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공공도서관 영어특화서비스 운영 가이드] 작가와의 만남 프로그램 : Meet the Author

공공도서관 영어특화서비스 운영 가이드

작가와의 만남 프로그램 : Meet the Author


세계유명 아동문학 작가와의 만남 및 전시


국내에서 외국 작가를 만나는 굉장히 드문 일이다.예산, 인력 등 도서관 상황이 녹녹치 않았지만, 아이들에게 “이런 책은 누가 만들까요?”라는 질문으로 시작해서 “이 책을 만든 사람이 너희들에게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는...” 이런 토론을 하는 기회를 도서관 차원에서 아이들에게 전달하고 싶었다.

세계 유명 아동문학작가를 분석해서 우선, 대륙별로 구별해서 연단위로 다양한 작가를 만날 수 있도록 “이달의 작가, Meet the Author”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영어가 어려운 초보독자를 위해 번역서가 있다면 함께 준비해서 전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작가와 작품의도 등 간략한 활동지를 만들어 “Quiz Time” 활동지를 비치해서 독후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운영하였다.

국내에서 번역되어 출판되었거나, 학습용으로 출판되지 않는 영어원서 작가들은 국내 독자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가 매우 드물다. 이용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히고 다양한 문화권 작가소개하는 이 프로그램 역시 이용자들에게 사랑을 많이 받았다. 행사가 종료되길 손꼽아 기다려 책을 대출해 가시는 분들이 많았고, 해당 작가의 나라와 문화 적 특성을 함께 경험 할 수 있어 만족도가 높은 프로그램이다.


작가와의 만남 기획시 고려사항

1. 다양한 문화권을 구별하여 작가를 선정해주세요.

2. 원서와 번역서가 함께 있다면 더욱 효과적이에요.

3. 간단한 활동지를 함께 비치해서 독후활동을 할 수 있게 준비해 주세요


기관 협력을 통한 해외 작가와의 만남 행사

국제교류를 담당하는 기관들은 우리나라와 문화 교류 등을 위해 자국 작가들을 초청해서 문화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대표적으로 대사관이나 국제교류센터 등을 말한다. 실제 캐나다 대사관과 협력하여 캐나다 유명 작가들을 우리 도서관에 초대해 작가와의 만남을 진행하기도 하였다. 이를 통해 도서관 이용객에게 해외 유수의 작가와 작품을 실제로 만나게 하고, 다양한 세계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었다. 꼭 대사관이 아니더라도, 지역 다문화 센터, 대학들과 협력해보는 방법을 제안해본다. 종종 우리나라를 방문하는 작가들 정보를 알 수 있어, 적은 비용으로 만족도가 높은 프로그램을 도서관 이용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다.


언어의 장벽을 뛰어넘는 즐거운 소통의 기회

해외작가와의 만남 행사 진행시 나는 통번역 서비스를 지원하지 않았다. 통역사를 통해 정제된 메시지가 아닌, 이용객들이 작가의 말을 그대로 듣고 작가와 직접 소통하길 기대했기 때문이다. 통역은 행사 중간 중요한 전달사항은 최소한 방해가 되지 않을 정도만 전달하였을 뿐이다. 물론, 내용 전달이 되겠냐는 우려가 있었고, 실제로 참가자들은 작가의 말을 100% 이해지 못했지만, 얼굴표정, 몸짓, 책이 매개가 되어 작가는 본인의 메시지를 상당부분 전달하였다.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행사를 진행 할 때 마다 아이들의 질문은 끊임이 없었고, 오히려 시간제한으로 인해 질문을 중단시켜야했다. 문법이 완벽한 영어구사는 사실 필요 없다. 아이들은 단어, 단어로 소통했고, 오히려 언어의 장벽을 뛰어넘어 작가와의 만남 시간을 즐겼다.


길게 늘어선 작가 친필 싸인 행사, 미래 작가탄생을 기대하며

행사 종료 후 항상 작가친필 사인회(Book Signing Ceremony)를 꼭 진행하였다. 국내에 해당 작가의 책이 유통되지 않는 경우를 대비해 사전예약을 통해 책을 직접 구매했다.

길게는 1시간씩 기다려 싸인을 받는 아이들 모습과 친절히 한명 한명 이름을 물어보며 사인해 주시던 작가님들께 다시 한 번 감사를 전한다. 아이들에게 특별한 추억을 선물한 듯 하여 매우 뿌듯한 이벤트였다. 이 아이들 중, 해리포터의 작가 J.K. 롤링보다, 앤서니 브라운 보다 위대한 미래 작가님들이 꼭~~탄생하길 응원해본다.


[해외 작가 초청 ③ 작가와의 만남]


/경기도도서관총서 29호, 공공도서관 영어특화서비스 운영 가이드

https://www.library.kr/cyber/publication/publicationDetail.do?currentPageNo=1&publicationKey=581


#도서관프로그램 #어린이프로그램 #아동프로그램 #영어 #영어책 #작가와의만남 #문화프로그램 #도서문화프로그램 #도서관주간

댓글 0건
작은도서관 회원 및 SNS계정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0자 / 14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