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도서관이야기]요가 스토리타임

사서를 위한 글로벌 가이드
노래와 움직임이 있는 신나는 요가 스토리타임



요가란 무엇인가? 요가는 운동, 마음공부(영적 수행), 신체 단련에 관한 일시적인 유행, 휴식을 취하는 방법 또는 소수의 사람들이 취하는 고행 등의 형태로 생각할 수 있겠다. 흔히 신체와 마음, 정신같이 서로 다른 부분들이 하나로 결합될 때 요가라는 것을 경험하게 된다.

어린이 된 우리는 기억하기 어려울 수도 있지만, 어린아이들에게 신체를 움직이는 행위는 강력한 집중력을 요구하는 학습 과정이다. 아이들의 초기 신체적, 감각적 경험은 생각하고, 배우고, 세상을 바라보는 방법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신체의 움직임은 두뇌 발달에 필요한 최우선 과제 중 하나이다. 결국 많은 신체 움직임이 자동적으로 이루어지게 되지만, 그전에 운동은 다른 모든 사고 활동보다 우선한다. 아주 간단하게 말하자면 학습은 몸(신체)으로부터 시작되는 것이다.

요가는 아이들이 균형, 신체 및 공간 인식, 힘과 체력, 유연성, 합동 및 조절력을 개발할 수 있는 많은 움직임을 경험하고 연습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아이들이 신체를 사용하여 스스로 이야기와 감정을 표현하고, 창조적이고 다양한 방법으로 몸을 움직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스토리타임 프로그램에 요가를 접목시킴으로써 우리는 아이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몸을 움직이는 것을 배울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자동적인 움직임은 뇌를 보다 효율적으로 만들어 아이들이 학교에서 준비가 필요한 것들, 예를 들어 문자나 숫자를 배우는 데 더 많은 에너지를 집중할 수 있도록 해준다.

Step1. 요가 스토리타임 프로그램 계획하기

요가를 접목한 스토리타임은 책을 읽어 주는 진행자가 아이들을 신체적, 정서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진행자는 이야기를 대상에 맞게 자유롭게 변형할 수 있어야 하고, 다루는 자료들에 열정적이고 능숙해야 한다.

요가 스토리타임은 일반적으로 30~45분 동안 진행되며, 진행자는 책·스토리텔링·음악·운율 및 디지털 도구를 포함하여 다른 스토리타임에서 사용하는 구성 요소를 적절하게 통합해야 한다. 이 템플릿에는 대상 그룹에 알맞은 요가 자세와 그들이 편안함을 느끼는 정도의 움직임을 넣어 스토리타임을 구상한다.

진행자는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동안에 그룹이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주의를 기울이고 필요에 따라 조정하도록 한다. 만약에 움직임이 없이 이야기를 읽어 주는 동안에 아이들이 흥미를 완전히 읽은 경우, 움직임이 있는 노래를 부를 수 있다. 반대로 아이들이 반복적인 큰 움직임으로 지쳐 있다면, 운동량을 줄이고 휴식을 취하도록 한다.

요가 수업은 산스크리트어인 사바 사나(savasana)로 알려진 자세를 취하는 휴식 시간(일반적으로 3~5분)으로 끝난다. 이것은 이제 움직임을 멈추고 오직 휴식하는 시간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아이들이 몇 분의 휴식을 취하도록 하는 것은 요가 스토리타임을 끝내는 좋은 방법이다. 아이들에게 조용한 시간을 갖도록 요청하면 자기 통제를 배우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미취학 아동에게는 휴식 기간을 약 30초에서 2분 정도로 짧게 유지하면 된다. 성인들은 일반적으로 등을 대고 바닥에 눕는 동작을 취하지만, 아이들은 어떤 방식으로든 자신들이 편안하게 느끼는 자세로 휴식을 취하게 하는 것이 좋다. 아이들은 어른들과 안거나 손을 잡고 휴식을 취하는 시간을 원할지도 모른다. 이 시간 동안 조용한 음악이나 자연의 소리를 들려줘도 좋다.

진행자도 아이들과 함께 누워 쉬면서 아이들이 느끼고 반응하는 것이 무엇인지 공감하고 살펴보도록 한다. 어떤 아이들은 서로 속삭이거나, 킥킥 웃거나, 이상한 소리를 낼 수도 있는데 정상적인 반응이기 때문에 제어하려고 하지 않아도 된다. 또한 벨이나 특정한 소리를 이용하여 스토리타임이 끝났다는 것을 알릴 수 있다.

Step2. 자료 선택하기

스토리타임 진행자는 어린아이들과 재미있게 공유할 수 있는 책, 노래 및 디지털 미디어를 찾는다. 요가 스토리타임 설정에서 책을 사용할 때, 다음의 내용들을 참고한다.

▶ 책을 읽은 후에 마음에 드는 구절을 선택하여 요가 동작을 만들어 본다.
책을 읽고 책에서 설명된 대로 요가 동작을 만들어 본다.
책을 읽고 요가 동작을 수행한 후, 다양한 캐릭터에서 영감을 받은 요가 포즈를 추가해 본다.

이야기 속에 움직임이 포함된 책은 요가 스토리타임에 자연스럽게 어우러진다. 때로는 도린 크로닌(Doreen Cronin)의 'Stretch'와 같이 움직임 자체가 책 내용의 중심 주제가 될 수 있다. 종종 다양한 동작, 예를 들어 점프, 날거나 헤엄치는 동작같이 이야기의 특징과 어우러질 수 있다.

동물 캐릭터가 있는 책은 거의 모든 동물이 요가 포즈를 통해 표현될 수 있기 때문에 더 활용도가 높다. 일부 요가 포즈는 강아지 자세나 코브라 자세와 같이 동물에서 직접적인 영감을 받은 것이다.

자연의 세계를 그린 마야 크리스티나 곤잘레스(Gonzalez, Maya Christina)의 'Call Me Tree:L1amame Arbol'처럼 자연에서 영감을 받을 수 있는 책, 지젤 샤드로(Gisells Shardlow)의 'Rachel's Day in the Garden'같이 요가 포즈가 직접적으로 이야기에 그려진 그림책도 요가 스토리타임에 사용하기에 아주 이상적이다. 다른 책으로 캐시 벨리보(Kathy Beliveau)의 'The Yoga Game by the Sea'는 독자가 요가 동작을 추측하고 스스로 실행해보도록 유도하는 수수께끼를 제공한다.

그리고 평화, 환경 존중, 서로의 보살핌과 같은 요가 원칙과 관련된 메시지가 포함된 그림책은 프로그램 마무리 시간에 아이들의 열을 식히고 유식을 취할 수 있게 해준다. 이러한 이야기는 프로그램 활동에서 최종 휴식 시간으로 자연스럽게 넘어갈 수 있는 분위기를 형성해 준다.

Step3. 세부계획 짜기

나이 : 요가 스토리타임의 이상적인 연령은 3~6세이다. 성인 보호자는 자녀와 함께 스토리타임에 참여해야 하며 아이들이 편안한 자세를 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등록 : 요가 스토리타임은 매우 활동적이고 다른 프로그램보다 더 많은 공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그룹의 크기를 제한해야 한다. 만약 프로그램이 몇 주에 걸쳐 정해진 시간 동안만 진행되는 형식이라면, 매주 요가 동작과 운동 구성 요소를 소개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하지만 사전 등록이 어려운 사람들에게는 출석 장벽을 만들 수 있다.
공간 설정 : 어른과 어린이가 바닥에 원을 그리며 앉아 모든 사람을 볼 수 있는 충분한 공간에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프로그램을 위해 계획한 다양한 포즈와 창의적인 움직임을 실행할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어른들은 자녀와 함께 앉아 참여할 것을 권장하지만, 오랜 시간 바닥에 앉아 있는 것이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의자를 준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요가 스토리타임이 진행되는 방 안에는 어린아이들이 주의를 산만하게 만들 수 있는 물건들을 두지 않는다.
용품 : 요가 스토리타임에는 특별히 요가 매트를 준비하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공간의 바닥이 카펫이 아니거나, 야외에서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경우에는 참여자들에게 매트 또는 수건을 가져와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자. 요가 매트 소재의 대형 롤을 구입하여 필요한 크기로 잘라 사용할 수도 있다. 어린아이들을 위해서는 일반 어른용 요가 매트를 적당한 크기로 자르는 것을 추천한다.


Step4. 수업 준비하기

요가 스토리타임은 신체를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다. 수업을 진행하는 사람은 미리 수업 준비 시간을 마련해 아이들에게 알려 주려는 모든 움직임과 요가 자세를 충분히 연습하여 느낌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프로그램 준비를 마치고 참여자들이 도착하기 전에 진행자는 아이들이 요가 스토리타임에 참여함으로써 무엇을 경험하고 느꼈으면 하는지 조용히 앉아서 호흡을 구르며 수업 목적은 설정해 보도록 한다. 다른 스토리타임과 마찬가지로, 진행자가 어떤 스타일인지에 따라 요가 스토리타임의 내용이 달라질 수 있다. 정해진 형식은 없으므로 본인 고유의 특성을 발휘해 자유롭게 진행해 보길 바란다. Be present. Be authentic. Have Fun!


/ 뉴욕공공도서관 사서 이초롱
출처 :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도서관이야기 10월호>
https://www.nlcy.go.kr/menu/17510/bbs/30019/bbsList.do


댓글 0건
작은도서관 회원 및 SNS계정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0자 / 14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