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협동학습을 통한 다양한 독서감상 표현하기

협동학습을 통한 다양한 독서감상 표현하기


I. 들어가는 말

필자가 생각하는 독서교육의 목적은 독서를 통해 삶을 체험하고 깨달음을 얻어 성숙한 인격체로서 세계를 바라볼 수 있는 깊고도 다양한 시각을 기르는 데 있다고 본다. 그리고 이것은 감수성이 예민한 청소년 시절에 교육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현재의 독서지도를 보면 과연 위에 서술한 독서교육의 목적을 실현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든다. 독서지도의 대부분이 학생 혼자서 책을 읽고 감상하게 하는 것으로 끝내고 있다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이것은 일제식 강의에 의한 획일적 교육과 그 맥을 같이 하고 있는 것디다. 아무리 다양한 방법들로 독서감상을 표현한다 하더라도 그것은 결국 한 개인의 사고, 즉 다른 사람과 공유되지 않은 갖힌 사고에 국한되기 때문이다. 독서라는 것이 인간의 삶을 더욱 풍성하게 한다는 데 목적이 있는 것이라면 독서 감상은 학생들간에 반드시 나누어져야 한다고 본다. 필자의 독서교육은 바로 이점에 초점을 두고 있다. 서로 읽은 내용을 깊이 있게 나눔으로써 하나의 작품을 다양한 관점에서 수용하고 나아가 인간에 대한 폭넓은 수용태도를 기르는 데 주안점을 둔 것이라 하겠다.


따라서 필자는 최근에 대두되고 있는 협동학습의 이론과 방법들을 이용하여 학생들의 독서감상능력을 신장시키고자 한다. 또한 독후감 쓰기 중심의 획일적인 독서지도에서 벗어나 독서 주체의 개성을 살리고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열린 독서지도 방안에 주안점을 두어 학생들이 창의적으로 독서감상을 표현할 수 있도록 여러가지 다양한 독서지도 방안을 마련해 보겠다.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독서인 자료입니다.

http://www.read-kpipa.or.kr/kpec_book_program/reading_edu_view.act?pageCode=P03020101&prg_target_cd=3&prg_subject_cd=&pageNo=1&program_no=388

댓글 0건
작은도서관 회원 및 SNS계정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0자 / 14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