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경기도도서관뉴스레터]2021 경기도 책나눔 『책드림, 꿈드림』 독후프로그램

[경기도도서관뉴스레터]

2021 경기도 책나눔 『책드림, 꿈드림』 독후프로그램

경기도와 경기도사이버도서관에서는 작년에 이어 올해도 책을 접하기 어려운 독서취약계층에 도서와 독후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책드림, 꿈드림』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난 4월부터 모집한 1차와 2차 모집 공고를 통해 지역아동센터, 노인센터, 장애인시설, 다문화기관, 그룹홈 등 총194개의 독서취약기관을 모집 및 선정하여 책을 전달했고, 책놀이를 할 수 있는 다양한 키트를 구성하여 지원하였습니다.

올해도 코로나19로 인해 대면으로 진행하는 대신 키트를 활용한 독후 프로그램을 구성했고, 각 기관에서 선택한 키트를 가지고 기관이용자들이 담당자의 지도에 따라 독푸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새롭게 추가된 ‘실 한가닥 상상책’, ‘미니 무드조명등 DIY키트’ 와 ‘목공체험키트’, ‘컬러링 체험키트’, ‘꽃팝업카드 체험키트’ 등 다섯가지의 책놀이 키트를 통해 각 기관에서 어떻게 독후프로그램을 진행했는지 아래 사진을 통해 만나봅니다.

1. 차정인 작가의 ‘실 한 가닥 상상책’ 키트

실 한 가닥 상상책’ 키트는 『점과 선이 만나면』, 『아빠 몰래 할머니 몰래』, 『이웃의 이웃에는 누가 살지?』, 『다 같이 함께하면』, 『꿈꾸는 우산』 등의 연계도서를 함께 읽고 실 한 가닥과 상상력을 발휘하여 나만의 그림책을 만드는 것입니다. 실한가닥 상상책을 만들고 난 후에는 책을 만들과 했던 상상과 소감을 함께 이야기하면서 참여자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며 각자의 작품을 감상하는 시간을 갖을 수 있는 독후 프로그램입니다.



2. 미니 무드조명등 DIY 키트

『완벽한 낮잠』, 『동물들은 이렇게 잠자요』, 『잠이 오는 이야기』, 『별 낚시』 책들을 읽고 만들어보는 미니 무드조명등 키트는 한지종이에 나만의 그림과 글을 적어 조명동을 만들어볼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완성된 무드등은 실제로 불이 들어오는데, 어르신들을 비롯해 아동들까지 즐겁게 활동했다는 후기를 여럿 들려주시기도 하셨습니다.

3. 신종수 작가의 걱정인형 목공체험키트

『엄마, 우리는 왜 울어요』, 『하나도 안떨려!』, 『나는 무슨 씨앗일까』, 『세상에서 가장 큰 나무』 등의 책을 읽고 진행하는 목공체험키트는 2020년에 가장 인기가 많았던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올해는 노인기관에는 활동이 보다 쉽도록 좀 더 크게 제작하여 지원하였고, 많은 기관에서 나만의 미니미(mini-me)를 만들며 좋은 시간을 보냈다고 합니다. 아래 활동사진들은 참여기관에서 완성한 목공인형들입니다.



올해도 여러 기관들이 독후프로그램을 통해 책읽기와 독후활동을 함께 하면서 독서에 대한 흥미를 가질 수 있었다는 후기를 많이 들려주셨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분들이 즐거운 독서, 기억에 남는 독서를 할 수 있도록 책 읽기 함께 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시도해 보면 좋겠습니다.


/ 출처 : 경기도사이버도서관

https://www.library.kr/newsletter/reading/newsletterBbsDetail.do?currentPageNo=1&bbsIdx=2264

댓글 0건
작은도서관 회원 및 SNS계정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0자 / 140자