 읽을 때는 잘 들어요.”

책이 준비되면 온 가족이 둘러앉아 돌아가며 한쪽씩 낭독한다. 간식을 먹으면서 읽으면, 독서와 달콤함이 연결되어 책을 더욱 좋아하게 만들어 준다. 낭독 중에 어려운 단어가 나오거나 토론 거리가 생기면 잠깐 중단하고 이야기를 나눈다. 재미있는 장면이 나오면 쿡쿡 웃음이 나오고, 슬픈 장면이 나오면 눈물이 핑그르르 돌기도 하는데, 그 감정이 옆 사람에게도 전해져서 감동을 배로 느낄 수 있다. 책을 다 읽고 나서는 가장 인상 깊은 부분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질문을 할 때 ‘왜’, ‘만약’, ‘어떻게’를 넣으면 생각을 자극할 수 있다. 황금 같은 문장을 만나면 필사를 함께해도 좋다.


2. 책 없이 책 내용 상상하기
책 없이도 책의 일부분을 보고 주인공이나 내용을 상상해 보는 활동을 할 수 있다. ‘교보문고’, ‘인터파크 도서’, ‘yes24’, ‘알라딘’ 등 인터넷서점에서 제공하는 책 내용의 일부를 활용하면 된다. 방법은 간단하다. 인터넷서점 사이트에서 재미있어 보이는 책을 찾아 미리보기 페이지를 끝까지 본 후 그 뒤의 이야기를 상상해서 써보는 것이다. 뒷이야기를 쓸 때는 마치 자신이 작가인 것처럼 감상은 빼고 써야 한다. 줄거리를 쓰듯 인물, 인물의 변화, 사건, 사건의 결론 정도만 간단하게 쓴다. 다 쓴 후에는 가족에게 읽어 준다. 이야기로 쓰기가 어렵다면 ‘뒷이야기 상상화 그리기’를 한 후 적당한 장소에 붙여 전시한다. 오프라인 개학 후 학교도서관에서 책을 찾아 뒷부분을 마저 읽는다면 완벽한 독서활동이 될 것이다.


3. 스피드 책 게임
책으로 하는 스피드 게임은 최소한 두 명 이상이 필요하다. 부모와 아이, 형제, 자매 모두 훌륭한 게임 친구가 될 수 있다. 더 흥미진진하게 즐기려면 빠른 속도로 진행하고, 이긴 사람에게 줄 작은 선물을 미리 준비한다.


책 제목 첫소리 퀴즈
먼저 A4 용지 1/4 크기 정도의 종이를 여러 장 준비한다. 그러고 나서 각자 자신이 알고 있는 책이나 옛이야기의 제목 또는 집에 있는 책 제목의 첫소리(초성)만 종이에 적는다. 한 장에 한 권의 첫소리만 적고, 상대방이 볼 수 없도록 해야 한다. 여러 장이 준비되면 상대방에게 한 장씩 보여 주며, 제목 맞히기 게임을 한다. 문제가 조금 어렵다면 힌트를 준다. 제목 대신 책 속 주인공의 이름으로 할 수도 있다.


책 제목 스무고개
이 게임은 책이 없어도 할 수 있다. 먼저 한 사람이 어떤 책이나 이야기의 제목을 마음속으로 떠올리면, 상대방이 스무 번까지 질문을 하여 제목을 맞힌다. 원칙적으로 질문은 “옛이야기인가요?”, “도깨비가 나오나요?”와 같이 “예”와 “아니오”로 대답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하지만 때에 따라서 간단한 단어로 대답할 수 있는 질문을 할 수도 있다. 다섯고개, 열고개 등으로 질문 개수를 조정할 수 있다.


책 속 ○○ 문장 찾기
웃긴 문장, 슬픈 문장, 화나는 문장 등 책 속에 있는 다양한 문장들을 이용하는 게임이다. 먼저 각자 집에 있는 책 중에서 한 권씩 고른다. 얇은 책보다 두꺼운 책이 좋고, 읽은 책보다 아직 읽지 않은 책이 더 좋다. 각자 책을 덮고 있다가 한 명씩 돌아가며 ○○문장 찾기 문제를 낸다. 문제를 낸 사람을 포함하여게임 참가자들이 동시에 책을 훑어보며 문제에 가장 적합한 문장을 재빨리 찾는다. 먼저 찾은 사람이 손을 들고 그 문장을 모두에게 읽어 준다. 문제에 딱 맞는 문장일 경우 나머지 사람들이 공감의 의미로 손가락 하트 표시를 해 준다. 마지막에는 지금까지 나온 문장 중 오늘의 명문장 뽑기를 하고 뽑힌 사람에게는 작은 선물을 준다.

책 속 ○○ 문장 찾기 문제 예시
“배꼽 빠지게 웃긴 문장을 찾아라!”
“눈물 나게 슬픈 문장을 찾아라!”
“구린 냄새가 나는 문장을 찾아라!”
“가장 사랑스러운 문장을 찾아라!” 

2020-05-26 11;37;45.PNG


/학교도서관저널 , 2020년 05월호

http://www.slj.co.kr/bbs/board.php?bo_table=special&wr_id=597

댓글 0건
작은도서관 회원 및 SNS계정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0자 / 14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